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취업 온앤오프1 - 현지 글로벌 커리어 기회와 BPO 산업의 성장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조영욱
  • 2021-11-19
  • 출처 : KOTRA

BPO 산업의 성장에 따라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 설립 3년 만에 70배 성장

美 포춘지 선정 Top 25 World's Best Workplace, 한국인 채용도 4년 만에 3배 성장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서는 연말을 맞이하여 말레이시아 해외취업 온앤오프 시리즈를 통해 구직자들이 꼭 알아야 할 글로벌 커리어 및 해외취업 정보에 관한 연재 기사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최근 구직자들 사이에서 주목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많은 글로벌기업들의 셰어드서비스센터(Shared Service Center)와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기업들이 운영되고 있어 한국인 채용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말레이시아 급여는 한국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지만 저렴한 물가 등으로 생활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무엇보다도 말레이시아 내 한국의 위상이 높아 호의적인 태도로 대해주는 만큼 구직자들에게 여러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체 조사(표본: 2018~2020년 취업자 104명)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해외취업자 중 2년 내 국내로 복귀한 비율은 20% 미만이다. 말레이시아 취업시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주요 구인처인 텔레퍼포먼스 인사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말레이시아 해외취업에 대해 소개하고 구직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하고자 한다.


기업 개요

기업명

홈페이지

산업분류

설립연도

종업원수

매출액

Teleperformance

www.teleperformance.com

아웃소싱

2017년

2,200명

MYR 235,223,603

( 670억 원, 2020)



가파른 BPO 성장세의 중심,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


자료: 말레이시아 통계청


말레이시아는 아시아의 멜팅팟(Melting Pot) 국가로서 다양한 인종(말레이: 69.8%/중국계: 22.4%/인도계: 6.8%)이 뒤섞여 살다 보니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고, 다른 인종과 의사소통 시에는 주로 영어를 통하여 의사소통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적인 환경 덕분에 글로벌기업들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업무가 BPO를 통하여 운영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BPO 기업인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도 20개 이상의 언어로 서비스를 지원하는 다국어 허브이다.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가 아닌 페낭 최초의 BPO 기업으로 2017년에 설립되었음에도, 글로벌기업들의 업무를 처리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2017년 330만 링깃(약 9억 4천만 원)이었던 매출이 3년 만에 약 70배 증가한 2억 3,522만 링깃(약 668억 원)을 달성하였다.


external_image

자료: Experian



사업 현황 및 한국인 채용 분야


한국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등 글로벌기업들이 한국인을 말레이시아에서 채용하여 한국 시장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주요 구인처인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에서만 SNS, 스트리밍, 패션 등 다양한 산업의 글로벌기업들의 한국 시장 업무를 처리하며 현재 100명 이상의 한국인들이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에서 근무하고 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업무를 채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이 확장되며 더 많은 한국인을 채용하기 위하여 한국인 Talent Sourcer, Recruiter, Recruitment Intern도 채용하는 BPO 기업도 늘어났다.


    - 고객서비스(CS): Customer Success Specialist, Client Support Specialist
    - Trust & Safety(T&S): Content Moderation Analyst, Quality Analyst
    - IT: Technical Support, IT Service Desk



입사 기회 및 성장 가능성


BPO 기업의 매출이 증가는 프로젝트의 확장을 의미한다. BPO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도 매출이 성장함에 따라 한국인 채용도 꾸준히 증가하였다. 한국 시장 프로젝트를 런칭한 2018년에는 한국인 상시근로자 수가 56명에 불과하였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한 결과 2021년에는 100명을 돌파하였고 2022년에는 150명 이상의 한국인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0년 코로나 사태에 따라 여행 관련 BPO 기업들은 사업 규모가 축소되기도 하였지만, OTT(Over-The-Top), 딜리버리 등의 신규 프로젝트가 말레이시아에서 런칭되며 전체적인 채용이 늘어났다. 


external_image 
자료: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


그렇다면 BPO 기업에 입사한다면 성장할 수 있을까? 주요 구인처인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는 전 세계적으로 내부 승진을 독려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지사에서도 한국인들의 상위 포지션은 90% 이상이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대학원 과정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현지에서 성공적으로 이직을 한 사례도 발견할 수 있었다.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의 재직자였던 A씨는 HP로 이직하였고, B씨는 aT로 이직하며 국내/글로벌기업을 구분하지 않고 이직에 성공하였다. 따라서 말레이시아 취업을 고려 중이라면 내부 승진, 교육 수강, 이직 관련 가능 여부를 체크해보기를 권장한다.


