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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ON 2019 JAPAN, 더 뜨거워진 한류의 열기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석진우
  • 2019-06-04
  • 출처 : KOTRA

- KCON JAPAN, 역대 최고 참관객 수 기록하며 정치관계 영향없는 확고한 소비층 확인 -

- 지상파에서 사라진 한류, 유튜브와 SNS로 더욱 생명력 높여 젊은층 저격 -




KCON 2019 JAPAN 행사 개요

 

KCON 2019 JAPAN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 KOTRA 도쿄무역관 직접 촬영


  ㅇ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여 이번에 5회째를 맞은 KCON JAPAN은 전 세계 최대급의 한류 종합 페스티발임. 인기 한류스타의 공연부터 먹거리, 문화체험뿐만 아니라 한국의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 전시와 체험까지 즐길 수 있음.  

    - 전시회 중앙에는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50개 기업의 부스가 “K-COLLECTION with KCON”의 이름으로 마련되어 K-뷰티, 패션, 아이디어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임.



행사명

KCON 2019 JAPAN

행사 기간

2019517() ~ 519()

장소

치바현 마쿠하리멧세 국제전시홀

참가 규모

149개 기업 및 기관

참관객 수

88,000여 명

개최 연혁

20154월 처음 개최된 이후 매년 개최, 올해 5회째

홈페이지

http://kconjapan.com/


  ㅇ 처음 2015년 사이타마현에서 KCON JAPAN이 개최했을 당시 약 15천명 규모로 시작했지만 매년 참관객 수가 증가해 작년에는 6만명을 돌파, 올해는 88천 명이라는 엄청난 인파가 몰림.

    - 한일 관계가 경색 국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관객 수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여 한류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함.


  ㅇ 이처럼 늘어나는 제 3차 한류 수요를 대비, 활용하기 위해 주최 기업인 CJ ENM은 이번 KCON 전시 부스를 작년 153개에서 229개로 대폭 늘리고 276개의 프로그램을 기획해 역대 KCON JAPAN 중 가장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임.

    - 아이돌 그룹의 안무를 다같이 배워보는 댄스 스테이지, 한국 스타일의 메이크업 체험을 해보는 부스 등 KCON에 방문한 참관객들이 직접 한류를 체험해볼 수 있었음. KCON 전시회장 내에 마련된 공연 세트장에서는 매 시간 다른 KPOP 인기 가수들이 나와 토크쇼 및 공연을 진행함.

 

평일임에도 많은 인파가 몰린 KCON 현장

   

자료 : KOTRA 도쿄무역관 직접 촬영


더욱 트렌디하고 젊어진 KCON 2019 JAPAN

 

  ㅇ 201610·20대 젊은층 방문객 비율이 39%에서 지난 201869%로 대폭 증가한 것을 고려해, 이번 KCON 2019 JAPAN 또한 젊은 한류팬들을 공략하는 이벤트가 많았음.

    - 개최 첫날은 평일(금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젊은층 방문객들이 다수를 차지하여, 점점 한류 팬들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ㅇ 한류의 주 유통경로인 SNS, 유튜브 등를 활용해 10·20대 젊은층 공략

    - 이번 KCON에서는 트위터를 이용해 콘서트 레드카펫 현장을 라이브 생중계하여 전 세계의 한류 팬들이 라이브로 KCON 현장을 확인할 수 있었음.

    - 또한 구독자 수가 약 30만 명에 달하는 '혁(Hyuk)', '눈채널(ぬーんチャンネル)' 등 인기 유튜버들이 다수 참가하여 한식 먹방”, “댄스 배틀”, “제품 체험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KCON 전시회 현장에서 진행함.

 

구독자 수 약 35만 명의 인기 유튜버 '눈채널(ぬーんチャンネル)'KCON 참가

 자료 : Youtube


  ㅇ KCON의 스핀오프 브랜드 ‘KCON GIRLS’를 통해 K-뷰티, 패션 확산

    - 올해 처음으로 론칭한 ‘KCON GIRLS’ 부스에서는 한국 스타일의 화장을 체험해보는 등 직접 K-뷰티를 체험할 수 있었음. 또한 한일 인기 걸그룹 멤버 및 뷰티 크리에이터가 참가하여 K-뷰티, 패션 등의 최신 한류 트렌드를 알리는 토크쇼도 진행함.

    - 2018년 큰 인기를 끌었던 한-일 합작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48’의 데뷔 그룹 아이즈원이 방문한 K-뷰티 브랜드 컬러그램 톡부스는 순식간에 당일 판매 분량이 매진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음.

    - 이처럼 인기 KPOP 그룹, 인기 유튜버들과 연계한 한류 제품 홍보를 통해 KPOP 팬들의 한류 제품 수요를 확대시킴.

