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김, 인도네시아에서 왜 잘 팔리는가?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9-07-05
  • 출처 : KOTRA

- 한국 김, 기호와 취향의 현지화 성공,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도네시아 인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 -

- 현지 바이어가 말하는 인도네시아 김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주요 조건은 할랄 인증 -

 

인니 주요 언론사가 소개한 한국 김밥 레시피

자료 : liputan6

 

□ 인도네시아 김 시장 최신 동향

 

  ㅇ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김은 조미김 및 구이용 김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주로 젤리를 만들거나 다른 식자재의 원재료로 사용됨.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김을 반찬이 아닌 간식거리로 인식하고 있음.

 

  ㅇ 현지에서는 주로 김스낵, 김자반, 김밥용 김, 스시용 김 등 다양한 품목이 유통되며, 유통되는 김은 크게 조미김과 마른 김으로 분류할 수 있음. 또한, 조미김에는 짭짤한 맛, 와사비 맛 등 다양한 맛이 존재함.

 

  ㅇ 간식용으로 판매하기 위해 일반 판매점 (대형 몰, 슈퍼마켓 등) 에 납품하거나 음식점 및 스시에 사용되는 김을 유통하는 바이어가 많음.

 

□ 인도네시아 김 제품 수입 동향 및 규모

 

   ㅇ HS Code 분류 기준은 AT 센터에서 발간한 2016 농식품 해외시장 맞춤조사 발간 보고서(인도네시아 조미김편) 기준



인도네시아 김 수입시장 규모


(단위 : 천달러)

세번 분류 기준

2016

2017

2018

HS Code 1212.21

595

2005

2883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7.2 검색)

 

  ㅇ HS Code 121221 류의 경우 최근 3년간 한국산의 수입 규모가 급증했으며, 2018년 기준으로 한국산 제품의 수입 규모는 233만달러로 수입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시장의 80.7% 차지했음.


최근 3년 인도네시아 김(HS Code 1212.21) 수입 시장 주요 국가별 수입액 규모

(단위 : 천달러)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7.2 검색)

 

□ 어느 나라 출신, 어떤 브랜드의 김이 인도네시아 마트에서 자주 보일까?


  ㅇ KOTRA 자카르타무역관에서는 인도네시아 주요 식료품점들을 직접 찾아가 김시장 판매 현황을 확인하고 최신 소매 유통 가격을 조사했음.

 

인도네시아 마트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김 제품 이미지 및 정보

브랜드 계열

제품 이미지

제품 정보

만전김

원산지: 한국

용량: 9x4.5g/p

가격: Rp. 50500

원산지: 한국

용량: 60g/p

가격: Rp. 51900

원산지: 한국

용량: 3x5g/p

가격: Rp. 21900

원산지: 한국

용량: 3x4g/p

가격: Rp. 21900

청정원

원산지: 한국

용량: 2.3gx8

가격: Rp. 27900

원산지: 한국

용량: 5x9g

가격: Rp. 47900

원산지: 한국

용량: 40g/p

가격: Rp. 46900

Mamasuka

원산지: 인도네시아

용량: 2x4.5g/p

가격: Rp. 11900

팔도

원산지: 한국

용량: 3x5g

가격: Rp. 20500

원산지: 한국

용량: 3x5g

가격: Rp. 22500

해표

원산지: 한국

용량: 20g

가격: Rp. 25500

광천김

 

원산지: 한국

용량: 40g

가격: Rp. 29900

Akitsuya

원산지: 일본

용량: 30g

가격: Rp. 40500

Nico nico

원산지: 일본

용량: 27g

가격: Rp. 45.900

원산지: 일본

용량: 27g

가격: Rp. 71500

원산지: 일본

용량: 40g

가격: Rp. 44.000

원산지: 일본

용량: 8.1g

가격: Rp. 44900

원산지: 일본

용량: 7.4g

가격: Rp. 47500

원산지: 일본

용량: 13.5g

가격: Rp. 59900

Taokaenoi

원산지: 태국

용량: 40g

가격: Rp. 18900

원산지: 태국

용량: 32g

가격: Rp. 21500

원산지: 태국

용량: 40g

가격: Rp. 18900

주1 : 2019.7.2 기준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발표 평균 환율->1달러 = 14140 루피아(Rp)

