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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밀라노 HOST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박진석
  • 2019-10-29

- 격년 개최하는 세계 최대 상업용(호텔, 식당 등) 주방용품 전시회 -

주방용품 분야 최대 전시회로 카페 및 커피, 전문 주방용품, 식기류의 3개 카테고리로 구성 -





□ 전시회 개요


행사명

Equipment Coffee and Food 41st International Hospitality Exhibition(HOST MILANO 2019)

개최기간

2019년 10월 18~22

개최장소

Fiere Milano(주소Strada Statale Sempione, 28, 20017 Rho MI)

전시품목

호텔 및 식당, 카페용 주방용품 및 기기, 식기, 커피, 침구, 인테리어 등

규모

131,611, 2,249개사 전시기업 참가

주최기관

Fiera Milano S.p.A.

공식 홈페이지

http://host.fieramilano.it


2019 HOST MILANO 전시회 배치도

자료 : Fiera Milano S.p.A.


□ 전시회 현황 및 특징


  ㅇ 개최연혁 및 주요 특징

    - 77년 첫 개최해 41회째를 맞은 HOST MILANO 전시회는 세계 최대 상업용(호텔, 식당, 카페) 주방용품 및 기계 관련 전시회로 주방용품 및 카페, 고급 식기 관련 세계적인 기업과 대형유통망이 한자리에 모이는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전시회

    - 전체 섹션은 주방용품(테이블웨어, 식기류), 식품관련 주방기기(기계 및 용품), 카페(커피 및 커피머신)으로 구분돼 있으며 커피 관련 전시관이 4개홀을 구성할 정도로 카페 및 커피 분야에서도 명성이 높고 별도의 국가관을 운영하지 않음

    - 금년도 전시 참가업체는 총 2,249개사이며 그중 주방용품에서 명성이 높은 이탈리아 기업이 1,360개사, 그 외 55개국에서 889개사가 참가했으며 사전 등록 바이어 및 대형유통망 1,500개사와 18만7000명 참관객이 전시장을 방문함.


□ 전시회 이모저모

 

  ㅇ 식당, 호텔, 카페에 필요한 주방용품과 관련 제품이 한자리에 모이는 종합전시회

    - 일반 소비자용 가전을 제외한 상업용 주방기기 및 관련 제품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냉장고, 식기세척기,  조리기계, 호텔용 인테리어, 고급 식기 등 연관 산업의 기계 및 부품과 각종 집기 등이 총 망라된 전시회로 관련 분야 세계 유통망이 대부분 참여

    - 관련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전시회로 분류되며, 주방용품을 취급하는 대형 유통망 및 제조사는 대부분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대형 주방용품 바이어가 참여해 식당이나 카페, 호텔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한자리에서 보고 상담이 가능


전시회 주요 출품 제품 사진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대형 커피 및 카페관(14, 18, 22, 24홀) 운영

    - 커피문화 선진국인 이탈리아의 장점을 잘 살린 커피 및 카페관은 이탈리아 유력 커피 제조사뿐 아니라 세계 유력 커피기계(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자판기, 캡슐 커피기계 등) 업체들이 다수 참여, 카페형식으로 부스를 꾸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끎.

    - 카페관에는 한국인 참관객(바이어)도 다수 방문해 커피기계 및 커피원두 로스팅 업체들과 상담을 진행했음.


커피 및 카페관 전경 및 전시품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한국기업 참가 현황

    - 별도의 국가관이 구성되지 않아 한국기업들은 개별적으로 참여

    - 한국 참가기업 대부분 주방용품 전시회에서 HOST가 제일 중요한 전시회로 판단하며, 이탈리아 시장 진출 목적보다는 전 세계 바이어를 만나고 상담하는 자리로 인식


1. 대영 E&B(상업용 냉장고 제조)

영업본부장

  


Q1. HOST 전시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이유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이 전시회 참관은 10년 전부터 진행했고, 실제 부스 참가는 4회째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개최되지만 이탈리아 시장을 위해 참여한 것은 아닙니다. 산업용 냉장고 시장에서 유럽 지역 진출을 위해 이탈리아 기업들과 경쟁하기에 여건이 그리 좋진 않습니다. 우리가 주요하게 생각하는 시장이 미국과 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인데 HOST 전시회는 해당 지역 유력 바이어들이 모두 모이는 전시회이기 때문에 참여했습니다. 저희 회사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전시회인지라 월드챔프 사업을 통해 참여하게 됐습니다.


2. 명진실업(냉장고 및 공조기, 주방용 철제 선반 등 제조)

마케팅 담당자


Q1. 제품 소개와 참가 목적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저희는 1978년 설립된 인천의 식기건조대, 냉장고 및 오븐용 철제 서랍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는 9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해 싱가포르 FHA 전시회와 일본 HCJ 전시회를 참가해 새로운 거래선을 확보한 경험이 있습니다.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서 2017년부터 HOST 전시회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Q2. 철제 선반의 경우는 중국과 경쟁이 어렵지 않을까요?

A2. 최근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저희가 취급하는 제품군 중 중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많이 약화됐습니다. 저희 제품과 중국 제품의 가격 차이는 30% 수준이었는데, 미국이 중국산에 25%가량 관세를 부과해 저희 제품 가격 경쟁력도 높아졌습니다. 또한 저희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매년 30억 원 수준의 자동화 설비를 투자하고 있고 스마트팩토리를 운영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과 품질 제고 노력으로 중국산을 취급하는 바이어들이 점차 관심을 보입니다.


