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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핸드폰 시장의 대세인 스마트폰, 틈새시장 엿보기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09
  • 출처 : KOTRA

 

美핸드폰 시장의 대세인 스마트폰, 틈새시장 엿보기

- 2011년, 미 핸드폰시장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으로 대체될 전망 -

- 첨단기능은 뺀 단순하고 일상적 성능을 보유한 베이직 스마트폰도 인기몰이 -

     

     

     

□ 미국 휴대폰 시장 현황 및 전망

     

 ○ 2011년, 스마트폰이 일반휴대폰 점유율 넘어서게 될 전망

  - 현재 미국 스마트폰 시장은 크게 iPhone, 블랙베리, 드로이드 3파전으로 구성

  - 스마트폰 사용률은 꾸준한 증가세. 2008년말 무선인터넷 가입인구의 14%에 불과했던 스마트폰 사용자 인구는 2009년 3분기 19%, 4분기에는 21%에 이름.

  - Nielsen Company에 따르면, 2011년 중반 미국 휴대폰 가입자 인구는 3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급속히 확장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은 2011년말 기존 휴대폰 시장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미국 내 스마트폰 점유율 예상

    

자료원 : Nielsen Company

     

○ 미국 스마트폰 사용인구 분포 특성

  - 성비 구성은 남녀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남성:여성 비율이 약 53%:47% 수준.

  - 스마트폰 사용 인종 구성은 다른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도입 추세와 비슷하게 히스패닉계와 아시아계가 총 인구규모 대비 다소 높은 점유율 차지

  - 비즈니스 사용자들을 위주로 시작됐던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현재 광범위하게 확산돼 일반 사용자 비율이 약 2/3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 스마트폰 주요 사용 기능

  -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폰을 막론하고 미국 휴대폰 사용인구의 대부분이 휴대전화를 단지 음성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만 사용한다는 비율은 현저히 줄고, 카메라 및 동영상, Wi-Fi 등 다양한 기기 성능을 활용하는 인구층은 대폭 확대 추세.

 

스마트폰 데이터 및 웹기능 활용 현황

  

 자료원 : Nielsen Company

 

□ 첨단 스마트폰 시장 속 틈새시장 기회

     

  ○ 대표적인 저가 베이직 스마트폰

  -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터치스크린 형태의 핸드셋에 복잡한 성능은 빼고 기본 기능을 갖춘 베이직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

     

  ○ Nokia Nuron 5230

 

 

  - 3G 터치스크린 형태를 갖춘, 대표적인 저가 스마트폰으로 미국에서 판매 중

  - T-mobile에서 2년 약정 계약으로 70달러에 핸드폰 단말기 판매

  - Wi-Fi와 고성능 디지털 카메라를 장착한 고가의 스마트폰 대비, Nuron은 상대적으로 이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의 성능 보유

  - 플래시 기능은 없으며, 3배속 디지털 줌 2MP 센서 장착

  - 640X480 픽셀 해상도, 30 FPS 수준으로, 전반적인 사진화질은 다소 떨어진다는 소비자 평

  - 모든 기능을 갖춘 최첨단 만능 스마트폰이 아니라, 가격대비 적당한 기능을 갖춘 대표적인 베이직 스마트폰으로 등장해 인기

     

○ Palm Pixi

 Palm Pixi                          Palm Pre

                             

 

  - Sprint사 2년 약정 계약 조건으로 49.99달러에 판매(메일링 리베이트 포함)

  - 기본적인 스마트폰 기능만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으로서, Palm Pre의 축소판과 같은 제품

  - 슬림하고 아담한 사이즈로, Palm WebOS 프로그램 운용가능

  - 하지만, 작은 키보드 사이즈와 다소 부족한 앱스토어 기능

     

□ 전망 및 시사점

     

 ○ 고객군 세분화를 통한 기능 및 디자인 차별화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공략

  - 2011년까지 휴대폰 시장의 판도를 바꾸며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스마트폰에 대한 현지 고객군에 대한 세분화 전략 필요

  - 국내 관련 기업들도 현지 고객들의 연령층 및 인종별로 다른 고객 니즈 파악과 디자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기능에 대한 연구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려볼 수 있음.

     

     

자료원 : Nielsen Company, FT, 각 기업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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