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르단 기계·에너지·전기 및 태양광 전시회 탐방기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이호빈
  • 2023-06-19
  • 출처 : KOTRA

요르단, 태양에너지 산업 성장 및 기계류 수입 증가 추세

JIMEX와 SONEX, 레반트 지역 바이어 확보에 최적화된 전시회

2023년 6월 5일부터 8일까지 요르단 기계·에너지·전기 전시회(JIMEX)와 태양광 전시회(SONEX)가 수도 암만에서 합동 개최되었다. KOTRA 암만무역관은 동 전시회를 방문하여 출품기업들의 전시회 동향을 취재했다.

 

요르단 태양광 및 기계 산업 동향

 

요르단은 평균 일사량이 5~7KWh/㎡에 달하고 연평균 300일 이상의 일조량을 보이고 있어 연간 1000GWh이상의 태양 에너지를 흡수한다. 요르단 전력망의 20% 이상이 태양열 또는 풍력 에너지로 구동되며, 요르단 정부는 이 비중을 2030년까지 31%선으로 늘리고자 한다. 요르단에서 태양에너지는 전체 전력 생산량의 약 5%를 차지하는데, 이 비율 또한 향후 수 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르단의 태양광 에너지를 통한 전력 생산량은 중동 지역에서 UAE에 이어 2위를 차지한다.

 

<2021년 기준 중동국가별 태양광 에너지 생산량>

(단위: MW)

국가명

UAE

요르단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전력생산량

2,705

1,521

456

439

138

[자료: Statista]

 

요르단은 태양광 산업 성장을 위해 여러 정책을 시행중이다. 2012년에 요르단 정부는 태양광 에너지 생산기업이 전력망에 전기를 판매할 때 해당 판매가격이 정부가 고시한 가격보다 낮은 경우 그 차액을 정부가 지원하는 발전차액지원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2018년에 요르단은 바이누나(Baynouna) 지역에 200MW 규모의 태양광 에너지 발전소 개발을 위해 국제금융공사(IFC), OPEC 국제개발기금 등의 기관들과 지원 협약을 체결했고 2023년 2월에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또한 요르단에는 아부다비 국영에너지회사(TAQA)가 개발 중인 800MW 규모의 알-다프라 프로젝트와 사우디아라비아의 ACWA 파워가 개발 중인 400MW 규모의 알-리샤 프로젝트를 비롯해 여러 대규모 태양광 프로젝트가 건설 중이거나 계획 단계에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 외에도 요르단에서는 가정 또는 상업 시설에서 활용하는 소규모의 태양광 시설도 확산되고 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보고서에 따르면 옥상 태양광 설치는 2030년까지 요르단에서 최대 1.4GW의 태양광 에너지 용량을 차지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요르단의 가정과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전력망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한편, 요르단의 기계 산업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연간 수출 규모는 3~6억 달러이나 연간 수입 규모는 22~26억 달러 수준이다. 주요 수입상대국은 중국, 미국, 독일 등으로 한국은 2022년 기준 11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종료 및 현지 대형 프로젝트 활성화로 인하여 기계류 및 전기기기의 수입 규모는 최근 2년간 연평균 9.1% 성장했다. 참고로 2022년 기준 주요 수출국은 아랍 국가들로 이라크(30.1%), 사우디아라비아(9.3%), UAE(7.4%) 순이다.

 

<요르단 기계류 및 전기기기 수입 동향>

(단위: US$ 천)

순위

국가명

2020년

2021년

2022년

1

중국

1,002,754

1,110,913

1,270,578

2

미국

209,252

222,268

205,877

3

독일

140,917

141,655

184,570

4

이탈리아

151,840

173,229

152,063

5

터키

72,347

95,806

118,017

6

베트남

79,326

90,340

73,428

7

일본

38,311

34,993

59,768

11

한국

39,213

36,513

43,227

합 계

2,253,294

2,432,807

2,682,903

[자료: Global Trade Atlas]

 

