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산업 인터넷 - 산업 업그레이드의 돌파구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0-08-27
  • 출처 : KOTRA

- 생산과잉, 요소가격 및 경쟁국가 등으로 인한 제조산업 고도화 수요 증대 -
- 산업별 상하위 기업은 물론 소비자까지 생산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핵심
-
 

 

산업 인터넷의 개념


산업인터넷이라는 개념은 2013제너럴일렉트릭(General Electric)에서 최초로 제시하였으며, 이어 AT&T-시스코-IBM-인텔과 함께 산업인터넷 컨소시엄(ICC)를 구성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산업인터넷의 본질은 플랫폼을 통해 설비와 생산라인, 공장, 공급, 상품, 고객을 하나로 엮어내는데 있다. 이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설비, 시스템, 공장, 더 나아가 지역과 국가를 넘어 하나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제조의 효율을 높이는 훌륭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 주체들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개혁 개방 후 40년 간 다양한 개발 수요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함께 세계의 공장역할을 해오던 중국은 최근 심각한 생산과잉 문제를 겪고 있다. 그 일례로 관련 자료에 따르면 현재 중국 방직 기계 업계의 평균 가동률은 60% 미만임에도,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정작 중소 의류 제조업체의 기성품 천 구입 원가는 매우 높은 편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광저우 쯔징과학기술(致景科技)은 이와 같은 공급과잉 현황을 역으로 이용하여, 방직전자상거래 플랫폼 바이뿌(百布)를 구축, 업스트림(방직,천 제조기업) 기업들의 방직기계 30만대의 현황을 수시로 업데이트 하면서 해당 플랫폼을 통해 접수되는 다운스트림(의류제조업체) 중소기업들의 오더가 유휴기계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과거 1만톤의 천이 필요한 의류제조기업의 경우 이에 대등한 생산능력을 가진 방직 기업과 1:1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었다면 바이뿌는 각 기업별 유휴장비현황을 파악, 1만톤의 오더를 유휴장비가 있는 각 기업들에게 분배하는 형식이다. 이 경우 방직기업 입장에서는 장비의 100% 활용이 가능해지고, 의류제조업체 입장에서는 더 저렴하게 방직제품을 공급받게 되는 공생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것이 중국이 구축중인 산업인터넷의 가장 기본적인 모델이다.

 

중국 공업분야 문제 다대, 해결 방법 모색 필수


산업인터넷 구축에 이처럼 주목하는 배경에는 오늘날 중국이 처한 공업 분야에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핵심적인 문제들이 있다.

첫째,공업 분야의 성장 동력이 크게 저하되었으며, 기업경영 애로 수준 또한 눈에 띄게 심화되었다.

둘째,국내 요소의 가격 상승과 환경 보호 코스트의 향상, 그리고 제조업 분야의 내외부 경쟁심화와 더불어 글로벌 수요저하와 제조기업들의 이윤 창출 능력 저하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셋째, 낮은 인건비와 제조업의 입지 우위에 힘입은 동남아 등 신흥 경제권의 부상이 빨라지며, 중국 제조업 제품의 수출과 중국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점차 다른 국가로 대체되고 있다.

넷째, 산업자동화 수준의 제고로, 선진국에서도 중국을 뛰어넘는 제조업 효율을 확보해나가기 시작하였다.

다시 말해, 전세계적 수요저하의 흐름 속에서 나타난 공급과잉 문제와 함께, 중국은 자국보다 저렴한 인건비와 요소비용을 자랑하는 동남아 국가는 물론, 높은 기술수준을 토대로 산업자동화를 이뤄가고 있는 독일 등 선진 제조강국으로부터도 세계의 공장이라는 지휘를 위협받고 있다.

이에, 공장의 스마트화와, 이러한 스마트공장을 효과적으로 통제해낼 수 있는 산업인터넷의 개발은 중국에게 있어 매우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자리잡게 되었다.

 

정부차원의 지원정책


‘20 3 20,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공업 인터넷의 가속화 발전에 관한통지》를 발표, 6개 분야의 20개 지원조항을 제시하였다. 

분 야

내 용

배 경

신형 인프라 구축 가속화

(1)  내외부 네트워크 개선

(2)  산업인터넷 표시체계 개선

(3)  산업인터넷 핵심 기능 향상

(4) 산업인터넷 빅데이터센터 건설

현재 중국이 보유한 공업 부문의 분야가 매우 넓은 바,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설비를 집적시키고 아울러 고장 예측 등 최적화 모니터링 진행 시 커다란 경제 효과 발생 가능

플랫폼의 융합/혁신 활용 강화

(5) 조업재개에 산업인터넷 활용
(6)
산업인터넷 응용 분야 확대
(7) 기업 클라우드 플랫폼 촉진

(8) 공업 인터넷 시범 보급 확대

산업인터넷과 신기술이 융합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산업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증대하는 바, 다양한 공업문제의 해결통로로 활용 필요

