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화장품 성공 키워드, 천연원료 아유베딕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리
  • 2016-11-24
  • 출처 : KOTRA


인도 화장품 성공 키워드 , 천연원료 아유베딕



인터뷰 대상 및 소속 : Project & Marketing Director

(Institute of Natural & Modern Cosmetech)


 external_image

 ㅇ 이름: Mr. Shyam S. Arya

 ㅇ 회사명: Institute of Natural & Modern Cosmetech

 ㅇ 직책: Project & Marketing Director (Analytical Chemistry)

 ㅇ 기관 소개 및 주요 활동

    - 2000년 설립, 인도 하리야나주 파리다밧 위치

    - 화장품 교육, 개발 및 연구,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


 

인터뷰 내용


Q: 한국에 한방 화장품이 있다면 인도에는 아유베다(Ayurveda)*를 응용한 천연원료(Herb) 화장품이 있다. 인기 면에서도 합성원료를 사용한 일반화장품에 뒤지지 않을 정도다. 소비자들이 아유베딕(Ayurvedic) 천연 화장품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아유베다(Ayurveda): 5000년 역사를 가진 인도의 전통의학으로, 생명(Ayur)과학(Veda)을 뜻한다. 람의 각 체질에 맞는 병의 치료와 예방법이 있으며, 약제는 천연원료(Herb)에서 추출한다


A: 우선 인도는 종교적,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동물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기피하는 성향이 강하다. 그래서 인도에는 채식주의자가 많고, 천연원료를 활용한 생활용품과 화장품들이 일상 속에 널리 퍼져있다. 약초로 유명한 헤나나무 잎은 옛날부터 머리염색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피부에 문신을 하기 위한 염료로 널리 사용해왔다. 최근에는 눈매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돼온 전통염료인 카잘(Kajal)이 최신 메이크업과 접목돼, 기존의 검은색 이외에 다양한 색으로 출시되면서 카잘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인도인들은 이러한 아유베딕 제품에 익숙하고 효과를 믿고 있기 때문에 화장품시장에서도 그 힘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로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인도의 중산층 인구는 약 1억8000만 명이며, 소득수준은 연간 3300~1만6500달러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계층에서 가격적인 면은 아주 중요한 구매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한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히말라야 브랜드 'Noursing Skin Cream(220ml)'의 소비자 가격은 220루피(3800)밖에 안 된다.


카잘 메이크업 제품 및 히말라야 제품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아마존 인디아, 히말라야 허벌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최근 다양한 기능의 아유베딕 화장품들이 출시돼 소비자 선택의 폭이 대폭 확대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될 수 있는 원동력은 역시 화장품 생산기업들이 안전하면서도 효과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Dabur, Lotus Herbals, Himalaya Herbals, Emami, Shahnaz Husain, Bio Veda Action, Forest Essential 등은 대표적인 아유베딕 화장품 생산기업들로 인도 내 또는 해외에 R&D센터를 운영하면서 수십, 수백 가지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Lotus Herbals, Shahnaz, Forest Essential 제품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Lotus Herbals, Shahnaz, Forest Essential 공식 홈페이지

 

인도 아유베딕 화장품 회사 사진

external_image

히말라야 허벌 연구소

external_image

바이오티크 연구소 

자료원: 히말라야 허벌, 바이오티크 공식 홈페이지


Q. 아유베딕 화장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유니레버, 로레알 등 글로벌 기업 제품을 선호한다. 이러한 글로벌기업 제품의 시장점유율도 40%를 넘고 있다. 아유베딕 화장품과 글로벌 기업 제품 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는가?


