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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은 지금, 현금 '적게' 사용하는 사회로 전환 중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0-03-24

- '현금없는 사회'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현금을 ‘적게’ 사용하는 사회로 전환 중 –

- 태국 내 3대 전자결제 수단은 모바일 결제, 카드, 전자 화폐(E-money)  –

- 전자 결제 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2017년에 제정된 ‘결제 시스템 법’ 준수 필요 –

 

 

 

□ 태국 전자결제 시장(E-Payment 또는 Digital Payment)동향

 

  ㅇ 태국중앙은행(BOT)에 따르면 2018년 연평균 태국인 1인당 전자결제(e-payment) 건수는 89건으로 2016년의 49건 대비 약 2배 증가

    - 전자결제 비중이 높은 싱가포르(782건), 한국(500건), 호주(497건)나 주변국인 말레이시아(106건) 등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나 일일 평균 전자결제 금액 성장률은 해마다 크게 증가(2018년 성장률 42.8%)

 

태국 1인당 전자결제 사용 건수(좌) 및 일일 평균 사용금액 증가율(우)

(단위: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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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태국중앙은행 보고서(Payment Systems Report 2018)

 

  ㅇ 태국은 여전히 현금결제 비중이 높은 나라이지만 정부의 ‘현금없는 사회(Cashless Society)’ 추진 및 스마트폰 사용 확대로 전자결제 비중이 점차 증가세에 있음.

    - 데이터 분석 기업 글로벌 데이터(GlobalData)는 2018년 85.6%에 달했던 태국의 현금결제 비중이 2020년 77.8%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

    - 태국 정부는 2002년 최초로 결제 시스템 관련 로드맵을 수립한 이래 현재 4기(2019~2021)를 추진하면서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면서 저비용, 효율성, 안정성을 갖춘 디지털 결제 시스템 구축을 장려 중임.

    - 태국은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국가로 2020년 글로벌 디지털 리포트(Hootsuite, WeAreSocial 발간)에 따르면 태국은 조사 대상 46개국 모바일뱅킹 또는 금융앱 사용자 비중 65%로 1위를 차지

 

  ㅇ 한편 2018년 VISA 카드사에서 실시한 소비자 결제태도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7%가 전자결제 수단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현금 소지에 관한 질문 관련 지난 2년 동안 현금 소지가 줄었다고 답한 응답자가 42%에 달해 2017년의 26%에 비해 16% 증가

 

□ 태국 정부의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 이니셔티브

 

  ㅇ 태국 정부는 현금 관리 비용 감소, 거래의 투명성 증대에 따른 세수 진작, 거래 사기 감소 등의 효과가 있는 전자결제 활용 증대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음.

    - 프롬페이(PromptPay) 도입, 태국 QR코드 결제 표준 도입, 가맹점들의 EDC(Electronic Data Capture, 전자 자료 수집) 터미널 설치를 통한 카드사용 장려, 칩 내장 카드 발급, 비대면 실명확인(e-KYC) 기술 허용 등이 이에 해당

 

  ㅇ 태국 정부의 결제 시스템 로드맵 4기(2019~2021년) 추진기간 동안 소셜커머스, SME, 대기업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에코 시스템의 확립 및 인프라 개발에 초점에 맞추면서 관련 인프라 구축, 혁신, 리스크 평가, 정보관리강화를 통한 디지털 결제 수단 활용을 장려 중임.

 

  ㅇ 태국 정부는 2016년 7월 태국 범국민 전자결제 시스템인 ‘프롬페이(PromptPay)’를 출시한 이래 2019년 말 프롬페이 사용자는 2019년 말 4970만 명에 달함.

    - 프롬페이는 휴대폰을 사용해 시스템에 사전 등록된 수신자의 휴대폰 번호 또는 주민번호만 있으면 간편하게 이체, 결제, 세금 환급 등이 가능하도록 고안됨.

