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경쟁력을 높이는 재택근무란?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 2020-07-06
  • 출처 : KOTRA

- 일본 대기업, 재택근무 전제로 '종합직 채용'에서 '직무형 채용'으로 이행 중 -

- 후지쯔 토키타 사장, "기술이 관습이나 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기업들의 비중이 늘어나고 업무의 효율화 측면에서 일하기 방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일본 기업들은 원격근무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일본의 재택근무제도 실시 현황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인구 과밀을 해소할 방편으로써 원격 근무의 도입을 준비해왔다. 이를 위해서 유연 근무, 재택근무 등 다양한 근무 방식을 도입해왔으나 일부 기업에만 부분적으로 적용돼 왔다. 원격근무의 경험이 부족한 많은 기업들은 ‘제도에 적합한 업무가 없다(35%)’는 것과 ‘근태관리의 곤란(35%)’을 '이유로 실제 도입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제도는 갖춰져 있지만 사업장의 분위기에 따라서 선택적, 부분적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 와중에 올해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 4월 8일부터 정부가 긴급사태선언을 발령했고 회사출근 정원을 70% 이하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HR 싱크탱크 퍼솔종합연구소가 정사원 2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조사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기업의 비중은 30%에 못 미쳤다. 월별로 비교하면 3월에 비해서 긴급사태선언이 발령된 4월에는 27.9%까지 증가했고 해제된 시점인 5월 말부터는 25.7%로 2.2%p가 감소했다.


일본기업의 원격근무 실시 현황


자료: IT미디어

 

반면 도쿄도가 종업원 규모 30명 이상의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에 의하면 4월 62.7%가 재택근무를 도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긴급사태선언이 해제될 무렵인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의 실시 상황을 보면 (도쿄상공회의소 조사) 67%가 재택근무를 실시 중이라고 답변했다. 기업 규모별로 살펴보면 300명 이상의 기업은 90%가 실시하고 있는 반면 30명 미만 규모에서는 45%로 도입률이 적었다. 긴급사태선언이 해제된 이후에도 감염의 2차, 3차  확산을 우려한 기업들은 여전히  출근 비율을 최소화하는 상황으로 보이나 중소기업의 경우는 그 비율이 절반에 미치지 않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도쿄도

 

코로나 재택근무의 정착을 위한 업무기술방식 도입

 

코로나의 장기화와 다양한 삶의 방식의 영향으로 이후 재택근무의 도입이 불가피해지면서 업무 효율성 향상에 대한 논의는 활발해지고 있다. 전기전자업체 일본전산(NIDEC CORPORATION)은 코로나19가 한창이던 때에 오피스 업무를 중심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했다. 도입 초기에는 생산성이 1/3까지 떨어졌다고 평가가 나왔다. 나가모리 회장은 유럽에 비해 재택근무에 적합하지 않은 일본 주택 사정을 이유로 들며, 작업 공간의 확보나 온라인 툴의 지급 등의 환경 정비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선도적으로 제도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은 가전제품업체 히타치 그룹과 코즈메틱기업 시세이도이다. ‘근태관리의 곤란(35%)’은 제도의 도입의 장애물로 작용했다. 재택근무를 할 경우에는 고용주가 출·퇴근 시간을 파악하기 어려워 정확하게 임금을 산정해 보상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근무의 질의 관리, 감독이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두 기업은 직무에 근거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바꿨다. 이들 기업은 직무정의서(job description)에 사원의 직무를 명시하고 그 달성 정도 등을 보는 '직무형' 고용의 도입을 추진해왔다.


