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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 최대규모 Pet 전시회, PARKZOO 2024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4-10-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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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우 사태 이후 러시아 반려동물용 사료 및 용품 시장은 부분적으로 경쟁 구도 재편 중
글로벌 제조사의 공급량 감소와 러시아의 수입대체화 정책이 주 요인
반려묘 4900만 마리의 거대 시장 러시아, 진출을 시도하는 국내 반려동물용 사료 및 용품 업체
<ParkZoo 전시회 홍보 배너>
[자료: ParkZoo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개요
9월 25일부터 27일, 모스크바 쿠르쿠스 엑스포 센터에서는 러시아·CIS권 최대 규모 Pet 전시회인 ParkZoo 2024가 개최됐다. 전시회에는 러시아, 중국 업체들을 비롯하여 세르비아, 독일 등 300개 업체와 1만2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참석하였다. 전시회에는 반려동물 사료와 함께 케이지(털 손질), 그루밍 장비, 수의학 장비, 반려동물용 장난감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물품들이 전시되었다. 전시회 주최 측은 러시아 인구의 56%가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러시아는 반려묘 4900만 마리와 반려견 2600만 마리가 있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로, 러-우 사태로 잠시 주춤했던 전시회도 다시 전성기를 맞이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2022년 러-우 사태 이후로 몇몇 글로벌 제조사의 공급이 감소하거나 철수한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는 350개 이상의 새로운 브랜드가 진출했고, 그들의 경쟁 구도를 이번 전시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Parkzoo 전시회 기간엔 전문 반려동물 매장 소유주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PROZooRetail 컨퍼런스가 열렸으며, 여기에서 비즈니스 분석, 마케팅, 소매 혁신 및 인사 관리 분야의 주요 연사들이 나서 비즈니스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고유 콘텐츠를 공유했다. 컨퍼런스 주제는 ‘미래 반려동물 매장 트랜드’였다. 전시회에서는 그루밍 페스티벌도 개최됐는데, 관람객들은 해당 전시회 사상 최초로 그루밍 대회 및 작품, 그리고 매력적인 반려동물들을 볼 수 있었다.
<전시회 개요>
박람회 명
국제 반려동물 산업 박람회 Parkzoo 2024
개최 기간
2024년 9월 25일~27일
개최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Crocus Expo 센터
홈페이지
https://parkzoo.ru/
참가 기업 수
러시아 및 중국 소재 업체 300개사 이상
방문객 수
1만2000명 이상
전시 분야
반려동물용 사료/간식/액세서리, 수의학 용품, 수의학 장비,
그루밍 용품/서비스, 반려동물 돌봄 용품 등
주최기관
ARTIS Expo
[자료: ParkZoo 공식 홈페이지]
전시 공간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전시 물품: 고양이 사료(좌측), 반려동물 캐리어(우측)>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 동향
앞서 전시회 주최 측이 언급했듯, 러시아 반려동물 복지 및 영양 연구센터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는 반려묘 4900만 마리와 반려견 2600마리가 있으며, 인구의 56%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거대시장이다. 러시아는 미국, 브라질과 함께 세계 3대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으로 꼽히며, 특히나 과거와 달리 반려동물의 가족화 현상이 러시아에서도 일어나면서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반려동물을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시회에 참석한 한 기업인은 최근 러시아의 가파른 실질임금 상승(‘23년 7.8%, ‘24년 상반기 10.1%)과 젊은이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반려동물 가족화 현상이 이 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이며, 이런 경향은 앞으로도 짙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려동물용 사료는 비제재 영역이라 러-우 사태로 인한 서방 제조사들의 공백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상당하지는 않지만, 주요 글로벌 브랜드(Orijen, Monge, Farmina)가 검역 혹은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수입 금지(혹은 제한)되면서 일부 경쟁 구도의 재편이 일어나고 있다. 한 사료 전문 매장 직원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 생산을 이어가고 있는 Mars와 Royal Canin 제품 또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향미제, 원부자재 수급 애로를 겪으면서 가격이 올라갔고 맛이 이전과 다르게 다소 변했다고 한다.
