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유아용품과 완구시장, 고급 소비자층 형성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31
  • 출처 : KOTRA

 

점점 까다로워지는 엄마와 아이, 유아용품과 완구시장

- 고급 제품과 유아 교육완구 인기 -

     

     

     

□ 고급 유아·아동용품 시장 발달

 

 ○ 홍콩에는 유명 해외브랜드(Chico, Palyskool, Fisher-Price, Little Tikes, Combi 등)의 유아·아동용품을 한곳에 모아놓은 전문 체인이 발달돼 있음.

 

 ○ 이들 매장에는 최신 트렌드의 육아제품과 아동용 완구가 출시돼 고급제품을 사주고 싶은 부모들에게 인기. 특히 고소득층인 외국인의 소비가 많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고급소비자층이 형성됐음.

 

□ 최고를 고집하는 부모의 유아용품 고르기

     

 ○ 친환경제품

  - 최근 들어 유해물질과 대기오염으로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과 각종 알레르기가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제품 인기가 높아짐. 또한 아이들은 무엇이든 입에 넣는 버릇이 있어 오가닉 코튼이나 나무 등 친환경적 소재가 인기임.

     

 ○ 아기 안전은 부모가 지킨다

  - 홍콩은 주택공간이 협소해 아이가 어른과 공유하는 공간이 많고 살림살이가 조밀하게 모여 있어 아기가 놀다 자칫 다치기 쉬음. 대부분 홍콩 부모는 베이비프루핑(baby proofing)을 위한 안전장치를 구매함. 유아용품점에서는 베이비 프루핑을 위한 각종 장비(안전문, 코너 모서리 테이프, 문고정장치 등)가 인기리에 판매됨.

     

 ○ 놀면서 배우게 하기

  - 유아기부터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Eugene Group, Bumps to Babes 등 유아용품 매장에서 교육완구 인기도 점점 높아짐. 유아·아동 교육완구 전문점인 ELC(Early Learning Centre)의 온라인매장(www.elc.hk.com) 역시 인기임.

   

□ 아이가 직접 고르는 완구

     

 ○ 대형매장 인기

  - 다양한 브랜드의 완구를 모아 놓은 대형 완구매장이 인기임. 아이들은 대형 매장을 걸어 다니며 직접 완구를 사용해 볼 수 있고 다양한 완구가 모여 있는 만큼 선택의 폭도 넓어 토이저러스와 같은 매장의 인기가 매우 높음.

     

 ○ 인기 캐릭터 활용

  - 티비쇼나 애니메이션 영화 주인공 등 인기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 월등한 인기를 얻음. 주요 인기 캐릭터는 토이스토리, 트랜스포머, 스타워즈, 토마스와 친구들 등이며, 꾸준한 인기를 얻는 브랜드는 바비, 레고, 모노폴리 등임.

     

 ○ 유행에 민감

  - 영화, TV쇼 등을 통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인기제품이 자주 변하는 만큼 유행에 매우 민감함. 현재 ToysRus 최고 인기품목은 최근 개봉한 영화 Toy Story 캐릭터 완구임.

     

□ 인기제품 예

 

제품사진

브랜드 및 제품명

특징

가격(홍콩 달러)

Philips

Combined Baby Food Steamer and Blender

이유식 재료를 삶고 갈아주는 기계. 적은양을 조리할 수 있고 조리기구를 옮길 필요가 없어 편리

1,080

Especially for Baby Disposable changing Bibs

외출시 편리한 일회용 턱받이

39

Terraillon DECT Baby Monitor

아기가 혼자 있는 방에 있는 소리를 듣는 무전기

899

Organic Baby

Organic Socks

오가닉코튼으로 만든 친환경소재 양말

100-200

Toy Story Lots-O'-Huggin' Bear

토이스토리 영화에 나온 곰돌이 캐릭터 인형

449

 

Thomas & Friends

Airbed

토마스와 친구들 에어베드

129.8

자료원 : 판매사 웹사이트

     

□ 시사점

     

 ○ 유아 패션의류와 액세서리 인기 높아

  - 최근에는 유아용품도 패션이 가미돼 더욱 세련된 디자인의 유아복과 액세서리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H &M Baby가 있음.

  - 의류나 액세서리는 식품이나 화장품보다 브랜드 파워 영향이 적은 분야로 중소기업이 진출하기 유리한 부분임. 유명브랜드보다 가격경쟁력이 있고 저가 제품보다 품질이 뛰어난 제품으로 중고가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 소재 및 첨가물에 대한 인식 높아져

  - 완구와 의류(주로 중국산)는 물론 화장품 등에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종종 발견됨에 따라 소비자 인식은 점점 높아짐.

  - 부모들은 제품 구매 시 소재와 인증사항 등에 중점하므로 소재와 인증이 있다면 이를 정확히 표기해 제품 신뢰도를 높일 것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유아용품과 완구시장, 고급 소비자층 형성)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