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북방의 실리콘밸리, 다롄시 고신원구 투자환경 소개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1-10-21
  • 출처 : KOTRA

- IBM, 엑센츄어, NHN, 소프트뱅크, 화이자 등 현재 첨단 IT 기업 1000개사 이상 입주 -

- 현재 다롄시에서 비즈니스 기회가 가장 풍부한 산업단지로 간주되는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의 남서부에 위치한 하이테크 산업구(또는 고신원구)는 1991년 3월에 설립된 153㎢ 면적의 중국 최초 국가급 하이테크 산업구으로 중국 동북 지역의 첨단기술 산업이 집결된 혁신구역이다. 중국에서 지정한 하이테크 업종으로는 IT, 통신, 전자상거래, 신소재, 생명과학, 스마트금융 등이 있다.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에 입주한 주요 외국계 입주기업으로는 IBM, 엑센츄어, NHN, HP, 화이자, 소프트뱅크, SAP 등 IT 기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고신원구) 전경 및 위치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다롄신문망,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홈페이지(www.dlhitech.gov.cn)

 

하이테크 산업구는 또한 고등교육기관이 모여있는 곳으로 인력 자원 역시 풍부한 편이다. 다롄시 소재 27개 대학 중 12개가 하이테크 산업구에 모여 있으며, 이 중 하이테크 산업 관련 전문인력은 22만여 명으로 석사급 인력 1만5000명, 박사급 인력 3000여 명이 있다.

 

현재 하이테크 산업구에 등록된 기업은 2만여 개사로 이중 중국 정부가 인정한 하이테크 기업은 1000여 개사이고 수출형 기업은 380여 개사이며, 세계 500대 기업은 130여 개 사이다.

 

하이테크 산업구(고신원구) 입주기업 업종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홈페이지(www.dlhitech.gov.cn)

 

하이테크 산업구 입주 글로벌 500대 기업

external_image

자료: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홈페이지(www.dlhitech.gov.cn)

 

현재 하이테크 산업구에 입주한 한국 진출기업으로는 포스코건설(포스코IT센터 관리), NHN 서비스테크놀로지(게임개발 및 아웃소싱) 등이 있다.

 

투자 우대 정책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는 기업 유치를 위한 별도 조직을 갖추고 있다. 아래는 하이테크 산업구의 외자유치 부서로부터 직접 받은 내용이다.

 

1. 기업소득세 우대정책


  1) 인정을 받은 하이테크 기업과 기술선진형 서비스 기업에 대해 15%의 세율로 기업소득세를 감액한다.

  2) 기술선진형 서비스업체 근로자의 교육비는 임금 총액인 8%를 넘지 않도록 세전공제를 받는다.

  3) 집적회로 설계업체와 조건에 맞는 소프트웨어 업체의 직원 교육비용은 별도로 계산해 실제 발생액으로 과세할 소득액을 계산할 때 공제한다.

  4) 조건에 부합하는 기술이전소득에 대해 500만 위안을 넘지 않는 부분은 기업소득세를 면제하고, 500만 위안 초과분에 대해서는 기업소득세의 절반을 깎아 부과한다.

  5) 기업의 연구개발비는 과세소득액을 산정할 때 규정에 따라 가산공제를 시행한다.

  6) 문화창의와 디자인 서비스 업체에서 발생한 인건비 지출은 급여 총액의 8%를 넘지 않도록 하고, 과세소득을 산정할 때 공제한다.


2. 부가가치세 및 영업세 우대정책

 

부가가치세 일반납세자는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제품(자체 개발한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포함)을 판매해 17%의 법정세율로 부가가치세를 부과하고 실제 세부담이 3%를 넘는 부분은 즉시 환급한다. 

  1) 부가가치세 일반납세자는 수입 소프트웨어 제품을 현지화해 판매하고, 그 소프트웨어 제품은 제1조에서 정한대로 즉시 환급 혜택을 받는다.

  2) 중국이 집중적으로 장려하는 문화콘텐츠 및 문화서비스는 수출 시 부가가치세 및 영업세를 영세율을 적용한다.

  3) 조건에 부합하는 에너지 절약 서비스 회사에 대해 에너지관리프로그램을 실시해 취득한 영업세 등 과세수입에 대해서는 징수를 잠시 면제해준다.

 

3. 인재 우대정책

 

  1) 서비스 아웃소싱기업이 대졸학력 이상의 직원을 새로 채용할 시 서비스 아웃소싱 업무에 종사하게 하고 1년 이상(1년 포함) 근로계약을 체결할 경우 매 기업에 1인당 4,500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정액교육지원(상기 인원의 교육훈련에 정향적으로 사용)을 제공한다.

  2) 서비스 아웃소싱 교육기구에서 교육받은 서비스외주 업무 종사인재(대학이상 학력)가 서비스 아웃소싱 업무 전문지식과 기능교육심사를 거쳐 서비스 아웃소싱 기업과 1년 이상의 근로계약을 체결할 경우 교육기구에서 1인당 500위안 이하의 정액교육지원을 한다.


4. 창업 우대정책

 

  1) 국가·성·시의 각급 주무부처가 인정하는 혁신인큐베이터에 대해 차등적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2) 혁신인큐베이터 조직의 비영리성 창업로드쇼, 창업대회, 창업캠프, 창업포럼 등 창업활동에 활동비를 지원한다.

  3) 하이테크구 신흥산업발전 선도자금, 인큐베이터 설립 엔젤투자펀드 및 창업투자펀드 지분 참여, 과학기술신용위험보상전문자금 설립, 혁신창업기업 여신지원을 유도한다.

