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급락하는 유가, 태국 주유소 시장동향은?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0-04-23

- 방콕은 브랜드 주유소가 대부분, 지방 지역은 독립 점포가 다수 -

- 특히 지방은 주유소가 휴게소의 역할을 겸비하는 경우도 흔해서 여러 편의시설 입점 -

- 코로나19 여파로 수요 감소 속 커피숍 등 비석유 부문 사업 수익 창출 위해 노력 -

 

 

 

□ 개요

 

  ㅇ 태국 에너지 사업국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태국 내 주유소 수는 2만 9138개에 달함.

    - 2015~2019년 사이 연간 800~1000개의 주유소가 새로 생겼으며, 전국 주유소의 3분의 1 가량이 태국의 북동부(이싼) 지역에 위치

    - 전체 주유소 중 2만 1400개는 자영업자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정유회사의 직영주유소에 해당함. 단 태국 수도 방콕의 경우 지방지역 대비 브랜드 주유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총 919개의 주유소 중 115개 만이 독립 주유소에 해당

 

태국 주유소 증감현황(2015~2019년)

external_image

자료: 태국 에너지부 산하 에너지사업국


지역별 주유소 분포 현황(2019년)

(단위: 개, %)

구분 

방콕 및 수도권

중부*

북부

북동부

동부

서부

남부

갯수

1,667

1,396

8,896

10,594

1,928

2,155

2,502

비중

5.7

4.8

30.5

36.4

6.6

7.4

8.6

주: 방콕 및 수도권 제외

자료: 태국 에너지부 산하 에너지사업국

 

  ㅇ (원유 및 석유 조달) 에너지정책기획실(EPPO)에 따르면 태국은 원유의 85~90%를 수입에 의존하는 반면, 석유는 90%를 국내에서 조달하고 약 10%를 수입하고 있음.

    - 태국의 원유 수입처는 권역별로 중동 40%, 극동지역 15%, 미국 등 기타 지역이 30%를 차지

    - 태국 내 대규모 정유시설은 7개가 있으며, 정유 공장의 정제 능력은 1일 123.5 만 배럴 수준임. 이 중 태국 최대 국영 정유기업 PTT의 계열사인 PTT글로벌케미컬(PTTGC), 타이오일(ThaiOil), IRPC사의 합산 정유 용량이 태국 전체 정유 생산능력의 62%를 차지

    - 주요 석유 수입처는 싱가포르, 중국, UAE,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이며 2019년 기준 대한국 수입은 53만 7900리터 또는 3122억 달러로 9위에 해당

 

태국 정유사 생산 능력 비중(2018년 기준)

external_image

주: PTTGC(PTT Global Chemical), TOP(ThaiOil), IRPC(IRPC Public Company Limited), ESSO(Esso (Thailand) PCL), SPRC(Star Petroleum Refining Public Company), BCP(Bangchak Petroleum), RPCG (RPCG Public Company Limited)

자료: 크룽스리 리서치(Krungsri Research)

 

  ㅇ (석유 가격) 태국 석유 제품의 가격 책정 요소는 크게 공장도가(50~65%), 마케팅 마진(5%), 세금(30~45%)의 3가지임.

    - 석유에 부과되는 세금은 정부석유기금(-40~20%), 지방세(2%), 부가가치세(7%), 에너지보존기금(1% 미만)이 있음.

 

석유 소매가 책정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에너지정책기획실(EPPO)

 

  ㅇ 태국 유가 책정 및 종류에 정부의 역할이 중요

    - 에너지정책기획실은 정부의 장기 석유 관리 계획, 에너지 보존 계획, 대체 에너지 개발 계획 등과 더불어 국내외 원유 수급 상황 등에 맞춰 석유 관련 적절한 계획 및 관리를 실행

    - 최근 태국 정부는 디젤유 중에서는 바이오디젤(9~10%)과 디젤(90~91%) 혼합유인 바이오디젤 B10의 사용과 가솔린 중에서는 무연 휘발유 80%와 에탄올 20% 합성유인 Gasohol E20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음.

