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기업을 위한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진출 가이드
  • 통상·규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신승옥
  • 2024-01-05
  • 출처 : KOTRA

혁신과 협력의 길 : 한국과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산업의 전략적 파트너쉽

규제 이해와 시장 접근: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산업의 법적 및 경제적 환경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개요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급성장 중인 기술 분야로의 진출 기회를 모색하는 한국 기업 사이에서 유망한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투자 협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이 발전하고 분야에 걸쳐 신속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산업은 점점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화가 전개되며 고도화된 사이버 범죄로부터 디지털 자산 보호를 강화할 필요성이 부각되었으며, 정교한 사이버보안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전자상거래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확대 , 사물인터넷(IoT) 통합, Industry 4.0 기조 확산 등으로 디지털 환경이 계속해서 변화하며 사이버 공격에 대한 취약성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민감 데이터, 중요 인프라 사이버공간을 보호하기 위한 최첨단 사이버보안 체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인터넷 사용 시간이 길어지며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다. 이에 디지털 복원력을 강화하는 중추적인 역할로서 견고한 사이버보안 기반 구축에 대한 시급성이 증폭되었다.


역동적인 디지털 환경 변화 속에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꾀하는 한국 기업은 말레이시아에서 가파르게 성장 중인 사이버보안 산업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있다. 말레이시아의 디지털 경제 성장, 사이버 복원력 강화에 대한 필요성 부각, 국가 차원의 이니셔티브 도입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이 전문성, 창의성과 자원을 투입하여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시스템을 강화할 있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되었다.


국내 기업의 전문적인 최첨단 사이버 보안 기술, 위협 탐지, 사이버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관리 솔루션은 강력한 디지털보안을 추구하는 말레이시아의 수요에 부응한다. 양국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활용해 한국 투자자들은 말레이시아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사이버보안 생태계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할 있다.


말레이시아가 역내 기술 허브를 목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한국 기업에게 말레이시아 디지털 인프라를 강화하고 안정적인 사이버보안 체제를 구축하는 핵심 중추 역할을 수행할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졌다. 전략적 투자, 기술 협력, 지식 교환을 통해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시스템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상호 유익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그래프1.0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시장규모(2019-2028)>


2022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산업 매출은 14.7% 증가하여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Statista 디지털 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시장 매출이 연평균 12.57% 꾸준히 증가하여 2028년까지 시장규모가 829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진출 기회


금융, 의료, 전자상거래 다방면에서 디지털화가 진행되며 탄탄한 사이버 보안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사이버 보안 솔루션에 대한 말레이시아 수요는 증가했다. 한국 투자자들은 점차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말레이시아의 혁신적인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 수요 증가를 공략할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의뛰어난 사이버보안 전문 기술과 모범사례를 말레이시아 기업과 공유하며 협업 글로벌 파트너십을 촉진할 있다. 전략적 파트너로서 지식을 교환하고 현지 시장에 적합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의 시너지 효과를 있다.

 

1.0  첨단 사이버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


말레이시아 경제 전반에 걸쳐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전개되며 디지털 플랫폼, 이커머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고도화된 사이버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 투자자들은 말레이시아 시장의 세부 요구사항에 부응하는 혁신적이고 탄력적인 사이버보안 기술을 제공하여 해당 기술에 대한 높은 수요를 기회로 삼을 있을 것을 보인다.

 

2.0  사이버위협 감지 서비스 확대


사이버 공격이 심화되며 이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 사이버보안 기업은 말레이시아에 실시간 모니터링, 위협 분석 사이버 침입 예방 전략을 제공하는 위협감지 서비스를 소개할 있다. 이는 디지털 자산과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는 종합적인 솔루션을 모색 중인 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킬 있다.

 

3.0  파트너십 및 협력


한국과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기업 간의 협업은 양국 모두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합작 투자 파트너십을 통해 양국 기업은 한국의 우수한 기술 전문성과 현지 시장에 대한 지식을 교환할 있다. 또한, 전략적 협업을 통해 한국 투자자들은 말레이시아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동시에 기술 이전, 연구 협력, 기술 개발을 촉진할 있다.

 

4.0  IoT 사이버보안 산업에 대한 관심 증폭


사물인터넷(IoT) Industry 4.0 기조가 확산되면서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에 뛰어들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한국 투자자들은 말레이시아 시장에 IoT 보안, 산업 제어 시스템, 스마트 인프라 보호에 특화된 솔루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솔루션은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초연결사회 도래에 따른 강력한 보안 조치를 모색 중인 기업에게 적합하다.

 

5.0  사이버보안 분야 인재 육성


한국 투자자들은 인재 양성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생태계에 기여할 있다. 교육 프로그램, 워크샵, 기술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현지 사이버 보안 인재 양성에 일조할 있다. 이는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말레이시아의 니즈에 부응할 아니라 양국 기업 장기적인 파트너십과 우호 관계를 도모한다.