시세이도는 사무실 출근 인원을 50%로 하는 재택근무 지속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서 관리직을 대상으로 올해 1월에 도입한 '직무형' 업무 대상을 확대해 2021년 1월부터 사무직 일반 사원 8000여 명에게도 적용한다. 후지쯔도 2020년도부터 국내의 과장직 이상의 약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직무형'고용을 도입했고 도입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미 히타치 제작소가 약 2만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직무형 고용의 도입을 표명했다. 아울러 NTT그룹도 국내 그룹사의 간접부문을 중심으로 해서 재택근무의 비율을 50% 이상으로 확대하며 성과 연동의 평가 제도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채용 변화와 복지 변화


근무 장소를 가리지 않는 재택근무가 정착되면 다양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도 넓어진다. 소프트 개발 테스트를 수탁하는 SHIFT는 재택근무형 정사원 엔지니어의 채용을 개시했다. 시프트는 “지역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사쿠라 인터넷은 일부 직군을 제외하고는 원격 근무를 전제로 하는 고용계약을 실시해 다양한 인재를 중용할 예정이다. 렌탈 서버 등을 다루는 GMO 페파보는 6월부터 약 330명의 사원 전원이 재택근무를 원칙으로 해 채용 조건에 거주지 조건을 제외한다. 또한 재택근무를 도입으로 직원에게 제공하는 복지도 달라진다. 복지의 적용 범위를 재택근무와 관련해 확대하고 사무실 출근을 위해서 지급했던 교통비와 같은 명목은 사라진다. AGC는 재택근무에 따라서 직원 부담해야 하는 인터넷 요금, 모니터 구입비 등의 비용을 1인당 연간 최대 12만 엔까지 지원한다. mercari는 통근비의 일괄 지급을 중지하고 반기에 6만 엔의 재택근무 수당을 지급한다.

 

일하기 방식의 변화

external_image

자료: 일본경제신문

 

중소기업, 도입에 어려움을 겪어


일반사단법인 일본텔레워크협회의 토미요시 수석연구원에 의하면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1인의 역할 범위가 넓고 사내의 핵심인력의 부재, 비용 문제로 제도의 도입이 어렵다고 이야기한다. 중소기업의 재택근무 도입 이슈에 대해서 IT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N사의 대표는 비용의 제약을 고려해 가능 범위에서 업무효율화를 꿰하는 중소 기업들이 많다고 말한다. 긴급사태선언 동안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업무 플로우를 개선해달라는 의뢰를 많이 받았다며 "시간과 비용적인 제한이 있어 사내 서버를 연결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해 해결했다. 사무적인 부분은 간단한 솔루션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각 기업이 전자화의 수준에 따라서 재택 환경을 정비하는 난이도가 상이하며, 업종에 따라서는 재택을 도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시사점


코로나19 확산이 계기가 돼 반강제적으로 재택근무가 시행됐지만 일본 기업들은 원격근무가 생산성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체험했고 이를 거스를 수 없는 조류로 인식하고 있다. 일본 IBM의 야마구치 아키오 사장은 “(원격근무에 대해서) 외부 쇼크에 강한 사회를 만들 필요가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더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후지쯔의 토키타 타카히토 사장도 원격근무에 대해 “기술이 관습의 변화나 제도 개혁을 지지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한다. 같은 맥락에서 시세이도, 히타치 등 대기업이 선도하고 있는 직무형 고용의 도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재택 근무가 한시적인 조치로 끝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직무에 기반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제도의 변화가 이뤄질 수 밖에 없다.


한편 원격근무 사회로의 이행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각 산업에서 포착되고 있다. 아날로그식을 고수하던 일본 기업들도 이제는 전자도장의 도입, 전자청구서 발행 시스템, 결재 프로세스의 전자화의 도입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 재택근무 시에 필요한 의자, 책상 등 홈 오피스 시장의 수요가 증가했고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보안 솔루션 및 보험 등에 대한 수요도 확대될 전망이다. 만약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근무가 정착된다면 취업 시장에도 국경이 사라지고 해외취업의 기회는 더욱 활짝 열리게 된다. 특히 컴퓨터 언어가 기반이 되는 IT 분야는 국가 간 취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HR총연, 일본경제신문, IT미디어, 도쿄도, 퍼솔종합연구소,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경쟁력을 높이는 재택근무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