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창춘 현지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춘무역관
  • 2023-06-13
  • 출처 : KOTRA

중국 유통시장은 소비자 수요 맞춤형 유통채널 다변화·고급화, 스마트 유통 채널 확산, 라이브 커머스 보편화 등 특징을 보이며 급속히 변화 중

창춘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수입 소비재 유통망 Suntree Supermarket

중국 상품 유통 발전 동향

 

동향1: 소비자 수요 맞춤형 유통채널 다변화, 고급화

 

최근 중국 유통시장은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중심으로 분화되고 있다. 특히, 가계 소득이 증가하고 1인 가구 증가, 고급 주거지역 확대 등에 맞춰 고소득 소비자를 타겟으로 수입 제품 등 고가의 소비재를 주로 취급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도 새로운 유통 채널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동향2: 스마트 유통 채널 확산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회원제 신선식품 매장인 허마셴성(盒马鲜生)신선식품, 식료품, 전자상거래, 배송을 모두 결합해 온오프라인 유통을 융합한 대표적인 사례다. 허마셴성은 빅데이터, 인터넷, 지능화 설비기술을 활용해 전통 오프라인 매장 쇼핑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 소비자가 허마센성 앱에서 주문하면, 매장 내 자동화 시스템으로 상품이 장바구니에 담기고 자동화 벨트를 통해 배송 기사에게 전달되어 고객에게 30분 내에 배달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 허마셴성(盒马鲜生)2015년에 설립된 알리바바의 자회사로 2022년 매출액은 약 450억 위안이다. 중국 27개 도시에 320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며, 중국 신선식품 슈퍼마켓 체인 랭킹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향3: 라이브 커머스의 보편화

 

생방송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한 제품 마케팅 및 판매 방식도 새로운 유통채널로 보편화되고 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아이미디어(iiMedia Research, 艾媒咨询)2021년 중국 라이브 커머스 산업의 규모가 약 1조2000만 위안으로, 2025년에는 2조1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라이브 커머스 활용 유통 방식은 코로나로 인해 외부 출입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해 전통 쇼핑몰을 대체하는데서 나아가 악세사리·가전·악기·스포츠 아웃도어·자동차 등 고급 소비재 판매와 부동산, 관광, 보험 등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라이브 커머스 선택의 주요 이유는 가격 할인과 편리한 구매 방식, 상품의 신뢰도가 높다는 점을 꼽는다. 실제 2021'6·18 쇼핑축제' 기간 동안 생방송 전자상거래 매출은 1445억 위안에 달했으며, 틱톡(TikTok抖音), 콰이 쇼우(快手)이 대표적인 라이브 커머스 채널로 손꼽힌다.

 

중국 창춘 현지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Suntree Supermarket(태양수 프리미엄 슈퍼마켓)

 

KOTRA 창춘 무역관은 우수한 한국의 소비재 상품을 홍보하고 한국국가 브랜드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중국 창춘 현지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태양수와 6.16()~25() 기간에 '2회 한국문화상품전(第二届韩国商品文化节)'을 개최할 예정이다.

 

<Suntree Supermarket 개요 (太阳树精品超市, 태양수 프리미엄 슈퍼마켓)>

기업명

태양수 프리미엄 슈퍼마켓 太阳树精品超市

Sun Tree High Quality Supermarket

모기업

리왕그룹(力旺集团, 자본금 4억9000aks 위안)

소재지

길림성 창춘시(吉林省 长春市 朝阳区 前进大街 力旺广场)

취급품목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영유아용품, 와인, 주류 등

참고사항

창춘시 최고급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3개 매장 운영 중. 현지 대표 부동산 기업 리왕그룹의 직영 자회사로 그룹에서 개발한 주거지역의 고소득 입주민들이 주된 타깃 소비층

[자료: KOTRA 창춘 무역관 자체 정리]

 

<태양수 매장 전경>

매장 입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6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5pixel, 세로 15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6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3pixel, 세로 153pixel

