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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헬스시장의 新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이제윤
  • 2018-01-17

- 정부 헬스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중국 헬스시장 지속 성장 전망 -
- 스마트 헬스기기를 이용한 헬스장, 소규모 공유 헬스장 등장 -




□ 중국 헬스장 전통 운영 형태


  ㅇ 대부분의 중국 헬스장은 '연간·분기 회원권+PT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 중임.
    - 1선 도시의 경우 연간 회원권 가격은 3000위안 이상임. 회원권과 기타 비용을 포함해 연 평균 1만 위안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7년 중국 주요 도시 월평균 급여는 1만 위안이 채 되지 않은 금액으로, 고소득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헬스장 이용이 부담스러운 상황


 2017년 중국 주요 도시 평균 급여
(단위: 위안/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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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중국 전통 헬스장은 '회원 유치에 의존하는 단순화된 수익 구조' 및 '고비용, 저품질 서비스'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
    - 헬스산업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일대일 트레이닝(50%), 소규모 트레이닝(26%), 집단 트레이닝(19%), 보충제 및 기타 판매(5%)의 수익 구조를 지님.


미국 헬스장 수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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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반면, 중국 헬스장의 경우 회원권(73%), 개인 트레이닝(18%), 관련 상품 판매(9%) 수익 구조로 중국 헬스장 운영은 회원 유치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중국 헬스장 수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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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헬스장 이용 연간·분기 회비를 선지불하는 방식으로, 사후고객관리 미흡함. 피트니스 트레이닝, 각종 헬스 프로그램, 서비스 이용 만족도 낮음.


□ 새롭게 등장한 헬스장 형태

 

  ㅇ 스마트 헬스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헬스장 등장
    - 스마트밴드로 헬스장 출입, 헬스기기 및 부대시설 이용, 걸음 수, 칼로리, 운동 거리 등 운동 데이터 기록이 가능함.
    - IoT, VR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헬스기기 도입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건강+재미'를 제공해 고객만족도 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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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싸이루반(赛鲁班)


    -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스마트폰을 통해 헬스장은 고객관리, 프로그램 개설이 가능함. 이용 고객은 운동 데이터 실시간 확인, 헬스 프로그램 신청, 각종 운동 정보 획득이 가능함.


  ㅇ 작은 공간을 활용한 24시간 공유 헬스장 등장
    - 최근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선 도시에 기존의 대규모 헬스장을 탈피한 소규모 공유 헬스장이 생김.
    - 공유 헬스장은 현재 도입 초기단계로 헬스장 수요가 높은 1선 도시부터 보급되고 있음.  향후 2·3선 도시로 점차 확대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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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파오(覓跑)


    - 주택가 인근에 설치돼 접근성이 뛰어나며 24시간 운영 헬스장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음. 또한 헬스장 내 TV,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이 설치돼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이 가능함.


□ 건강에 대한 의식 향상으로 헬스장 이용 증가


  ㅇ 중국 정부의 헬스산업 육성정책
    - 2016년 10월 28일 국무원에서 발표한 '건강레저산업 가속화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에 따르면, 2025년까지 건강레저산업 규모를 3억 위안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헬스장 발전을 지원함.
    - 2016년 국무원 '건강중국(健康中国) 2030 계획 요강', 2017년 국가체육총국 '전국민 건강 지침서'를 발표하면서 국가 차원에서 전국민 건강 및 아마추어 스포츠 발전을 강조했음. 이처럼 운동을 장려하며 국민 건강에 대한 의식을 제고함.


  ㅇ 중국 헬스장 시장규모 확대
    - 중국 국민 건강에 대한 의식,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헬스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헬스장 회원 수는 2011년 450만 명에서 2015년 664만 명으로 47.5% 증가함.


중국 헬스장 이용 회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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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헬스장 시장규모는 2016년 784억 위안에서 2020년에는 1322억 위안으로 확대될 전망


중국 헬스장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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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 시사점


  ㅇ 현재 중국 헬스장은 IoT와 VR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헬스기기 도입으로 고객에게 건강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음. 또한 스마트 헬스기기를 사용으로 운동량 자가 체크 및 체계적 건강관리가 용이해짐.


  ㅇ 기존의 제한된 운영, 대규모, 연간·분기 회원권 형태의 전통 헬스장이 아닌 24시간 운영, 소규모, 시간 단위 결제 형태인 공유 헬스장이 새롭게 등장함에 따라 헬스 인구는 더욱 증가할 전망


  ㅇ 현재 중국의 헬스산업은 초기단계로 향후 헬스산업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질 전망. 이에 따라 헬스장, 헬스기기, 전문 헬스 트레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임.


  ㅇ 각종 운동 프로그램 다양화, 전문 트레이너, 식단 관리 서비스 등 고급화, 차별화 전략을 통해 중국 헬스시장 진출이 필요함. 헬스기기의 경우 대리판매점, 대형 유통업체 등 채널 다각화를 통해 중국 시장진출이 필요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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