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코리아타운 설립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동현
  • 2021-08-24
  • 출처 : KOTRA

- 마닐라시, 코리아타운 상인 조합과 협력해 정식으로 인가된 코리아타운 건설 -

- 한국의 단오절 등 다양한 문화 체험 등을 통한 한국-필리핀 교류 강화 -

 



대한민국 주 필리핀 대사, 마닐라 시장 예방

EMB00003d4801fe

자료: 마닐라 시청 홈페이지

 

마닐라 코리아타운 동향


Isko Moreno 마닐라 시장은 마닐라 코리아타운 상인 조합과 협업해 필리핀 수도 마닐라 말라테 지역에 코리아타운을 설립함으로써 한국과 마닐라시가 좋은 관계를 지속하며 양국 간의 교류 강화를 희망하고 있다. 한국 문화 홍보 및 마닐라 비논도(Binondo) 지역의 시장을 명동 시장 벤치마킹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계획과 함께 코리아타운 조성을 통해 한국을 상징하는 조형물 등을 마닐라 내 배치 예정이며 한국 전통 축제 단오절 등 다양한 전통 체험 계획하며, 사회 유명인들을 초청하여 김치 담그기 등 한국 문화 홍보를 통해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필리핀의 코리아타운은 한국 상가들이 모여있는 곳을 지칭하며 그러한 상가 밀집 구역을 코리아타운이라 하고 있다. 필리핀은 삼겹살, BTS, 한국 화장품, 드라마, K-POP를 통해 한국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고 이번 마닐라 말라테 지역에 설립되는 한인타운은 마닐라시와 협업하여 지정된 정식 한인타운 구역이다. 마닐라 시의회는 정식으로 말라테 구역의 한인타운 설립을 찬성하였고 이에 따라 한인타운 건설이 정식 허가되었다.


코리아타운 설립 관련 조례

EMB00003d4801ff

자료: 마닐라시 홈페이지

 

마닐라 코리아타운 건설 목적


한국-필리핀 간의 교류가 긴 시간이 지났지만, 메트로 마닐라 내 코리아타운이라 할 만한 지역은 없었으며 시간이 지나며 교민들의 수도 증가하고 그에 따른 치안 및 방범, 이민 등의 법률 문제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코리아타운 건설을 통해 개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치안과 방범, 도시 정비, 문화 교류 및 투자유치 또한 가능하다. 또한 마닐라 코리아타운의 위치는 마닐라 말라테 지역의 39만 5,000m²의 규모가 코리아타운이다. 말라테 지역은 마닐라에서 한국 상가들이 가장 많은 곳으로 110여 개의 한인 업체가 있다. 한국 상가들이 밀집돼 있어 한인 자율파출소까지 존재하며 마닐라를 찾는 관광객들이 꼭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에 2018년 필리핀 한인사회는 마닐라 한인타운 조성을 추진하며 마닐라시 조례를 준비하여 통과하였다.

   

필리핀 코리아타운이 가지는 의미


2018년 필리핀 한인사회는 마닐라 말라테 지역에 정식으로 코리아타운 설립을 위해 준비했다. 피불고스 거리를 비롯하여 퀘존 띠목, 파라냐케의 BF홈 빌리지 등 필리핀 내에는 코리아타운이라 불리는 곳이 많이 있지만,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한식당과 한국 슈퍼들이 몰려 있는 것일 뿐이었다. 차이나타운과 같이 공식적으로 형성된 코리아타운은 없었고 지난 2013년에 필리핀한인총연합회에서 마카티의 피불고스 거리 주변 포블라시온(Poblacion) 지역을 코리아타운으로 추진했으나 코리아타운을 운영할 단체의 부재로 무마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마닐라 지역 내 한인 소상공인들이 '마닐라 코리아타운 상인 조합(Manila Korea-town Merchant Association)'을 설립해 코리아타운의 건설을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번화가이기에 한국 식당 등이 몰려있는 것과 정식으로 코리아타운(Korea Town)이라는 명칭을 두고 지역 개발에 나서는 것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현지 경제 전문가 A씨는 KOTRA 마닐라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마닐라 코리아타운 개발로 인해 한국의 여러가지 대표 문화 체험과 함께 다양한 한식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인식되면 필리핀 현지인과 관광객의 방문이 늘어나게 되고 관광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다 하며 필리핀 내 거주 중인 한국 교민들이 안정적인 사업 활동, 소득 증대, 고용 창출 효과도 있으며 코리아타운 투자유치 등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도시가 정비되면 범죄율이 높은 유흥업소 밀집 지역이라는 말라테 지역의 이미지가 개선되는 부수 효과도 나타날 수 있고 필리핀 현지인들과의 문화 교류를 통해 한국-필리핀 교류 강화 또한 기대할 수 밝혔다 .


전망 및 시사점


한류를 좋아하는 필리핀인들은 드라마, K-POP 등의 콘텐츠를 넘어 한식 문화에도 관심을 두고 있기에 이번 마닐라 한인타운 개발 계획은 한식 시장의 성장과 한국 문화 홍보 그리고 한국-필리핀 교류 강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NS 챌린지, 연예인 활용 마케팅 등에 대한 활용도가 높으므로 식품 홍보 시, 위의 마케팅 방법이 효율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마닐라 코리아타운 상인 조합에서 계획 중인 문화 거리나 한국 문화 체험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다양한 참여가 전망되며 팬데믹으로 밀키트 등 간편 조리 식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아 한인타운을 통한 한식 홍보는 식물성 제품, 가정간편식(HMR), 밀키트 등 다양한 한식 제품의 높은 수요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마닐라 내 한인타운 건설로 인해 우리나라 기업의 접근 또한 편해질 것이고 이로 인해 자연스레 한국 문화와 연계되어 홍보되는 우리 기업들의 진출 가능성 또한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
  


자료: 필리핀 마닐라 시청, 필리핀 마닐라 공공 정보국, 필리핀 Manila Bulletin,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코리아타운 설립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