 

프롬페이(Prompt Pay) 소개

서비스 명칭

PromptPay  Image result for พร้อมเพย์

서비스 개요

 ㅇ 출시: 2016년 7월 1일

 ㅇ 이용자수: 4970만 명(2019년 말 기준)

 ㅇ 태국중앙은행에서 태국 국민, 기업, 정부를 대상으로 안전한 자금이체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전자결제 시스템

  - 휴대폰을 사용해 PromptPay 시스템에 사전 등록된 수신자의 휴대폰 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만 있으면 P2P 이체나 대금 결제가 가능

 ㅇ 기타 서비스

  - 공과금 납부 서비스(Cross-Bank Bill Payment Service)

  - 온라인 판매 지원(PayAlert Service)

  - 전자 기부

  - 세금 환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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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및
제한 사항

 ㅇ 수수료: 출시 초기 거래당 0~10밧의 수수료를 부과해 시중은행 및 국영은행 결제 수수료(건당 20~35밧) 대비 훨씬 저렴

    · 2018년 3월부터 은행권은 경쟁력 상실을 우려하며 전자결제 수수료를 폐지   

 ㅇ 제한 사항: 1인당 최대 4개의 계좌 연결 가능

자료: 태국중앙은행 및 현지 언론(Thai PBS, Bangkok Post)

 

  ㅇ 태국중앙은행(BOT)은 2017년 8월 태국 QR코드 결제 표준을 도입함으로써 태국은 세계적으로 국가 차원에서 표준화된 QR코드 결제 시스템을 조기 도입한 국가 중 하나에 해당

    - 글로벌 카드사 및 기타 금융기관들과의 제휴를 통해 국제표준인 EMVCo에 부합하는 표준을 확립했으며, 2018년 10월부터 국내 거래 이외에도 태국-싱가포르, 태국-라오스 간 거래도 가능해짐.

 

태국 QR코드 결제 표준 소개

서비스 명칭

Thai QR Code Payment Standard

external_imageConsumers can use the standard QR code to make payments with a smartphone. Photo courtesy of Kasikornbank

서비스 개요

 ㅇ 출시: 2017년 8월

 ㅇ 활용 실태: 2018년 12월 기준 QR코드 사용이 가능한 전자 결제처 300만 개 이상

 ㅇ 사용상 이점: 영업주들이 카드 단말기(EDC)를 대여할 필요 없이 온라인 뱅킹 앱을 통해 자체 QR코드를 생성해 온·오프라인 상 사용 가능

기타

 ㅇ 태국중앙은행은 2018년 태국 QR코드 결제 표준 2기에 착수하고 신용카드 및 국내외 신용카드와도 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며, 결제 보안을 강화함.

    주*: 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JCB, Union Pay

자료: 태국중앙은행 및 현지 언론(Thai PBS, Bangkok Post)

 

  ㅇ 태국 정부는 소상공인 및 정부기관에 EDC 터미널 설치를 권장하고 설치 시 세금 감면, 단말기 대여 수수료 면제, 가맹점 수수료 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

    - 정부의 EDC 설치 장려는 2017년 3월부터 시작됐으며, 2018년 3월까지 1년 동안 직불카드 결제 금액은 전년대비 40.2% 증가했음.

    - 2018년 말 기준 EDC 단말기 설치대수는 87만 199대에 이름.

 

  ㅇ 2016년 5월 16일부터 기존 마그네틱 기반 출금카드 또는 직불카드를 IC칩 내장 카드로 교체발급하도록 권고한 이래 총 6000만 장 이상의 IC 카드가 발급됐으며, 기존 카드는 2020년 1월 16일부터 사용이 중단됨.

 

  ㅇ 태국중앙은행(BOT)은 2020년 2월 6일부터 6개 시중은행의 비대면 실명확인(e-KYC) 기술 도입 허용하며, 안면 인식을 통한 온라인 예금계좌 개설이 가능해짐.