 주2 : 판매처에 따라 가격차이 소폭 보일 수 있음.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직접 촬영 및 현장 조사 (*소매 가격 기준임. 2019.05.30 조사)

 

□ 현지 매장 지배인들이 말하는 한국 김, 이래서 즐겨 찾는다


  ㅇ 다음은 실제 자카르타의 주요 쇼핑몰 식품 매장의 판매 담당 직원과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직원이 인터뷰한 내용임.

 

H식료품점 직원 Y씨의 답변

ㅇ 우리 마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김 제품은 한국, 일본, 태국 산이다. 그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당연 한국 제품으로, 이미 인도네시아 사람들 사이에서는 한국 제품이 맛있고 값이 싸다고 인식되어 있다. 김밥용 김이나 구이용 김보다는 스낵 형태의 조미된 김이 많이 팔린다.

ㅇ 우리 마트에서는 한 공급업체가 한국에서 수입한 제품 한 종류, 그리고 동일 제품을 인도네시아에서 제조한 제품 한 종류를 동시에 공급받는데, 더 많이 팔리는 제품은 한국에서 직접 수입한 제품이다. 이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한국에서 직접 제조한 제품이 품질이 더 좋고 향도 더 강하며 더 맛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보통 다시 방문하는 고객들은 한국 제품이 다른 나라 제품에 비해서 인도네시아인의 입맛에 더 잘 맞고 다양한 맛이 있다고 말한다. 또한, 한국산 제품을 훨씬 많이 찾기 때문에 우리 마트에는 한국 음식을 파는 코너가 따로 있다.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3+1으로 묶어서 판매하는 제품이며 간식으로 한 입에 먹기 좋은 작은 사이즈가 가장 많이 팔린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한국 제품이 다른 나라 제품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며 종류가 더 다양하다. 또한 한국 제품 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여 구운 짭짤한 맛의 제품으로 현재 3+1로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다.

 

C식료품점 직원 P씨의 답변

ㅇ 우리 마트에서는 한국 및 일본 김을 판매한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한국 제품으로 자카르타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제외하고도 인도네시아, 중국 및 일본 사람들이 한국 김을 구매한다. 크기가 작고 여러 봉지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이 가장 잘 판매되며, 한국의 제품이 다른 나라 제품과 비교 시 가격도 싸고 종류도 다양하다.

ㅇ 최근에는 김 자반 제품의 매출이 증가했고, 꾸준히 잘 판매되는 제품은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 구운 제품이다. 이 제품의 경우 3+1, 6+3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판매되고 있다.

ㅇ 또한, 어린 자녀들을 위해 덜 짜게 만든 제품을 찾고 있는 고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 2019년 자카르타 충남 무역사절단 수출 상담회 현장에서 만난 한국 셀러와 인니 바이어들이 논하는 한국 김이란?


  ㅇ 2019 4 16일에 자카르타에서 개최됐던 충남 무역사절단 수출 상담 현장에는 조미김 취급 참가업체가 다수를 차지했던 사절단으로, KOTRA 자카르타무역관에서는 참가자 인터뷰를 실시했음.

 

2019년 충남 무역사절단 상담 전경

자료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직접 촬영

 

  ㅇ 다음은 무역사절단 수출 상담회장에서 인도네시아 바이어들과 미팅했던 국내 제조업 A~E사와의 인터뷰 내용임.

업체

취급 품목

업계 반응

A

조미김, 구이김, 마른김

ㅇ 방문한 많은 바이어들이 우리 회사의 스시용 김에 관심을 보였다.

ㅇ 한국에서는 반찬용 김이 잘 판매되는데, 인도네시아 시장은 스낵용 김을 중심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고 느꼈다.

