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RE100 시행, 베트남 내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은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11-27
  • 출처 : KOTRA

글로벌 기업들의 RE100 달성 요구에 대비하는 선제적인 대응 전략 필요

EACs(RECs) 구매가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올라

RE100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어로, 규모가 큰 기업들을 중심으로 생산 등 비즈니스 활동에서 소비하는 에너지 중 전력에 대해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도록 요구하기 위해 결성된 국제 캠페인이다. 다국적 비영리단체인 기후그룹(The Climate Group)과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가 연합해 2014년 뉴욕 기후주간(NYC Climate Week) 행사에서 출범했다. 


RE100은 기업이 직접 사용하는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바꾸자는 취지의 자율 캠페인이고 협력사나 유통을 포함한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전력이 재생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아도 달성이 가능하다. RE100의 범위는 전 세계 자체 운영 사업장의 전력(스팀, 열 등 에너지 소비는 제외) 소비를 기본으로 하며, 재생에너지원 유형은 태양광·풍력·지열·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지속가능한 수력을 인정하고 있다.

 

<RE100의 범위>

구분

내용

참여 대상

 - 포춘지 1000대 기업

 - 연간 전력소비량 100GWh 이상인 기업

 - 가입은 그룹사 기준이지만 계열사도 가입 가능*

재생에너지 유형

 - 태양광

 - 풍력

 - 지열

 -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바이오가스 포함)

 - 지속가능한 수력

전략수립 최소 조건

 - RE 사용 60%(2030년까지)

 - RE 사용 90%(2040년까지)

 - RE 사용 100%(2050년까지)

*주: RE100 가입은 그룹사 차원이나 계열사가 모회사로부터 완전히 분리돼 있거나 연간 전력 사용량이 100GWh 이상이라면 가입 가능

[자료: there100.org, 한국ESG연구소]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RE100 참여 확산,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의 전환기 돌입 등 기후변화 관련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RE100 자발적 참여 독려라는 본 취지와는 달리 RE100 참여 대기업들 중 일부 기업들은 타기업(협력사)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향후에는 베트남 내 소재한 우리 제조기업에도 글로벌 기업들의 이 같은 RE100 참여가 신규 공급 요구조건으로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2016~2021 RE100 회원사 증가추세 및 이행 추이>

(단위: TWh, %)

[자료: 2023 RE100 Report]

 

RE100 작동 원리


RE100의 작동원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이 100% 재생에너지로 발전됐을 경우 ▲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이 재생에너지가 아니더라도 기업이 사용한 전력에 대응되는 RECs(EACs)*를 구매해 재생에너지 공급에 기여하는 경우이다. 때문에 RE100의 달성을 위해서는 1) 재생에너지로 발전되는 국가전력망을 이용 2) 기업이 재생에너지가 아닌 전력을 사용하더라도 사용한 전력량과 동일한 양의 RECs(재생에너지 인증서)를 재생에너지 발생 업체로부터 구매해 재생에너지 공급에 기여하는 경우 3)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전력구매계약(PPA)을 체결하는 경우 4) 기업이 자체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을 설치해 전력을 공급받는 경우 등이 있다.

    주*: RECs(Renewable Energy Credits,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신재생에너지의 확산을 위해 에너지 가격과 별도로 'REC' 장치를 둔다. REC은 1㎿h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시 REC을 지급하고 이 REC을 거래할 수 있는 별도의 시장을 조성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자들이 별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도모하는 장치, 재생에너지 1당 1RECs 지급, EACs(Energy Attribute Certificates, 에너지 속성 인증서)의 종류 중 하나이다. 

 

<RE100 기술 기준의 재생에너지 주요 조달 유형>

구분

내용

재생에너지 인증서(RECs, EACs) 구매

Unbundled EACs

분리형 에너지 속성 인증서(Unbundled EAC)는 물리적인 재생에너지 전력의 구매 없이 해당 전력에 대한 인증서(REC)만을 별도 구입하는 형태임.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전력 구매

발전사와의 직접 계약

전력 직접 구매 계약은 구매자가 전력생산자(발전사 및 공급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전력을 조달하는 방식임.

전력 판매사와의 계약

전력판매자가 중개해 전력 공급자와 기업 구매자가 특정 프로젝트 단위로 전력을 공급받는 제3자간 전력구매계약(Green tariff)과 기존 전기요금 외에 추가 요금(Green premium)을 부담하는 형태의 공급 계약으로 나뉨.

재생에너지로 발전되는 

국가 전력망 이용

수동적 구매
(Passive claims)

Passive claim은 기업이 공급받는 전력망에서 공급하는 에너지의 95% 이상이 재생에너지로 구성 있으며 재생에너지 구매 인증서 등이 거래되지 않는 시장에서 주장할 수 있는 조달방식임. 파라과이, 우루과이, 에티오피아 등 국가 전력망의 재생에너지믹스가 95% 이상인 일부 국가의 전력 소비량만 인정함.

기업 자체 조달

자가발전

기업이 직접 재생에너지 생산 설비를 소유하고 재생에너지를 생산 및 조달하는 것이며 이러한 발전에도EACs(RECs)가 발급됨.

[자료: 2022 RE100 연간보고서 및 RE100 TECHNICAL CRITERIA, 한국ESG연구소]

 

RE100 관련 베트남 내 정책 현황


베트남은 이미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발맞춰 움직이고 있다. 베트남은 2020년 환경보호법(Law No.72/2020/QH14)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정의한 바 있으며, 이 법의 제1조139항에 온실가스 배출 할당량, 탄소배출권의 교환 등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해 명시했다.


