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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 Fair SEA에서 알아보는 태국 펫케어 시장 트렌드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3-10-30
  • 출처 : KOTRA

40개국 300개사 참가, 한국업체 35개사 참가

건강보조식품, 습식사료, 펫뷰티, 친환경 켓리터 등 팻케어 시장 트렌드 제품 선보여

태국의 출산율 감소, 가구원 감소, 고령화와 같은 인구 변화의 영향으로 태국 내 반려동물 양육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반려동물을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가 강화됨에 따라 펫케어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태국 반려동물 제품 및 사료 시장 가치는 558억 바트(약 2조824억 원)로 2018년 대비 81% 증가했으며, 2026년에 667억 바트(약 2조 4892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려동물 사료 및 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바트, %)

분류

2019

2020

2021

2022

2023

펫케어

34,159.7

38,565.7

42,641.7

49,673.2

55,848.6

반려동물 사료

30,833.9

34,619.1

38,155.3

44,500.7

50,162.5

- 반려동물 제품

3,325.8

3,946.6

4,486.4

5,172.5

5,686.1

[자료: 유로모니터]

 

올해 Pet Fair South East Asia 2023 박람회는 방콕 국제무역전시센터(BITEC)의 3개 전시장에서 개최됐다. 반려동물 사료, 액세서리, 의료용품 등 애완동물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300여 개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중국·대만·한국·캐나다·미국 국가관도 참가했다.


<Pet Fair South East Asia 2023 개요>

내용

전시회명

Pet Fair South East Asia 2023

개최 기간

2023년 10월 25~27일(3일간)

개최 장소

Bangkok International Trade & Exhibitions Center(BITEC)

전시 품목

반려동물 사료, 액세서리, 의료용품, 건강보조제 등

참가업체 수

40개국 300개 주요 브랜드

참관객 수

70개국 1만 명

전시장 규모

18,000

주최

VNU Exhibitions Asia Pacific Co. Ltd. (Bangkok, Thailand)

[자료: Pet Fair South East Asia 홈페이지]

 

<전시장 구성 및 개회식 사진>

[자료: KOTRA방콕무역관 직접 촬영]


Pet Fair SEA에서 알아보는 태국 펫케어 시장 트렌드

1. 반려동물 영양제·건강보조식품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로 인해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반려동물에게 질병 발생 전에 예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에는 관절 건강을 관리해 주는 반려동물 건강보조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어유(Fish oils), 항산화제 등 다양한 건강보조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반려동물 건강보조식품 >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2. 프리미엄 펫푸드(습식 사료, RTE 펫푸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식사와 관련해 건강 및 웰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두 그룹 모두 반려동물에게 먹이는 음식 품질을 위해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를 사용한 사료, 다양한 영양성분과 풍미를 갖춘 음식과 디저트, 음료 같은 프리미엄 펫푸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채소, 생고기 등 식재료 그대로의 풍미를 살린 습식 사료(수프, 스튜, 퓌레, 필레)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또한 방부제 대신 냉장 보관을 사용하는 갓 조리된 애완동물 사료는 건사료 대신 덜 가공된 사료로 주목받고 있다. 

 

<프리미엄 펫푸드>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3. 펫뷰티 제품


Thaipbs 기사에 따르면 태국 내 더 많은 반려인이 반려동물이 최고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반려동물용품, 및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으며, 최근 년간 태국내 애완동물 스파 미용실, 애완동물 건강 웰니스 센터, 애완동물 수영장  펫 수많은 새로운 애완동물 관리 사업이 등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태국 최대 소매체인 하나인 Lotus's 반려동물 제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새로운 독립형 체인점인 Pet Us 개장했다. Pet Us 반려동물 애호가들을 위한 원스톱 쇼핑 장소라는 콘셉트로 운영되며, 반려동물 사료, 의류 액세서리, 미용 서비스, 수의사 상담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Pet Fair SEA 박람회에서는 반려동물 피부 특성을 고려한 중성 저자극 샴푸, 강아지 스파 용품, 강아지 비누 등 다양한 펫뷰티 제품을 볼 수 있었다.


<펫뷰티 제품>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4. 친환경 고양이 모래


태국 내 아파트, 콘도 거주 인구가 증가하고,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들 사이에서 위생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벤토나이트, 실리카겔 또는 옥수수, 콩, 나무와 같은 자연친화적인 소재의 캣리터(고양이 모래) 수요가 높다. 반려묘 인구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수요와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양이 용품은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 호황을 누리며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양이 캣리터>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5. 반려동물 의류 및 액세서리


태국 젊은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에게 멋진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한 사진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 올리는 것을 즐긴다. 이러한 경향은 반려동물을 위한 액세서리, 기능성 장난감, 의류 등 반려동물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여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장난감, 의류 액세서리의 경우 Shopee, Lazada와 같은 인기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할 수 있다.

 

<반려동물 의류 및 액세서리>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마히돌 경영대학(CMMU)에서 발간한 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국민의 49% 이상이 "자녀 대신 반려동물을 선호한다"라고 응답했다. 태국의 도시화와 인구 변화로 반려동물 양육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점쳐진다. 


2023년 1~9월 누계 기준, 한국은 태국의 2위 반려동물 사료 수입국으로 수입액 2762만 달러를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28%를 차지했다. 태국 대형마트에서도 손쉽게 한국어가 표기된 반려동물 사료와 간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태국 반려인들은 반려동물 건강식품 관련 수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태국 펫케어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우리 기업은 한국의 제품 기능성, 프리미엄을 강조 진출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한 제품 노출로 소비자 관심도를 높일 수 있다. 



자료: 유로모니터, Pet Fair South East Asia, Thaipbs, 마히돌 경영대학(CMMU) 및 KOTRA 방콕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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