전시회 개요

 

로고

전시회명

The 18th International Machinery, Energy and Electricity Exhibition (JIMEX)

18회 요르단 국제 기계·에너지·전기 전시회

개최기간

2023년 6월 5~8일

개최지

Jordan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re (요르단 암만)

전시회 규모

11,000 Sqm

출품기업 수

135개사

지원기관

Jordan Engineers Association, Jordan GBC 등

주최사

Golden Gate Exhibitions

웹사이트

Jimex.jo

주요전시품

기계, 산업 및 전력 기계 전기, 자동화, 디지털화, 재생 에너지, 태양 에너지, 전기 공학, 조명, LED 조명, CCTV(카메라)-화재-경보, 소방, 펌프 및 수도 기술, HVAC&R, 컴프레서, 발전기, 지게차, 산업용 공구 및 산업 용품 등

 

로고

전시회명

The 16th Solar Near East Exhibition & Forum (SONEX)

16회 근동 태양광 전시회 및 포럼

전시회 규모

2,000 Sqm

출품기업 수

24개사

웹사이트

Sonex.jo

주요전시품

태양광 에너지, 태양광 모듈 및 인버터, 친환경 에너지, 수소 에너지, 태양광 가로등, 태양열 온수 시스템, 태양광 조명, 배터리,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계량기, 태양광 자동화 기기 등

주: SONEX의 개최기간, 개최지, 지원기간, 주최사는 JIMEX와 동일 

 

전시회 특성 및 동향

 

JIMEX 및 SONEX는 요르단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기계 및 전력산업 전시회로서 전년도부터 양 전시회는 합동 개최되고 있다. 전 세계의 유명 기계-전력-태양광 전시회에 비하면 비교적 작은 규모이나 요르단 인근의 아랍국가들, 즉 레바논, 이집트, 이라크 출신의 바이어들이 방문한다는 점에서 중동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마케팅 기회가 되어 왔다.

 

이번 전시회의 특징은 인도기업 54개사가 인도관을 이루어 참가했다는 것이다. 전시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전에는 중국관의 규모가 더 컸으나 최근 인도관이 중국관 규모를 앞질렀다고 한다. 중국 및 인도 기업들은 레반트 지역 바이어들과 만날 수 있는 창구로 생각하고 있었다.

 

전시장에서는 세미나 홀 4곳이 설치되어 주요 협회, 대사관, 기업 등이 자사 제품을 소개하거나 현지 산업 동향을 발표했다. 일례로 주요르단체코대사관은 6월 6일에 자국의 에너지 장비 분야 제조기업 4개사를 초청하여 요르단 및 레반트 바이어들을 상대로 홍보 세미나를 열었다. 요르단신재생에너지협회는 가정용 전기장치의 자동화를 주제로 발표했고, 이밖에 참가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화, 태양광 세미로봇(Semi-Robotic) PV 기술, 히트 펌프(Heat Pump) 기술 등의 주제를 놓고 세미나를 열었다.

 

<전시장 사진 모음>

전시장 출입구

전시장 전경

중국 출품기업

인도관 전경

Bashiti사 인터뷰

Jabaly사 인터뷰

[자료: KOTRA 암만무역관]


참가기업 인터뷰

 

KOTRA 암만무역관은 동 전시회에 참가하여 한국과의 거래 가능성이 높은 제품 생산/유통 기업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기업명

Sami Engineering Solutions

분야

기계 부품, 건축 및 건설 자재, 제약, 제조 및 공정 장비

웹사이트

Sesjordan.com

이메일

info@sesjordan.com

인터뷰

내용

ㅇ 회사 소개를 부탁한다.

당사는 경영 및 기술 분야의 숙련된 엔지니어들이 모여 2018년에 설립되었다. 현재 10명의 숙련된 엔지니어와 기술자로 구성되어 있다. 유압기기 및 펌프 시스템 유지보수를 전문으로 하는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JIMEX/SONEX에는 몇 번째 참가인가?