A. 아유베다가 과학적으로 발전해온 인도의 전통의약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영국 통치기간 중 영국은 아유베다를 비과학적이고 후진적인 것으로 간주해 관련 학교를 없애거나 무시해버렸다. 그동안 꾸준히 이어져온 지식들이 한동안 단절되는 시기를 겪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다 1980년대 후반부터 아유베다를 다시 과학적으로 연구 및 복원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아유베딕 화장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한 건 15년이 채 되지 않는다. 아유베딕 화장품 기업들이 제품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효과면에서 합성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제품들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합성원료를 사용한 제품보다 우수한 효과를 보고 있다. 예를 들면, 합성원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기로 유명한 Lotus Herbals사는 인삼을 주성분으로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Lotus Herbals사 안티에이징 화장품 사진


external_image

자료원: Lotus Herbals 공식 홈페이지

 

인도 시장 진출이 활발한 L'orealHindustan Unilever는 인도에 완제품 수출도 하고 있지만, 인도에 대규모 생산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Hindustan Unilever사는 인도의 대표적인 화장품 생산기업인 Lakme(라크메)1996년에 인수하고 현지화에 성공했다. 하지만,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도 아유베딕 화장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L'OREAL은 천연허브 스킨케어 전문기업인 Cheryl's Cosmeceuticals2013년에 인수했고, Estee Lauder도 고가의 아유베딕 화장품 생산기업인 Forest Essentials의 일부 지분을 인수한 바 있다. 현재 아유베딕 제품 개발은 절정기가 아니라 도약단계이다. 인도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이 합성원료 위주인 것은 사실이지만 아유베다를 접목하지 하지 않고서는 시장 확대가 용이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Q. 인도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어떤 것들인가?


A. 습하면서 더운 날씨 탓으로 대부분 기초화장 위주로 사용한다. 기초화장품 수입비중이 전체 수입의 50% 정도 차지하는 걸 보면 기초화장품에 대해서는 수입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합성원료지만 사용효과가 높아서 그런 것 같다. 기초화장품 이외에 샤워나 헤어용품의 판매비중은 높으나,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는 아유베딕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초화장품보다는 수입비중이 낮다.

 

다른 국가도 비슷하겠지만 인도인도 흰 피부를 선호하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미백제품은 소득수준 증가와 비례해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여성뿐 아니라 최근에는 남성도 많이 찾는 제품이 되고 있다

 

주요 미백 화장품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Top 10 Skin Lightening Creams, Gels, and Serums(www.stylecraze.com, 2016.6.27.)

 

Q. 한국 화장품은 중국 및 동남아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인도 진출은 매우 미흡한 편이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인도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보면, 인도 전통문화와 융합된 발리우드(Bollywood) 문화 활용, 저가격 제품의 소매점 판매, 현지화된 히트상품 창출, 소비자 대상의 뷰티아카데미 및 뷰티살롱 운영 등 4가지 중 최소 1~2개 전략을 성공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발리우드 스타를 활용한 화장품 광고 사진

 external_image

주: 배우명: Kareena Kapoor, 카리나 카푸르

자료원: LAKME 공식 홈페이지


높은 가격의 자가브랜드 매장으로 진출 시에는 그에 걸맞는 유통점 입점, 인테리어 및 매장 직원 활용이 중요하다. 아울러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1~2개의 히트상품을 창출, 브랜드 인지도의 저변확대도 필요하다. L‘oreal이 전통염료인 Kajal로 눈매용 화장품인 Colossal Kajal를 만들어 히트함으로써 다른 상품의 판매 증가에 큰 기여를 한 사례도 있다. 중소기업이 이 전략들을 추진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한류문화를 활용하기 곤란한 인도에서 중국이나 동남아시아와 유사한 마케팅 방법은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브랜드 인지도 확보는 필수이다. 마케팅을 현지 파트너에게 일임하거나 반대로 해외에서 성공한 사례를 그대로 인도시장에 적용하려고 하면 낭패하기 십상이다. 현지 진출에 성공한 다양한 사례들을 면밀히 검토해 나에게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Q. 향후 인도 화장품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는가?


A. 매년 15~20%씩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노동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아직까지 농촌인구 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소득 5000러 미만 인구가 50%를 넘고 있다. 경제가 발전할수록 이러한 잠재 수요가 실제 수요로 변화해 화장품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평균소득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비싸지 않지만 일반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은 아유베딕 화장품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뷰티아카데미, 뷰티살롱 및 화장품 전문점은 고급품 위주로, 중저가품은 소매점, 약국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주로 유통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화장품 성공 키워드, 천연원료 아유베딕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