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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숍 가격인하, 인도 소비자 찾아간다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28
  • 출처 : KOTRA

 

"보디숍" 가격인하, 인도 소비자 찾아간다

- 10~35% 가격인하, 코즈마케팅 펼쳐 -

- 인도 뷰티시장, 연평균 16%의 성장률 기록 -

 

 

 

□ 보디숍(bodyshop)의 인도 진출기

 

 ○ 영국의 대표적인 스킨케어 브랜드인 보디숍은 2006년 현지 플래닛 리테일 그룹의 자회사인 퀘스트 리테일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인도 시장에 진출함.

 

 ○ 보디숍은 현재 델리 및 NCR(델리 근교) 9개 매장을 포함한 인도 전역에 총 35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비타민E 스킨케어, 티트리 오일 스킨케어, 과일 샴푸 등 자연주의를 강조하는 스킨케어와 헤어케어 제품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내고 있음.

 

보디숍의 다양한 제품들

 

자료원 : 보디숍 웹사이트

 

 ○ 보디숍은 세계 60여 개국에 25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600여 종의 제품과 400여 종 이상의 액세서리를 판매함.

 

□ 인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보디숍의 전략

 

 ○ 보디숍은 전 세계 매장 중 유일하게 인도에서만 가격인하정책을 시행함.

  - 보디숍은 작년 3월에 200여 제품에 한해 10%에서 최고 35%까지 일시적인 가격할인이 아닌 가격 인하를 단행한 바 있으며 비타민 E 모이스쳐링 크림은 995루피(약 2만5000원)에서 695루피(약 1만7500원)로 저렴해짐.

  - 이러한 전략은 더 많은 인도 소비자들이 그들의 제품을 구매하고 접근할 수 있게 해 브랜드 가치를 알리기 위함임.

  - 보디숍은 가격인하 전략을 800여 개의 제품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임.

 

 ○ 보디숍은 단독매장보다는 ‘숍인숍(shop-in-shop)‘ 형식의 매장에 중점을 두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함.

  - 인도 경제성장으로 대형 쇼핑몰 및 백화점이 증가하고 있어 보디숍은 쇼핑몰 내 숍인숍 형태로 매장을 운영하며 현재 센트럴 몰, 데벤함스, 쇼퍼스 스탑 등에 입점해 있음.

 

 ○ 사회적인 공헌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법인 코즈 마케팅과 소비자 중심주의를 강조함.

  - 보디숍은 그 동안 인권 보호, 가정폭력 예방, HIV/AIDS 인식 등의 캠페인을 했으며 특히, 한정판 275루피(약 7000원)짜리의 립버터(Lip Butter) 판매수익금을 에이즈 예방 재단인 Staying Alive Foundation에 기부하는 등 이와 같은 마케팅 방법은 보디숍의 자연스러운 판매촉진은 물론 기업의 위상까지도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사용함.

 

보디숍의 HIV/AIDS 캠페인 활동

  

자료원 : 보디숍 인디아 웹사이트

 

  - 또한, 공익을 위한 환경활동 'PLANT A TREE & SAVE THE EARTH'의 캠페인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묘목을 나누어줌.

 

환경 캠페인 활동 - 고객에게 묘목 증정하는 모습

자료원 : 보디숍 인디아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소비자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화, 중상층 여성 소비자들의 수입 증가로 인해 인도 뷰티시장은 연평균 13%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른 속도로 확대됨.

  - 인도 뷰티시장 규모는 현재 약 63억 달러 규모로 이 중 스킨케어가 1억8000만 달러, 색조부문이 6000만 달러, 헤어케어가 2억 달러, 그밖에 천연 화장품 부문이 6억3000만 달러 등으로 구성됨.

 

 ○ 현재 인도 뷰티시장에서 외국 브랜드들의 시장점유율은 약 20%에 이르며, 주로 중상류층을 타깃으로 한 브랜드들임.

 

 ○ 최근 ‘웰빙‘이 떠오르면서 천연 성분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어 자연주의를 강조하는 영국 브랜드 보디숍은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음.

 

 ○ 보디숍은 인도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자 가격인하 정책, 사회공헌 및 환경활동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 보디숍은 2, 3년 내에 인도 Tier II 및 Tier III 지역까지 매장을 확대해 지방거주 소비자들을 공략할 예정으로 향후 보디숍의 사업 확장에 귀추가 주목됨.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인터뷰 기사, 보디숍 인디아 웹사이트, www.gcimagazine.com,  인터네셔널 헤럴드 트리뷴 등 현지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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