ㅇ 인도네시아 바이어들이 오자마자 가장 많이 할랄 인증이 있는지 물어봤다. 우리 회사가 말레이시아 할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따로 MUI 할랄인증을 요구했는데, 인도네시아 시장에 있어서 가격 및 품질 경쟁도 중요하지만 할랄 인증이 우선인 것 같다.

B

조미김, 김밥김

ㅇ 방문 바이어들은 김밥 김 보다는 조미 김에 관심을 보였다. 일부 바이어들은 생산되는 김의 사이즈를 줄여 더 작은 사이즈의 스낵용 김을 만들 수 있는지 질문했다.

ㅇ 유통되는 동안 맛이 일정할 수 있는지, 할랄 인증을 바로 준비할 수 있는지도 물어봤다.

ㅇ 할랄 인증뿐만 아니라 품질 및 가격이 중요하다며, 중국 및 태국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어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했다.

C

조미김, 스시김, 스낵김

ㅇ 맛 조절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바이어가 있었다. 짠 맛을 더 짜게, 덜 짜게 만들 수 있는지 물어봤고, 매운 스낵 김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ㅇ 우리 제품 중에 싱가포르에서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이 있는데, 많은 바이어들이 그 제품에 특히 관심을 보이며, 인니 MUI 할랄 인증을 받을 때 도움을 주겠다는 바이어들도 많았다.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다양한 맛의 스낵용 김이 인기가 있는 듯하다. 우리 회사에는 아몬드가 첨가된 스낵김이 있는데, 독특하다며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들이 많았다.

D

도시락김, 김자반

ㅇ 기존의 유통 구조 말고 재래시장에 유통하기를 희망하는 바이어가 있었다. 따라서 가격을 더 낮춰줄 수 있는지 물어봤고, 할랄 인증을 요구했다.

ㅇ 스낵용 김은 따로 취급하지 않냐고 물어봤고, 김부각이나 크래커 형태의 김 제품은 없는지도 물어봤다.

E

조미김, 스낵김

ㅇ 바이어들은 우리 회사의 스낵 김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다른 바이어와 이미 BPOM 및 할랄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가격 조건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의논하고자 하는 바이어들이 많았다.

ㅇ 이전부터 인니 시장 진출을 위해 준비하며 느꼈던 점은 인도네시아에서 가격만큼 중요한 것은 할랄 인증이라는 것이다.

 

  ㅇ 다음 내용은 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장에서 국내 제조 업체와 미팅했던 인니 바이어 F~O사들과의 인터뷰 내용임.

 

업체

관심 품목

업계 반응

F사

생활 소비재

ㅇ 우리 회사는 김 가공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에서 제조할 필요 없어 원초 김을 수입하고자 한다.

ㅇ 한국 김은 품질이 좋고 가격 조건을 잘 맞춰주기 때문에 거래를 희망한다.

G사

한국 식자재

ㅇ 현재 우리 회사가 유통하고 있는 수입 김 맛이 매번 달라서 컴플레인이 많이 들어온다.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과정 중에 맛이 변하지 않고 일정한 맛을 유지하면서 유통할 수 있는 업체를 찾고 있다.

ㅇ 한국 음식이 현지에서 인기가 많지만, 인도네시아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기 위해서는 할랄 인증이 필수다. (2019 10월 이후)

ㅇ 라벨링 할 때 한국 제품들은 대다수 한국어로 길게 설명되어 있지만, 인도네시아어로 라벨링을 따로 해주면 좋겠다. 또한, 원활한 식약청 등록을 위해 영양성분은 필수로 붙여야 한다.

H사

식자재 납품업체

ㅇ 스시용 김에 관심이 있어서 방문했으며, 첫 오더 후 소요되는 생산일과 TEU 기준 선적 가능한 스시용 김 수량을 문의했다.