    - 유가는 2020년 중 원유 산유국 간의 갈등과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로 급격한 하락세를 나타내며, 2020년 4월 2019년 평균 유가 대비 리터당 약 10밧(약 380원) 하락

 

최근 5개년 태국 유가 현황(2015~2019년)

Type

평균소매가(밧/단위)

2015

2016

2017

2018

2019

가솔린(옥탄가 95 이상)(밧/리터)

34.05

31.53

34.26

36.11

35.09

가솔린(옥탄가 91 이상)(밧/리터)

27.87

24.50

27.15

28.96

27.68

디젤유(밧/리터)

24.87

23.25

25.63

28.35

26.46

NGV(밧/kg)

13.12

12.81

13.12

14.41

15.89

자료: 태국 중앙은행

 

주요 주유소 유가 현황(2020년 4월 14일 기준)

external_image

자료: 에너지사업국

 

□ 경쟁동향

 

  ㅇ 태국 에너지사업국에 따르면 태국의 5대 정유회사인 피티티(PTT), 에쏘(ESSO), 방작(Bangchak), 셸(Shell), 칼텍스(Caltex)가 전체 주유소 시장의 73.5%를 차지

 

태국 주유소 시장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에너지사업국 자료를 기반으로 KOTRA 방콕 무역관 계산(2019년 정유 및 가스 판매량 기준)

 

  ㅇ 태국 내 주요 주유소 운영사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함.


external_image

PTTOR(PTT Oil and Retail Business Public Company Limited)

기업소개

 - 점포 수: 1947개

 - 태국 최대 정유그룹 PTT에서 2018년 리테일 사업분리를 하면서 설립

   · PTT PCL과 PTT Retail Management Co., Ltd.에서 200개의 점포 별도 운영

 - 사업구조: 비석유사업, 마케팅, 윤활유, 해외사업

 - 주유소 사업장 내 커피숍, 편의점, 식당 등 숍인숍(Shop in Shop) 다수 운영

 - 대부분의 점포가 24시간 운영

연료 조달

 - PTT 그룹에서 지분 투자한 6개의 국내 정제소에서 조달하며, 가솔린 및 제트유 등 일부는 수입

사업확장 전략

 - 국내 2000개 점포 달성, 동남아(라오스, 캄보디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지역 5년 이내 500개 점포 개장

멤버십 카드

 - PTT Blue Card 제도 운영

 - 주유소와 제휴 업체 이용시 포인트 적립가능

관련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 PTTOR 홈페이지

 

external_image

 ESSO(Esso (Thailand) PCL )

기업소개

 - 설립연도: 1996년

 - 점포 수: 638개

 - 사업구조: 복합정유시설(시라차 소재, 1일 정제 능력 17만 4000배럴), 화학사업, 소매 사업(주유소), B2B 세일즈, ExxonMobil 글로벌 서비스 센터, 천연가스 생산시설(콘껜 소재, EGAT에 제공)

 - PTT 기반 정제유와는 다른 차별화된 제품 보유

 - 대부분의 점포가 24시간 운영

연료 조달

 - 대부분 촌부리 시라차 지역 소재 정제소에서 조달하며, 가솔린 및 제트유 등 일부는 수입

사업확장 전략

 - 60억 밧을 투자해서 노후된 주유소 리노베이션, 2021년까지 점포수 700개로 증설

 - Best Energy Plus 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Best 사의 LPG 충전소에 제품 공급

멤버십 카드

 - ESSO Smile Driver Rewards 운영

 - 주유소 이용시 포인트 적립가능하며, 적립포인트는 ESSO 주유소 및 제휴사에서 사용 가능

관련 이미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ESSO 홈페이지

 

 external_image

Bangchak(Bangchak Corporation PCL)

기업소개

 - 설립연도: 1993년

 - 점포 수: 1201개

 - 사업구조: 정유사업(1일 정제능력 12만 배럴), 소매 사업, 발전소 사업, 바이오 기반 제품 사업

 - 220개는 직영 나머지는 딜러에 의해 운영

 - 로컬 이미지가 강함.

 - 대부분의 점포가 24시간 운영

연료 조달

 - 계열사인 방작정유(Bangchak Petroleum) 및 기타 국내 정제소, 일부 가솔린 및 디젤유는 수입

사업확장 전략

 - 2020년 중 점포수 1260개 달성

 - (2019년 12월) 지방전력청(PEA)과 협력해 2020년부터 자사 점포 매 100km마다 전기차 급속 충전소를 설치하며, 전국 62개 설치 목표

 - 2020~2014년 중 500억 밧 규모 투자계획 발표(자회사 BCPG 신재생에너지 설치용량 확대 등)

멤버십 카드

 - Bangchak Green Club 제도 운영

 - 적립 포인트는 주유소, 제휴사(계열사)인 Inthanin 카페, SPAR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

