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경제를 촉진하는 인도의 우주 산업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민형
  • 2023-11-02
  • 출처 : KOTRA

인도의 우주 시장 규모

인도 우주 분야별 산업

인도 경제를 촉진하는 인도의 우주 산업

 

<탐사선 ‘찬드라얀 3호’의 착륙선 ‘비크람’>

ISRO makes attempt to wake up Chandrayaan-3's lander & rover but no signals from them so far, chandrayaan 3, vikram lander, pragyan, signal, communication, lunar mission, india latest news

[자료: Spacenews]

 

인도의 우주 시장 규모

2023년 8월 23일, 인도의 찬드라얀 3호 '비크람'의 달 착륙은 인도 우주 경제의 큰 발전을 드러냈다. 미국, 중국, 러시아에 이어 달 착륙에 성공한 네 번째 나라가 된 인도는 우주 분야에서의 국력 증진과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


ISRO(ISRO, Indian Space Research Organisation)의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 우주 경제는 80억 달러 규모로 전 세계 우주 경제의 2%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주 서비스와 소비자 장비 시장이 47억 달러, 상업 위성 발사 및 기관 시장이 23억 달러, 그리고 기타 부문이 10억 달러를 차지한다.


1999년부터 인도는 ISRO와 여러 상장기업의 협력을 통해, 34개국의 381개 외국 위성을 발사하며 2억 790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러한 성과는 인도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고, 국가의 국제적 평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인도의 우주 산업 주요분야

 

찬드라얀 3호 미션은 인도의 고도화된 기술력을 증명하며 국제적 투자를 유치하고 인도 기업에 긍정적인 전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는 우주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주 산업의 서비스 분야에는 지상 장비 서비스(40%), TV(29%), 라디오 / 고속 데이터 통신망(7%), 고정 / 이동 위성 서비스(4.3%), 위성 제조(4%), 지구 관측 및 기타 서비스(12.7%) 등이 있다. 특히 지상 장비 서비스와 고속 데이터 통신망 분야는 향후 5년 동안 약300%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우주 미션에 필수적인 연구 · 개발은 우주 탐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도 활용되며, 이는 경제 여러 부문에 기여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도 정부는 '인도 우주 정책 2023'을 도입하고 '인도 국가 우주 촉진 및 승인 센터(IN SPACe)'를 설립했다.


다음 표는 인도 우주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응용분야이다.

 

<인도 우주 기술의 응용 분야>

응용 분야

내용

의학

우주에서의 미세 중력 연구는 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행사의 골밀도 감소 연구에서 사용된 우주 기술은 노인의 골다공증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인도의 여러 의학 협회는 ISRO와 협력하여 전국 11개 병원에서 ‘Health-QUEST(Quality Upgradation Enabled through Space Technology, 우주 기술을 통한 품질 개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환경 & 농업

인공 위성은 산림 파괴, 토양 오염, 기후 변화 등을 관찰하여 정부가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우주 기술 기반의 양어장 모니터링은 과잉 어획을 방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위성 원격 탐사와 정밀 농업 기술을 도시 계획과 재난 관리에 도입함으로써 IT 분야의 기업들은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을 강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데이터 저장

&

분석

달 표면 탐사에서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도의 데이터 분석 능력은 금융, 의료 진단, 기후 모델링 분야의 예측 분석에서 자주 활용된다.

정보 기술

(IT)

항법, 통신, 데이터 분석은 성공적인 우주 미션 수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IT 산업은 이번 우주 미션 작업을 통해 정밀성과 신뢰성을 갖춘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였고, 항공, 국방, 산업 자동화와 같은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우주 미션은 중요한 데이터를 포함하기 때문에 강력한 사이버 보안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보안 솔루션은 금융, 정부, 의료 분야의 정보 보안에 적용할 수 있다.