ㅇ 우리 회사는 일식 집에 스시용 김을 납품하는 업체로, 현재 인도네시아의 김 시장에서 한국 김은 가격 및 품질이 우수한 편이며, 앞으로도 시장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ㅇ 다만, 인도네시아에서 받아야 하는 인증을 위한 서류 준비로 계약기간과 선적 사이의 기간이 긴 편이 많은데, 인니로 수출하고자 하는 한국 업체들이 인증 요건들을 미리 준비한다면 인니 시장 진입이 훨씬 수월 할 것이다.

I사

식품 유통업체

ㅇ 인니 시장에서는 할랄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와 거래하게 될 업체도 반드시 할랄 인증을 준비할 것이며, BPOM인증도 진행할 것이다. 오늘 온 한 한국업체의 제품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할랄 인증을 받았다. 인니 할랄이 교차인증이 되지 않지만, 그래도 이미 할랄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인니 MUI 할랄 인증을 받는데 있어 큰 장점이며 따라서 이 업체의 제품에 관심이 간다.

ㅇ 우리 회사에는 조리사가 상주하고 있어 조리사를 통해 해당 샘플을 가지고 직접 시험해 볼 예정이다.

ㅇ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품질 및 가격뿐만 아니라 패키징도 중요하다.

ㅇ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김은 주로 스낵형태이며, 반찬으로 섭취하는 한국과는 다르다. 따라서 일반 마른 김 보다는 스낵용 김이 인기가 있으며, 다양한 맛의 제품을 선호한다.

J사

식품 수입업체

ㅇ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업체에 관심이 많다. 한 업체가 더 짜게, 덜 짜게, 맵게 김을 생산 할 수 있다고 해서 가격 조건을 상의해 볼 예정이다.

ㅇ 인도네시아에서 불닭볶음면이 아주 히트를 쳤는데, 인도네시아인들은 불닭볶음면처럼 자극적이고 매운 맛을 좋아한다. 아직 맵고 자극적인 맛의 김은 시장에 많이 없어서 매운 스낵김을 찾고자 한다.

ㅇ 다양하고 맛있는 맛도 중요하지만 할랄 인증은 꼭 받아야 한다.

K사

맥주 유통업체

ㅇ 우리 업체는 맥주를 유통하고 있는 업체인데, 맥주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안주로 한국의 김을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김 스낵류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김부각처럼 김으로 만든 간식거리도 수입하고 싶다.

L사

한국 제품 수입 및 유통업체

ㅇ 한국의 김은 제품의 종류 및 맛이 다양하다. 또한 가격도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품질도 훌륭하다.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한다.

ㅇ 현지에서 주로 인기 있는 제품은 3개 한 묶음이 가장 많이 팔리며, 크기가 작은 제품을 선호한다.

M사

식품 유통업체

ㅇ 아직 재래시장에는 김 스낵 종류가 유통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같이 공략할 업체를 찾고 있다.

ㅇ 우리 회사는 한국의 김 제품이 맛과 그 종류가 다양하며 다른 나라 제품보다 비교적 저렴해 재래시장에 유통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N사

김 수입 및 유통업체

ㅇ 한국 김 제품은 중국과 일본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대비 품질이 아주 좋다. 중국 제품은 BPOM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인증을 받는데 있어 문제가 많고, 일본 제품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현실적으로 유통하기 힘들다. 하지만 한국은 BPOM 및 할랄 인증을 받는데 아무 문제가 없고 인도네시아 사람들 역시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가 높은 편이다.

ㅇ 우리 회사는 일식당에 스시용 김을 주로 납품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 있는 일식당들이 일본산 김보다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데, 이는 앞서 말한 가격 경쟁력이 좋고 오래 맛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ㅇ 스시용 김을 제외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스낵용이 인기가 좋다. 한류로 인해 사람들이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많은 할인 판매 행사를 진행해서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ㅇ 인도네시아에서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 할랄 인증은 필수이다. 많은 한국 회사들이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할랄 인증을 받기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지만 빨리 받을 수 있도록 서류라도 미리 알아보고 준비했으면 좋겠다.