관련 이미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Bangchak 홈페이지

 

  external_image

Shell (THE SHELL COMPANY OF THAILAND

기업소개

 - 진출연도: 1946년

 - 점포 수: 538개

 - 사업구조: 도소매 사업(연료, 엔진오일, 윤활유), 기술 서비스, 아스팔트 사업, 화학사업, 물류 서비스

 - 대부분의 점포가 24시간 운영

연료 조달

 - 라용에 위치한 셸(Shell) 정제소인 SPCR에서 조달, 일부는 수입

    주*: SPCR: 1992년 셸(Shell)과 PTT의 합작법인(지분율 64%:36%)으로 설립, 2004년 PTT가 전면 인수

멤버십 카드

 - 적립 포인트는 주유비 할인, 기본 엔진 점검 서비스(ProServ) 등에 사용 가능

관련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 Shell 홈페이지

 

 external_image

CALTEX (CHEVRON (THAILAND) LIMITED)

기업소개

 - 진출연도: 1962년

 - 점포 수: 385개

 - 사업구조: 도소매(연료, 엔진오일, 윤활유), 오일 저장소 3개(Oil Depot), 천연가스 탐사 및 생산

 - 도시 주유소에는 소형차 위주의 휘발유 제공에 초점, 지방 주유소에는 바이오디젤유 제공에 초점

 - 대부분의 점포가 24시간 운영

사업확장 전략/최신동향

 - 2018~2021년 중 60억 밧을 투자해 50개 주유소를 추가로 개장할 계획이며, 이 중 10개는 스마트 주유소 형태로 설립 예정

 - ‘스마트 주유소’ 프로젝트 추진: 디지털 모니터 설치를 통해 서비스를 디지털화하고 온라인 결제수단(CaltexGo) 제공

멤버십 카드

 - 센트럴 그룹의 포인트 카드(The One Card)와 제휴해 주유금액 적립 또는 주유비 할인 가능

관련 이미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Caltex 홈페이지

 

 external_image

PT(PTG Energy Public Company Limited)

기업소개

 - 설립연도: 1995년

 - 점포 수: 1836개

 - 사업구조: 소매업(주유소, LPG 충전소), 연료 도매업, 윤활유 사업(PT Maxnitron 브랜드), 물류 서비스, 기타 소매업(편의점-Max Mart, 커피숍- Punthai coffee, Coffee World, 케이터링 사업)

 - 로컬 이미지가 강함.

 - 대부분의 점포가 24시간 운영

연료 조달

 - 대부분 국내 조달

멤버십 카드

 - PT Max Card제도 운영

 - 적립 포인트로 주유비 할인, 가전제품 구입 등이 가능

관련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 PTl 홈페이지

 

□ 태국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기타 서비스 소개

 

  ㅇ 태국 주유소들은 특히 지방 지역의 경우 휴게소의 역할을 겸비하고 있는 곳이 많아서 편의점, 식당, 카페 등 편의시설 이용이 가능

    - 정유업체들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수요 감소 및 원유가격 급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자 대체로 비석유부문 사업의 수익 규모를 확대해 나가는 추세임.

    - PTT는 독자 브랜드의 카페 프랜차이즈인 카페 아마존(Café Amazon)을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2019년 12월 기준 국내외 3200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며, 주유소 및 일반 유통망을 통해 점포를 확장 중임.

    - Bangchak은 비석유 부문 사업 매출 비중을 현 10% 수준에서 2024년 30%까지 늘려나갈 계획임.

    - 반면 ESSO는 비석유 부문 사업 직접 투자를 하지 않고 전문 유통 기업들과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환

 

기업

주유소 부지 내 제공 서비스

PTTOR

external_image 

 - 편의점: 7-Eleven, Jiffy

 - 음식점: Daddy Dough(도너츠), Hua Seng Hong(딤섬), Texas fried chicken(치킨)

  · 모두 PTT에서 운영

 - 음료: Café Amazon(2019년 12월 기준 국내 3000개, 해외 9개국 200개 점포 운영) * 수익성 좋은 PTT의 비석유 사업에 해당

 - 자동차 기본 정비 및 수리: Fit Auto(지점수: 50개)

 - 세차: Wizard

ESSO

external_image 

 - 편의점: 다양하게 입점 가능(Family Mart, Mini Big C, Tesco Lotus Express, Lawson 108) 

 - 음식점: 패스트푸드(KFC, 맥도날드, 버거킹), Betagro

 - 음료: 주로 로컬 브랜드 커피숍(Grand Coffee Boy, Rabika Coffee, D’ORO) 위주이나 태국 내 첫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 설치(2018년 12월)

 - 자동차 정비: Mobil 1 Center, MMS, Bosch Service, B-Quik

 - 세차: Premium Car Wash, Car-Lack, TYT Car Care, Wizard, Car Studio, M1

 - 기타: Kerry Express(택배) 취급

Bangchak

external_image 

 - 편의점: SPAR(네덜란드 기반, 방작 자회사, 지점 44개, 주로 중부지방에 위치) 