 

6.0  컴플라이언스 사이버위협 관리 솔루션 제공


규제 프레임워크가 발전함에 따라 한국 투자자는 말레이시아 법률 규제 요건에 부합하는 컴플라이언스 사이버공격 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있다. 현지 기업이 데이터 보호법과 산업 표준을 준수할 있도록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와 공급은 상당한 말레이시아 진출기회를 가져다 것으로 보인다.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진출 기회를 포착하고 활용하면 국내 기업은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의 핵심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현지 디지털 인프라에 발맞춰 전반적인 기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있을 것이다.


사이버보안 관련 말레이시아 규제사항


규제 법적 프레임워크: 한국 투자자는 말레이시아 규정 요건을 파악하고 법적 요구 사항 데이터 보호법을 준수해야한다. 사법상의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현지 규정을 준수하고 말레이시아의 법적 프레임워크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시장 경쟁과 차별화: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시장 경쟁은 과열되어 있다. 한국 투자자들은 시장 조사를 통해 틈새 분야를 파악하고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을 있도록 제품을 차별화해야 한다.


1.0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규정 사항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규정 데이터 보호법은 한국과 상이할 있다. 투자자는 개인정보보호법(PDPA) 및 사이버보안법을 포함한 현지 규정을 철저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 규정 위반 시에는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정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2.0 데이터 주권 현지화 요구조건


말레이시아는 데이터 현지화 정책을 엄격하게 적용 중이며, 특정 민감 데이터의 경우 국가 차원에서 보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데이터 센터를 관리할 경우 해당 요건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3.0 현지 비즈니스 문화 관행에 대한 이해


말레이시아의 문화적 관습과 비즈니스 관행은 한국과 차이가 있기에 종합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현지 비즈니스 관습, 의사소통 양식, 협상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며, 현지 비즈니스 에티켓에 적응하는 또한 중요하다.


4.0 사이버보안 시장 경쟁 현황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산업 경쟁은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현지 해외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현지 진출 성공을 위해서는 현존하는 경쟁업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기업의 ·약점 차별화된 판매전략을 파악해야 한다. 시장 경쟁이 뜨거운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서는 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권장된다.


5.0 현지 사이버보안 인재 기술 확보


말레이시아에서 숙련된 사이버보안 전문가 확보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지에서 사업 진행 인재풀을 평가하고 채용 파트너십을 맺을 있는 자격을 갖춘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유능한 전문가가 부족하면 사이버보안 관련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이행하는 한계가 따를 있다.


6.0 사이버위협 요소 감지


말레이시아의 사이버위협 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현지 상황의 특수한 사이버 위협 요소, 사이버공격 경로, 잠재적인 위협을 인지하면 취약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있는 맞춤화 사이버보안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7.0 지적재산권 보호


지적재산권 보호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중요사항이다. 자체 개발한 혁신적인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특허, 라이선스를 마련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전에 지적재산권 보호 조치를 취하면 추후 발생할 있는 기술 침해 혹은 도용을 방지할 있다.


8.0 신중한 파트너 평가 조사


파트너십이나 협업에 착수하기 앞서 현지 파트너사 또는 공급업체에 대한 철저한 실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너의 신뢰성, 실적, 경쟁성을 검토하면 잠재적인 위험을 최소화하고 목표와 가치의 조화를 도모할 있다.


해당 주의사항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상황을 파악하고 잠재 위험을 완화하면 성공적인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있을 것이다.

 

정부 정책 이니셔티브


국가 사이버보안 정책(NCSP): 말레이시아 정부는 사이버보안 복원력을 강화하고 핵심 정보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정책 시행하고 있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정부 주도의 사이버 보안 프로젝트에 협력 참여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말레이시아 이니셔티브: 디지털 말레이시아 이니셔티브는 말레이시아의 디지털 경제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국내 기업은 기술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현지 정부 지원을 활용해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있다.


1.0 국가 사이버보안 정책(NCSP)


말레이시아 정부는 국가 사이버보안 정책 시행을 통해 사이버보안 복원력 강화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NCSP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방어 역량을 강화하고, 중요한 정보 인프라를 보호하며, 기업과 국민의 사이버보안 인식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사이버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기관, 민간 단체, 글로벌 파트너 간의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2.0 디지털 말레이시아 이니셔티브


디지털 말레이시아 이니셔티브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말레이시아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중점을 두고 있다. 해당 기조 아래 말레이시아 정부는 기술, 혁신, 디지털화를 말레이시아 경제 사회 구조에 통합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디지털 말레이시아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조율하여 기술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 지원을 활용할 있다.


3.0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처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처는 현지 사이버보안 전문 기관으로, 관련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 활동을 주도하고, 사이버보안 승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인식 향상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한국 기업은 사이버보안처와 협력하여 현지 사이버보안 우선과제 기준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있을 것으로 보인다.


4.0 말레이시아 민관협력사업(PPP)


말레이시아 정부는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를 위해 민관 협력을 장려한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 공유, 공동 연구,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 기업은 민관 파트너십을 통해 전문 지식, 자원, 기술 혁신에 기여할 있는 협업 기회를 모색할 있다.


