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1) 인터뷰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09
  • 출처 : KOTRA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1)

- 베트남 경제전문가 인터뷰 시리즈 -

 

 

 

- 성명 : Mr. Le Van Dung

- 회사명·정부 분야 : Dung Quat Economic Zone Authority (DEZA) 융꾸앗 경제지역청

- 직위 : 부청장

- 업무 : 융꾸앗 경제지역청(이 기관은 총리 직속 행정기구로 융꾸앗 경제지역 발전을 추진하는
       업무에 총리를 지원하는 기구임) 행정운영 담당

- 인터뷰 일 : 2009년 2월 23일

 

Q 2009 경제성장 목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008년 베트남의 GDP는 약 800억 달러였으며, 대외 수출은 약 700억 달러였습니다. 따라서 베트남의 경제 수준과 세계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적지 않습니다. 또한 베트남 수출은 2008년 말부터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2009년 1월까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수출 감소는 분명히 전체 경제 하락을 가져옵니다. 성장률 목표는 전망치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소비자물가가 낮은 증가율을 보이고 심지어 약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지역 소비자 구매력이 크게 감소한 탓에 석유·철강 billet·수입 자동차·가전제품 등의 전략상품의 가격이 떨어진 것입니다.

 

Q 금융권 활동에 대한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 베트남 금융권은 위기라고 판단될 시기에 재조정돼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금리가 이자율 할인을 통한 수요촉진 정책 등의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습니다. (세계 금융시장의 통상적인 이율은 제로 혹은 마이너스다.) 베트남은 반드시 이 분야의 문호를 더욱 개방해야 합니다.

  - 베트남 은행도 위기 상황에서 예외는 아닙니다. 대규모 자금 잉여가 생길 수 있습니다.(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혹은 지방 기업이 운영규모를 감소, 혹은 신규 투자가 줄어듦 등)

  - 지방 은행의 위축세는 국가의 국제(세계)은행보다 적습니다. 이는 지역 금융권 활동에 대한 개입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은행의 통합수준은 매우 적습니다. 위기에서 회복해 높은 성장률로 가는 것 또한 매우 느립니다.

 

Q 수출입시장에 대한 의견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베트남의 수출입 시장은 미국·유럽·일본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국가 시장이 문제에 처했을 때 베트남의 수출입 감소는 불가피합니다. 각 지역 수출업자는 최근 부흥국가(러시아·중동·아프리카 등)에서의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들 국가 시장도 크지 않으며, 다각화돼있지 않습니다.

 

 ○ 수입 상황에 관해서는 수입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국제수지가 불균형적이기 때문입니다.

 

Q 국제수지에 대한 고견을 말씀해 주십시요

 

 ○ 국제수지는 지난 수년간 불균형의 정도가 그리 크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수입과 수출의 차이는 연간 약 8억~100억 정도입니다. 이 정도 규모는 FDI &ODA 자금 출처 및 해외 거주 베트남인의 송금으로 충당될 것입니다.

 

Q 증권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증권시장은 지방기업의 무역 및 투자활동이 그다지 밝지 않으므로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증권시장에 참여한 대다수의 사람은 실제 증권투자자가 될 것이지만, 이들은 예전처럼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증권 참여자는 아닐 것으로 판단합니다.

 

Q 부동산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부동산 시장은 불황의 길을 걷고 있으며, 적어도 6개월 동안 하락세를 보였고, 그 이후에는 다시 회복세를 찾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가격은 여전히 하락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히 투자자들로 인해서 왜곡된 베트남의 부동산 가격이 10년 이상 동안 실제 가격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바리아 - 붕타우 및 푸엔 지방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붕괴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러나 이는 베트남 경제에 큰 영향을 가져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실제로 이 프로젝트는 실제 개발 진행 단계라기보다 등록 및 구상 단계였기 때문입니다. 하노이, 호찌민, 다낭시 외 같은  대도시에서만 사무실·아파트 임대료가 감소할 것입니다. 만약 정부가 적시에 조정 정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지역경제 및 주요 대기업에 있어 부동산은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비나 캐피탈 혹은 한국의 베트남 프로젝트와 같은 투자 자금의 부동산 프로젝트 또한 위와 같은 상황에 있습니다.

 

Q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 베트남 경제의 긍정적인 점은 지난 수년 동안의 지급금의 소스입니다. 2008년 지출자본으로 100억 달러라는 수치가 크지는 않지만 베트남의 GDP와 비교해서 볼 때 상당한 것이었습니다. 2009년 베트남 경제성장은 주로 투자자본금에서 비롯될 것입니다.

 

 ○ 2008년 외국인 직접 투자자본은 640억 달러로, 이중 부동산 분야가 50%를 차지합니다. 이는 단지 등록된 자본이기 때문에(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베트남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Q 세계경제 침체의 베트남 경제 및 베트남-한국 무역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베트남 경제에 대한 세계경제 침체의 영향은 이미 위에서 기술했습니다  베트남-한국 무역활동은 세계 경제침체의 영향 밖에 있지 않습니다. 즉, 베트남- 한국무역은 2008년 대비 감소하거나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Q 타국 제품과 한국 제품을 비교해 보았을 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삼성·LG의 휴대폰, 전기전자제품 등 일부 한국 제품의 품질과 가격은 미국·EU·일본과 같은 선진국 제품과 비교해봤을 때 열등한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일부 한국제품의 품질이 일본 제품보다 약간 떨어지기는 하지만 한국 제품의 가격이 경쟁력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다양한 화물 트럭·특수 자동차·기계류 및 크레인 등이 그렇습니다. 베트남 기업은 이러한 한국 자동차, 특히 중고제품에 큰 관심이 있습니다.

 

Q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시장활동 및 투자를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한국 사람들은 대체로 성격이 급하고, 때로는 유연하기도 하고 심지어 기계적인 면도 있습니다. 한국 대기업은 종종 전문적인 근무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베트남 사람, 환경과 조화되는데 매우 힘들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전문성이 부족하고, 일괄되지 않으며 복잡한 베트남의 법 규정 등을 타 국가들도 투자 초기 접근하기에 상당한 장애물로 느끼기 때문입니다.

 

 ○ 베트남 파트너들의 혼선을 야기시키는 한국인 중개자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협조하기 위한 노력이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 한국과 타이완 사람은 보통 베트남 직원을 공격 또는 조롱합니다. 이는 베트남 사람에게 나쁜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한국기업이 베트남 직원에게 지불하는 급여는 초기에는 높지 않습니다. 이는 숙련된 베트남 직원을 채용하는데 애를 먹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반면, 베트남 사람과 대화하는데 있어 지나치게 성격이 급한 한국 사람들은(때로는 오직 성격 차이 때문에) 베트남 직원이 그만두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한국인들이 이를 이해하는데 몇 년이 걸리지만 분명한 것은 베트남 사람들이 세계화 추세를 따르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 베트남에 처음 도착한 한국 기업인과 투자자들이 베트남 기업과 투자환경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며, 현재 있는 컨설팅회사들이 전문적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한국측 자체도 그들 스스로가 베트남 전체가 바뀌기를 기다리기보다 본 환경에 적응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베트남 법·문화·성격 등 전체 시스템이 변하는 것에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사례적으로 봐도 후진국이 이를 빨리 처리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자료원 : 호찌민 KBC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1)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