안전 보장 체계의 빠른 구축

(9) 등급별 안전관리 제도 수립.
(10)
안전기술 모니터링 체계 개선
(11)
안전 업무 메커니즘 개선
(12)
안전기술 상품혁신 강화

산업인터넷이 실 활용 단계에 진입하면서 안전사고 발생 리스크도 증가

혁신 발전 추진력 확대

(13) 산업인터넷 혁신발전 프로세스 구축 가속화
(14) '5G+
산업인터넷' 512 프로젝트 심층 시행
  (15)
핵심 기술상품 공급능력 확대

5G와 산업인터넷의 결합을 통한 지속가능성장형 사업 모델 모색 및 성장기반 구축 가능

산업생태
분포 개선

(16) 산업인터넷의 지역별 협동 발전 촉진
(17)
산업인터넷의 산업 클러스터링 능력 강화
(18)
높은 수준의 산업활동 조직

산업클러스터 효과 발휘 위해선 우수한 산업인터넷 기업 육성을 위해 지역 별 적극적 정책제시 필요

지원정책
수준 제고

(19) 요소 보장 수준 제고 
(20)
산업 모니터링/평가 진행

산업인터넷 발전 평가 체계 구축 필요

출처:소후망, 시안무역관 자체 정리

 

산업인터넷 적용분야

 

현재 중국에서 생산된 산업인터넷 플랫폼은 이미 백 여개를 넘어서고 있으며, 일정 수준 이상의 영향력을 갖춘 플랫폼만 50개를 넘었다. 이 중에는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 IT기업이 만든 기층기술플랫폼의 형태와 하이얼 등 전통적인 공업기술 솔루션 기업의 산업전환 수요 맞춤형 플랫폼의 형태, TCL, 폭스콘 등 대형 제조업체가 인큐베이팅한 독립적인 운영 회사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의 형태 등이 일반적이며, 이외에도 각종 혁신 기업이 자신의 특성에 의거하여 만든 플랫폼도 다수 존재한다.


Haier COSMOPlat 플랫폼

 

중국 자체 기술로 구축된 COSMOPlat은 전 세계 최초로 고객이 제품의 커스터마이징에 개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내며, 공장의 성격을 대규모 제조에서 대규모 맞춤형제작으로 전환시켰다.

일례로 구매자는 스마트 캠핑카 주문 과정에서 자신의 운전 습관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옵션들을 주문할 수 있는데, 공급사가 COSMOPlat에 자신이 공급 가능한 모듈을 등록하면, 고객은 해당 모듈 중 자신이 희망하는 모듈을 선택하고, 하이얼이 해당 공급사에 관련 제품을 주문, 생산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형태이다.

 

알리바바supET산업 인터넷 플랫폼
 

잘 구축된 IoT 기술을 기반으로 플랫폼을 선점하는 경우도 있다. 알리바바에서 개발한 산업인터넷 supET는 단순히 유휴장비 활용 뿐 아니라 플랫폼에 가입한 기업을 위해 자사에서 개발한 공장 원격통제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별 기업의 관련 기술 개발 필요성을 없애고, 실질적인 원가절감을 가능케하였다.


 

출처:중국산업통제망

 

서공정보 한운산업 인터넷 플랫폼

 

한운 플랫폼은 산업 운영체제로 소외계층 공업 PaaS 플랫폼과 업종 방안 및 업종별 플랫폼을 포함하고 있으며 약 63개 업종 1000여 개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중국산업통제망


<분야별 산업인터넷 활용 모델>

분 야

내 용

산업
분야

대표 기업

제품혁신

소비자의 개별 수요와 스마트공장 및 산업인터넷을 활용, 소비자 맞춤형 스마트제품 제작 실현

가전, 의류, 차동자

하이얼 아우디

생산 및 운영창신

디지털 기술과 공업데이터 분석능력을 토대로 기업의 생산관리 최적화

전자, 석화, 강철, 살비

PCITC Foxco

비즈니스 모델 창신

금융, 물류, 농업 등 분야와 제조업 간의 융합혁신을 통해 기존 상품체계와 서비스 방식의 최적화 실현

인더스트리얼 소프트웨어

PTC
SAP
KINGDEE

조직관리

각지에 분포한 공장의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플랫폼으로 산업체인 내 업/다운스트림 기업들의 정보를 취합, 그룹 기업간의 효과적 수요공급 도킹 실현

그룹형 기업

항천과기, 화능그룹
다탕전력

 

산업인터넷 활용사례


(1) 상하이렁시(上海冷溪) 공공 안전 경보 시스템


상하이렁시 공공안전경보시스템버스에 설치되는 화재 경보 설비로, 차량 범위 내에서 가연성 물질과 폭발물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유동인원이 많은 버스의 특성상 쉽게 파손되는 문제가 존재해왔다. 이에 상하이렁시는 산업인터넷을 공공 안전 경보 시스템에 도입, 수많은 안전 경보 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에 등록하여, 원격 설비관리, 모니터링, 고장 진단 등 기능을 제공하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리스크를 성공적으로 통제해내고 있다

                                              

 자료출처: 중화 인터넷 과학기술

 

