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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1일부, 中 신규 유아용 조제분유 배합 등록 시행
  • 통상·규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10-26
  • 출처 : KOTRA

신청자료 허위, R&D 능력 미 구비, 성분 배합 근거 불충분 등 8개 등록 불가 사항 명시

라벨에 허위, 과장, 과학적 원칙 위반 또는 절대화 표시 등 9가지 금지사항 명시

2023710,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은 <영유아 조제분유의 제품 배합 등록 관리 조치(婴幼儿配方乳粉产品配方注册管理办法)>(이하 <방법>이라고 함) 개정안을 발표했으며, 2023101일부터 실시한다. 이번 <방법>의 시행과 더불어 201666일 발표한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원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령 제26호 공고는 폐지됐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微信截图_2023101808454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79pixel, 세로 711pixel 

원문 링크: https://www.samr.gov.cn/zw/zfxxgk/fdzdgknr/fgs/art/2023/art_3a5f8aa921ac4d9e85c2dffe93b05955.html 

  

배경

 

2016<영유아 조제분유의 제품배합 등록 관리관법> 시행 이후 조제분유의 품질 향상, 분유산업 표준화 성장, 소비자 신뢰 향상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엄격한 제품배합 등록, 프로세스 최적화, R&D 촉진, 기업 혁신 장려 등 방면에 대한 입법 수준을 명확히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중국산 영유아 조제분유 개선 행동방안>은 조제분유 등록 관리 방법을 개선하고, 모유 연구 결과와 시장 소비 수요를 결합해 생산기업이 조제분유 배합을 최적화하고 제품 연구 개발을 가속화하며 과학 연구 성과의 전환 및 적용을 촉진할 것을 분명히 요구했다.


이번 <방법>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보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경영환경 최적화, 공개, 공평, 공정의 원칙을 고수하고, 등록 불가 등 구체적인 상황을 명확히 하는 등에 대해 주로 고려해 개정했다.

 

주요 내용

 

<방법>은 총 652조로 중국에서 영유아 용 조제분유를 생산, 판매 및 수입하려는 기업에 대해 신청 및 등록절차, 라벨 및 지침, 감독 및 관리, 법적 책임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주요내 용은 1)엄격한 조제분유 등록, 검증 요구사항 세분화, 2) 라벨 식별을 더욱 표준화하고 소비자 권익보호, 3) R&D 혁신을 장려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1) 엄격한 조제분유 등록, 검증 요구사항 세분화

현장실사가 필요한 상황과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현장실사는 검사를 위해 역동적으로 생산된 샘플을 채취해야 함을 강조했으며, 변상분장(变相分装, 영유아조제식품안전국가표준의 영양성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복합성분을 원료로 사용해 조제분유 등록을 신청하는 경우) 금지 및 8가지 등록 불가한 상황을 명시했다.

 

2) 라벨 식별을 더욱 표준화하고 소비자 권익보호

제품명에 동물성 출처라는 단어가 있는 경우 원유, 분유, 유청 분말 및 기타 유단백의 출처는 모두 해당 종에서 유래해야 하며, 라벨에 허위, 과장, 과학적 원칙 위반 또는 절대화 표시를 금지해야 한다.

 

3) R&D 혁신을 장려하고 비즈니스 환경 최적화

기업그룹의 R&D를 장려하고, 지주회사가 그룹 연구개발 능력의 일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그룹 모기업과 그 지주회사간에 공식 호출이 가능하며, 등록증명에 명시된 항목의 법정 대리인’ 항목을 취소했다.

 

<2016년과 2023<방법> 주요 내용 비교>

 구분

2016년 기존 규정

2023년 신규 규정

등록 불가사항 추가

등록 불가사항에 대해 명시하지 않음

8가지 등록 불가사항 명시(21)

- 신청자료가 허위거나 사실이 아닌 경우

- 제품 배합의 과학성 및 안전성 근거가 불충분한 경우

- 등록 신청한 제품생산에 필요한 R&D, 생산, 검사능력을 구비하지 않은 경우

- 규정한 기간 내에 보충 자료 미제출 혹은 제출된 보충 자료가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신청자가 기한 내에 현장 검사 날짜를 확정하지 않거나 현장검사, 샘플링 검사를 거부하거나 협조하지 않는 경우;

- 현장검사 보고서 또는 시험보고서 결과가 등록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 동일 기업이 등록을 신청한 제품배합이 이미 등록한 같은 연령대의 제품 배합과 명확한 차이가 없는 경우

- 기타 법률, 규정, 규칙 및 식품안전국가표준 등 등록사항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현장 검사 사항

추가

실제 상황에 따라 현장검사 실시함을 규정

7가지 현장검사 사항 명시(16)

