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톈진시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톈카이위안’
  • 현장·인터뷰
  • 중국
  • 톈진무역관
  • 2023-06-19
  • 출처 : KOTRA

사업자등록·세무·고용 등 행정업무 원스톱 데스크 및 무인 24시간 자동화기기로 창업절차 한 번에 해결

투자자·프로젝트 연계 지원, 임차료 감면 등 혜택 다양...해외기업도 동일하게 적용

KOTR톈진 무역관은 지난 66일 톈진시 남개구(南开区)에 위치한 톈카이 고등교육과학기술혁신단지(天开高教科创园, 이하 톈카이위안)를 방문했다. 톈진시 과학기술국 협력교류처(天津市科技局合作交流处, 이하 톈진시 과기국), 톈진시 과학기술혁신발전센터(天津科技创新发展中心, 이하 TTIC) 관계자들과 인큐베이터를 참관한 이후 간담회를 했다. KOTRA 톈진 무역관은 톈카이위안의 운영 계획, 인큐베이터 입주 요건, 스타트업 지원 정책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톈카이위안 단지 전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040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5pixel, 세로 318pixel

[자료: 진윈(津云)]

 

Q1. 톈카이위안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톈카이위안은 톈진시 정부에서 기획하고 톈진시 과기국에서 주관하는 인큐베이터 단지로 20235월에 개관했습니다. 톈진시 소재 대학교의 학생, 교수와 중국 및 해외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사무 공간 제공, 세무 업무 처리 지원, 투자자 매칭 등의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톈카이위안 단지는 ‘1개의 핵심단지와 2개의 지원단지(一核两翼)'로 총 3개 지역으로 나뉩니다. 톈진시 남개구(南开区), 서청구(西青区)와 진남구(津南区)에 소재한 주요 대학교의 분포지에 사무용 공간과 산업용 공간을 지정해 톈카이위안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저희가 위치한 곳은 남개구(南开区)의 톈진대학교와 남개대학교 근처에 위치하는 7만 제곱미터의 톈카이위안 핵심 단지입니다. '톈카이위안(天开园)' '()"은 톈진대, '카이()'는 남개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1핵심 2부대' 3개 단지를 지정한 톈카이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noname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3pixel, 세로 498pixel

[자료: 진윈(津云)]

 

톈카이위안 서비스센터 참관

 

무역관은 톈카이위안 단지 중심에 위치한 종합 서비스센터(综合服务中心)1층부터 참관했다. 센터 1층에는 사업자 등록, 세무 지원 등 각종 행정 서비스를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는 데스크를 병렬로 설치했다. 종합서비스센터의 안내 직원이 곳곳을 안내하며 참관자들의 질문을 응대했다.

 

Q2. 톈진시에 소재한 인큐베이터나 산업단지에는 이러한 사업자·시민 서비스 센터가 일반적으로 운영되는 편입니까?

A2. 아닙니다. 톈카이위안 종합 서비스 센터와 같은 형태는 톈진시에서는 톈카이위안 단지에서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단지에 입주한 기업과 직원들뿐만 아니라 톈카이위안 주변에 위치한 회사와 일반 시민들도 센터에서 각종 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 및 변경, 세무, 고용, 사회 보험 등 회사의 일반적인 업무 외에도 기술 이전, 정책 지원 기업 인증 등의 고급 사무지원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각 구에 소재한 행정 부서를 방문해 처리해야 하는 업무들을 단지에서 대부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기업의 사업자 등록부터 공사 직인 제작까지 센터에서 하루 만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종합 서비스센터의 사업자·시민 서비스 데스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서비스센터.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32pixel, 세로 3024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촬영]

 

Q3. 다양한 행정 업무 데스크의 설치 외에도 절차 측면에서 편의성이 있습니까?

A3. 사업자·시민 서비스 데스크 외에도 총 320종의 행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4개의 종합 서비스 데스크를 설립했습니다. 데스크에는 총 10명의 '수석 행정 서비스 담당관(首席政务服务官)'이 행정 절차를 안내하고 기업을 응대합니다. 또한 면허증 갱신, 신분증 갱신, 사업자 증빙 자료 발급 등 간편 업무용 무인화 설비도 센터에 설치됐습니다.

 

<종합 서비스 센터 내 무인행정 서비스 설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fb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0pixel, 세로 164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촬영]

 

톈카이위안 전시장 참관

 

KOTRA 톈진 무역관은 종합 서비스 센터(综合服务中心) 2층으로 이동해 톈카이위안 전시장을 참관했다. 톈카이위안 전시홀에는 톈카이위안 인큐베이터의 입주 현황, 기업 지원 정책, 입주 기업의 혁신 기술 등의 내용을 전시하고 있었다.


Q1. 현재 톈카이위안 인큐베이터의 기업 입주 현황이 어떻게 됩니까?

A1. 인큐베이터에는 IT, 바이오의약, 인공지능 등 8개 분야의 총 287개 기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주로 톈카이위안 인근에 있는 톈진대학교(天津大学)와 남개대학교(南开大学)의 재학생, 교수 및 동문들이 창업한 기업입니다. 또한 톈카이위안은 총 104개의 은행, 투자사 등 금융기업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중 12개사를 인큐베이터에 유치했으며 톈카이위안 입주 기업에 투자, 대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기술의 상업화와 기술 이전 사업을 운영하는 에이전트 80여 개사와 협력 계약을 체결했고 향후 인큐베이터 기업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톈카이위안 입주기업 동향 및 관련정책 소개>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촬영]

 

Q2. 정부는 톈카이위안을 지원하기 위한 34개 정책을 수립했는데 주로 어떤 지원 내용이 있습니까?

