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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랜드의 요람 광둥(7) - R&F
- 현장·인터뷰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10-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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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랜드의 요람 광둥(7) - R&F
- 중국 내 최대 종합실력을 갖춘 부동산기업 -
2010년 10대 광둥기업은 6월 23일 광저우에서 열린 제5회 중국기업문화국제포럼에서 2009년부터 빠른 성장을 보이거나 광둥성 경제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기업, 환경법과 노동법 등을 준수한 합법적인 기업에 한해 광둥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중국사회과학원, 광둥성사회과학원, 중공광둥성선전부, 중공광둥성직속기관업무위원회, 남방신문사가 함께 주최하고 시민 의견도 함께 반영해 최종 10개 기업을 선정함. 특히 IT 전자산업이 전 세계적 수준으로 특화된 광둥지역의 주요 기업을 소개하고 시장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함.
□ 광저우푸리지산유한공사(R&F)
○ 거대한 부동산 시장의 “거물”
- 광주푸리지산유한주식회사는 중국 내 최대 종합실력을 갖춘 부동산기업임. 국가건설부로부터 ‘부동산개발기업 1급 증서’를 받음. 2005년 R &F는 홍콩연합거래소에서 주식시장에 상장됨.
- R &F의 상품은 주택, 상업, 오피스텔 및 프리미엄호텔 등 여러 영역을 포함함. 광저우기지에서 베이징, 톈진, 시안, 충칭까지 R &F는 이미 성공적으로 5대 핵심도시를 포석함. 현재 70여 개의 산업과 토지보유량 2000㎡, 재건면적 400㎡를 보유함.
- 광저우에서 시작한 R &F는 10년의 발전을 거쳐 베이징에 진출 후 베이징푸리를 기점으로 경성부동산시장의 장을 엶. 또한 “자산운영상사통합”의 기업구호를 제출했고 “집단화, 전문화, 브랜드화, 전국화, 시장화, 국제화”를 목표로 삼음.
○ 상업산업의 새 바람
- R &F은 사람들의 이상적인 공간을 만드는 동시에 상업 자산영역에서 우수한 오피스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임. 광저우에서 R &F는 최초로 CBD 중심소재지인 주강신도시에 10여 개의 약 140만㎡ 건축면적의 비즈니스센터를 개발함.
- 호텔체인 관리그룹인 Marriott 국제그룹, 샹그리라호텔그룹,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 등과 협력해 함께 더 많은 호텔 건축을 계획 중에 있음.
- 북경 R &F 부동산 비즈니스센터의 개발역량과 상업부동산의 개척은 기업의 장기 투자수익의 수요를 만족할 뿐만 아니라 국내 현대 상업산업의 프리미엄급 기준도 제고시킴.
□ R &F 성장기
○ 광저우로부터 탄탄대로 START!
- 1993년 리스롄(李思廉)과 장리(张力)는 2000만 위안의 자금으로 광저우 부동산산업을 시작함. 푸리산업은 개발 초기부터 100% 정밀한 내장설비를 추구함. 도시건설에 참여하면서 R &F은 줄곧 고품질 내장 설비개념을 실행함. 오염을 최소로 하고 업주들에게 최상의 품질의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도시환경 보호에도 공헌함.
○ 북쪽으로! 탄탄대로 확장
- 2002년 광저우를 벗어나 북쪽으로 확장을 결심. 올림픽 개최 선정지인 베이징을 선택함.
- 북경에서 상업센터와 가까운 “동우창(东五厂)” 28.75hac의 경쟁입찰에서 푸리는 31억7000만 위안의 최고가로 현지 Big3사를 이기고, 중국 역대 최대 경쟁 입찰지대의 개발권을 얻음.
- 북경푸리성은 베이징에서 놀라운 속도로 팔려나감. 푸리는 북경에서 상업오피스텔과 호텔, 주택, 상가를 건설하면서 북쪽으로의 확장이 성공적으로 이뤄짐.
○ 2007년 화동지역 진출, 고배를 마시다
- R &F는 2007년 화동지방으로 진출하기 위해 5억4000만 위안을 투자해 상하이 토지를 구입함. 그러나 1년 후의 글로벌 금융위기로 2008년 토지매출액은 7000만 위안에 그침. 따라서 더 이상의 상하이 시장확장이 어려워졌으며 상하이 지역을 포기하기에 이름.