    - e-KYC 기술 허가를 받은 시중은행은 총 6개(카시콘, 방콕, SCB, 아유타야, TMB, CIMB)이며, 비대면 계좌 최대 입금액은 10만 밧(3083달러)으로 향후 예금계좌 개설 시간 단축, ID 도용 및 사기 예방 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 태국 전자 결제 관련 통계

 

  ㅇ 태국에서 발급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개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현금인출카드(ATM카드) 수는 꾸준한 감소세를 기록 중임.

    - 2018년 태국 내 발급 신용카드 수는 2210만 개로 전년대비 8.7% 증가했으나 여전히 총 인구 대비 카드 발급률은 33.3%에 불과

 

태국 내 카드 발급 현황(2014~2018년)

(단위: 백만 개, 백만 명,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증감률

신용카드

20.3

19.0

20.1

20.3

22.1

8.7

직불카드

44.8

47.0

50.2

54.3

57.4

5.7

ATM카드

14.2

13.4

10.8

8.8

7.1

-19.2

합계

79.3

79.4

81.1

82.2

86.3

5.0

총인구

65.12

65.73

65.93

66.19

66.41

0.3

자료: 태국중앙은행

 

  ㅇ 2014~2018년 중 총 카드사용금액은 2016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나 현금 인출 이외 용도의 사용 금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신용카드의 경우 2018년 기준 구매 목적의 결제 금액이 1조4920억 밧(460억 달러)으로 전체 신용카드 사용금액의 78.4%를 차지해 2014년의 70.1% 대비 8.3% 상승

    - 2018년 전체 직불카드 사용금액은 전년대비 5.1% 감소한 10조7970억 밧(3329억 달러)을 기록했으나 카드단말기(POS)를 통한 결제 금액은 20.7% 증가함. 결제 용도로의 직불카드 사용 비중 2.1%에 불과하며, 아직까지 매우 낮은 편에 해당 

 

태국 내 카드 사용 금액 현황(2014~2018년)

(단위: 십억 밧,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증감률

신용카드

1,626

1,723

1,823

1,909

2,000

4.8

 - 구매용도

1,297

1,334

1,394

1,455

1,492

2.5

직불카드

10,820

10,984

11,247

11,373

10,797

-5.1

 - POS 결제

106

133

159

184

222

20.7

ATM카드

2,003

1,783

1,492

1,032

726

-29.7

합계

14,450

14,491

14,562

14,315

13,522

-5.5

자료: 태국중앙은행

 

○ 태국 내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은 가입 계좌수 및 결제금액 모두 매년 두 자리 수의 증가율로 성장 중

    - 인터넷뱅킹 관련, 계좌수는 2014년 1020만 개에서 2018년 1610만 개로 5년간 127.3% 증가했으며, 동기간 결제 금액은 20조 5000억 밧(6320억 달러)에서 26조 5480억 밧(8485억 달러)으로 29.5% 증가

    - 한편, 모바일 뱅킹 이용은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여 2014~2018년 사이 계좌 수는 561.1%, 결제 금액은 1,096.6% 증가하여 각각 2960개, 16조 3210억 밧(5032억 달러)에 달함.

 

태국 내 온라인뱅킹 이용 현황(2014~2018년)

(단위: 백만 개, 십억 밧,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증감률(’17-’18)

인터넷뱅킹

 - 계좌 수

10.2

11.9

15.1

19.9

23.1

16.1

 - 결제금액

20,500

23,630

29,706

23,512

26,548

12.9

모바일뱅킹

 - 계좌 수

6.2

13.9

20.9

31.8

41.2

29.6

 - 결제금액

1,364

2,800

5,361

8,999

16,321

81.4

자료: 태국중앙은행

 

□ 태국 전자화폐(E-money) 사용 및 규제 현황

 

  ㅇ 태국인들의 전자화폐 주요 사용 용도는 선불제 휴대폰 요금 충전, 제품 및 서비스 구매 등이며 태국 정부에서 2017년 10월 실시한 스마트 복지카드 발급에 힘입어 2018년 태국의 전자화폐 계좌 및 사용 금액은 2018년 가장 크게 증가