또한, 베트남은 재생에너지의 민간 활성화를 위해 2020년 9월, FIT*(Feed-in-Tariff, 발전차액지원제도) 제도를 개정했다. 베트남은 해당 법률의 개정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투자 및 보급을 초기 확대하는 등 민간 부분의 재생에너지 활성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 FIT(Feed-in-Tariff, 발전차액지원제도): 재생에너지 발전자가 전력회사로부터 고정된 가격으로 전력을 판매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즉,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의 거래가격이 정부가 고시한 가격보다 낮은 경우 그 차액을 정부가 지원해주는 제도


베트남은 2021년 11월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 회의에서 2050년까지 넷제로(Net Zero) 달성 목표를 선언했다. 이에 베트남은 2021년 전체 전원 공급량의 27%(21GW) 정도였던 태양광·풍력 발전을 2045년 61%(254GW)까지 늘린다고 발표하는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했다.


더불어 베트남은 2022년 1월 공포된 온실가스 배출 절감과 오존층 보존에 관한 규정(Decree No.06/2022/ND-CP)에는 2025년 탄소배출권 거래소 설립 시범운영과 2028년 거래소 공식 출범을 명문화해 거래소 출범 가능성을 더욱 높인 바 있다. 이번 2023년 5월 15일 발표된 베트남 제8차 국가전력개발계획(PDP8)의 초안에는 재생에너지 발전에 더욱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DP8의 내용으로 베트남은 바이오매스,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재생에너지 활용을 늘리며 특히 2030년까지 태양광과 풍력의 발전 용량을 각각 18.6GW와 18.0GW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내용을 담았다.


베트남은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쩐홍하 베트남 부총리는 2022년 12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제45차 아세안-EU 정상회의에서 JETP*(Just Energy Transition Partnership) 이행 계획을 위한 결정문 제1009/QD-TTg호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협약 이행 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베트남은 G7국가**, 노르웨이 덴마크로부터 2050년 탄소배출량 넷제로 목표 실현을 위한 청정에너지 전환에 활용될 155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이처럼 베트남은 국가적으로 재생에너지 전환에 앞장서며 RE100,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등의 국제적인 협약 및 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 JETP(Just Energy Transition Partnership): 선진국이 대규모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개발도상국의 에너지 전환을 지원한기 위해 자금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주**: G7국가: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프랑스

 

베트남 내에서 RE100 달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


글로벌 기업들의 RE100 요구 강도가 높아지고 있어 베트남 내 우리 제조기업의 응 노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먼저 베트남 내 우리 기업이 어떤 방식을 사용해 베트남에서 RE100 달성이 가능할지 확인이 필요하다. 2022 RE100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FY21 기준 전체 가입 기업의 재생에너지 조달방식을 살펴보면 EACs(RECs) 구매와 PPA(전력직접구매) 계약 방식이 전체의 70%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FY21 기준 RE100 재생에너지 조달 방식 구성>

[자료: 2022 RE100 연간 보고서]

 

베트남에서는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조달 방식이 상당히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첫째, PPA*(전력구매계약)가 이번 2023년 5월 15일 발표된 베트남 제8차 국가전력개발계획(PDP8)을 통해 공식 제도화돼 아직까지 그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의 수나 발전량이 아직까지는 부족한 상황에 있다. 때문에 기업들이 PPA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 베트남에서는 DPPA(Direct Power Purchase Agreement)라는 용어를 사용


둘째, 국가 전력망의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베트남전력공사(EVN)는 현재 재생에너지로 발전된 전기를 따로 분배하고 있지 않으며, 현재 베트남 전력공사가 생산하는 전력 중 재생에너지 전력 비중이 낮기 때문에 이는 단기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베트남전력공사(EVN)의 2022년 총결산 보고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비율은 전체 전력생산량의 16.2%에 그친 것으로 발표됐다.


셋째, 기업이 자체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조달하는 방법은 기업에 너무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 세계 통계를 볼 때 현재 기업이 자체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을 설치해 전력을 공급받는 경우는 2%로 매우 미미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는 발전 설비 설치가 기업에 유리할 수 있지만 ▲ 많은 비용 ▲ 유지 보수의 어려움 ▲ 불안정한 발전량 등의 이유로 베트남 내 우리 기업들이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로 인해 베트남에서 RE100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EACs(RECs) 구매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베트남의 RECs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I-REC(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표준을 따르고 있으며, GCC(Green Certificate Company)에서 REC 발급 및 등록이 가능하다. 

 

<RECs 예시 사진>

[자료: ASIARECS]

 

시사점


RE100 연간 보고서에서는 점차 많은 회원사가 전사적인 차원에서 소비전력을 재생 에너지로 대체할 뿐만 아니라 공급망에도 재생에너지원 전력을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이는 RE100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RE100 회원사의 업종별 현황을 살펴보면 서비스 업종의 회원사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하지만 최근 3년간 제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RE100을 선언하면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기 때문이다. 이에 글로벌 제조기업들의 협력사들 대상으로 요구사항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베트남 내 우리 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업종별 RE100 회원사 현황>

(단위: TWh, %)

[자료: 2023 RE100 Report]

 

하지만 현재 베트남은 재생에너지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국가적인 제도나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의 대처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기업들은 현재의 베트남의 상황을 인지하고 재생에너지 공급망 확보 전략, 소비전력 절감, 재생에너지 인증제도에 대해 숙지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자료: 2023 RE100 Report, ASIARECS, 2022 RE100 Report, RE100 TECHNICAL CRITERIA, 한국ESG연구소, there100.org 등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RE100 시행, 베트남 내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