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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트렌드 변화 속 성장하는 렌털 서비스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박지수
  • 2018-05-02

 - 공유경제로 인한 일상생활 속 소비트렌드 변화가 가져온 렌털 서비스시장 -

- 다양한 소비자의 소비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 렌털 서비스가 확산될 전망 -



 

중국 공유경제의 영향력

 

   공유경제는 경제활동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개념에서 시작

    - 차량(디디추싱, 滴滴出行 ), 자전거(모바이크, 摩拜单车 ), 주택(에어비앤비, 爱彼迎) IT를 기반한 스타트업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재화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하면서 중국 내 공유경제가 활성화됨.

    - 공유경제는 인터넷 플랫폼과 연결되면서 적용범위를 넓히고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혀 중국 전역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향후 5년간 중국의 공유경제 규모는 연간 평균 30% 이상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

    - 국가정보센터공유경제연구센터(国家信息中心分享经济研究中心)와 중국 인터넷협회공유경제공장위원회(中国互联网协会分享经济工作委员会)가 발표한 '중국 공유경제발전연도보고(中国共享经济发展年度报告 2018)'에 따르면 2017년 공유경제를 활용한 교역액은 4920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7.2% 성장함.

    - 2017년 집계된 공유경제 플랫폼과 관련된 일자리 수는 716만 개로 전년대비 131만 명이 증가했으며 2017년 중국 내 공유경제를 활용하는 인구는 약 7억 명을 넘은 것으로 조사됨.

 

공유경제의 이름으로 확산되는 렌털 서비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작된 각종 공유 및 렌털 서비스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경제와 함께 일상생활 속으로 확산

    - 렌털 서비스는 중국에 공유경제 붐이 일기 전 부동산 및 숙박, 자동차 등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공되던 기존에 존재하던 서비스임.

    - 정수기와 같은 생활소비재는 연간 유지보수 비용만 1000위안이 넘기 때문에 일정의 보조금과 연간 사용료를 지급하면 정기점검부터 유지보수까지 관리해주는 렌털 서비스로 오래 전부터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음.

    - 소비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으로 컴퓨터, 통신, 생활가전 등 전자제품으로 렌털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영역이 넓어짐.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宝)2017년 본격적으로 렌털 서비스시장에 진출

    - 2017125일 타오바오는 휴대폰 APP를 통해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 타오바오는 안드로이드 및 iOS 이용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렌털 플랫폼을 출시했고 삼성, 하이얼(Haier) 700개 브랜드가 공식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타오바오 내 렌털 플랫폼과 판매 플랫폼이 따로 구분돼 있으며 각각의 서비스를 동시에 결제하는 것은 가능함.

 

타오바오 렌털 플랫폼(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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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타오바오(淘宝) APP

  

전자제품 렌털 서비스의 특징

 

   고가의 제품이 많아 보증금 및 품질 보증은 필수

    - 전자제품 렌털 서비스는 컴퓨터(Computer), 통신(Communication), 생활가전(Consumer Electronic) 렌털 서비스로 구성돼 있으며 흔히 3C 렌털 서비스로 통용되고 있음.

    - 전자제품의 렌털 서비스는 제품의 안전한 반환을 위해 보증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이용 기간에 따라 보증금은 상이함.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입점기업과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비대면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렌털 제품의 정품 품질 보증은 필수사항임.

 

   업무형태 변화에 따라 컴퓨터 제품의 렌털 서비스 수요 증가

    - 기업의 변화가 많은 스타트업 등 신생기업, 소규모 기업 중심으로 렌털 서비스를 통해 자원을 절약하고 유휴기간을 최소화하려는 소비성향을 보임.

    - 컴퓨터, 복합기 등 사무용품 전문 렌털 플랫폼인 이뎬쭈(易点租, Edianzu)2015년 설립 이후 이용고객 수 2만 명, 렌털 장비만 25만 대를 보유하고 있음.



