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e스쿠터를 중심으로 보는 베트남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성민
  • 2021-08-26
  • 출처 : KOTRA

- 충전소 및 도로 정비 등에 따른 인프라는 여전이 열악 -

- 전기스쿠터, 전기오토바이를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 확대 예상 - 




베트남의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시장


탄소절감에 대한 논의가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면서 관련 분야의 변화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에너지 생산, 공급 분야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고 에너지 소비 분야에서도 '저탄소', '제로탄소'와 같은 단어들이 핵심이 되고 있다. 그중 운송수단에서의 변화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가장 빠르게 다가오고있다. 사실 에너지 생산은 국가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해도 단 시간 내에 기존 에너지원을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 특히, 태양광 풍력과 같은 에너지원들은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적합한 자원이 매우 중요하기에 모든 나라들이 대세를 따르기에는 애로사항이 많다. 이에 비해 자동차와 같은 운송수단은 보다 빠르게 대체재를 찾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새로운 시장 형성도 가능한 상황이다. 관련해서,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은 꾸준히 화제가 되어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진출기회를 노리고 있다. 그렇다면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에서 유망한 품목은 어떤 것이며, 시장 확대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인프라는 어느 정도로 구축돼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은 이제 막 성장단계에 진입한 상황이다. 베트남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등록 숫자는 2019년에 140대, 2020년에 900대 그리고 2021년 1분기에는 600대에 불과한 수준이다. 그러나 자전거 및 스쿠터 그리고 오토바이까지 숫자를 확대한다면, 2019년 기준 약 50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리고 향후에도 베트남의 전기차 시장은 전동차, 스쿠터 등을 포함한 이륜차 위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도 오토바이, 스쿠터 등을 많이 활용해왔다. 출퇴근, 쇼핑, 배달 등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기에 자동차 보다 훨씬 흔하게 보이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전기 이륜차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전기차 규정

 구분

전기자전거

전기오토바이

전기자동차(이륜차 포함)

최대속도(km/h)

25 이하

50 이하

50 초과

중량(kg)

40 이하

118 이하

118 초과

전력(kW)

0.025 이하

4 이하

4 초과

자료: 베트남의 e전동차 관련 규정 공문 No. 30/2013 / TT-BGTVT,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이렇듯, 기존 운송수단과 유사하며 가격과 효율성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는 전기오토바이와 전기자전거는 베트남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의 자동차 생산기업 Vinfast 역시 얼마 전 미국의 전기차 시장 진입을 선언하였지만, 베트남에서 만큼은 전기 오토바이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이 생산하는 대표 모델들은 다음과 같다.


Vinfast 주요 판매모델(전기이륜차)

모델명

1회 충전시간

최대속력

1회 충전시 도달거리

가격

Feliz

8시간

60km/h

90km

2000만~3000만 동

Theon

5.5시간

90km/h

100km

6000만~7000만 동

Ludo

3시간

35km/h

70km

1000만~2000만 동

Klara

12시간

50km/h

80km

3000만~5000만 동

자료 : Vinfast


위에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듯이, 1회 충전 이후 도달할 수 있는 거리는 평균 80km 정도 된다. 가격은 우리나라 원화 기준 50만 원 부터 350만 원까지 분포가 다양하지만 4륜 자동차에 비하면 월등히 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매비용과 운송거리 측면에서도 전기오토바이와 스쿠터는 경쟁력이 있지만, 전기자동차에 비해 충전이 가능한 인프라가 더 많다는 것도 시장 확대의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2019년 기준 하노이, 호치민 내 전기 이륜차 충전소 현황

주요 도시

충전소 숫자

비고

하노이

400개

주로 Vin마트 주변에 위치 

호찌민

450개

자료: Vinfast


특히, Vinfast는 올해까지 전국에 5000여 개의 충전소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했고 배터리 교체 장소도 확장하겠다고 하여 앞으로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외국 기업에서도 전기 오토바이를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계 기업들이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다. 2018년 말 Honda는 베트남에서 전기오토바이를 출시했고 기존에도 판매량이 높은 Yamaha 역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생산이 중단되었으며, 이로 인해 해당 기업들의 매출액도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8-2020 베트남 내 전기이륜차 생산현황

(단위: 대)

external_image

자료: 현지 언론,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코로나19로 인해 베트남 내 경제성장률이 감소했고 그로 인한 판매량과 생산량이 부진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2017~2019년 사이 베트남의 전기이륜차 시장 성장률이 30%에 육박한 것을 보면, 경제 회복과 동시에 생산량과 판매량은 다시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기이륜차에 연계된 배터리 판매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베트남의 일반 오토바이 시장은 조금씩 축소돼 왔다. 2018년 기준 약 330만 대의 판매량이 기록되다가 2019년에는 320만 대, 2020년에는 270만 대까지 그 판매량이 떨어졌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판매량이 줄어든 것이지만, 일반 오토바이를 전기오토바이가 대체하는 비중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025년까지 베트남의 전기오토바이 시장은 220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측되며 2021~2025년까지 연간 7.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자동차협회(Vietnam Automation Association)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은 전 세계적 4위를 달성할 만큼 오토바이 수요가 높은 나라이며, 도로상황이나 인프라를 비추어봤을 때 전기 오토바이가 친환경자동차 시장을 이끌 것이라고 한다.


e스쿠터 및 e오토바이 벨류체인


베트남 전기이륜차 시장은 해당 시장의 성장 뿐 아니라 관련 인프라 그리고 부품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성장과도 연계가 되어 있다. 특히 충전소와 배터리 시장의 성장은 제일 우선적으로 동반될 것이다. 대만은 평균 5km 이내에 전기이륜차 충전소를 찾아볼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베트남의 충전 인프라는 아직 열악한 상황이다. Vinfast는 이를 위해 올해까지 3만~5만 개의 충전소를 구축할 것을 발표한 바 있으며,  2018년에 Vietnam National Petroleum(Petrolimex), Vietnam Post Corp(VNPOST), Petro Vietnam Oil Corp(PVOIL) 등과 업무 협약 등도 체결한 바 있다. 장기적으로는 전기버스까지 도입할 계획이기에, 관련 인프라 확대에는 추진력이 더욱 붙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추후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부터는 폐배터리 재활용산업, ESS 기반 에너지저장 그리고 공유경제 플랫폼과의 연계도 기대되고 있다.


시사점


이렇듯, 베트남의 친환경 자동차 시장은 아직 젊지만 전기 이륜차 시장을 바탕으로 확대가 되고 있다. Vinfast, Honda, Yamaha, BMI 등 주요 제조사 주도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환경 오염과 관련된 정부 정책도 이를 뒷받침 해주고 있다. 과거 중국과 같은 대기오염 문제를 겪고 있는 만큼, 전기 오토바이로의 전환은 더욱 강력히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산층 인구의 성장도 큰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2030년 기준 도시화율이 44%로 확대될것으로 예측되기에, 도시 내에서의 이동수단인 오토바이 수요는 계속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현지 언론, Vinfast, 베트남 통계청,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e스쿠터를 중심으로 보는 베트남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