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우한) 웨딩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6-09-30
  • 출처 : KOTRA

- '한국 스타일' 키워드 강조한 업체에 현지 참관객들 주목 -

- 다양하고 새로운 결혼식 꿈꾸는 예비 부부들 -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 중국(우한) 웨딩 박람회 한눈에 보기

     

  ㅇ 박람회 개요

    - 2016년 6월 18일(토)~19일(일) 이틀간 우한시(武汉市)에 소재한 우한국제회전센터(武汉国际会展中心)에서 중국(우한) 웨딩 박람회가 개최됨.

    - 이 박람회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우한(武汉), 텐진(天津) 등 5개 도시에서 매년 2~4회씩 개최됨. 현재까지 우한에서는 총 5회가 개최됨.

    - 전시관은 총 2층으로 이루어져 있음.

    - 1층에서는 웨딩드레스, 턱시도, 주얼리, 웨딩사진 촬영, 신혼여행 상품 등 관련 상품 전시 및 상담이 진행됐으며, 2층에서는 웨딩카 대여, 예식장 대여, 메이크업 서비스, 가구 판매 등 관련 상품 전시 및 상담이 진행됨.

 

박람회명

중문

中国(武汉) 婚博会

영문

China(Wuhan) Wedding Expo

개최장소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우한국제회전센터

(中国 湖北省 武汉市 武汉国际会展中心)

개최일자/연혁

2016년 6월 18일~19일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우한, 텐진 5개 도시에서 매년 연간 2~4회씩 개최됨.

2005년 제1회 개최 이후 현재까지 베이징에서 37회, 상하이에서 31회,

광저우에서 19회, 우한, 텐진에서 각각 5회씩 개최됨.

홈페이지

http://www.jiehun.com.cn

전시품목

웨딩드레스, 턱시도, 웨딩카, 웨딩사진, 예물, 예식장, 신혼여행 등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상담 등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ㅇ 주요 전시 품목

    - 다양한 웨딩드레스와 턱시도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음. 일부 부스에서는 모델이 직접 웨딩드레스를 입고 사람들과 사진을 찍으며 해당 부스를 홍보하기도 함.

    - 턱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웨딩드레스의 종류가 더 다양하고 많이 전시돼 있었으나, 최근 여성들만큼이나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중국 남성 소비자들 사이의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패턴과 디자인의 턱시도 전문점 또한 눈에 많이 띄었음.

    - 웨딩 촬영 전문 기업들은 부스 벽에 자사의 웨딩 촬영 현장 사진을 걸어두고 부스 한 쪽 면에 작게 세트를 꾸며놓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 또한, 일부 부스는 간판 및 홍보지에 '한국식', '한국 스타일' 등 키워드를 강조해 소비자들의 상담을 유도하기도 함.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 주얼리 코너에는 반지, 귀걸이, 목걸이 등 다양한 브랜드의 액세서리가 진열돼 있음.

    - 액세서리 코너에는 홍콩 유명 주얼리 브랜드인 주생생(周生生)과 룩푹(六福) 등이 참가해 참관객들의 주목을 받음.

    - 그 외에 여행사들 또한 이 박람회에 참가해 신혼여행 패키지, 추천 신혼여행지 등 관련 상담을 진행함.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 2층에서는 예식장, 메이크업, 웨딩카, 가구 등 관련 제품이 전시됨.

    - 웨딩카는 박람회장 외부에 전시됐으며, 내부 부스에서는 웨딩카 데코레이션이나 임대 비용 관련 상담을 진행함.

    - 중국 유명 미용실 브랜드 예스아이두(椰岛, YES I DO)은 이 박람회에서 웨딩 메이크업 및 스타일링에 대한 상담을 진행함.

    - 그 외 여타 전문 업체들 또한 예식장 데코레이션, 혼수 가구 등에 대해 상담을 진행함.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 인터뷰

     

  ㅇ 현지 기업 인터뷰

    - KOTRA 우한 무역관은 현지 참가 웨딩 촬영업체 A사의 장(张)경리를 인터뷰함.

     

    Q 최근 중국 젊은이들의 결혼 트렌드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A 요즘 젊은 사람들은 뭐든 다양하고 색다른 걸 선호하죠. 예복에서부터 신혼여행까지 모든 부분에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들어간 상품이 반응이 좋은 거 같아요. 웨딩 촬영도 예외는 없어요. 요즘은 해외에서 웨딩 촬영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Q 촬영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서 얻는 편인가요?

    A 평상시에 다양한 분위기와 장소의 사진을 접하고, 촬영 시에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참고해서 진행하기도 해요. 그리고 항상 소비자들의 최신 트렌드를 잘 숙지하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예를 들면,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스타일'이 반응이 좋다 보니 그 쪽에 관련된 문의가 많이 들어오더라구요.


    Q 이번 '웨딩 박람회'에 참가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A 저희는 이번에 처음 참가했는데,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거 같아요. 앞으로도 기회가 있다면 자주 참가할 계획입니다.

 

  ㅇ 현지 참관객 인터뷰

    - KOTRA 우한 무역관은 현지 참관객 리우(刘) 씨를 인터뷰함.

  

    Q 결혼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저도 여자다 보니 웨딩드레스나 주얼리에 관심이 많죠. 요즘은 웨딩 촬영도 인기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 저도 가장 예쁜 모습으로 평생 잊지 못할 사진을 찍고 싶기도 해요. 결혼은 한 번뿐이니까요.

 

    Q 결혼식이나 의상, 예식장 등에서 선호하는 스타일이 있으신가요?

    A 아무래도 화려한 게 보기 좋죠. 그런 점에서 중국 전통식도 좋지만, 외국 스타일도 좋아해요. 특히 한국 스타일이 요즘 인기더라구요. 저도 그렇고, 사람들이 한국 드라마나 연예인을 선호하는 추세인데, 그 영향이 결혼식에까지 미치는 것 같아요.


    Q 이번 '웨딩 박람회'에 참가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A 다양한 분야의 전문 업체들의 상품도 구경하고, 결혼식에 대해 자세히 상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밖에서 준비하려면 이곳 저곳 돌아다녀야 하는데, 박람회장 안에서 다 알아볼 수 있어서 편하기도 했구요. 덕분에 결혼 준비가 수월해진 것 같아요.

 

□ 시사점

     

  ㅇ 다양하고 새로운 결혼식 원하는 젊은이들 요구에 맞춰야

    - 최근 중국의 젊은 예비 부부들은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결혼식을 선호하는 추세이며, 현지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음.

    - 이러한 요구는 예복, 예식장, 메이크업을 넘어 신혼여행, 웨딩 촬영 등 다양한 관련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음.

    -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 스타일'에 관심이 많음. 실제로 이 박람회에서도 간판이나 홍보지에 '한국 스타일'이라는 단어를 강조한 기업 부스에서 여타 일반 기업 대비 많은 상담이 진행됨.

    - 그 외에도 해외 관광지나 인기 드라마, 영화에 나온 명소에서의 웨딩 촬영 혹은 해당 지역으로의 신혼여행을 희망하는 등 대체적으로 해외 콘텐츠가 인기가 많음.

 


자료원: 웨딩 박람회 홈페이지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우한) 웨딩 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