노동력

찬드라얀 3호의 성공은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흐름을 따라 IT 산업에도 전문가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들은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성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자료: Supply Chain Strategist Newsletter, Krishna Shah Research Report, Outworks Solution Report, Avexa Systems Report]


인도 우주 정책 2023 


인도 정부는 우주 산업 발전의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민간 부문에 대한 활성화를 위해 ‘인도 우주 정책 2023’을 발표했다. 이 정책의 주요 내용은 우주 분야의 첨단 연구 개발을 장려하고, 우주 기술을 활용한 공공재와 서비스를 민간기업들에 제공할 것이며, IN-SPACe를 통해 우주 부문의 민간분야에 대한 안정적이고 정확한 규제를 도입한다는 것이다. 또한 우주 분야 스타트업 지원과 우주 관련 교육 촉진도 포함하고 있다.

 

우선, 민간 기업에 대해서는 '인도 국가 우주 촉진 및 승인 센터(IN SPACe)'를 통해 특정 민간 기업들에 대해(사전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설립된 민간 기업) 우주 발사, 발사대 설립, 위성 구매 & 판매, 고해상도 데이터 등에 대한 승인 및 허가를 제공한다. 또한 정부 기관의 기술, 제품, 모범 사례를 공유하여 민간 기업들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민간 기업들은 우주 물체(위성관제센터 등)와 지상 기반 자산인 위성 통신(GSO/NGSO), 원격 감지, 항법 등과 관련된 우주분야 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인도 궤도 자원 등을 활용하여 관련된 산업분야의 기술 개발을 진행하는데 지원을 받는다.

 

또한, 이 정책에서는 국가 우주 기관인 ISRO의 역할을 추가로 규정하고 있다. 첫 번째, ISRO는 새로운 우주 기술과 응용 프로그램의 연구 · 개발에 주력하고, 기술/제품/프로세스 등의 모범사례를 민간기업/정부기관과 공유한다. 두 번째, ISRO는 원격 위성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여 추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파생된 데이터 중 공개 가능한 데이터를 일반 대중에게 공개한다. 세번째, 우주 거주에 대한 장기 로드맵을 정의하고 개발한다.

 

NSIL(New Space India Limited)사를 통해서는 우주 기술의 상업화도 추진한다. NSIL은 공공 비용으로 진행된 우주 기술과 플랫폼을 상업화한다. 또한 기술, 플랫폼 등을 제조, 임대하거나 관련 부품의 구매도 진행한다.


인도 우주 산업 현황

 

2022년 인도는 4번의 우주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지구 관측 위성 2개와 극궤도 위성발사로켓(Polar Satellite Launch Vehicle, PLSV), 동기궤도 위성발사로켓(Geosynchronous Satellite Launch Vehicle, GSLV) 각각 1개씩 발사하였고 2024년까지 약 15개의 위성을 추가로 발사할 계획이다.

 

<인도 우주 미션>

[자료: PwC Analysis]

 

인도는 위성, 발사 로켓 제조를 위해 필요한 부품과 구성품을 제공하는 2차, 3차 공급 업체들을 보유하고 있다. ISRO는 30~35개의 위성에 대한 조립, 통합, 시험(Assembly, Integration, Testing, AIT)을 위한 민간 산업 주요 업체들의 협력단을 구성했고 이들의 민간 참여를 더욱 장려하기 위해 벵갈루루(Bengaluru)에 25개 이상의 제조 시설을 구축하였다.

 

ISRO는 인도 내 247개 기업에 371개 이상의 기술을 이전하였고 인도 공과대학교(Indian Institutes of Technology, IIT), 벵갈루루의 인도 과학대학교(Indian Institute of Science, IISc), 푸네의 Savitribai Phule 대학과의 공동 연구 프로그램에서는 9개의 Space Technology Cells(STC)를 설립했다.