A2. 창업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주로 자금, 인프라와 관련된 지원 정책을 수립했습니다. 교수 및 연구원, 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기업 설립금을 지원하고 인큐베이터의 임차료를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투자자 펀드를 신규로 설립하고 민간 투자 기업과 연계해 공동으로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물색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만이 입주할 수 있는 숙소를 제공하고 창업자 자녀가 톈카이위안 인근에 소재한 학교에 다닐 수 있는 지원하는 조항도 포함돼 있습니다. 톈카이위안에 입주한 기타 민간 인큐베이팅 기업이나 기관을 위해 최대 500만 위안의 보조금과 상여금을 지원하는 조치도 포함돼 있습니다. 중국 내국인뿐만 아니라 해외 창업자, 해외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톈카이위안의 협력 투자사, 은행 등 금융기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04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6pixel, 세로 502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촬영]

 

Q2. 정부 정책을 제외하고 큐베이터 입주자를 위한 다른 지원사항이 있습니까?

A2. 남개구에 소재한 톈카이위안 단지는 설립부터 R&D, 혁신 기술을 상업화하려는 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유치할 목표로 설립됐습니다. 인큐베이팅 기업들은 제품 개발, 제품 테스트 등을 위해 실험실, 고가의 실험기기 등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톈카이위안은 이러한 실험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총 104개 대학교와 기타 기관을 통합해 '과학 실험기기 공유 정보화 플랫폼(科研仪器开放共享信息化平台)'을 제작했습니다. 인큐베이터 입주자는 플랫폼에서 3356대의 실험기기를 검색해 원하는 기기에 관해 공급자와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필요한 경우 실험도 의뢰할 수 있습니다.

 

<톈카이위안의 과학 실험기기 공유 정보화 플랫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99bc4b8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8pixel, 세로 586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촬영]


인큐베이터 참관 및 톈카이위안 소개 간담회

 

종합 서비스센터에서 출발 톈카이위안 단지 5호 건물로 이동하며 인큐베이터 내부 시설과 입주 중인 기업을 참관했다. 이후 톈카이위안의 설립 및 발전 현황을 소개하는 간담회에 참석했다.

 

Q1. 텐카이위안의 기업 분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A1. 톈카이위안은 518일에 개관했고 기업들은 주로 5, 6호 건물에 입주해 있습니다. 5호 건물에 입주한 기업은 주로 남개대학교(南开大学) 재학생, 교수와 졸업생들입니다. 4, 5, 6층은 각각 바이오의약 및 환경보호산업, 인공지능 및 IT, 신에너지 및 신소재 분야의 기업입니다. 6호 건물의 입주자는 주로 톈진대학교(天津大学) 출신으로 기계, 정밀기기, 화학, 자동화 등 톈진대학교의 유명 학과 출신 창업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8월 말까지 나머지 건물들의 인테리어도 완료될 예정이며 중국 타 지역의 창업 기업과 해외 스타트업 기업도 유치할 계획입니다.

 

<톈카이위안 인큐베이터 입주 기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040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11pixel, 세로 365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현장 촬영]

 

Q2. 5호 건물 1층에 많은 학생이 모여있고 각종 제품을 전시하는 X배너도 있는 데 혹시 어떤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까?

A2. 남개대학교에서 주최하는 톈진시 대학생 기술성과 전시회(天津市大学生技术成果展)입니다. 톈카이위안은 투자 IR, 로드쇼, 창업 대회 등 다양한 창업 관련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학생 기술성과 전시회와 같은 행사는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창업을 시도하면서도 톈카이위안을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개최했습니다.


<톈진시 대학생 기술성과 전시회 출품작 홍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99b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3pixel, 세로 186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현장 촬영]

 

Q3. 향후 해외 스타트업 기업의 입주 유치 방안이 있습니까?

A3. 톈카이위안은 정부에서 설립한 인큐베이터 단지이지만 민간의 우수한 인큐베이터 운영사들의 입주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창업 기업을 육성한 경험이 더 많으며 스타트업 기업의 유치 노하우도 더 많습니다. 해외 스타트업을 유치할 때도 민간의 유관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먼저 해외의 인큐베이터, 산업 단지 운영 기관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유관 기관들을 통해 해외 스타트업을 유치하고 그들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톈카이위안 단지 내 간담회 현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간담회.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32pixel, 세로 3024pixel 

[자료KOTRA 톈진 무역관 현장 촬영]


시사점

 

2023년 개관한 톈카이위안은 톈진시 정부가 중요시하는 프로젝트들 중 하나이다시 정부에서 운영하는 최대 면적의 인큐베이터 단지로 시 정부<톈카이위안 고질량 발전 지원 정책 34(支持天开高教科创园高质量发展的若干政策)>라는 인큐베이터 맞춤형 정책도 최초로 수립했다. 인큐베이터 입주 기업뿐만 아니라 톈카이에 입주한 민간 인큐베이터 운영기업, 투자 운용사에도 지원금 등의 각종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톈진시 과학기술국 관계자는 "2027년까지 톈진카이위안은 기술혁신형 기업 1000개를 육성하는 목표를 세웠고 해외 기업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스타트업 기업이라면 중국으로 진출할 때 톈진시에 진출하는 방안을 고려할만 하다. 이번 텐카이위안 참관을 통해 톈진시에도 높은 수준의 인큐베이터가 운영되고 있고 다양한 내용의 스타트업 정책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톈카이위안은 톈진시 정부가 혁신기술의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해 만든 창업단지로 향후 금융단지, 무역단지도 세울 계획인 만큼 관련 산업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톈카이 창업단지를 주목할 만하다.

 

 

자료: 진윈(津云), THE PAPER(澎湃新闻),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톈진시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톈카이위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