  4) 각 인큐베이터가 육성하는 벤처기업, 소프트웨어기업, 기술선진기업에 대해 각각 인센티브로 지원한다.

  주: 상기 우대정책은 현행 법률과 법규를 근거로 하며 실제 투자에 따른 실제적 집행은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에 문의 필요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고신원구) 장점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는 관할 지역 기업에 "편의화, 스마트화, 인격화, 최적화된 서비스로 중국 최고 수준의 공공서비스센터를 운영한다고 자부한다. 2021년 상반기 다롄 하이테크 산업구의 실질 외자 이용은 전년 동기 대비 615.19%, 실질 내자(內資)는 37.53% 증가하며, 최근 외자기업 유치에 대한 적극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7월 14일, 다롄 하이테크 산업구는 2021년 경영환경 개선 업그레이드 행동 실시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다렌시 하이테크산업구의 서비스 장점(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제공)


  1) 최종 사업자등록까지 전 프로세스 무료 제공

  2) 영어, 일본어, 한국어, 프랑스어 등 다국어 서비스 제공

  3) 한 창구에서 논스톱 서비스 제공

  4) 사업자 등록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2시간 내 처리 가능

  5) 랴오닝성(省) 내 셀프 수속 단말기 첫 도입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는 현재 다롄시에서 비즈니스 기회가 가장 풍부한 곳으로 간주된다. 2020년 9월 9일 발표한 ‘하이테크 산업구 고품질 발전에 관한 몇가지 정책’의 제5, 6, 8조는 인재지원 및 연구개발 비용 관련 지원정책이 포함돼 있는데 고급인재 창업을 지원한다. 고급인재가 설립한 기업에 대해 등록자본의 50%를 납입하여 일시불로 최저 15만 위안에서 최고 100만 위안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무상지원과 주식투자 방식으로 신생기업을 지원하는데 최대 1000만 위안까지 무상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제6조는 산업의 우수인재를 장려하고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매년 중점기업에서 추천한 ‘다롄 첨단기술개발구 부족 인재 목록’에 부합하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해 장려하는데, 세전 연봉 20만 위안(포함)에서 30만 위안 사이인 인재에 대해서는 장려금 3만 위안, 세전 연봉 30만 위안 또는 그 이상인 자는 5만 위안의 상여금을 지급한다. 제8조는 기업의 연구개발 비용보조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통계 온라인 보고 플랫폼에  편입되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공제제도에 부합되는 연간 연구개발비용이 300만 위안 이상이거나 신규 전입한 기업이 첫 해에 공제제도에 부합되는 연구개발비용이 200만 위안 이상인 경우에 실제 발생액의 5%, 최고 20만 위안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 첨단 소기업의 혁신과 과학기술서비스기구의 발전을 지지하고 심사를 거쳐 기업은 최고 10만 원의 혁신쿠폰을 획득해 과학기술혁신서비스를 구매하게 된다.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서비스센터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외자기업 진출 절차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단지 투자유치국은 현재 국가가 권장하는 업종, 총투자금이 3000만 달러 이하인 기업에 대한 심사비준 업무를 책임지고 있다. 합자 및 외자 회사 설립을 위한 필요서류는 다음 표와 같다.


합자회사 설립 서류 견본 

연번

파일명

견본 다운로드

1

회사 설립 지시 요청

다운로드

2

회사 설립에 대한 지시요청서

다운로드

3

계약

다운로드

4

합자 규정

다운로드

5

감사 성원 명단

다운로드

6

감사 임명서

다운로드

7

타당성 보고

다운로드

8

초대 이사회 구성원 명단

다운로드

9

외국인 이사 위임서

다운로드

10

중국측 이사 파견서

다운로드

 

외자회사 설립 서류 견본 

연번

파일명

견본 다운로드

1

신설 프로젝트 요청

다운로드

2

설립 요청

다운로드

3

독자 투자 규정 견본

다운로드

4

감사 임명서

다운로드

5

타당성 보고

다운로드

6

이사 위촉서

다운로드

7

초대 이사회 구성원 명단

다운로드

8

초대 감사 구성원 명단

다운로드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 그림으로 이해될 수 있다.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회사 설립 절차도

external_image

자료: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시사점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는 포천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중 13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는 혁신첨단 산업단지로서 소프트웨어 개발, ITO(IT 아웃소싱), 바이오의료, 반도체 설계, 첨단통신전자기기 등 분야의 세계일류기업들이 대거 모여있는 곳이다. 상기한 다롄시 현지정부의 지원정책 외에도 다롄시는 기타 동북3성 내 도시와 비교하여 풍부한 고급인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상하이, 베이징, 선전과 같은 대도시보다 저렴한 인건비와 물가, 한국과 비행기로 1시간 반이면 도달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 우월한 자연 및 거주환경은 한국 첨단산업기업이 중국 진출 시 거점으로 고려할 만한 장점들이다.


앞으로 KOTRA 다롄 무역관은 매년 개최되는 다롄수출입상품박람회, 소프트웨어 디지털 전시회, 공업박람회 등 현지 주요 전시회 참가를 통해 더 많은 우리 기업들에 다롄시의 투자환경을 소개하고자 한다. 향후 다롄시 하이테크구 입주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KOTRA 다롄 무역관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란다.



자료: 다롄신문망, 다롄시 하이테크 산업구,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북방의 실리콘밸리, 다롄시 고신원구 투자환경 소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