 

<ISRO의 기술 이전>

[자료: ISRO]

 

인도 우주 산업의 경제 파급 효과

 

첫 번째, 스타트업 기업들이 우주선 발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한 인도 정부의 결정은 우주 분야 스타트업 기업 수를 늘리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2012년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찬드라얀 3호의 착륙 성공을 위해 140개 이상의 우주 기술 스타트업 기업들이 기술 개발에 참여하였고, 이는 국내 공급망 확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 우주 분야 장비 및 부품 공급 업체들의 주가는 찬드라얀 3호의 달 착륙 성공 이후 최대 15%까지 오르는 등 관련 업계가 주목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우주 분야 스타트업의 성장>

(단위: 개수)

List of Space Startup in India

[자료: Dial4Trade]

 

두 번째, 인도 정부는 2020년 6월 우주 산업을 시장에 개방하여 인도 민간 기업들 또한 위성 제작, 발사, 우주 기반 서비스를 포함하는 모든 우주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현재 인도에는 368개의 민간 우주 기업이 존재하고 이 수치는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큰 규모이다.

 

세 번째, ISRO의 전략 조사 결과 찬드라얀 3호 미션을 거치면서 온라인 조달 플랫폼에 11,000개 이상의 공급 업체가 등록되었으며, 특히 항공 전자장비, 위성 페이로드(payload) 분야 에는 대부분의 부품이 인도 국내 조달로 가능하는 등 인도 국내 공급망 확대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한다.


네 번째, 찬드라얀 3호가 달 남극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이후 항공 우주와 방위 산업 등 관련 기업들의 주식은 하루 만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경제에 적잖은 파급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찬드라얀 3호가 발사된 후 첫 거래일 4일 동안 13개 우주 관련 주식 그룹의 시가 총액은 약 37억 달러 이상 급증했다.

<방위 산업 기업 주가 상승>

(단위: %)

Are defence stocks on the moon as well?

*YTD: Year to Date, 연초 대비 증감율

[자료: Money Control]

 

다섯 번째, 인도는 지식 교류, 기술 이전, 공동 미션을 위해 국제 우주 기관 및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도는 65개 이상의 국가와 협력 협정을 체결하였고, 유럽 중기 기상 예측 센터(ECMWF), 유럽 기상위성 이용기구(EUMETSAT), 유럽 우주국(ESA), 남아시아 협력 연합(SAARC)와 같은 국제 단체와 장비 지원을 위한 협정을 맺고 있다.

 

마지막으로, 찬드라얀 3호 미션에서 ‘나리 샥티(woman power)’로 불리는 인도 여성들의 많은 도움을 받은 인도 정부는, 그들의 헌신과 희생을 표현하기 위해 ‘나리 샥티 반단’ 법안을 제출하였다. 이는 지역 노동 시장을 확대하고 여성의 기술 역량을 향상시켜 고용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 전망

 

전세계 처음으로 달의 남극 부분에 성공적으로 착륙한 인도는, 달 지형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이익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다. 찬드라얀 3호 미션은 물과 얼음 자원을 찾기 위해 남극의 ‘영원한 그림자 지역’을 탐사하고자 기획되었다. 탐사선 ‘찬드라얀 3호’의 착륙선 ‘비크람’과 로봇 ‘프라그얀’은 지형 분석, 광물학적 조성, 표면 화학성, 대기 특성, 그리고 잠재적인 자원 저장소 등 달의 다양한 특성을 탐사하기 위한 포괄적인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계획되었고, 현재까지 비크람은 달 이온권의 밀도와 온도를 측정하였다. 향후 찬드라얀 4호 미션이 계획될 것으로 보이며, 샘플 회수 미션의 후보로 검토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은 인도를 세계 우주 경제의 선두 주자로 앞세우며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Forum, INC 42, The Economic Times, Linked in, money control, LAWTANTRA.ORG, The Physical & Digital of Investing, The Hindu business line, Dial4Trade, nature, Government of India Department of Space 2022-2023 Annual Report]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경제를 촉진하는 인도의 우주 산업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