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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美, 급부상하는 스마트 그리드 가전제품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4-16
  • 출처 : KOTRA

 

美, 급부상하는 스마트 그리드 가전제품 시장

- 스마트 그리드 시장활성화에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도 활성화 -

 

 

 

□ 세계 스마트 그리드 가전제품 시장

 

 ○ 미국이 세계 최대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규모 기록

  - Zpryme사가 발표한 Smart Appliance Report에 따르면, 오는 2011년 세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규모는 약 3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2015년까지 연평균 약 49%의 높은 성장해 약 152억 달러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세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원 : Zpryme

 

 ○ 주요 국가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 오는 2011년 미국은 세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의 약 46%를 차지해 최대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약 6.6억 달러를 기록해 세계 시장을 이끌 것임.

  - 그리고 2015년에는 미국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타 국가 시장의 성장에 따라 약간 줄어들어 약 36% 시장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세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에서 두 번째로 많은 시장 규모를 기록한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 오는 2011년에 세계시장의 약 11.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2015년에는 18.2%로 확대돼 중국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됨.

 

2015년 주요 국가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규모 전망

자료원 : Zpryme

 

 ○ 품목별 세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규모

  - 스마트 가전제품 품목별 시장 규모를 보면, 오는 2015년에 스마트 세탁기 시장은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중 가장 큰 시장 규모인 2015년에 약35.4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약 1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두 번째로는 스마트 냉장고 시장은 두 번째로 큰 약 26억9000만 달러를 그리고 스마트 옷 건조기 시장은 22.4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2015년 세계 스마스 가전제품 시장 규모 전망

자료원 : Zpryme

 

□ 미국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 미국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규모

  - 2011년 미국의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규모는 약14억 달러 정도를 기록할 것이며 연평균 약 40% 시장이 성장해 오는2015년에는 약 5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미국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원 : Zpryme

 

 ○ 품목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규모

  - 오는 2015년 품목별 시장을 보면, 세탁기 시장이 전체 시장의 약 19%를 치지해 가장 큰 약 11억 달러를 기록할 것을 전망됨.

  - 두 번째로 크 시장은 냉장고로 전체 시장의 약 1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 규모는 약 9억5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임.

 

2015년 스마트 가전제품별 시장 규모 전망

자료원 : Zpryme

 

 ○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특징

  - 스마트 가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그린 제품사용과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을 크게 확대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교육 시켜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함.

  - 그리고 정부는 스마트 가전제품이 장기적으로 환경 보호하고 더 나아가서는 에너지 절감에 따른 에너지 사용 절감에도 큰 도움이 돼 경제적으로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홍보해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초기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시장 성장의 열쇠가 됨.

  - 기업들은 정부와 협력해 소비자들이 스마트 가전제품을 구매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마케팅을 추진해야 함. 예를 들자면, ‘중고 가전제품 현금 교환 프로그램(Cash for Appliance)’을 추진을 통해 기존에 보유한 오래된 제품을 교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

 

□ 시사점

 

 ○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활성화 조건들

  -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이 확대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혁신적인 제품을 구매하는데 어는 정도 추가로 지불할 용의는 있으나 너무 가격이 높으면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없어 구매를 꺼릴 것임.

  - 스마트 가전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친환경 제품이라는 가장 큰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해야 함. 스마트 가전제품이 스마트 그리드 또는 미터에 연결돼 있어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음.

  - 그리고 스마트 가전제품이 시장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스마트 그리드 구축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선결조건임. 또한 정부의 스마트 그리드와 가전제품 시장 확대를 위한 지원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확대에 없어서는 안될 사항임.

 

 ○ 스마트 가전제품 주요 트렌드

  -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은 먼저 전력 소비가 많은 냉장고, 식기 세척기 등 대형 가전제품이 가장 먼저 활성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업체들 중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이 확대되면 가장 큰 혜택을 입는 미국 기업은 대형 가전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GE와 Whirlpool사될 수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미국 대형 가전제품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인 한국 기업들도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 확대에 따른 제품 개발 생산에 나서야 함.

 

 

자료원 : Zpryme, www.smartgridnews.com, KOTRA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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