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생활폐기물 분리배출정책 시행으로 음식물 처리기 수요 증가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1-03-29
  • 출처 : KOTRA

- 현재 중국의 음식물 처리기는 주방 하수구 연결형 음식물 처리기가 보편적 -




2019년 6월부터 중국 정부의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정책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형태의 음식물 처리기가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였고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종류의 음식물 처리기를 개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음식물 처리기(Food waste disposer) 또는 주방용 폐기물 처리기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통칭하여 음식물 처리기로 언급하기로 한다. 음식물 처리기는 설치되는 위치와 작동 방법에 따라 제품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연결형: 일반 가정의 주방싱크대 배수구에 설치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지름 1~4mm 크기로 분쇄, 연마하여 물과 혼합하여 하수구에 배출하는 방법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기기.

(2) 독립형: 하수관 연결 등이 필요 없는 독립된 구조로 가정 내 여유 공간에 설치하여 절단, 분쇄, 건조 처리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을 감소시킨 다음 건조된 고형 폐기물은 유기농비료 등으로 사용하게 하는 기기로 분류될 수 있다.


수조에 연결된 음식물 처리기는 사용이 편리하고 처리된 음식물 쓰레기는 하수구에 직접 배출되므로 사용이 비교적 간단한고 편리한 제품으로, 현재 중국 음식물 처리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품이지만 음식물 쓰레기가 분쇄되어 하수로 배출된다는 점에서 오수 처리 시스템에 추가적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보면  '베크바스(Becbas)사'와 '아이에스이(InSinkErator)사'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50%와 20%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방용 폐기물 처리기의 관련 국가 정책


중국 국무원은 2013년 발표된 <<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산업 발전에 관한 국무원 의견>>에서  “환경보호제품 및 재활용 소비를 촉진하고 가정용 주방 쓰레기 제품 등을 보급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2019년 6월 발표된 <<전국 지방급 및 이상 도시에서의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전면 시행에 관한 통지>>에 따르면 46개 거점도시에는 2020년 말까지 생활 폐기물 분리처리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시행되고 전국 지방급 및 이상 도시에서는 2019년부터 본격 가동돼 2025년까지 전면적으로 실시돼야 한다.  최근 중국정부의 생활폐기물 관련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생활폐기물 배출 관련 관리가 강화되는 추세로 이에 따라 일반 가정에서도 음식물 처리기에 대한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음식물 처리기의 시장 규모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중이캉(中怡康)'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9년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13만 대 이상 판매됐으며,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1만6000대가량이 판매돼 총 14만6000여 대가 판매됐다. 많이 판매되는 음식물 처리기의 판매가격은 약 2000위안 내외의 제품이다. 특히 2019년 7월부터 강력한 쓰레기 분리정책인 <<상하이시 생활폐기물 관리 조례>>가 실시되고 있는 상하이가 2019년 중국 전체 음식물 처리기 오프라인 판매량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관련 정부 정책이  음식물 처리기 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사례로 볼 수 있으며 점차 중국 전체적으로 확산 시행되는 관련 정첵에 따라 음식물 처리기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19년 중국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오프라인 시장 월별 판매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중이캉(中怡康)


음식물 처리기 주요 브랜드 및 가격 동향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전문업체로는 Becbas사와 InSinkErator사 등의 2개 사가 현재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종합가전 브랜드인 메이더와 하이얼 제품도 시장에서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 중이캉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음식물 처리기 가격은 1,600~2,200위안대에 집중되고 이들 가격대의 제품 판매량이 전체의 47.5%를 차지했다. 특히 1,600~1,800위안 가격대 제품 판매량이 19.6%로 전체 가격대 중 가장 많이 팔린 가격대의 제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시장 음식물 쓰레기 주여 브랜드 및 판매가격

브랜드

제품 사진

가격(위안)

 베크바스(Becbas)

external_image

2,199~2,599

 아이에스이(nSinkErator)

external_image

 1,988~2,588

 메이더(Midea)

external_image

1,899~2,499

하이얼(Haier)

external_image

   1,999~3,199

자료: Tmall, KOTRA 충칭 무역관 종합 정리


2019년 중국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오프라인시장 가격대 시장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사점


충칭에 위치한 충칭시 고체폐기물관리센터유한공사(重庆市固体废物管理服务中心有限公司)의 고급 엔지니어 따르면현재 중국 쓰레기 배출량은 연간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쓰레기 배출 억제정책이 점차 강화될 것이며, 이러한 정책적 요인이 향후 음식물 처리기에 대한 시장수요를 결정한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현재 중국의 음식물 처리기 보급률이 1% 이하로 보이며 업계 전반이 아직 초기단계여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판단하고 있다고 한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며 동시에 늘어나고 있는 생활폐기물의 적절한 처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주방 음식물 처리장치, 음식물 처리기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이러한 기회를 우리 기업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Tmall,중이캉(中怡康) 등의 자료를 KOTRA 충칭 무역관에서 정리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생활폐기물 분리배출정책 시행으로 음식물 처리기 수요 증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