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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화장품 업계, “실버세대 모셔라!”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07-15
  • 출처 : KOTRA

 

日 화장품 업계, “실버세대 모셔라!”

- 실버세대 겨냥 신제품 출시 잇따라 -

- 건강 중시 성향에 따라 건강식품 등 이종업종 참여도 확대 -

 

 

 

□ 화장품 사용인구도 고령화

 

 ○ 2013년 기준 일본의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는 3190만 명으로 고령화율은 25.1% 기록

  - 이는 전년 대비 1% 상승한 값으로, 2030년에는 전체 인구의 1/3을 노인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 화장품 사용인구도 고령화 추세

  - 이중 여성에 초점을 맞춰보면, 2019년에는 50세 이상 여성의 비중이 50%를 넘을 것으로 일본 최대 화장품 기업 시세이도는 전망

  - 이에 따라 실버 세대를 중요한 소비자로 인식하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니어 시프트가 화장품 업계에서도 진행

 

□ 일본 화장품 업계, 실버세대 모시기 경쟁 본격화

 

 ○ 실버세대, 부동의 화장품 소비자

  - 시세이도에 따르면 2013년 4월부터 2014년 3월까지 1년간 50세 이상의 화장품 소비규모는 약 1조6500억 엔으로, 전체 화장품시장의 46.7% 차지

  - 이는 전년 대비 7.4% 상승한 비중으로, 실버 세대는 2014년 4월 소비세 증세 전의 수요 급증과 증세 후 회복을 견인했다고 분석됨.

  - 또한 실버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경제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다소 가격이 비싸도 상품이 가치가 있다면 계속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계속된 저가경쟁 탈피의 구원투수로 여겨짐.

  -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고령층 여성 공략을 아래와 같이 강화하고 있음.

 

 화장품 업계의 실버세대 겨냥 제품 출시 동향

 ㅇ 시세이도, 고령층 여성용 종합브랜드 2015년 1월 첫 출시

  - 시세이도는 노인여성 6000명에 대해 2년 넘게 실시한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피부에서 모발까지 커버하는 종합 브랜드 PRIOR를 출시

  - 특히 “화장수도 흐르지 않는 젤 타입이 있었으면 좋겠다”, “나이가 들어도 반짝이는 펄감이 좋다”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아름다운 광택(美つや) BB젤크림', 백발을 눈에 띄지 않게 해줘 노력과 시간을 아껴주는 '컬러 컨디셔너' 등을 출시

  - 또한 제품 포장도 큰 글씨로 표기하는 등 노년층을 고려

 ㅇ Kao도 2011년 50대 이상을 위한 메이크업 브랜드인 'Sofina Primavista Dea'를 출시

  - 이 브랜드의 파운데이션은 어두워 보이는 노년층의 피부를 밝게 보이게 해주며, 얼굴의 세부까지 잘 보이는 돋보기를 제품에 부착하는 등 노년층을 배려하고 있음.

 ㅇ 카네보는 50대 이상 브랜드인 COFFRET D'OR GRAN을 2014년 출시

 FANCL은 2014년 12월, 50대 이상을 위한 메이크업 제품 '엑설런트 리치'를 출시하며 50대 이상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고 밝힘.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이종 업종의 화장품시장 진입도 활발

     

 ○ 중장년층이 건강을 중시함에 따라 식품 및 제약 업계의 화장품 시장 진출이 활발

  - 식품업계의 화장품 시장 진출 사례로는 오오츠카 식품의 「이너 시그널」, 아지노모토의「jino」, 산토리 웰니스의 「 F.A.G.E」, 마루하니치로의 「SQUINA」를 들 수 있음.

  - 제약업계의 화장품 시장 진출 사례로는 로토 제약의 「하다라보」 시리즈, 신일본제약의 기초 화장품 「라피네」가 있음.

 

 ○ 한편, 사진 필름 제조기업으로 유명한 후지필름은 동 사업에서 축적된 콜라겐 관련 기술과 나노기술분야에서 강점을 살려 화장품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

  - 화장품 브랜드 「아스타 리프트」에 이어, 콜라겐 음료 「아스타 리프트 콜라겐 드링크」까지 발매하며, 건강식품산업에도 진출

 

이종 업종 화장품시장 진입 사례 및 건강 관련 마케팅 포인트

산토리 웰니스, 「 F.A.G.E」

 - 100년이 넘는 효모 연구 결과, 효모 통한 피부 탄력 유지 강조

마루하니치로, 「SQUINA」

 - 스쿠알렌 등 바다 건강식품 성분 통한 보습 등 피부 건강을 강조

후지필름, 「아스타 리프트」

 - 콜라겐과 나노기술 통한 피부 탄력유지 강조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실버 세대, 인구감소로 축소 가능성이 큰 일본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고객으로 부상

  - 더욱이 일본의 실버세대는 경제적으로도 여유롭기 때문에 시세이도는 새로운 시니어 시장을 창출 목표를 강조하는 등 화장품 업계의 실버세대를 겨냥한 경쟁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임.

     

 ○ 일본 화장품 시장 공략을 위한 또 하나의 키워드, '건강'

  - 우리 기업도 고령층을 겨냥해 보습, 탄력 등 건강효과를 강조해 일본 시장 공략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Daily Cosmetic News, 각 사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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