    - 2019년 중 전자화폐 계좌 수는 8940만 개로 전년대비 2.6% 감소했으나 충전 금액과 결제금액은 각각 33.2%, 38.0% 증가

 

태국 전자 화폐 발급 및 사용 현황

(단위: 백만 개, 백만 밧,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카드/계좌 수

31.1

39.2

54.3

91.8

89.4

(증감률)

15.7

26.1

38.5

69.1

-2.6

충전 금액

      68,035.9

      91,520.7

    127,588.9

    216,893.8

    288,966.7

(증감률)

21.4

34.5

39.4

70.0

33.2

결제 금액

      67,616.6

      90,946.2

    126,171.9

    204,038.4

    281,479.5

(증감률)

21.1

34.5

38.7

61.7

38.0

자료: 태국중앙은행

 

  ㅇ 2020년 1월 기준 태국중앙은행 허가 전자화폐 플랫폼 서비스 사업 기업은 25개이며, 이 중 6개사는 은행에 해당

    - 2019년 중 전자화폐 사업 신규 허가를 획득한 기업은 Central JD Money Company Limited, Kasikorn Global Payment Company Limited, Thai Micro Digital Solutions Company Limited로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명칭은 각각 Dolfin Wallet, PayDii and Micro Pay e-Wallet임.

 

태국 내 이머니 서비스 제공기업(2020년 1월 기준)

은행 기반 이머니 서비스 사업자(6개사)

비 은행 이머니 서비스 사업자(1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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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태국중앙은행 이머니 서비스 제공자 리스트를 기반으로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최초 전자화폐 서비스 제공기업은 태국 3대 이동통신사 중 하나인 트루(True)사의 트루 머니 월렛(True Money Wallet)으로 2003년부터 서비스 시작

    - 트루 머니 월렛은 트루 서비스 이용자들의 통신 및 네트워크 요금 충전(Top-up) 및 세븐일레븐(7-11) 편의점 내 물건 구입 등에 사용가능

 

  ㅇ 최근 2~3년 사이 전자화폐 서비스 제공 기업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전자화폐 서비스 사업 경쟁이 치열해지자 기업들은 유용한 서비스 결합 또는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용자를 유치하고 있음.

    - 특히 래빗 라인 페이(Rabbit LINE Pay)의 경우 당사의 카드로 태국 지상철인 BTS 요금 충전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방콕시민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한편 2020년 론칭된 카시콘 은행 계열사의 페이디(PayDii) 전자화폐는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셀러들이 이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소셜커머스 친화적인 서비스에 해당

 

태국 내 주요 전자화폐 서비스 소개

기업명

True Money Co. Ltd

서비스명

True Money Wallet

ทรูมันนี่ วอลเล็ท ใช้ได้ทุกเบอร์ทุกค่าย

기업정보

 ㅇ 설립연도: 2003년 12월

 ㅇ 매출액: 30억 밧 이상(2018년)

 ㅇ 태국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이자 인터넷 서비스 제공기업인 트루의 자회사에서 설립

   · 참고: 트루사는 태국 최대 유통망을 소유한 CP 그룹의 계열사에 해당

서비스 정보

 ㅇ 서비스 출시: 2003년

 ㅇ 해외진출: 태국 포함 아세안 6개국 진출(캄보디아, 미얀마,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ㅇ 발급 계좌 수: 840만 개(2018년 말 기준)

 ㅇ 연간 결제 건수 880만 건, 월 평균 결제 금액 250~300밧

서비스 제공 방식

 ㅇ 트루 월렛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접속 가능하며, 별도의 이용 수수료는 없음.