이번이 두 번째로, 고객군을 확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참가했다.

 

ㅇ 한국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는가?

그렇다.

 

ㅇ 기계 및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의 경쟁국은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중국과 유럽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ㅇ 기계 및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진출을 위해 조언한다면?

JIMEX 등 전시회 참여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요르단 시장은 작지만 주변 아랍 국가로의 수입과 재수출에 매우 적극적인 시장이므로 레반트 지역의 거점으로 고려될 수 있다.

 

기업명

Yousef Bashiti & Sons (YBS)

분야

수공구 및 건축 도구

웹사이트

Sesjordan.com

이메일

info@sesjordan.com

인터뷰

내용

ㅇ 회사 소개를 부탁한다.

YBS는 1980년에 설립되었으며, 암만 스토어는 2006년에 설립되었다. Yousef Bashiti & Sons는 2017년에 공식적으로 YBS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당사는 가정용 수공구, 전동 공구, 전기용품, 일반 하드웨어, 테스트 장비, 엔지니어링 도구 및 다양한 제품을 수입하여 취급한다. 또한 다양한 안전용품, 모든 종류의 다용도 호스, 볼트 및 나사, 원예 도구, 가구, 전문 청소 장비, 바닥재 등을 포함한 가정용 및 산업용 자재도 취급한다.

 

JIMEX/SONEX에는 몇 번째 참가인가?

이번이 열 네번째 참가이다. 전시회 참가를 통해 당사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고, 우리 제품을 다른 국가의 제품과 비교해 볼 수 있었다.

 

ㅇ 한국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는가?

그렇다. 우리는 오랫동안 한국과 거래해 왔다.

 

ㅇ 기계 및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의 경쟁국은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중국, 미국, 유럽 등이다.

 

ㅇ 기계 및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진출을 위해 조언한다면?

한국 제품은 고품질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가격이 높다. 한국 기업들이 고품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하기를 희망한다.

 

기업명

Meroun Green Solutions

분야

태양광 등 녹색에너지 엔지니어링

웹사이트

https://meroungreen.com/meroun/

이메일

info@meroungreen.com

인터뷰

내용

ㅇ 회사 소개를 부탁한다.

당사는 암만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스마트 그린 솔루션을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당사는 에너지 솔루션의 글로벌 혁신을 활용한 엔지니어링 및 태양광 시설 설치 등 사업을 하고 있다.

 

JIMEX/SONEX에는 몇 번째 참가인가?

이번이 네번째 참가이다. 새로운 고객과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해 참가했다.

 

ㅇ 한국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는가?

과거에 거래한 경험이 있다. 현재는 수입을 중단했는데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나 시스템이 있다면 한국에서의 재수입을 고려할 수 있다.

 

ㅇ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의 경쟁국은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미국, 일본, 유럽 등이다.

 

ㅇ 기계 및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진출을 위해 조언한다면?

요르단 시장은 가격 중심의 시장이다. 한국 제품은 고품질로 알려져 있으나, 가격 수준이 유럽과 비슷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유럽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유럽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또한 고품질의 애프터서비스도 제공해야 한다.

 

시사점

 

요르단 기계 및 에너지 기자재 분야는 수입 지향적이며 중국, 유럽, 미국, 일본 등으로부터 대부분의 물량을 수입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2022년 기준 11위를 기록했다. 또한 요르단 태양광 분야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에 힘입어 향후 수 년간 규모가 확장될 예정이다. 이에 관련 국내 기업은 동 전시회의 참여를 통해 요르단 및 레반트 지역 바이어들과의 접점을 확보할 수 있다. KOTRA 암만무역관은 필요시 국내 기업들의 전시회 방문 등을 지원할 수 있다.

(암만무역관 연락처: +962 6 510 4060 (Ext 205) / hlee@kotra.or.kr)

 

 

자료: Statista, GTA, 현지 언론보도 및 KOTRA 암만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르단 기계·에너지·전기 및 태양광 전시회 탐방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