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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라마단과 관광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07-25
  • 출처 : KOTRA

     

UAE, 라마단과 관광

- 시대에 따라 변하는 라마단이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 -

- 세계관광의 기착점인 UAE 두바이가 중심지 역할을 할 것 -

     

     

 

□ 다가오는 2010년 ‘라마단’

     

○ 올해 ‘라마단’이 여름과 함께 다가오면서 UAE 내 여러 분야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음.

  - ‘라마단’은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이며, 이 기간에는 금식을 함. 이슬람의 다섯 기둥인 신앙증언, 예배, 종교부금, 금식, 성지순례 중 하나로 한 달 동안 일출부터 일몰까지 음식과 음료의 섭취와 어떠한 성행위도 허용되지 않는데, 이는 육체적 욕구를 절제하고 가난한 이웃의 배고픔을 이해하면서 신앙을 성숙시키는 계기로 삼으려는 취지임.

  - 라마단 기간에 하루의 단식을 끝내고 일몰 이후 하는 첫 식사는 금식을 깨다(break fast)라는 뜻의 ‘이프타르’라고 부름.

  - 이슬람력은 달을 관측해 기간을 공포하는데, 시작 날짜가 매년 약 10일씩 빨라지는데, 올해는 8월11일에 시작해서 9월 9일 저녁에 끝날 것으로 보임.

 

※ 참고

전쟁 중의 군인, 여행자, 어린이, 노약자나 건강이 나쁜 사람,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 월경 중인 여성, 중한 병자는 금식이 면제되나 라마단 기간에 금식을 하지 못한 일수를 이후에 반드시 채워야 함.

     

 ○ 여름과 함께 찾아온 올해 ‘라마단’은 최근 몇 년간의 동향과 다른 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각 관련 산업분야의 적절한 공략이 필요할 것.

  - 무더운 사막기후로 인해 UAE 여름 관광 산업이 타격이 큰 편이나, 올해는 ‘라마단’역시 겹치며 객실 점유율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

  - 아부다비의 크게 증가한 호텔의 수로 인해 호텔 간 여름특가 프로모션 경쟁이 심화됐으며, 두바이 역시 지난해 관광산업의 세계적 침체의 여파로 성수기 특가 프로모션을 이전보다 일찍 제시할 예정

  - 두바이 Monarch호텔 관계자는 UAE의 주 관광객인 인근 GCC국의 여행객들이 라마단을 앞두고 장거리의 여행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두바이와 베이루트가 이 기간에 이득을 볼 것을 시사

     

□ 두바이, 라마단 중 특별 프로모션으로 관광객 유치 나서

 

 ○ 두바이의 호텔리어에 따르면 두바이의 2010년 5월 객실 점유율은 작년 동월 대비 8.1% 성장하며 70.4%를 기록했음. 호텔 숙박비용은 7.4% 감소하며 1일 평균 191.94달러(약 704.97디르함) 수준으로 매력적인 프로모션 및 할인의 결과로 비수기인데도 높은 객실 점유율을 보임.

     

두바이 관광객 수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관광객 수

(천 명)

8,797

9,468

9,111

9,742

10,499

11,401

전년대비 성장률(%)

9

8

-4

7

8

9

자료원 : UNWTO(World Tourism Organization)

     

○ 두바이를 중심으로 한 UAE 관광산업의 핵심은 ‘라마단’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정립에 있음

  - 두바이는 7성급 호텔인 부르즈 알 아랍 호텔 등 최고급 호텔과 각종 호화 휴양시설을 갖춰 최근 유럽 및 인근 중동 국가의 단기 여행지로 각광받음.

  - ‘라마단 이프타르’에 초점을 맞춰 이색적인 텐트에서 제공되는 특급호텔들의 뷔페는 현지 이슬람 신도들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됨.

 

두바이 Atlantis The Palm 호텔의 라마단 텐트 전경 및 ‘이프타르’ 뷔페

                

자료원 : The National Newspaper, Google image

 

□ 시사점

 

 ○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UAE가 라마단 기간 중 성공적인 관광객 유치에 기여

  - 두바이 관광청(DTCM: Department of Tourism and Commerce Marketing)의 특가 패키지, 프로모션 제공 및 마케팅 노력이 두바이 호텔 객실 점유율을 상당 수준으로 높인 것으로 평가

  - DTCM은 2008년부터 미국, 남아프리카 및 중국에 지사를 설립하며 세계적으로 18개의 지사를 가지게 됐고,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

     

○ 지금까지 ‘라마단’에 대한 인식은 금욕에만 초점이 맞춰져 라마단은 산업분야의 비수기처럼 여겨졌으나 최근 들어 라마단을 이용한 호텔산업과 호화 레스토랑의 발전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됨.

  - 현지에서는 라마단 기간에 두바이뿐만 아니라 아부다비, 인근국가인 오만의 무스카트, 살랄라를 여행하는 관광일정이 인기를 끔.

 

 ○ UAE는 향후 이색적인 문화체험과 더불어 호텔 및 항공 특가 프로모션 패키지로 ‘라마단’ 관광에 선두자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

  - ‘라마단’은 종교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며 이슬람 가족간의 단합과 화합이 이뤄지는 의미있는 기간으로 여행객들이 가깝게 종교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라고 볼 수 있음.

 

 

자료원 : CS Monitor, HotelierMiddleEast, The National, BMI 보고서(UAE Tourism report Q2 2010), KOTRA 두바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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