이렇게 발생한 틈새시장에는 한국 브랜드와 중국 브랜드들이 진출하고 있다. 비교적 최근인 5년 전부터 수출 여력이 생겨난 것으로 평가받는 한국 사료 제조업계에서는 이번에 발생한 시장 틈새를 기회로 보고 러시아 신규 진출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가격 경쟁력만큼 성분과 이미지가 중시되는 시장 특성상, 가장 강력한 경쟁 대상인 중국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가지기 쉽다는 의견이 있다. 다만, 사료의 경우 식품에 준하는 까다로운 검역 절차와 제조공장 인증 절차 등이 있어 시장 진출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위생 및 성분 관련 이슈 발생 시 입는 이미지 타격은 회복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러시아 시장에 맞는 철저한 검역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러-우 사태 직후인 2022년 한국의 대러시아 애완동물용 사료 수출은 전년 대비 192% 증가한 25만 달러로 거의 2배 가까이 증가했고, 2023년에는 다소 주춤하며 12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특이한 점은, 대부분의 수출액이 고양이 사료(HS code 2309.10.1000)에서 발생했는데, 가령 2022년 수출액 25만 달러 중 고양이 사료 수출액은 23만 달러로 90% 이상을 차지했다. 2023년 역시 수출액 12만 달러 중 11.7만 달러가 고양이 사료에서 발생했다. 한국산 제품은 시장 진입 초기 단계로 평가받지만, 타 산업군(특히 화장품 등 소비재)에서의 좋은 한국산 인지도가 사료 제품에도 긍정적으로 전이되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주목된다. 여타 다른 소비재들과 마찬가지로 한류를 결합한 믹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을 통한 인지도 확보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사료 수출에 가장 큰 애로로 꼽히는 검역 및 공장인증 과정을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참가 기업 인터뷰
업체명
CJSC Aleyskzernoprodukt named after S. Starovoitov
주요 생산품
고양이 사료, 강아지 사료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CJSC Aleyskzernoprodukt named after S. Starovoitov는 원재료(곡물) 가공부터 사료 제품 생산 및 포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술을 아우르는 복합 사료 제조 업체입니다. Green Holder라는 브랜드로 강아지와 고양이를 위한 고급 건조 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중국과 몽골에도 합작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벨라루스, 중국에 고양이 및 강아지 사료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업계 상황은 어떤가요?
A2: 2014년, 즉 크림반도 사태가 처음 시작됐을 때부터 변화를 느꼈습니다. 그 이후 러시아 기업의 러시아 시장 내 진출 정도와 인지도가 크게 변했습니다. 이전에는 수입 사료가 러시아 시장에서 우선순위를 점했고, 러시아 국내 생산 제품은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많은 외국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소비자들은 러시아 업체의 사료 품질이 외국 기업 제품만큼이나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당사는 아직 반려동물 사료 생산 분야에서 한국 기업과 협력한 경험이 없습니다. 현재 저희는 CIS 및 EAEU 국가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로의 수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산 제품이 CIS 및 EAEU 국가에서 인기가 있다면 우리도 수입이나 제조를 검토해 볼 의향이 있습니다.
Q4: 소비자들이 반려동물 사료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브랜드 인지도와 포장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급 브랜드 이미지로 자리 잡은 제품들은 다소 가격이 비싸도 고정 소비층이 존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은 가족 같은 본인의 반려동물을 위해 기꺼이 돈을 쓰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료를 처음 사는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위해선 포장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료를 처음 사는 소비자들은 보통 성분이나 제품 품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므로, 디자인이 선택에 있어 상당히 유효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을 선택하는 이유도 같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업체명
LTD IDEAL
주요 생산품
고양이 용품, 조류 용품, 설치류 용품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LTD IDEAL은 고양이, 설치류, 조류, 말을 위한 고품질 친환경 제품을 생산합니다. 우리 회사는 품질, 효율성, 책임감, 친환경, 정직의 5가지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칼리닌그라드에서 블라디보스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은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제르바이잔, 벨라루스에도 수출됩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업계 상황은 어떤가요?