5.0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프로그램


유능한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충분히 육성하기 위해 정부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를 개시했다. 교육기관과 훈련 센터는 사이버보안 관련 강의, 인증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있도록 지원 받고 있다. 국내 기업은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교육 이니셔티브를 후원하거나, 현지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있다.


6.0 글로벌 협업 파트너십


말레이시아는 사이버 보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 협력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ASEAN, APEC 국제기구와의 협력 국가와의 양자 협정 등을 통해 사이버 보안 모범 사례에 대한 지식을 교환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정보를 공유할 있다. 국내 투자자도 함께 협력하여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말레이시아 정부 정책 이니셔티브를 통해 국내 투자자들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사이버보안 솔루션을 현지 수요 목표에 맞춰 제공할 있다. 정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국내기업은 이득을 있을 아니라, 말레이시아의 전반적인 사이버 보안 복원력과 디지털 전환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있다.

 

말레이시아 조세 제도


기술 투자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 말레이시아는 기술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세금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국내 기업은 투자세액공제(ITA) 개척 자격(Pioneer Status) 부여 등을 통해 사이버보안 관련 투자에 대한 세금 면제 혜택과 인센티브 보조금을 부여 받을 있다.


1.0 투자세액공제(ITA)


말레이시아는 기술 사이버 보안을 포괄한 다양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투자세액공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조건에 부합하는 적격 기업은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자본 지출의 일정 비율을 환급 받을 있다. 사이버보안 관련 투자 유치를 진행하는 국내 투자자는 세금 면제 또는 공제 혜택을 받아 전반적인 세금 부담을 줄일 있다.


2.0 개척 자격 인센티브 (Pioneer Status Incentives)


개척 자격 인센티브는 전략적인 신규 산업에 진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세금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기술 발전 혹은 서비스 분야에서 선구적인 기여를 것으로 판단되는 사이버보안 벤처는 개척 지위를 부여 받을 있다. 해당 지위는 일정 기간 발생한 법정 소득에 대한 상당한 세금 면제 혜택을 부여하여 한국 법인의 투자 선호도를 높였다.


3.0 이중과세방지협약(DTAs)


말레이시아는 이중과세를 방지하고 해외 무역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한국을 포함해 다수 국가와 이중과세방지협정을 체결했다. 해당 협정은 국내 기업이 말레이시아에서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이중과제를 적용 받지 않고, 말레이시아에서 납부한 세금에 대해 한국에서 세금 감면 또는 세액 공제를 받을 있도록 보장한다. 세금 관련 장벽을 최소화하여 기업의 투자 유치 동기를 높인 협약이다.


4.0 연구개발 (R&D) 세금 인센티브


말레이시아 세법은 조건에 부합하는 적격 연구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R&D 세제 혜택을 제공한다. 혁신적인 사이버보안 기술을 개발하거나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국내 기업은 R&D 지출비용과 관련된 세금 공제 또는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있다.


5.0 디지털세 (DST)


말레이시아는 해외 서비스 제공업체가 운영하는 디지털 서비스에 대해 디지털세를 부과하고 있다. 디지털세는 투자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국내외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공평한 경쟁의 장을 조성한다. 국내업체는 DST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말레이시아의 납세 의무를 준수할 있다.


6.0 과학기술혁신 인센티브 (Technology and Innovation Incentives)


말레이시아 정부는 과학기술 혁신 분야 투자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기술 개발, 사이버 보안 선진화 혹은 말레이시아 디지털 혁신 기조에 부합하는 솔루션에 투자하는 국내기업은 보조금이나 세금 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있다.


말레이시아의 세금 제도와 인센티브 종류를 파악하고 활용하면 현지 사이버보안 산업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의 투자 매력도가 크게 향상될 것이다. 세금 구조를 최적화하고 적용 가능한 인센티브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국내업체는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며 말레이시아 시장 내에서 탄탄한 재정적 기반을 구축할 있을 것이다.

 

시사점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산업은 동남아시아 기술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하고자 하는 국내 투자자에게 상당한 성장 가능성을 제공한다. 말레이시아의 사이버보안 솔루션에 대한 높은 수요를 공략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할 있는 기회가 풍부하여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지만 사이버보안 관련 현지 규제, 차별화 전략, 시장경쟁 동향을 상시 유념해야 한다.

 

국가 사이버 보안 정책과 디지털 말레이시아 프로그램 말레이시아 정부 이니셔티브는 현지 디지털 혁신 목표에 부합하는 투자 전략을 세우고 협력할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 또한, 말레이시아 조세 제도에 따라 사이버보안 산업에 진출하는 국내기업은 인센티브를 부여 받을 있다.

 

말레이시아 진출 기회를 포착하고 규정 사항을 준수하며정부 이니셔티브, 세금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국내기업은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여 말레이시아 디지털 복원력 강화와 기술 발전에 기여할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기업을 위한 말레이시아 사이버보안 시장 진출 가이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