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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美, Mother’s Day의 변화된 소비성향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01
  • 출처 : KOTRA

 

美, Mother’s Day의 변화된 소비성향

- 친환경제품, 선물로 큰 인기 -

 

 

 

□ Mother’s day의 소비성향

 

 o 한국의 어버이날과 같은 성격을 가진 미국의 Mother’s Day는 매년 4월 20일임. 겨울의 크리스마스 시즌을 제외하고 가장 큰 소비성향을 보이는 1년 중 가장 큰 휴일 중 하나임.

 

            (단위 : %)

 

2007

2008

2009

2010

할인매장

24.0

25.7

30.2

30.4

백화점

29.0

28.8

27.2

30.6

의류전문점

6.1

6.6

5.5

6.2

잡화전문점(꽃, 보석 포함)

37.5

35.0

33.0

33.6

온라인

20.0

18.3

18.2

19.7

자료원 : NRF

 

 o 위의 표는 Mother’s Day에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나타내는 표로 2008년 경기침체로 인해 2009년 할인매장에서의 소비가 증가했으며, 그에 반해 백화점에서의 소비는 감소했음. 하지만 2010년 할인매장보다 비싼 백화점에서의 소비가 다시 증가 추세를 보임.

 

 

2007

2008

2009

2010

선물당 평균가격

$28.23

$28.49

$26.35

$37.66

총 소비액(십억)

0.984

0.961

0.842

1.030

자료원 : NRF

 

 o 위의 표에서 보면 2009년에 비해 2010년에 선물당 평균가격과 Mother’s Day의 총 소비액이 증가함을 알 수 있음.

 

□ 그린제품 소비성향

(단위 : US$, %)

 

2007

2008

2009

2010

그린제품 판매액

1억5280만

1억5070만

1억7520만

2억2360만

비율

15.5%

15.6%

20.8%

21.7%

자료원 : NRF

 

 o 위의 표는 Mother’s Day의 그린제품 소비성향을 나타낸 표임. 매년 판매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전체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꾸준히 증가

 

 o 부모님께 선물하는 물건인 만큼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제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는 매출의 증가로 이어짐. 여성보다는 남성 고객이 많은 Mother’s Day에 소비과정이 비교적 단조로운 남성들은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건강에 좋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함.

 

자료원 : Lush

 

 o 위의 두 제품과 같은 친환경 제품들이 이번 Mother’s Day의 인기 종목으로 손꼽힘.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 환경보호와 건강에도 좋다는 점을 부각시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킴.

  - 글로벌 핸드메이드 비누 전문 리테일러인 Lush사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에 Mother’s Day 메뉴를 만들어 'MUM GIFT' 제품을 출시함. 기본적으로 샤워젤, 비누가 포함됐으며, 최근 기존의 박스, 포장지에서 벗어나 'Knot Wrap'이라는 화려한 프린트의 보자기로 포장을 해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함. 이에 따른 이 회사의 Green 이미지 강화

 

□ 시사점

 

 o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o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기존의 소비성향을 변화시킴. 일반 화학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조금 비싸기도 하지만 그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소비시장도 계속 커짐.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Miami Herald, KOTRA 마이애미KBC 자체 DB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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