A2: 제품 공급 및 배송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에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바로 모든 직종에서의 인력 부족입니다. 동물 용품을 제조하고, 조립하고, 배송하는 데 있어 모든 프로세스에서 저임금 노동자의 부족 현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그들을 잡아놓기 위해서는 감당할 수 없는 예산이 투입되는 실정입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한국산 제품은 혁신적이고 품질이 높기 때문에 저희는 한국산 제품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국 기업과 협력하고자 하나, 아직 시장에서 매력적인 협력 조건을 제안하는 한국업체를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Q4: 소비자들이 반려동물용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품질과 가격의 적절한 조화라고 생각합니다. 품질이 너무 나빠서도 안 되고,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서도 안 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우리 회사를 선택하는 이유를 퍼센트로 본다면 60%는 품질이고 나머지 40%는 제품 가격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저희는 일정한 품질을 유지한 채 거래조건에 따라 가격을 인하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업체명
Krasnodarzoovetsnab AG
주요 생산품
반려동물용 용품, 의약품,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KZVS는 러시아의 선도적 반려동물 제품 제조 및 도소매 회사입니다. 우리 회사는 고급 반려동물 제품을 제조할 뿐만 아니라 선도적인 글로벌 제약사의 동물용 의약품을 직접 배송하고 또 전문가를 통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직원들은 반려동물 산업의 주요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업계 상황은 어떤가요?
A2: 저희는 해외 거래처가 있는데, 국제 결제 시스템 SWIFT의 중단과 대러시아 금융 제재로 인해 결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료는 비제재 영역인데도 불구하고 은행에서 송금과 수취를 거절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한국산 용품을 많이 접해보진 못했지만, 러시아에는 확실히 한류 현상이 있고, 한류 현상이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화장품 등 소비재 분야에서 이미 그 영향력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저희는 한국산 제품을 취급할 의향이 있습니다.
Q4: 소비자들이 반려동물용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용품의 안전성에 큰 관심을 보입니다. 간혹 가격만 저렴한 제품에서는 동물들에게 해로운 성분이 검출되기도 하고, 쉽게 파손되어 자칫하면 반려동물들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가격 대비 품질이 매우 중요한데, 이것이 저희 제품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주된 이유입니다.
업체명
XODY
주요 생산품
반려동물용 용품, 침대, 캐리어 등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XODY는 2010년에 설립되어 반려동물 제품 생산 분야에서 인정받는 선도 업체가 되었습니다. 저희의 주목표는 반려동물과 그 주인의 삶을 보다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상품을 고안하고 생산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침대, 반려동물 집, 매트리스, 이동 캐리어, 반려동물용 의료용 매트리스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됩니다.
Q2: 2022년 러-우 사태 이후 업계 상황은 어떤가요?
A2: 최근 몇 년 동안 수입 대체 정책으로 저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반면, 수입산 제품은 점차 시장 내에서 입지를 잃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 재봉사 인력 부족 문제가 있는데, 젊은 세대가 이 직업에 큰 관심이 없고, 다른 사무직으로 일하는 것이 그들에게 더 돈이 되고 미래 커리어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Q3: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한국 기업은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지만, 한국 기업과 협력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특히 현 상황에서는 배송 시기와 가격이 문제로, 한국산 제품은 러시아로 도착하기까지 오래 걸리며, 원가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4: 소비자들이 반려동물용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소비자들이 귀사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소비자들의 저희 제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고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저희는 원자재 가격이 인상되더라도 상품 가격을 낮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반려동물용 침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일부 원자재 가격이 일시적으로 올랐었지만, 우리는 가격 유지 정책을 고수했습니다.
자료: Parkzoo 공식 홈페이지, 현지 기업 인터뷰, 현지언론, 러 반려동물 복지 및 영양 연구센터, 한국무역협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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