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정민
  • 2021-09-11
  • 출처 : KOTRA
폴란드 성인의 절반 이상이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계정 보유 -
주로 30세 이하 연령층 사용자가 많으나 TikTok18세 이하 비중이 90% 차지 -


 


폴란드 소셜미디어 플랫폼 이용 현황

 

2020 기준 폴란드 18 이상 성인의 절반 이상이 소셜미디어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 Public Opinion Research Center에서 발간한 설문 자료에 따르면, 계정보유자 2/3 인터넷 사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대별 사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18 이상 24 이하의 경우 98%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며, 25 이상 34 이하의 경우 89%, 45 이상 54 이하 66%, 65 이상의 경우 39%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1 연령층별 폴란드 소셜미디어 사용자 분포

external_image

자료: Public Opinion Research Center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제품 기업 광고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Statista Global Consumer Survey 따르면 18 이상 64 이하 폴란드인을 대상으로한 설문 결과 62% 최근 4 동안 페이스북 소셜미디어에서 광고를 접하였고 60% 유튜브에서 광고영상을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10명 중 6명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광고를 접한 셈이다. 전통매체인 TV 통해서 광고를 접하였다고 응답한 비율은 76%였다.

 

가장 인기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2020 기준 폴란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YouTube였다. Social Press에서 지난 달간 플랫폼을 사용한 16세에서 64 폴란드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1위인 YouTube 다음으로는 Facebook 2위를 차지하였으며 Instagram, WhatsApp 각각 뒤를 이었다.

 

매출액 순위별로 살펴보면 2021 6 기준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은 YouTube 19 4391 달러로 가장 많았다. Statista에서 발간한 자료와 AppMagic에서 조사한 내용을 살펴보면, TikTok 13 4773 달러로 뒤를 이었다. LinkedIn Facebook 각각 4 5865, 2 1152만에 달하였다.

 

 

2021 매출액 순위별 소셜미디어 어플리케이션

external_image

자료: AppMagic, Statista

 

폴란드의 인기 유튜브 채널

 

온라인 영상 분석 마케팅 소프트웨어 서비스 업체인 Vidooly 따르면, 2021 6 기준으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은 게이밍 및 시뮬레이터 컨텐츠를 다루는 Bazylland 구독자 수는 524만 명이었다. 다음으로는 게이머이자 블로거인 Blowek 47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여 2위로 인기있는 채널에 올랐다.

 

2021 6 기준 구독자 폴란드 유튜브 채널 순위

external_image

자료: Vidooly

 

인스타그램과 떠오르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TikTok

 

소셜미디어 관리 분석툴 서비스 업체인 NapoleonCat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2021 3 폴란드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는 1,040 7천명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폴란드 전체 인구의 27.5% 해당하는 수치이며, 1/3 18 이상 24 이하 연령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7 등장한 이래로 떠오르고 있는 TikTok 영상을 공유할 있는 플랫폼으로, 폴란드 전체 인구 사용자 비율이 24% 되는것으로 추정된다. 사용자는 14-15 연령층으로  전체 사용자의 37% 차지한다. 다음으로는 16-18 연령이 27.6% 차지하였고 19 이상 사용자의 비중은 9.6%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Statista Global Consumer Survey자료에 따르면, 플랫폼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에서 39% 제품 구매 결정시 인플루언서의 제품광고에 영향을 받는것으로 드러났다. 플랫폼을 통한 광고 효과를 살펴보면, 2020 TikTok 통해 시행된 광고는 660만의 사람들에게 도달하였으며 2025년에는 1,270만에 달하는 인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0 1 기준 TikTok 사용자 연령대별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GetHero

 

시사점

 

2020 폴란드 18 이상 성인의 절반 이상이 소셜미디어 플랫폼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으로 19 이상의 비중이 18 이하 연령층에 비해 상당히 낮은 틱톡을 제외하고는 주로 30 이하 젊은 연령층이 전체 사용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에도 반영되어 제품을 구매할 이러한 유명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인플루언서의 광고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들이 생겨났다. 특히 TikTok 경우 사용자의 39% 인플루언서가 소개한 제품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폴란드에 이미 진출하였거나 진출할 계획이 있는 기업이라면 마케팅을 진행할 타겟 연령대의 사용자를 많이 보유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의 성격에 따라 영상, 카드뉴스 광고 홍보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 현지 소셜미디어 사용현황 및 활용 트렌드를 파악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출처 : Statista, Accenture, Vidooly, AppMagic, Public Opinion Research Center, GetHero, 바르샤바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