○ 브랜드의 확장, 일취월장의 푸리
- 2005년, R &F는 북방지구로 브랜드 확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함. 2년 동안 북경타오란팅(北京陶然亭), 동오환또꺼장(东五环豆各庄), 차오양취바이쟈좡(朝阳区白家庄)과 톈진성샹로성구(天津城厢老城区) 4대 필지를 손에 넣음.
- 베이징지구는 8년의 안정적인 발전으로 푸리 북방지구본부로써 판매 업적이 나날이 상승함. 2009년 베이징지구는 판매액 55억6600만 위안을 달성함.
○ 아찔했던 순간
- 2005년 R &F의 주식상장 당일, 런던테러사건으로 상장이 어려워지자 리스롄은 주식 발행가격을 당시 하한가였던 10.80 HD(홍콩달러)로 대폭 내려 간신히 상장을 성공시킴. 그러나 상장가격의 하락으로 R &F의 자금은 예상보다 1억1000만 HD 낮아짐.
○ 도시의 지표 구성
- 푸리는 앞선 경영이념과 안정적인 발전순서로 “남을 본떠 북으로 옮기다”라는 이념을 세움. 2009년 R &F는 전면적으로 광저우, 베이징, 상하이, 톈진 등 11개 핵심도시와 지구로 진입 후 개발면적 약 1800만㎡의 전국화 전략구조를 실현함.
- 개발판도의 위의 매번의 행적마다 R &F는 항상 도시운영의 고도전략에 입각함. 기업의 발전과 도시화건설을 밀접히 연결함.
○ 거물의 끝은 어디인가?
- R &F는 야윈청 프로젝트도 도맡음. 총 구매액은 255억 위안임. 야윈청 면적은 264만㎡로, 이 면적은 베이징 올림픽촌 4개에 상응함. 야윈청 프로젝트는 R &F가 설계 및 시공 등을 주도하는 가운데 5개 개발상이 각각 마케팅, 구매, 융자, 인력자원관리를 맡음. 광저우 1년 부동산 공급량의 10% 이상을 차지함.
- 2009년 매출액은 약 226억2100만 위안이며, 2010년 매출액은 약 30% 증가한 300억 위안으로 예상됨.
- 한편 2009년 광저우 지역의 매출액은 80억 위안, 전 지역 매출액 중 34%를 차지함. 따라서 광저우 부동산시장이 여전히 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이며, R &F 또한 광저우 지역 토지구매를 지속함.
○ 마케팅 전략 : 비가 와도 눈이 와도, 발전전략은 불변
- 발전전략은 여전히 중고급 주택지 구매가 위주이며 저밀도지역 주택과 상업부동산 개발도 계획 중임. 올해 상반기에는 톈진시 진난구의 70억5000만 위안, 300만㎡ 규모의 토지프로젝트가 주목됨. 1㎡당 비용은 2340위안으로 저렴한 편이며, 이미 3개 개발상을 구함.
- 수입원은 11개 도시로 점점 확산되고 있음. 그 중 하이난, 충칭이 뚜렷한 수입증가를 나타냄. 주된 수입원은 베이징, 광저우, 톈진임. 평균가격은 1만2360위안/㎡으로 안정적임.
□ 사회환원 활동
○ 가슴이 따뜻한 CEO
- R &F그룹의 CEO인 리스롄은 치안, 교육, 위생, 노인층, 빈곤층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환원 활동을 진행해 현재까지 1억 위안을 기부함.
- 리스롄은 ‘사람은 부유할수록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더욱 커진다’라는 말을 항상 가슴에 새기며 사람의 도리를 다하고, 사회환원 활동을 지속함. 이는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하다고 언급함.
□ 성공 요인
○ 시장수요에 알맞은 생산
- 합리적인 가격, 완벽한 조립, 빠른 리듬감의 생산과 판매모드가 시장점유 속도를 높임.
- 기업은 이윤을 추구해야 하지만 무작정 최대의 이윤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합리한 이윤공간(利润空间)을 장악해야 함. 키포인트는 생산이 시장수요에 알맞아야 함.
○ 적은 비용, 큰 이윤으로 ‘토지저축’
- 부동산 구입 전 충분한 분석 및 검토를 통해 미래 개발여부를 따져 봄. 이후 시장성이 있는 미개발 부동산을 구입해 개발 후 판매함.
자료원 : 新浪财经, R&F성장전략연구보고, 百度, 中华工商时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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