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2023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은영
  • 2023-11-10
  • 출처 : KOTRA

필리핀에서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박람회

K-콘텐츠에 힘입은 한국 프랜차이즈의 높은 인기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박람회>

전시회명

Franchise Asia Philippines 2023

전시회

포스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30ac00e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40pixel, 세로 3240pixel EXIF 버전 : 0210

개최기간

20231027~29

개최장소

파사이시 SMX 컨벤션 센터

홈페이지

https://www.franchiseasiaph.com/

주최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 Philippine Franchise Association

참가기업

1000개 기업

전시분야

식품, 음료, 상점, 소매업, 서비스업, 등 브랜드

방문자

50,000

[자료: Franchise Asia Philippines 2023 홈페이지]

 

행사 개요

 

프랜차이즈 아시아 박람회는 국제박람회, 국제회의, 교육세미나를 통해 잠재 현지 및 국제 가맹자들에게 사업성 있는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2035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권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필리핀에서 매년 5만 명이 넘는 방문자를 자랑하는 프랜차이즈 아시아는 가맹자들을 찾는 외식업, 소매업, 서비스 산업 브랜드 가맹주들에게 넓고 다양한 사업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국제회의교육세미나들을 통해 프랜차이즈 유경험자 외에도 가맹주로서의 첫 걸음을 내딛는 사업가들에게 통찰력 있는 강연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솔루션신규사업 컨셉경영법 등 관련 안목을 높일 수 있게 도와줬다.

 

<전시장 입구 및 행사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00018.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29pixel, 세로 1972pixel 카메라 제조 업체 : Apple 카메라 모델 : iPhone 11 F-스톱 : 2.4 노출 시간 : 1/60초 ISO 감도 : 200 35mm 초점 거리 : 14 프로그램 노출 : 자동 제어 모드 측광 모드 : 평가 측광 플래시 모드 : 플래시 끔 EXIF 버전 : 0232

[자료: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필리핀 식품업 현황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필리핀 현지 외식업은 소비자들의 강한 소비력과 관광 및 호텔업의 회복에 힘입어 2024년까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USDA-Foreign Agriculture Service(FAS)는 관광 및 호텔 산업이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2022년의 견조한 성장에 이어 올해 현지 소비자 식품 서비스 매출이 20% 증가한 약 13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프랜차이즈 박람회 전경>

[자료: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인기

 

최근 필리핀에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K-콘텐츠의 영향으로, 화장품을 비롯한 식음료 부문에서도 많은 인기가 생기고 있다. 이러한 K-Food의 인기로 프랜차이즈 아시아 주최 측은 박람회의 1층 중앙에 한국관을 배치하여 방문객들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한편, 미팅 또한 원활히 진행되도록 지원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주최로 운영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공동 홍보관(한국관)은 박람회 참가뿐만 아니라 WFC총회 부대행사를 준비하여 국내기업들을 아낌없이 지원하였다. 지원 대상 기업들을 포함해 총 20여 개의 한국 브랜드들이 한국의 외식업을 홍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한국관 전경>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관 주요 참가 기업>

업체명

브랜드명

조은음식드림 (Goodfooddream)

오봉집&경아식당 (obongzip&Kyunga restaurant)

()심플맨

백채김치찌개

보배에프앤비

보배반점

앤리치

고돼지

긴자료코

긴자료코

DAILY BEER (생활 맥주)

생활맥주

()꿈을실현하는사람들

북말열삼

샐러디(SALADY Inc.)

샐러디(SALADY)

주식회사 외식인

FC DAUM

인푸드

김순례순살치킨강정

카페 봄봄

카페 봄봄

()에스엘에프앤비

킹콩 부대찌개

()에쓰와이프랜차이즈

CCYG

()에쓰와이프랜차이즈

200 돈까스

주식회사 아이더스코리아

푸라닭

육성푸드 ()

팔각도

[자료: Franchise Asia Philippines 2023 홈페이지]

 

한국관 참여 기업 인터뷰

 

한국프랜차이즈산업 관계자 C씨는 필리핀에 관심을 가진 국내기업들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KOTRA 사업을 통해 필리핀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더욱 생산적인 결과를 얻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수출 지원이 필요한 초보 기업들은 모여 공동 물류 업무를 함께 하고 진출 전후로 마케팅 지원이 필요한 기업들은 공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지출 대비 높은 성과를 얻었으면 좋겠다는 공존공영주의 정신이 이번 박람회 참가를 추진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한다.

 

시사점

 

지난해 필리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SNS 및 인터넷 사용량을 보였다. 음식점 홍보 푸드 인플루언서 포함 브이로그 조회수와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도 1위를 차지하며 USDA-FAS는 필리핀에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하기 용이한 이른 바, 인스타그램어블(instagrammable) 식당들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노점상과 키오스크의 매출이 작년 모든 카테고리를 능가한 후 올해 25%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노점상과 키오스크는 교통 중심지와 쇼핑몰에서 통근자들에게 편리함과 저렴한 음식을 제공하는데 대면 수업 및 근무가 재개됨에 따라 감자튀김, 핫도그, 밀크티, 과일 셰이크 등을 판매하는 곳들이 경제 성장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했다.

 

USDA-FAS는 또한 식품 배달과 비대면식 식품 주문 시스템이 소비자들에게 편리한 옵션이 되면서 요식업 부문의 성장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팬데믹 기간만큼 빈번하지는 않지만 온라인 배송 플랫폼, 드라이브 스루, 커브사이드 픽업의 사용은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어필할 것에 더불어 새로운 국내외 매장과 레스토랑 가맹점의 지속적이고 빠른 오픈으로 필리핀 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료: Franchise Asia Philippines 2023 홈페이지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프랜차이즈 아시아 필리핀 2023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