ㅇ 할랄 인증 이외에 쿼터제가 있다. 이는 수입업자인 인도네시아 업체가 정부에 신청해서 필요한 만큼 받는 것이다. 정부가 수입업자를 조사한 후에 수입 쿼터가 결정되는데, 보통 한국업체와 계약한 양을 모두 수입 가능한 정도로 할당받는다.

ㅇ 또한, 제품의 정확한 HS Code 8자리를 사전에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제품에 첨가되는 첨가물에 따라 HS Code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규제도 다르기 때문이다.

O사

식품 제조 및 유통업체

ㅇ 인도네시아 김은 스낵용이나 반찬용 김으로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스낵용이나 반찬용으로 유통되는 김은 수입제품으로, 특히 많은 몰이나 편의점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유통되는 제품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한국 제품이다. 이는 한국 제품이 맛있고 가격이 싸기 때문이다. 중국 업체들이 생산하는 제품은 그 품질을 신뢰하기 힘들고, 일본 업체들은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데, 한국 제품은 소비자들이 구매 가능한 가격을 제시하기 때문에 우리회사도 한국 제품을 우선으로 취급한다.

ㅇ 한국 김은 태국 및 중국의 김과 비교했을 때 품질이 우수한 편이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일본 김이 품질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하는데, 한국은 일본 제품과 품질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ㅇ 또한, 한국 제품은 건강 식품이라는 인식이 있으며, 앞에서 말한 여러 가지 이유(가격조건, 품질, 스낵 및 반찬으로 만들기 적합함)로 한국 김 제품이 인도네시아의 김 시장에서 사랑 받는다.

ㅇ 한국 사람들은 계약 후 포워딩이 빠르며, 일반적인 진행과정이 다른 국가의 기업과 거래할 때에 비해 진행이 수월하다. 다만, 할랄 인증을 준비하는데 있어 많은 서류가 요구되는데 한국에 있는 한국 할랄 인증원을 통해 사전에 정보를 접하고 미리 준비해줬으면 좋겠다. 또한, 많은 한국업체들이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 할랄 인증을 받고 교차지원 여부를 물어보는데, MUI 할랄 인증은 다른 국가의 할랄 인증과 교차 인증이 되지 않는다.

ㅇ 또한, 인도네시아 수입업자는 한국 여러 브랜드의 김을 수입할 수 있지만, 한국 수출업자들은 동일한 제품을 각기 다른 수입업자에게 판매할 수는 없다. 수입에 있어서 인니 수입업자들에게 할당된 쿼터가 있는데, 이는 정부가 결정하는 사항이다. 따라서 한국의 회사들은 인도네시아 수입업자들과 얼마를 수출할지 사전에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 무역사절단 현장에서 확인한 한국산 김의 열풍, 그 원인은?

 

  ㅇ 인도네시아에서 김이 인기를 끄는 가장 높은 이유는 인도네시아인들이 새로운 간식용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임.

    - 인도네시아에서 김은 밥과 함께 먹는 반찬이 아니며, 보통 김을 자주 섭취하지는 않으며, 최근 몇 년간 간식용으로 부상한 식품임.

 

  ㅇ 한류로 인해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산 김이 인도네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 여러 가지 다양한 맛이 존재하며, 다른 나라 제품에 비해 한국 김은 종류도 다양하고 맛있다는 인식이 있음.

 

  ㅇ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유통되는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된 김 제품 들 사이에서 한국산 제품이 경쟁력 있는 이유는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인 것으로 보임.

    - 한국 제품은 중국, 일본 및 태국의 제품보다 유통시장에서 가격이 낮은 편이며, 중국 및 태국 제품보다 한국 제품의 품질이 더 좋기 때문에 현지 바이어들이 유통하기를 희망함.

 

  ㅇ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한식집 및 일식집이 증가하면서 한식 및 일식을 만드는 데 필요한 김을 유통하는 바이어가 늘고 있음.

