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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로봇산업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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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은범
  • 2007-07-12

日, 로봇산업 현황과 전망

 

보고일자 : 2007.7.12

조은범 후쿠오카무역관

freeman@kotra.or.jp

 

 

□ 개황

 

 ○ 로봇은 제조업 분야에서 생산재로 이용되는 산업용 로봇과 어뮤즈먼트용 등 제조업 이외의 분야에서 활약하는 새로운 타입의 로봇으로 양분됨.

 

 ○ 현재 산업용 로봇은 상당수가 자동차 제조에 있어서 용접, 도장이나 전자·전계기기 제조에서의 전자부품실장, 반도체 웨이퍼 반송, 조립 등에서 활약하고 있음. 근래에는 센싱기술이나 협조제어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더 복잡한 조립공정에도 로봇이 도입되고 있음. 일본의 로봇산업은 주요 수요처인 자동차산업 및 전자·전기산업을 중심으로 제조업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작업에 보급됨으로써 생산·기술면 모두 세계 최고 수준에 달함.

 

 ○ 일본의 로봇산업 출하액은 버불붕괴후에는 대부분 옆걸음 수준으로 추이하다가 2000년에 휴대폰 등 IT 산업용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6400억엔을 넘는 비약적 신장세를 보였고, 2001년에는 급락함. 근래에는 국내외 수요 회복에 의해 시장 확대와 더불어 기업의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음.

 

일본 로봇산업의 출하액, 종업자, 수출액 추이

 

2005년

1996년

출하액 (억엔)

6,766

4,820

종업자 (만명)

1.4

1.5

수출액 (억엔)

3,686

2,084

자료원 : 일본로봇공업회

 

 ○ 한편 1990년대 중반 부터 기존의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어뮤즈먼트, 가정이나 오피스에서의 청소나 경비, 개호, 재해현장에서의 구조활동과 같은 제조현장 이외에서 활용되는 로봇을 개발하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음. 이 분야에 있어서는 종래의 산업용 로봇과의 소비층, 공급층의 차이점이나 수요에 응한 생산체제 등에 차이가 있어 산업용 로봇 메이커 뿐만 아니라, 소비자용 제품·서비스를 제공해온 이업종기업이나 벤처기업이 개발·사업화에 나서고 있음.

 

□ 일본 로봇산업의 강약점

 

 ○ 강점

  -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보유하는 자동차산업, 전자·전기산업을 비롯한 유저산업으로 부터의 엄격한 요구에 애프터서비스를 포함해 대응해온 실적과 노하우의 축적이 일본 로봇산업의 강점임. 이와 동시에 국내시장에 있어서 치열한 가격경쟁을 거쳐 국제적인 가격경쟁력도 지니고 있음.

  - 기술면에서는 매니퓰레이션, 이동기술 등 특히 하드웨어 개발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기술개발력을 지님.

 

 ○ 약점

  - 고도지능소프트웨어나 네트워크기술 등 정보통신기술을 응용한 로봇개발에 있어서는 구미에 일부 뒤쳐진 평가도 받고 있음. 또한 최근의 산업 외에 새로운 분야의 로봇의 개발에 있어서는 구미의 군사나 우주산업 등을 배경으로 한 개발이나 벤처기업에 의한 의욕적 진출과 비교하면 산업용 로봇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일본도 방심할 수 만은 없는 실정임.

 

□ 세계시장의 전망

 

 ○ 산업용 로봇분야의 국내시장은 노동력 부족이나 로봇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적용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는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포화상태에 달할 것으로 보는 예측이 강함. 일본로봇공업회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내시장규모는 향후 완만한 증가가 지속돼 2000년의 5000억엔 수준에서 2010년에는 8500억엔 가량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다만 자동차산업이나 전자·전기산업 등 유저산업의 생산이나 설비투자 동향에 따라 국내 수요가 크게 영향받을 것으로 판단됨.

 

 ○ 현재 로봇 수출대상지의 약 30%를 차지하는 구미시장에서도 당분간은 교체수요가 중심이 될 것으로 보여 큰 신장은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됨. 이러한 배경하에서 중국,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는 생산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로봇 수요가 급신장할 것으로 전망됨. 아시아내 로봇수요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의 로봇 기업도 판매거점, 메인터넌스 등 서비스 거점의 정비 등 성장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

 

 ○ 한편 생활분야, 의료.복지 분야, 공공분야와 같은 새로운 분야에 있어서 로봇에 대한 국내의 잠재적 수요는 커서 경제산업상의 시산에 따르면 2010년의 국내시장규모는 약 1조엔으로 예상됨. 산업용 이외의 로봇 수요에 대해서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전체에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UNECE 및 국제로봇연맹의 조사에 따르면 수중용, 의료용, 농업용, 가사용, 교육용 등 종래의 산업용 로봇 이외의 로봇은 업무용.민생용 합계로 2005년말 시점에서는 전세계에서 약 290만대가 보유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 2006년에서 2009년의 4년에 걸쳐 새로이 약 560만대가 도입될 것으로 예측됨.

 

□ 일본 로봇산업의 전망과 과제

 

 ○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

 

  - 로봇의 향후 수요는 종래의 제조업분야 외에 오피스, 가정을 대상으로 한 생활분야, 방재, 경비 등의 공공분야, 의료·복지, 건설, 농림축산, 물류, 청소 등의 새로운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이러한 사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노력이 필요함. 우선은 안전성 확보와 같은 제도기반의 정비가 필요함. 그리고 실증실험에서 더 나아가 실용화를 전제로 유저와 메이커가 로봇의 역할, 기능, 주변의 환경·비용 등에 대해서 충분한 분석과 논의를 통해 유저가 실제로 로봇을 도입해 운용하기까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함.

  - 이에 있어서는 로봇단체가 아닌, 서비스의 일환으로서 로봇을 제공하려는 시점이나 기능에 부합한 비용 실현이 매우 중요함. 마지막으로는 요소기술, 시스템화기술의 개발에 의한 로봇의 고도화가 필요함. 예를 들어 사람에 대한 안전성과 친화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로봇의 고도 지능화 외에도 액츄에이터의 소형경량화, 센서기술·인식기술 고도화, 통신보안 호가보 등 요소기술의 고도화가 기대되고 있음. 또 공통 인프라가 되는 기반기술로서 하드/소프트웨어의 모듈화, 표준화 등에 의해 여러 주체가 로봇 개발에 참가하기 쉬운 기술기반 정비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전략

 

  - 중국·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 있어서는 생산활동이 활발함에 따라 전자·전기산업용을 중심으로 로봇 수요가 지속 신장세를 탈 것으로 예상됨. 아시아의 로봇 수요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 지역에 있어서 판매, 로봇 설치, 메인터넌스 등을 행하는 서비스 거점 정비가 한층 중요해질 것임.

 

 

자료원 : 모노즈쿠리백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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