 ㅇ 충전: 은행 계좌 이체, 키오스크, 제휴 유통상점, 편의점, 직불 및 신용카드를 통해 충전 가능

 ㅇ 서비스 이용: 트루 통신비 충전, 각종 대금 납부, 온·오프라인 상 결제 등(예: 게임머니 충전, 라자다 쇼핑 대금 결제 등)

기타 정보

 ㅇ True Smart Merchants accounts: 전자 화폐 계좌에서 은행계좌로 송금 가능(수수료: 건당 15밧), Thai QR Code 시스템을 사용해 QR코드 생성 가능, 계좌 이체 시 최대 5개 번호로 동시 문자전송 서비스, 매출 보고서 요약본 발급, 실시간 잔액 확인 등

타깃 고객층

 ㅇ 개인, 중소기업, 대기업 모두 개설 가능

 ㅇ 주민번호 1개로 최대 2개의 계좌 개설 가능

 ㅇ 주요 고객층: 게이머 및 젊은 세대

웹사이트

https://www.truemoney.com/

자료: 트루머니 웹사이트

 

기업명

Rabbit-Line Pay Co., Ltd.

서비스명

Rabbit LINE Pay

Image result for rabbit line pay เริ่มให้บริการ

기업 정보

 ㅇ 설립연도: 2011년 7월

 ㅇ 매출액: 2억 밧 이상(2018년)

서비스 정보

 ㅇ 서비스 출시: 2017년 6월

 ㅇ 일본에서 진출한 라인 타일랜드(LINE Thailand)와 래빗 전자지갑 개발사(Rabbitpay System Co., Ltd)d의 합작 기업

 ㅇ 진출 국가: 태국, 일본, 대만

 ㅇ 이용자수: 600만 명(2019년 상반기)

서비스 제공 방식

 ㅇ 태국 최대 메신저 앱인 LINE 앱을 통해 구동

 ㅇ 충전: 은행 계좌 이체, 온라인 뱅킹, 제휴 유통상점, 편의점, 직불 및 신용카드를 통해 충전 가능

 ㅇ 기능: 라인 계좌 간 이체, 라인 기업인 계좌로 이체, BTS 카드 충전 등

기타 사항

 ㅇ 개인용 및 기업용 계좌 모두 무료 개설 가능

 ㅇ 단 기업용 계좌를 통한 거래 시 수수료 발생(건당 15밧)

    · 태국인 계좌와 외국인 계좌 간 송금 한도 차등 적용

웹사이트

https://pay.line.me/portal/th/main

자료: 기업 웹사이트

 

기업명

Kasikorn Global Payment Company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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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명

PayDii

기업정보

 ㅇ 설립연도: 2019년 1월

 ㅇ 태국 4대 시중은행 중 하나인 카시콘 은행(Kasikorn Bank)의 자회사

 ㅇ 설립 자본금: 2억 밧

서비스 정보

 ㅇ 서비스 출시: 2020년 1월 21일

 ㅇ 페이스북을 통한 소셜커머스 사업자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결제 서비스에 해당

 ㅇ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판매자가 고객에게 결제 비용 청구 → 고객 결제 → 결제 내역이 판매자에게 자동 업데이트

 ㅇ 장점: 고객에게 은행 계좌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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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ttps://www.kasikornglobalpayment.com/en/home

 ㅇ 이용가능 결제 수단: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VISA, Mastercard, JCB), 시중은행 계좌 이체

 기타 사항

 ㅇ 무료 계좌 개설, 월별 이용료 없음.

 ㅇ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결제시 가맹점 수수료율(MDR rate) 건당 2.5% 발생(VAT 불포함)

가입자격

 ㅇ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20세 이상의 태국인

향후 계획

 ㅇ 개인 셀러 이외에도 법인 등도 이용 가능하도록 확장

웹사이트

 https://www.kasikornglobalpayment.com/en/home

자료: 기업 홈페이지

 

  ㅇ 태국에서 전자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2017년에 제정된 ‘결제 시스템 법’에 따라 태국중앙은행 결제 시스템 정책부의 ‘사업면허(라이선스)’가 필요하며, 최소 1억 밧(3074만 달러)의 자본금납입이 필요하고 허가에는 근무일 기준 약 60일이 소요됨.

