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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비만율이 산업에 끼치는 영향
  • 현장·인터뷰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연승환
  • 2011-07-28
  • 출처 : KOTRA

 

美 비만율이 산업에 끼치는 영향

- 이미 개인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 국가적 문제로 -

- 이로 인해 많은 산업 분야에 영향을 끼칠 전망 -

 

 

 

연이은 미국의 비만율 증가로 美 정부는 이미 국가적 차원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별다른 실효를 거두지 못함. 성인 비만율 또한 문제가 되지만, 더 큰 문제인 어린이 및 청소년층의 비만율이 증가하고 있어 날이 갈수록 미국 내의 다이어트 및 웰빙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음. 이에 현재 미국의 비만율에 대한 현실과 정부 차원의 대책 그리고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함.

 

□ 미국의 비만 현황

 

① 미국 성인 비만

 

 ○ 미국의 F as in Fat: How Obesity Threatens America's Future 2011 레포트에 따르면 현재 미국 성인의 2/3인 68%인 약 2억1000만 명이 과체중 혹은 비만인 것으로 밝혀졌음.

  - 美 정부의 캠페인 및 정책에도 미국의 그 어느 주에서도 비만율이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함.

  - 이미 Mississippi, Albama를 포함한 12개의 주가 성인 비만율이 30% 이상으로 측정됐는데, 불과 20년 전인 1990년에는 비만율 15%를 넘었던 주가 없었던 것을 본다면 비만율 상승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냄.

 

2011년 미국 주별 성인 비만율

자료원: Fas in Fat: How Obesity Threatens America's Future 2011

 

  -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야기 되는데 단편적인 예로, 17~24세의 미국의 청년층들의 3/1이 입대하기에는 과도한 몸무게가 나가고, 美 소방관의 절반인 약 50만 명이 과체중인 것으로 밝혀짐.

  - 또한 높은 비만율로 인해 당뇨병 및 고혈압 등도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데, 비만율이 가장 높은 Mississippi 주의 성인 당뇨병 비율은 11.8%, 고혈압 비율은 34.8%로 나타났고, 2, 3위인 Alabama와 West Virginia 주도 이와 비슷한 수치를 나타냄.

  - 당뇨병으로 인한 의료비용 지출은 2007년에 이미 1740억 달러를 넘어섰고, 고혈압으로 인한 비용은 2009년에 734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됨.

 

 ② 미국 어린이 및 청소년 비만

 

 ○ 어린이들의 비만율 또한 심각한데 2008년 이미 19.6%를 기록했고, 3명 중 1명은 과체중 혹은 비만이며. 성인 비만율의 상승처럼 20여 년간 급격히 상승했음.

  - 비만인 아동의 70% 이상이 심장질환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발표됐으며, 이들을 위해 지출되는 병원 비용이 1억2700만 달러로, 1980년의 비용에 비해 362%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어린이 비만은 당뇨병 및 고혈압 등의 성인병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감 상실 및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질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美 정부는 이를 사회적인 문제로 받아들여 해결책을 찾고 있음.

 

 ③ 정부 차원의 대책

 

 ○ 정부 차원의 대책은 오래전부터 시작됐지만 그 효과는 아직 거두지 못하고 있음.

  - 하지만 최근 美 영부인인 미셀 오바마는 4억 달러를 투자, 2010년 2월부터 아동 비만 방지 캠페인 (Let's Move)를 주관하고 있으며, 19개 유명 외식 업체(버거킹, 시즐러 등)들이 참여해 메뉴 개선 방안을 의논하는 등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유도함.

  - 학교 급식 메뉴의 개선화도 시도하고 있으며. 월마트 등과 같은 대형 마트와 협력해, 채소 및 과일의 가격을 낮추는 등 소비 경향의 변화를 통해 비만율을 낮추려고 하고 함.

  - 또한 설탕과 소금을 줄이지 않는 과자 업체에는 광고 금지를 시키거나 높은 과세를 부과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스낵 업계와 충돌이 빚어질 전망임.

     

 ④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

 

 ○ 나날이 증가하는 비만율 때문에 칼로리를 의식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 또한 점점 변화함.

  - 코카콜라의 최대 경쟁사이던 펩시콜라는 2010년 시장점유율 순위가 3위로 밀려나고 다이어트 코크가 시장점유율 9.9%로 2위를 차지함.

 

2010년 음료 판매량

자료원: Beverage Digest

 

  - 이는 비만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의식이 반영돼 저칼로리 소비 경향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해석됨.

 

 ○ 피트니스 관련 시장 또한 다시 발전하는 추세인데, 경기 침체로 2008년부터 다소 침체됐던 헬스 및 운동 제품 관련 산업의 매출액은 작년 대비 3.9% 상승 매년 380억 달러에 달하고, 피트니스 클럽 시장은 작년 대비 1.3% 증가, 매출액은 약 21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

  - 특히 여성 전용 피트니스 클럽인 Curves의 성장이 돋보이는데, 92년에 사업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미국에만 약 7000개 이상의 매장이 있음.

  - Curves 회원들의 목적이 대부분 체형관리인 점을 감안하면, 미국인의 다이어트에 대한 열망이 점점 고조되고 있음을 시사함.

     

 ○ 미국의 리서치 회사인 Marketdata Enterprises, Inc는 美 국민의 약 7500만 명이 다이어트를 시도한 적이 있거나 현재 진행 중이라고 밝혔으며, 미국 다이어트 시장의 총 가치는 2010년 기준으로 약 609억 달러로 2008년 586억 달러 대비 약 3.4% 증가함.

  - 다이어트 시장의 범주 안에는 다이어트 복용약, 식사 대체품, 의학 프로그램, 다이어트 관련 웹 사이트 등이 포함됨.

  - 다이어트 복욕양의 경우 부작용으로 美 FDA의 승인 기준이 점차 까다로워지는 경향을 보임.

 

 ○ 비만에 대한 사회적 비판적인 인식으로, 자연스레 건강식품을 찾게 되면서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매출 또한 크게 성장

  - 미국의 Nutrition Business Journal에 따르면 2006년 540억 달러에 달하는 건강보조식품 시장 매출액이 2013년에는 7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건강보조제, 식품 시장 매출

    

자료원: Nutrition Business Journal Research

 

 ○ 이외에도, 기능성 신발, 보수 거리 환산 칼로리 소모량 체크 만보기, 건강 및 다이어트 관련 애플리케이션 등 고체중 소비자들을 위한 아이디어 상품들도 다수 출현하고 있음.

     

 ⑤  분석 및 시사점

     

 ○ 美 정부의 정책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해가는 추세로 미국의 웰빙 및 다이어트 관련 산업은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

  - 비만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특성상 많은 시간을 요하므로, 관련 산업은 장기적으로도 꾸준한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산업으로 판단됨.

  - 앞서 언급한 산업 범주에 속하는 산업 중 유망한 산업은 차(茶), 인삼 및 홍삼 제품, 또는 유기농 제품 및 자전거 산업 등으로 조사됨.

 

 ○ 체중 감량 치료 기기, 체지방 측정기 및 다이어트 약 등 의료 부문에서도 시장 진입 가능성이 보임.

  - 하지만 이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美 FDA 승인 및 다소 까다로운 절차가 요구됨.

 

 ○ 이미 국내외적으로 많이 알려진 이슈이고, 대미 한국 수출 품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관련 업계의 연구를 요함.

 

 

자료원: Nutrition Business Journal, 美 질병통제관리부, F as in Fat report 2011, NewYork Times 및 KOTRA 마이애미 KBC 자체 자료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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