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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World Food Moscow 2015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10-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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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World Food Moscow 2015 참관기
- 전 세계 식품이 한 자리에! -
□ 전시회 개요
○ 모스크바, World Food Moscow 2015 개최(2015.9.14.~18)
- 1992년 개최 이래 매년 국내외 주요 식품 생산 및 제조업체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꾸준한 관심과 명성을 얻고 있는 식품 분야 주요 행사 중 하나
- 총 72개국 1674개사가 참가했고, 전시 부스는 9개의 주제로 분류돼 운영
· 해산물, 과일 및 채소, 곡물, 유지방 제품, 차 및 커피, 음료, 냉동식품, 웰빙 식품 등으로 나뉨.
- 올해는 한국을 포함해 스페인, 터키, 프랑스, 폴란드 등 69개의 국가관이 구성됨.
전시회 전경
○ 전시회 특징
- 모스크바 개최 전시회임에도 해외기업의 부스가 70%를 차지
· 아시아 및 유럽 기업 비중이 높음
- 참가기업의 43%는 식품 도매기업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식음료 서비스 기업이 2위를 차지
- 전시회 방문자 중 관련 분야 전문가가 3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 이 외에도 다수 기업들의 CEO, 임원들도 이 전시회를 방문함.
자료원: World Food 2015 공식 홈페이지
자료원: World Food 2015 공식 홈페이지
자료원: World Food 2015 공식 홈페이지
○ 전시회 기대 효과
- 전시 참가업체들은 이번 전시회 참가가 시장 트렌드 및 유망 분야 파악에 도움이 됐으며, 향후 제품 생산 계획에 도움이 됐다고 밝힘.
- 이 외에도 새로운 공급업체 발굴, 신제품 홍보와 같은 매출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계약 체결과 같은 직접적인 결과로도 나타남.
자료원: World Food 2015 공식 홈페이지
□ 전시 참가업체 인터뷰
○ SAAR Enterprises
- 소재지: 인도
- 품목: 다양한 품종의 쌀
- 참가 목적: 자사 제품 홍보 및 동종업계 기업들과 경작 관련 기술 공유
- 주요 거래 상대국: 아시아 국가
- 한국과의 거래 현황
· 2001년부터 한국의 HoReCa(Hotel Restaurant Catering) 분야의 기업들과 협력 중. 이 회사의 제품은 많은 음식들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음.
- 한국과의 협력 전망
· 제품 수출에 관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음. 한국 시장에서 자사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노력 중
○ Len More Products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생선 및 해산물 도매유통
- 참가 목적: 제품 판매 분야 확대를 위한 새로운 파트너 물색
- 주요 거래 상대국: 노르웨이, 독일, 대만, 스페인, 베트남
- 한국과의 거래 현황
· 한국 시장 조사 중임. 수요도 안정적이고 수익률도 높다고 판단. 그러나 한국 기업처럼 일정한 물량을 공급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 상존
- 한국과의 교역 전망
· 제품 라인 확장과 신제품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현재는 다시마 관련 상품 개발 진행 중
○ Aquacom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생선 및 해산물 판매 유통
- 참가 목적: 러시아 내의 새로운 유통 파트너사 물색
- 주요 교역국: CIS 국가
- 한국과의 거래 현황: 없음. 러시아와 CIS국가에서만 제품 생산 및 유통
- 한국과의 교역 전망
· 러시아에서 양식할 수 있는 생선이나 해산물 품종(문어나 조개류) 수입을 원하고 있으며, 관련 회사들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음.
○ Sharcom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식품
- 참가 목적: 신제품 시연, 새로운 바이어 발굴, 시장 내 인지도 향상
- 주요 교역국: 인도네시아, 중국
- 한국과의 거래 현황: 현재까지는 없었으나, 최근 한국이나 다른 국가의 건과일, 야채 공급업체 모색 중
- 한국과의 교역 전망: 기회가 된다면 언제든지 함께 협력할 의사가 있음.
○ Vasha vygoda
- 소재지: 러시아
- 품목: 스낵, 건어물 종류의 스낵
- 참가 목적: 제품 홍보, 시장 내 인지도 향상 및 유망 분야 탐색
- 주요 교역국: 거래 중인 해외 업체는 없으며, 주로 러시아 생산업체들과 거래
- 한국과의 교역 전망: 이번이 첫 전시회 참가이며, 전시회를 통해 유통업체를 찾고자 함.
□ 현지 반응
○ 한국산 해산물 식품이 인기
- 이번 전시기간 동안 많은 방문객들이 한국 부스를 찾았으며, 방문자들은 마른 생선, 냉동 생선과 냉동 해산물에 관심을 보임.
- 해산물 식품 외에도 이미 러시아 시장으로 진출해 자리잡은 식음료 기업들 또한 많은 관심을 받았음.
한국관 전경
□ 시사점
○ 러시아 파트너사 확대 전략 유용
- 한국 기업이 중앙 러시아 지역으로 진출하는 과정에서 고비용을 요구하는 부분 중 하나가 운송비인데, 러시아 파트너사를 확대함으로써 운송비 절감과 더불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 러시아 시장 진출 및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유통업체를 찾는 것도 중요
○ 월드푸드 전시회는 러시아 및 세계 각지의 다양한 기업이 참가하는 만큼 러시아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기에 좋은 기회이며, 본 전시회를 참고해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운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World Food 2015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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