    - 수도인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많은 한식 및 일식집이 분포하며, 각 주요 도시에 체인점으로 운영되는 가게들이 많음.

    - 스시를 만드는데 필요한 김을 메인으로 유통하는 현지 바이어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을 재료로 구매하는 일식당도 증가.

    - 또한, 인도네시아에는 많은 한국인, 일본인, 중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 역시 김 제품의 주요 구매자임.

 

  ㅇ 인도네시아에서 김밥은 스시와는 엄연히 다른 한국 김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하기와 같은 K-Food 행사 또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2016 10월에 개최됐음.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20m 대형 김밥 말기 행사 전경

자료 : indonesiadaily.co.id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여전히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식품(K-Food)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음.

 

  ㅇ 한국에서는 김이 밥 반찬으로 인식되는 반면에 인도네시아는 김을 스낵용 혹은 스시를 만드는 재료로 인식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바이어들 및 소매자들이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맛도 좋지만 품질 및 가격조건이 합리적이기 때문으로 언급했음.

    - 품질이 좋다고 인식되는 일본 김의 경우, 너무 비싸기 때문에 구매가 꺼려진다는 소비자들 및 바이어들이 많았음. 가성비를 유지해야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김 시장에서 우리 기업 제품이 선전할 것으로 예상함.

 

  ㅇ 무역사절단을 방문하는 많은 바이어들은 기존의 조미 김이 아닌 새로운 맛이 가미된 제품이나 맛의 변화를 다양하게 조절 할 수 있는 한국 업체를 물색했는데 맛의 변화와 관련하여 예를 들면 짜기 조절 및 맵기 조절 등이 해당됨.

 

  ㅇ 인도네시아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제품을 수입하는 동안 김 맛을 일정하게 유지 해야 함.

    - 한국 식품을 주로 판매하는 매장에서는, 판매되는 김의 맛이 일정하지 않아 많은 컴플레인이 들어왔으며, 일정한 맛을 유지하는 것이 제품의 신뢰를 높여줄 수 있는 방법임을 강조함.

 

  ㅇ 패키징 및 라벨링도 중요한 조건으로, 라벨링 할 때 인도네시아어로 성분을 자세히 기재해야 하며 영양성분을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식약청의 제재를 받지 않음.

 

  ㅇ 현지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제품은 사이즈가 작고 3+1, 2+1과 같은 묶은 제품이고, 다수의 김 수입 및 유통업체에 따르면 한국 김 제품은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김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함.

 

  ㅇ 김 제품과 관련해 유의해야 할 인증은 식약청(BPOM) 인증과 할랄 인증임.

    - (식약청)인도네시아 식약청은 수출자가 현지 유통업체에게 독점판매 권리를 줄 것을 요구하며 이를 계약서로 증명할 것을 규정하고 있음에 따라, 한국 제품을 수입하기를 희망하는 일부 바이어들은 한국 업체들이 이 점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기를 원함.

    - 동일한 제품 (같은 브랜드, 같은 품명)을 같은 시기에 또는 추가 등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동일한 브랜드라도 해당 브랜드 내에서 각각 다른 제품인 경우 각기 다른 유통업체를 선정할 수 있음.

    - (할랄)2019 7월 현재 식약청 인증은 필수이고, 할랄 인증은 신할랄인증제도 유예기간으로 의무는 아니나 2019 10월 이후부터는 의무화가 될 예정임

    - 한편, 10월에 인도네시아 할랄보장청(BPJPH) 로부터 신할랄인증을 못 받은 제품에 대해서 어떻게 유통 허가를 내릴지에 대한 시행세칙이 현재 작업 중이며, 10월 이전에 취득한 MUI 할랄 인증에 대해서는 만료기간까지 합법적인 할랄 인증 제품으로 인정될 것 

 

작성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김여경

최종 감수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자료원 : indonesiadaily.co.id, liputan6,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자료, Global Trade Atlas, AT센터(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인도네시아 재무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김, 인도네시아에서 왜 잘 팔리는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