    - 단, 전자화폐 서비스가 혁신적인 신기술을 포함하고 있거나 특정 분야의 상품 또는 서비스 결제를 위한 용도로 고안됐을 경우 매우 제한적으로 ‘등록’이 가능한 경우도 있음.

 

태국중앙은행의 전자화폐 서비스 허가 관련 사항

허가기관

태국중앙은행 결제시스템정책부

관련 법령

결제시스템법(Payment Systems Act B.E. 2560(2017))

조건

 1. 태국법에 의해 등록된 유한회사 또는 주식회사로 사업목적이 결제 서비스 시스템 제공에 있거나 금융기관, 특수 금융기관, 공사 등일 것

 2. 최소 납입자본금이 1억 밧 이상일 것

 3. 안정적인 재무상태 보유

 4.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사업면허 또는 등록이 정치 또는 취소된바가 없을 것

 5. 위조, 사기. 강도. 악성메일, 횡령 등과 연루돼 징역형을 선고 받은바가 없을 것

 6. 이 사진은 최소 20세 이상으로 결격사유가 없을 것

 7. 이 사진 중 최소 1명은 태국에 거소를 둔 태국 국적자일 것

자료: 태국중앙은행

 

□ 결론 및 시사점

 

  ㅇ 태국에 현금 없는 사회가 실현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나 최소 ‘현금을 적게 사용하는 사회’를 향해 가고 있으며, 이커머스의 폭발적 성장과 함께 전자결제는 확대돼 갈 것으로 예상

    - 페이스북과 베인앤컴퍼니의 조사에 따르면 태국은 동남아시아 2위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2025년 태국의 예상 온라인 시장 규모는 214억 달러로 2018년 대비 약 5배의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전자결제시장의 동반 성장이 기대됨.

    - 태국중앙은행 총재 위라타이 산티쁘라홉(Mr. Veerathai Santiprabhob)씨는 방콕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태국 내 현금 사용 증가율이 과거 연 7~8%에서 최근 2~3%로 둔화’되고 있으며, 디지털 결제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함.(2020.3 방콕포스트)

    - 태국중앙은행 결제 시스템 정책실 부실장(Siritida Panomqon Na Ayudhya)은 정부 고안 플랫폼인 프롬페이가 개인 간(C2C) 거래에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나 B2C 또는 B2B 차원의 전자결제 확대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사용 유도 정책 및 중소기업의 원활한 전자 회계 처리 문제 등이 해결돼야 함을 언급(2019.9 방콕포스트)

 

  ㅇ 태국 내 전자결제 확대를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인식제고 이외에도 전자결제 수단 제공 기관에 대한 신뢰와 더불어 신기술에 대한 신뢰, 즉 시스템 보안이 뒷받침돼야 함.

    - 서비스 개발 기업들은 개인정보의 누설 또는 유출이 없는 철저한 보안과 24시간 ‘결제 실패’ 등 에러 없는 매끄러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야 함.

    - 2016년 12월~2019년 2월 사이 적발된 콜센터 사칭 보이스피싱 사례가 509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된바 소비자들의 전자 결제 신뢰도 확보를 위한 정부차원의 사기 근절을 위한 노력 또한 필요

 

  ㅇ 태국 전자 결제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태국 전자결제 시장동향, 소비자 결제 행태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더불어 ‘결제 시스템 법’ 등 관련 법규에 대한 명확한 숙지가 필요

    - 이와 더불어 유용한 서비스 제휴 등 결제 플랫폼 확산에 적합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거나 특수기술 보유 또는 이를 연결시킬 수 있는 유능한 파트너사의 발굴도 중요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김민수, Chanatta Thararos

자료: 태국중앙은행(BOT), 태국 재무부, 각 기업 웹사이트, 현지 언론(Bangkok Post, ThaiPBS News, Brandbuffet, Techsauce), SCB EIC 및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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