 

  ㅇ 하라주쿠 팝업스토어부터 일본 온라인 쇼핑몰 판매까지, 일본 10·20대 한류 제품 접근성 확대

    - 이번 KCON 참가기업들의 제품을 일본 최대 인터넷 쇼핑몰 라쿠텐에서도 구매할 수 있어 한류에 대한 관심이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

    - 또한 KCON JAPAN 5주년을 맞이하여 일본의 10·20대 사이에서 가장 핫한 도쿄 하라주쿠에 팝업 스토어를 마련해 한류 제품들을 도쿄 시내에서도 체험해 볼 수 있었음.

 

KCON 5주년을 맞이해 하라주쿠에 등장한 KCON 팝업스토어

 

 자료 : 인스타그램

 

KCON 연계 중소기업 수출상담회

 

수출상담회 현장 모습

   

자료 : KOTRA 도쿄무역관 직접 촬영


행사명

KCON 2019 JAPAN 연계 중소기업 수출상담회

일시 및 장소

2019516() 10:00~17:00, 도쿄 게이오플라자 호텔

참가업체 수

국내 중소기업 50개사

참가 바이어 수

100개사

참가 품목

소비재(뷰티, 패션, 아이디어 생활용품, 식품 등)


  ㅇ 지난 516일 도쿄 게이오플라자호텔에서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KOTRA의 주관으로 KCON 2019 연계 중소기업 제품 수출상담회가 열림.

    - 뷰티 30개사, 패션 9개사, 아이디어 생활용품 7개사, 식품 4개사 등 중소기업의 다양한 한류 제품들을 일본의 바이어를 초청해 1:1로 수출상담을 진행함.

    - 해당 50개사 제품들은 KCON 전시회에서 "K-COLLECTION with KCON"으로 각각의 부스에 전시됨.

   

  ㅇ 참가 바이어 인터뷰

    - 이번 KCON 연계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해 향후 한류 제품들의 전망과 진출 시 유의점에 대해 조언을 받음.

[일본 유명 인터넷 쇼핑몰 R사의 바이어]

 

Q1) 눈에 띄었던 제품?

A1) 화장품과 패션 제품들이 눈에 띔. 일본 젊은층을 타겟으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함.

 

Q2) 한류 제품들이 일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유의해야할 점은?

A2) 일본 소비자의 니즈가 한국 소비자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함. 마케팅 전략을 예로 들면,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은 상품보다 모델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일본 쇼핑몰 소비자들은 모델보다는 상품 자체를 중요시 함. 따라서 일본 시장 성공을 위해서는 상품 브랜딩 자체가 중요

 

[아마존 재팬에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F사의 바이어]

 

Q1) 눈에 띄었던 제품?

A1) 은으로 만든 악세서리 제품들이 마음에 들었음. 추후 논의 후 계약도 검토 중임. 

 

Q2) 한류 제품들이 해외 시장에서 성공세를 이어갈지?

A2) 현재 베트남 등 성장 시장인 동남아시아에서도 Kpop 가수들이 활약을 많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이처럼 엔터테인먼트와 연계한다면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K-패션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함. 이미 한류는 하나의 문화이기 때문에, 분야에 가리지 않고 진출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


시사점


  ㅇ 점점 더 젊어지는 한류, 한일관계의 긍정적 미래 엿볼 수 있어

    - 지난 KCON 2018 JAPAN에 이어 이번 KCON 또한 10·20대의 젊은층 참가 비율이 높았음. 이들은 최근 경색되는 한일관계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한류를 즐기기 때문에, K-뷰티나 패션 등 젊은 층을 겨냥한 제품들의 꾸준한 일본 진출 가능성이 보임.

    - 10·20대 젊은층은 구매력이 낮다는 평가가 있지만, 반대로 정치·경제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한 수요를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장기 고객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ㅇ 주 소비층이 10·20대인 만큼 트렌드를 놓치지 않아야

    - 한류 제품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젊은층이 자주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등을 통해 일본 소비자들의 최근 니즈를 분석해야함. 특히, 패션이나 뷰티 제품 등은 트렌드에 더욱 민감하고, 한국과 선호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진출 시 유의해야함.

 

  ㅇ 협업과 제휴를 통해 한류 콘텐츠 경계 허무는 것이 성공 지름길

    - 이번 KCON 2019 JAPAN에서도 인기 댄스 유튜버의 한국 식품 먹방”, 인기 KPOP 아이돌들의 패션·K-뷰티 토크쇼등 다른 분야의 한류 콘텐츠들이 제휴해 인기를 끌었음.

    - 이처럼 KPOP을 선두로 한 엔터테인먼트, K-뷰티, 패션, 식품 등 각 한류 분야가 콜라보를 기획하는 등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확대한다면 마케팅 성공 가능성이 높음.

 

 

자료 : KCON 2019 JAPAN 홈페이지, Youtube, 인스타그램, 인터뷰 자료 등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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