컴퓨터 렌털 플랫폼 이뎬쭈(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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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이뎬쭈(易点租) 홈페이지


   휴대폰 교체주기가 빠른 소비자에게는 휴대폰 렌털 서비스가 경제적

    - 애플의 iPhone X(64G) 휴대폰의 경우 타오바오 등 렌털 플랫폼에서 약 14.5위안(일별), 435위안(월간)에 이용할 수 있으며 시중가(8388위안)와 비교했을 때 휴대폰 교체주기가 빠른 소비자는 렌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임.

    - 삼성전자의 Galaxy S9 휴대폰도 타오바오 렌털 플랫폼을 통해 렌트할 수 있으며 비용은 플랫폼에 입점업체마다 다름.


애플 휴대폰 렌털 서비스 결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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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타오바오(淘宝) APP

 

주요 렌털 플랫폼의 투자유치 현황

 

   투자자의 인기를 끌고 있는 렌털 서비스 플랫폼

    - 컴퓨터 등 전자제품 전문 렌털 플랫폼 이뎬쭈(易点租, Edianzu)는 소스코드캐피탈(源码资本, Source Code Capital)이 참여한 투자펀드로부터 3200만 달러(2억 위안) 투자를 유치함.

    - 연이은 투자유치로 이뎬쭈는 5차례로 걸쳐 총 5억 위안의 투자유치에 성공함.

    - 또 다른 3C 렌털 서비스 플랫폼인 지미스토어(机蜜, Jimistore)는 위미트캐피탈(预鉴资本, Wemeet Captital)로부터 1억 위안의 투자를 받아 기존 렌털 서비스에서 수리 및 관리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함.

    - 지미스토어는 현재 우수 고객 대상으로 렌털 보증금을 면제하고 휴대폰, 노트북에 이어 전기자동차까지 다양한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렌털 플랫폼의 주요 투자유치 사례

기업명

사업영역

시기

투자유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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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뎬쭈(易点租)

IT 기기

20178

2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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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미스토어(机蜜)

3C 전자제품

20178

1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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쭈제(租街)

IT 기기

20178

1500만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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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먀오(有喵)

패션 소비재

20178

1500만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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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클래스(头等仓)

창고

20178

프리시리즈A

(금액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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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사(内啥)

3C 전자제품

20178

시리즈A

(금액 비공개)

자료원: 현지 언론매체 자료 종합


전망 및 시사점

 

   렌털 서비스 영역의 확대에 따라 제조사에서도 렌털 서비스를 제공

    - 컴퓨터 제조사, 레노버(Lenovo,联想)에서는 렌털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자회사 레노버리싱 (Lenovo-leasing,联想租赁)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고객 대상으로 유지보수 및 IT 솔루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렌털 서비스 운영에 3억 위안을 투자함.

    - 공기청정기 제조사 야두(YADU, 亚都)도 기업고객 대상으로 공기청정기 렌털 사업을 시작함.

 

  다롄시 소재 차량 렌털기업 D사 관계자 인터뷰

    - 중국은 주차 공간 부족으로 주차난이 심하기 때문에 차량 대여와 관련한 수요는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중국 정부의 환경보호 정책과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소비자의 소배패턴의 변화로 렌털 서비스 이용자 수는 지속 증가할 전망임.

    - D사는 기업대상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고 있으며, 기업과 일반인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차이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음.

 

   이뎬쭈(易点租, Edianzu) 관계자 인터뷰

    - 이뎬쭈는 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 소비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렌털 서비스를 시작함.

    - 소비자 입장에서 렌털 서비스는 일단 익숙해지면 제품의 보관과 처분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에 구매보다 더 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신용평가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우수 고객 대상으로 대여금을 낮추거나 무료로 장비를 대여해주는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이 때문에 렌탈 장비 구입에 투자하는 비용 보다는 연구 개발과 마케팅 등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에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음.

 

 

자료원: 국가정보센터(国家信息中心), 타오바오(淘宝), 왕이(), 시나닷컴(sina.com), 이뎬쭈(易点租) 렌털 서비스 플랫폼 홈페이지,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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