 - 음료: Inthanin Coffee(방작 자체 브랜드, 521개 점포 운영)

 - 자동차 정비: Furio Care(방작 자체 브랜드), B-Quik

 - 세차: Auto Oasis, Wash Pro

Shell

external_image 

 - 편의점: Shell Select(자체브랜드)

 - 음료: Delicafe(자체브랜드), 스타벅스

 - 자동차 정비: Proserv(자체브랜드, 360개 점포 보유), Shell Helix Oil Change

Caltex

external_image 

 - 편의점: Mini Big C, Family Mart

 - 음식점: 버거킹, KFC, Dairy Queen

 - 음료: Gloria Jean’s(호주), 스타벅스

 - 세차: Wasched, J Wash

 - 2019년 11월부터 방콕 및 수도권 지역 주유소에 음식 및 음료 자판기 설치 시작, 2022년까지 100개소에 자판기 설치 계획

PT

external_image 

 - 편의점: PT Max Mart(자체 브랜드, 점포 190개)

 - 음식점: Krua Baan Chit(태국 음식)

 - 음료: Punthai café (자체 브랜드, 점포 236개)

 - 자동차 정비: Autobac(점포 8개)

자료: mgronline 및 각 사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정유사업은 정부의 에너지 보호 정책에 따라 관리되는 사업에 해당하며, 태국의 원유 수입 의존도는 90% 이상에 달하고 국제 원유 수급현화에 따라 변동이 큰 사업으로 기름값 책정에 정부의 영향력이 큰 편임.

    - 최근 태국 정부는 바이오 연료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에너지 사업국은 이와 관련 일일 에탄올 사용이 장차 현재의 2배 수준인 800만 리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ㅇ 유가 관련 석유 부문 애널리스트 마눈 시리완(Mr. Manoon Siriwan)씨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세계 경제 침체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상황보다 심각한 상황이며, 국내 유가 측면에서는 2011년에 발상했던 태국 대홍수 당시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분석

 

  ㅇ 1월 초 태국 에너지사업국은 2020년 태국의 석유사용은 디젤유와 가솔린을 중심으로 다소 상승하는 한편 가스(LPG와 NGV) 분야의 소비는 정부의 바이오디젤유(B20) 사용 장려로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측한바 있으나 코로나19의 발발로 물자 및 인적 이동이 급감하면서 정유업계의 매출 감소 및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임.

    - PTT주유소 운영사인 PTTOR의 임원(Boonma Phonthankornkul)은 3월 중 석유판매량이 20% 감소했으며, 통상 4월 중 송크란 장기 연휴로 지역간 이동이 증가하는 시기이지만 올해 4월은 정부의 공휴일 취소와 재택근무 및 통금조치로 매출이 약 4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함.(방콕포스트)

 

  ㅇ 방작(Bangchak) 대표(Mr.Chaiwat Kovavisarach)는 방콕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석유 판매와 석유 가격이 모두 급감하는 상황에서 현금보유량 증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라고 언급하면서 2020년 중 예정돼 있던 298억 밧 규모의 투자전략을 재정비하고 현금확보를 늘릴 것임을 시사함.

    - 그러나 2021년까지 국내외 자사 커피숍(Intanin Cafe) 400개 추가 오픈 계획은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힘.

 

  ㅇ 정유기업들은 최근 코로나 영향으로 항공기 입국 금지, 재택 근무 시행확대, 통행금지 시행 등으로 인력 이동이 급감하면서 유류 판매가 대폭 감소하자 비석유부분 수익 창출을 위해 주유소에서 숍인숍으로 운영하는 식당들의 배달 서비스까지 시행하는 등 수익 다각화를 위한 노력 중임.

    - 태국 정유사들은 비석유부분 사업으로 편의점, 음식점, 정비소, 커피숍 등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우리 기업들은 태국 정유사들을 석유, 윤활유 등 석유화학 제품의 수출처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소비재 유통, 프랜차이즈, 자판기 등의 잠재적 공급처로도 인식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Chanatta Thararos, 김민수

자료: 에너지정책기획실관리사무소, 에너지사업국, 태국 중앙은행, 크룽스리 리서치(Krungsri Research), 정유업체 홈페이지(The Standard, PTT, ESSO), 현지언론(Bangkok Post, Positioning, Prachachat, The Bangkok Insight, ), mgronline 및 및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급락하는 유가, 태국 주유소 시장동향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