- 신청자가 최초로 등록을 신청한 3가지 배합 시리즈 중 9가지 배합방법

- 제품 배합구성에 중대한 변화가 있는 경우

- 배합방법 등록 후 생산 공정이 변경된 경우

- 생산 주소가 실제로 변경된 경우

- 기술검토 과정에서 현장검사 및 확인이 필요한 문제가 발견된 경우

- 과거 등록 신청서에 진실을 은폐하거나 허위 자료를 제공한 경우

- 기타 현장 검사가 필요한 경우

라벨, 지침 표기 금지 사항

ㅇ 금지사항: 6가지

- 질병예방 및 치료기능

- 건강관리 효과

- 지적 능력, 저항력 또는 면역력 증가, 장 보호 등 기능적 표현

- 식품안전표준에 따라 제품 배합에 포함되거나 사용되어서는 안되는 물질에 대해 무첨가’, ‘무함유’ ‘령첨가등 문구로 비사용 또는 무첨가 강조

- 허위, 과장, 과학적 원칙 위반 또는 절대적인 내용

- 제품 배합등록 내용과 일치하지 않은 주장

ㅇ 금자사항: 9가지(기존의 6가지 금지사항 외 3가지 내용 추가)

- ‘수입 우유 공급원’, ‘해외 목장’, ‘생태 목장’, ‘수입원료’, ‘천연 우유 공급원’, ‘무공해 우유 공급원과 같은 모호한 문구

- 유아 및 여성의 이미지 사용, ‘인유화(人乳化)’, ‘모유화(母乳化)’ 또는 유사한 표현

- 기타 법률, 규정, 규칙 및 국가 식품안전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 

* ‘인유화(人乳化)’, ‘모유화(母乳化)’: 성분, 품질이 모유와 유사함을 의미

변경 내용

- 검사시간 30(15)

- 증서 분실 시 재 발급 시간 20(24)

- 검사시간 20일로 단축(18)

- 증서 분실 시 재 발급 시간 10일로 단축(26)

취소 내용

등록증 중 법인대표명시 필수(23)

등록증 명시 내용중 법인대표취소(25)

벌금 내용

43, 신청인이 사기, 뇌물 및 기타 부정당한 방법으로 영유아 조제분유배합 등록증을 취득한 경우 유해결과에 대한 벌금규정  

45, 영유아 조제분유 제품 등록증을 위조, 변경, 재판매, 임대, 대여 또는 양도시 유해결과에 대한 벌금규정

ㅇ 유해결과 초래 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 벌금 상한선 상향 조정 

46, 신청인이 사기, 뇌물 및 기타 부정당한 방법으로 영유아 조제분유배합 등록증을 취득하여 유해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 3만 위안 이상 20만 위안 이하의 벌금 부과 

48, 영유아 조제분유 제품 등록증을 위조, 변경, 재판매, 임대, 대여 또는 양도해 유해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 10만 위안 이상 20만 위안 이하의 벌금 부과 

49,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자 및 판매자가 규정을 위반하고, 상황이 엄중한 경우 3만 위안 이상 10만 위안 이하의 벌금 부과, 유해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 10만 위안 이상 20만 위안 이하 벌금 부과

44, 신청인이 제품 배합의 과학성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항을 변경하고 법률에 따라 변경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현급 이상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는 시정을 명령하고, 경고하고, 시정을 거부하는 경우 1만 위안 이상 3만 위안 이하의 벌금 부과

ㅇ 경한 위법행위에 대한 처벌 강도 완화 

47, 신청인이 제품 배합의 과학성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항을 변경하고 법률에 따라 변경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현급 이상 시장감독관리부서는 기한 내에 시정하도록 명령하고, 기한 내에 시정하지 않을 경우 1000위안 이상 1만 위안 이하의 벌금 부과

[자료: 중국시장감독관리국]

 

유아용 조제분유시장

 

중국 젊은 세대들이 유아산업의 주력으로 부상하면서 소비 업그레이드 추세가 뚜렷하다. 2022년 중국 영유아 시장 규모는 322165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2% 감소세를 보였지만 산업 규모는 전반적으로 성장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5~2022년 중국 유아용 분유시장 규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4080df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4pixel, 세로 381pixel

[자료: 즈얜 컨설팅]

 

최근 몇 년간 중국은 분유산업의 관리, 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발표하면서 시장 질서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영유아 분유 매출 상위 5개 브랜드는 페이허(FIRMUS, 飞鹤), 이리(YILI, 伊利), 네슬레(Nestle, 雀巢), 다논(DANONE, 达能), 쥔러바오(JUNLEBAO, 君乐宝)로 시장점유율은 각각 17.5%, 12.3%, 10.7%, 10.3%, 6.4%이며, 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중 해외 브랜드 5개, 중국 브랜드 5개이다. 

 

<2022년 중국 유아용 분유시장 경쟁동향>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e40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7pixel, 세로 567pixel

[자료: 즈얜 컨설팅] 

 

시사점

 

중국의 도시화율 증가, 지방도시 및 농촌지역의 소비 증가, 1인당 연간 가처분소득 증가 등 추세에 따라 고품질의 유아용 조제분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중국영양건강식품협회 리량치우(厉梁秋부회장은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2016년 기존 <조치>가 시행된 이후 유아용 조제분유의 품질이 크게 향상됐고, 산업이 표준화되고, 소비자 신뢰가 크게 향상됐다'며, 올해 도입된 새로운 <방법>은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지향하고 실제 검토 및 승인 작업과 결합해 기업의 연구 개발 및 생산, 현장 검사, 불법 처리 개선이 포함돼 중국 유아용 조제분유 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료: 중국 시장감독관리국즈얜컨설팅 등 인터넷 자료 KOTRA 취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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