3. Stronghold(스페셜티 커피 로스터 기계)

해외영업 담당자


Q1. HOST 전시회 참가 계기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1. 저희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취급하는 카페를 고객으로 소형 디지털 로스터 기계를 개발했습니다. 아직은 전체 커피 시장에서의 비중은 작지만 스페셜티 커피를 취급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 저희 제품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업계 많은 분들이 유력 바이어를 만나려면 무조건 HOST 전시회를 와야한다해서 참가를 결정했습니다. 물론 이탈리아 커피문화가 스페셜티 커피를 취급하는 문화는 아니긴 하나, 전 세계 커피전문점 관련 바이어를 한자리에서 만나고 상담할 수 있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해 눈길을 끈 기업들


  ㅇ 로봇, ICT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주방용품 분야 혁신을 유도

    - 일부 기업은 로봇팔을 커피 또는 칵테일 바에 활용해 자동으로 서빙하는 제품을 출시해 주목받음

    - 사무용 커피바를 클라우드 프로그램으로 관리해 커피와 생수 제고량 및 품질을 관리하는 시스템 개발업체도 참여


1. 로봇바 개발 담당자 인터뷰 

스위스 Baronics 사 프로젝트 매니저 Jeremias Wolfensberger


Q1. 로봇 전문기업으로 보이는데, HOST 전시회에 참여한 계기를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A1. 저희는 산업용 로봇팔을 주로 개발하는 스위스 기업이고 F&P Robotics라는 회사를 모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우리 회사에서 사내 파티가 있었는데, 저희 팀이 주도하는 로봇바를 처음으로 사내파티에서 선보였고 반응은 매우 뜨거웠습니다. 따라서 사내 벤처형식으로 'Baronics'라는 기업을 설립했고 3주 전 제품 개발에 들어가 완성했습니다.


로봇바 주문 장면 및 참관객 반응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Q2. 현장 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A2. 보신 것처럼 새로운 형식의 칵테일 바이다 보니, 바이어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습니다. 저희는 현재 유리컵으로만 서빙이 가능하지만 와인잔이나 다른 잔도 서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좀 더 보완하고 업그레이드할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은 단순히 로봇팔 하나가 아니라 전체 바 시스템을 한꺼번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유명 호텔과 식당, 카페 등과도 긍정적인 상담을 진행 중입니다.


2. 커피클라우드 / 블루투스 커피머신(Top Brewer) 담당자

덴마크 Scanomat사 영국 판매담당 Ms. Ebby


Q1. 회사와 제품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는 창립 50년이 넘은 커피기계 관련 덴마크 회사로 저는 영국지역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에 비해 제품 자체는 매우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저희 제품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과 연결된 커피기계에서 커피를 내리고, 그 데이터를 축적해 커피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시스템을 통해 커피 양이나 물 또는 고장 여부를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점검하고 고객이 미처 알기 전에 점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은 주로 사무실 탕비실용으로 납품하거나 유명 호텔 바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통한 커피 주문,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한 기계 및 커피 상황 점검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다양한 기관 지원사례

 

  ㅇ Confcommercio - Federazione Italiana Pubblici Esercizi(이탈리아 식당, 호텔, 바 기업연합회)

    - FIPE는 이탈리아내 식당, 호텔, 카지노, 카페 등 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연합회로 창업을 지원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여러 정부기관 및 기업과 협력해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FIPE의 주요 지원사업으로는 이탈리아 주요 은행인 Intesa Sanpaolo와 협력해 카드 수수료를 낮춰 소액결제에 대한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고, 이탈리아 일부 지자체에서 식사 후 남은 주류 및 와인을 가져가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이 있어 'Rimpiattino'라는 포장용기를 개발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해당 용기 사용에 한해 식사 후 남은 와인을 가져갈 수 있도록 지원

    - HOST 행사의 소상공인 지원의 일환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했음.


FIPE에서 제공 중인 Rimpiattino 포장용기 및 행사 사진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이탈리아무역공사

    - 이탈리아무역공사는 Fiera Milano 측과 협력해 80개국에서 유력 바이어 1,500개사를 초청했고 그중 80%는 이탈리아무역공사 측에서 초청했으며 해당 바이어들을 위한 바이어 라운지를 운영(13, 15홀)


□ 시사점

 

  ㅇ 전 세계 바이어를 한자리에 만나는 유력 전시회

    - 이탈리아가 강점을 가진 커피 및 카페, 주방용 식기 분야 전시회로 이탈리아 기업 홍보를 위해 시작됐으나 이탈리아 기업들의 높은 브랜드 가치와 품질로 인해 관련 분야 유력 바이어들이 모이게 돼 세계적인 전시회로 거듭남.

    - 참가 바이어들은 이탈리아뿐 아니라 관련 업종의 각국 유력 유통망이 다수 참여하고 있으며 제품 간 상호 보완적인 성격이 강해 바이어들도 한자리에서 관련 제품 전부를 볼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만족도가 높음.


  ㅇ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융복합제품 개발 및 출시 고려 가능

    - 로봇팔을 활용한 칵테일바는 로봇기업의 사내벤처 형식으로 개발됐으며, 참관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던 점을 참고해 ICT 및 산업용 기계 기술력이 높은 우리 기업들도 주방용품과 같은 전통산업에서도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해 재미있고 참신한 제품을 만들어 참가하는 방향 고려 가능



자료: Fiera Milano, 참가기업 인터뷰,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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