(2) 안디(安迪)금형社의 경영 모델 전환


중국 허베이(河北)성에 안디금형회사는 전화만으로 작업장 및 바이어와 소통하던 전통적인 중국 제조업 기업으로, 공장의 관리와 프로세스 진행 현황 등 생산 과정 전반에 대량의 인력이 투입되어 왔다. 이 후, 산업인터넷 플랫폼을 도입한 안디社는 생산 진행율과 시간 등에 대한 정밀한 계산이 가능해지면서 단순 경험에 기반하여 거래처에 제시해오던 제품가격은 플랫폼에서 계산한 가공비, 관리원가 등의 데이터를 근거하여 정밀하게 계산해낼 뿐만 아니라 매 공정 시간을 측정하고 효율화하여 생산에 배정되는 평균 시간을 4시간에서 30분으로 줄여냈다. 기업관계자에 따르면 시스템 투입 이후, 생산효율은 약 30% 제고되었으며, 연 관리원가는 약 30여만 위안 상당 절약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산업인터넷의 활용도는 코로나 시기 다시 한 번 주목을 받았는데, 하이얼COSMOPlat에서 제공한 '의료 물자의 정보 공유 자원 집합 플랫폼'을 통해 관련 물자의 생산현황과 배분현황 그리고 지역별 수요현황을 분석해냄으로써 정부의 물자 조달을 지원하였으며, 코로나 통제 후에는 기업들의 조업재개 과정에서 제품의 시장수요도를 기준으로 기업의 조업재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부분조업재개된 기업들의 공장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효과적인 제품공급이 이루어지게끔 하는 데에도 산업인터넷은 큰 역할을 하였다.

 

산업인터넷 산업규모 전망 


일련의 산업정책 추진으로 중국의 공업 인터넷 시장 규모도 해마다 확대되고 있으며 2019년 중국의 산업인터넷 시장 규모는 61091000만 위안에 달하였으며, 향후 빠른 속도의 산업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출처: 인포메이션 월드

 

뿐만 아니라, 중상정보망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산업인터넷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규모는 2018년과 2019년 각각 14,200억 위안과 21,300억 위안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1.5% 2.2%를 차지하였으며, 2020년의 경우 그 규모가 31000억 위안으로 확대돼 전체 GDP 2.9%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중상 정보망

 

 

센서 제품 및 기술 수요 등 확대 예상


산업 인터넷의 핵심 중 하나는 공업 과정과 공업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이 중, 스마트 모니터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유/무선 센서의 인터넷 기술 응용은 생산 과정의 진단과, 예측, 유지보수를 가능케 하는 핵심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센서의 특징은 소형화, 디지털화, 스마트화, 다기능화, 시스템화, 네트워크화 등이 포함되며, 그 용도에 따라 온도, 광감, 공기, 압력, 자기, 습도, 소리, 방사선, 색채, 미각 등 10 여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이는 산업인터넷 실현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산업과 제품의 안정성 및 안전성과 직결되는 분야인 만큼, 공장자동화와 산업인터넷의 발전 수준 제고를 위해서 반드시 성능 제고가 필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아울러, 향후 외부기술 수요 및 내부기술 개발이 함께 진행될 대표적 제품군 중 하나이며, 업스트림 제품군인 반도체, 회로, 마이크로 컨트롤러, 도포소재 등 제품 수요도 함께 늘어나게 될 것이다.


 

                                    자료출처:  SOGOU 백과


 

시사점

생산과잉, 경쟁심화, 인건비 상승 등 제조분야의 악재를 겪고 있는 중국에 있어 산업인터넷은 중요한 활로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중국 정부는 수많은 정부 정책들을 수립하여, 기업이 산업인터넷에 대해 대대적으로 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 하이얼, 화웨이 등은 중국 대표적 IT기업으로서 자신의 산업네트워크 플랫폼을 선도적으로 발전시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실제 활용 과정에서 공장 효율화, 요소비용 절감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들이 확인되고 있어 향후 빠른 발전 보폭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러한 산업 인터넷은 국가의 산업안전과도 연관되는 바, 한국산 플랫폼의 시장 진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공신안전센터는 통계를 바탕으로 2017~2019년 중국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테러 시도가 약 22회 있었음을 밝히며, 화학, 식품, 자동차 등 주요 제조기업의 시스템 테러가 성공할 경우 설비운용은 물론 소비자의 안전으로 직결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산업인터넷 구축 과정에서의 안전 문제를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직접적인 플랫폼 구축 및 판매보다는 로봇을 포함한 공장자동화 설비, 센서, 단말기, 컨트롤러 등 중국의 스마트팩토리 추세에 합류할 수 있는 주요 하드웨어 설비 위주의 마케팅이 필요하되, 아직까지 적자에 놓인 중국 산업인터넷 분야의 구조 개선을 위한 솔루션 제품 또한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원: 중국산업통제 사이트, 소후망,인포메이션 월드,중상 정보망,중화 인터넷 과학기술, 소호닷컴, 천가망, 중국정보통신연구원, SOGOU 백과, 시안무역관 자체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산업 인터넷 - 산업 업그레이드의 돌파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