채용절차


말레이시아 BPO 기업에서는 다양한 언어를 통하여 글로벌기업의 업무를 처리하기에 외국인 채용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코로나 사태 이전에도 온라인 채용이 일반적이었다. 채용 절차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지원자의 이력서가 회사로 접수가 되면 서류심사를 진행하게 된다.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온라인 평가를 진행 후 통과 시 간단한 전화 심사를 하게 되고 그 후에는 각 기업의 정책에 따라 면접이 진행하게 된다. 채용은 상시 채용제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일정이 마련되지 않았지만, 대략 전체 과정은 약 1달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근무환경




BPO 기업들은 글로벌기업의 업무를 처리하기에 글로벌기업의 근무환경에 최대한 따르려 한다. 그 결과, 2021년에는 텔레퍼포먼스가 DHL, SAP, Adobe, 3M 등과 美 포춘지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의 직장 25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선도하는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도 의미 있지만, BPO 기업은 서로 벤치마킹하기에 추후 처우개선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최고의 직장으로 이름을 올린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의 복지는 아래와 같다.


- 취업비자 및 코로나 격리 비용 일체 제공
- 입국 시 편도 항공권 지급 (식사 포함, 화물 30킬로 포함)
- 단기 호텔 제공
- 교대근무 시 야간, 휴일 수당 제공
- 매년 연봉 인상 및 실적에 따른 보상 제공
- 말레이시아 취업 정책상 2년 단위로 계약 진행. (Renewable)
- 휴가 24일 (연차 10일, 병가 14일 모두 사용 가능)


오피스 내부 – 휴게실
 
자료: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


인터뷰: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 이시언(인사팀 매니저) & 김도진(채용팀 리더)


Q. 지금까지 가파른 성장을 이어왔는데, BPO 산업에 대한 전망은 어떤가요?
A. BPO 기업인 저희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글로벌 및 말레이시아 지사의 매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또한, APAC(아시아 태평양)에서 한국(South Korea)은 글로벌팀의 Target Market으로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것은 전반적인 BPO 산업의 동향이라고 판단합니다. 마지막으로, 뉴노멀에 맞추어 많은 BPO 기업에서 한국 재택근무도 런칭하고 있습니다.


Q. 영어가 걱정스러운 취업준비생이 많습니다. BPO 기업에 입사하는데, 영어 성적이 중요한가요?
A. 한국에서 취득한 토익, 토플, IELTS 등 공인영어성적은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직무평가에서 기초영어 Speaking과 Writing이 평가되며 영어면접을 통해 영어로 업무가 가능한지를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직종에 따라 영어 구사 능력이 기초회화 능력이면 충분한 직무도 존재하며, 영어 실력이 부족하신 분들은 이러한 직무를 먼저 도전하시어 내부 트레이닝을 통해 점차 비즈니스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채용담당자인 저를 포함한 많은 팀원이 회사에 들어와 영어 실력을 많이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Q. 많은 채용이 기대되는데, 마지막으로 구직자들과 해외취업 희망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수많은 지원자를 만나며 많은 지원자가 생각보다 스스로 능력을 낮게 평가하는 경우를 많이 목격합니다. 구직자 여러분! 텔레퍼포먼스 채용팀은 이력서 한 줄로 여러분을 평가하기보다는 여러분들의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면접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의 가능성을 의심하지 마시고 언제든 문을 두드려주세요!(링크드인, 이메일로 편안한 커리어 상담 및 커피챗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여러분의 가능성과 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 채용팀도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Cheers!


텔레퍼포먼스 말레이시아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 또는 대학 관계자는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으로 연락하여 빠르게 각 담당자와 연결할 수 있다. 다음 뉴스에서는 김도진 채용팀 리더가 해외취업 노하우에 대하여 취업 코칭을 할 예정이다.



자료: 말레이시아 통계청, Experian, 텔레퍼포먼스(Teleperformance) 말레이시아,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취업 온앤오프1 - 현지 글로벌 커리어 기회와 BPO 산업의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