테판야끼 코너 및 유기농 채소과일 코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60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8pixel, 세로 17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60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1pixel, 세로 170pixel

수입 음료류 코너 및 영유아 아동 코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6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8pixel, 세로 17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60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8pixel, 세로 178pixel

[자료: Livon Plaza 홈페이지]

 

길림성 창춘의 대표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인 태양수은 Livon Plaza(力旺广场, 리왕광장) 1층에 소재하고 있는데, 인근 고급 주택단지 등에 거주하는 중고 소득 계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매장은 미국, 호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된 와인, 맥주, 사케, 치즈, 신선우유, 간식류, 주방용품 및 가전 등을 비롯하여 깔끔하게 손질된 유기농 과일과 채소들도 진열되어 있다. 수입제품의 종류나 판매규모 등에 있어 길림성 최대 규모의 유통 매장이고 매장에 입점한 한국 브랜드로는 농심, 오리온, CJ, 풀무원, 동원, 오뚜기, 서울우유 등이 있다.

 

현지 대표 소비재 유통망 태양수 관계자 11

 

Q1) 창춘의 소비시장 현황은? 

A1) 창춘의 소비 시장은 요식업과 위락시설, 쇼핑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종합 상권이 다수 형성돼 있습니다. 최근에 주요 상권에서는 보편화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해 창춘시(长春市) 및 길림성(吉林省) 내 젊은 소비자를 유치하고, 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앞으로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발전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는지?

A2) 최근 가계 소득 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와 생활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득에 따른 소비 계층간 상품 수요의 차이가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일반 대중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슈퍼마켓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나 프리미엄 슈퍼마켓은 아직 시장형성 초기 단계로 보여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Q3) Suntree Supermarket(태양수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경쟁력으로는 어떤 것을 꼽을 수 있는지?

A3) 태양수는 부동산 개발기업 리왕그룹의 자회사로 창춘시 최고급 주거단지 입주민에 편의를 제공하는 커뮤니티형 슈퍼마켓입니다. 태양수의 가장 큰 장점은 차별화된 상품 구조와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인데 내부 인테리어와 설비 등도 프리미엄 제품을 사용해 일반 매장에 비해 월등히 고급스럽게 조성했습니다.

 

Q4) 한국 주요 소비재에 대한 장춘 시장에서의 소비자 반응은?

A4) 한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 교류도 잦아 한국 상품이 타국 제품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창춘 소비자들에게 한국 제품의 우수성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한류 문화의 영향으로 의류, 화장품 등이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Q5) 태양수 슈퍼마켓 내 한국 제품의 판매 현황과 앞으로 취급 계획은? 

A5) 태양수 슈퍼마켓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 중에서 한국 상품의 비중은 5% 내외인데, 주로 가성비가 뛰어나고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출시도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 상품들은 중국 소비자에게 적합한 맛과 취향을 갖춘 제품이 많습니다. 한국 기업이 현지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소비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현지 젊은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제품을 출시하고 마케팅 방식도 현지화 해 나갈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Q6) Suntree Supermarket에서 특히 관심을 두고 있는 한국 제품군은?

A6) 창춘의 소비자들은 한국과 생활습관이 비슷하고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높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쉽게 홍보할 수 제품의 취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인데 화장품, 세제, 간식, 즉석식품 등과 신선한 야채 과일류(生鲜) 등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시사점

 

길림성과 창춘은 한국 상품이나 문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관심도 많은 지역이다. 가계 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도 향상하고 있다. 현지의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을 활용해 고소득 소비자 계층을 겨냥한 고급 소비재 시장 개척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 유통시장 진출 시 현지 소비자의 수요에 맞춤형으로 타깃팅한 제품을 출시할 필요가 있고 유통 측면에서도 현지 유통망과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소비시장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통해 제품 구매의 편리성, 마케팅 채널의 다양화 등 유통시장 변화에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자료: 싼거피쟝(三个皮匠报告),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Livon Plaza 홈페이지, KOTRA 창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창춘 현지 프리미엄 소비재 유통망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