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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2010년 건설산업 현황 및 전망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3-31
  • 출처 : KOTRA


베트남 2010년 건설산업 현황 및 전망

- 베트남의 건설산업 비중 전체 GDP 대비 9.22%로 크게 증가 -

- 2020년까지 광대역 도로망 건설계획-

 

 

 

□ 베트남 건설산업의 성장세 지속

 

 ○ 베트남 건설산업은 2000년 이후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특히 2009년 세계 경기위축으로 베트남 정부의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각종 도로, 발전소, 항만, 도시개발 등 다양한 형태로 경제성장 기여도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임.

 

 2009년 산업별 GDP공헌도

분야

2005

2006

2007

2008

2009

농업임업어업(%)

20.97

20.4

20.33

22.09

16.99

제조업(%)

31.22

31.48

31.03

30.03

32.46

건설업(%)

6.35

6.62

6.97

6.48

9.22

서비스업(%)

17.05

17.31

17.61

18.24

41.33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GSO)

 

  베트남 건설 산업은 높은 성장세의 국내소비와 더불어 외국인투자 활성화와 함께 무역규모 확대를 유도하며 베트남 경제성장을 지속시키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 매년 2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건설분야 총 생산액은 2009년 102.8조동(US$56.4억)에 달함.

 

    1996-2009년의 베트남 건설 산업현황

자료원:베트남 통계청 (GSO)

 

  베트남은 2009년 6개 45.3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발주가 시작되며 주목받는 한해를 시작하였으며 그 중 4건의 프로젝트는 고속도로이며 1건이 교량 프로젝트, 1건이 대규모 항만 프로젝트임. 특히 Khanh Hoa 지방에 있는 Van Phong 심해 항구는 US$36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로 최대 규모이기도 함.

 

□ 베트남 건설산업의 장밋빛 전망과 그림자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는 2010년 베트남 건설산업이 전체 산업의 경기회복세와 맞물리며 22%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산업 생산액은 135조동 (US$ 70억달러)에 달할 것이며 2010년과 2014년까지 연평균 16%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2008-2014년 베트남 건설시장 현황 및 전망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건설산업 매출 (US$ 10억)

5.84

5.64

7.08

9.15

11.67

14.7

18.3

건설 성장률(%)

20.1

7.4

21.86

19.34

14.61

12.9

11.7

건설분야 투자액(US$ 10억)

1.52

1.55

1.60

1.72

1.85

1.99

2.14

건설분야 투자성장율(%)

3.8

2

3

8

7.5

7.5

7.5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GSO), 영국 국제 사업 조사 기구 (BMI)

 

  인프라 건설은 총 건설 산업의 약 48%에 이르고, 그 금액은 US$2.8 /10억 에 달하며 이는 세계 평균 36.4%보다 높은 것으로 베트남에서 인프라 투자가 건설 분야에서 계속해서 높은 비중을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됨을 보여줌.

 

                         아시아 국가 인프라 순위

자료원 : 2008-2009 세계 경쟁력 평가 지수

 

  베트남 정부는 투자 우대 지역 인프라를 구성하고 공항과 항구, 철도, 도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투자를 추진중이며 2001~2008년 기간 동안 운송 인프라를 위한 투자 자본은 약 US$ 70억에 달함. 비록 베트남의 인프라 건설이 세계평균보다 높더라도, 국가 발전이 더 필요한 실정으로서, 2008-2009년 세계 경쟁력 평가 지수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 134개 국가 중 97 위로 평가됨.

 

  베트남 건설산업은 장기적으로 특히 도로, 항만, 발전 등 산업인프라의 집중적 투자가 필요하며 도시화에 따른 주택건설 수요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되기도 하며 시급한 정부의 현안과제의 하나로 부상 예정임.

 

  남과 북을 잇는 고속도로, Hai Phong 심해 항구, Khanh Hoa 와 Ba Ria-Vung Tau, 국제공항 Dong Nai 건설을 계획 중이며, 에너지 분야에서 2020년까지 수많은 수력 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임. 또한 주택 분야에서는 2020년까지 175조동 (US$9.7 /10억)에 이르는 도시 발전계획 프로젝트를 승인 했으며,빈곤층과 함께 도시 중심의 빈민가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약 4배 정도 향상 시키는 것을 주목표로 삼음.

  인프라 건설은 2010~2014년 22.9% 성장률과 함께 투자금액은 약 147.7조(US$95억)에 이를 것이라 예측 되고, 운송분야 인프라는 약 74%를 차지하여 시장규모가 약 US$70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08-2014년 운송 인프라 건설(TIC)

분야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TIC 시장규모 (US$/10억)

1.66

2.31

3.19

4.24

5.51

7.04

TIC 성장률 (%)

1.49

35.75

28.04

19.77

16.63

14.47

 

 

 

 

 

 

 

도로 &교량 인프라 운송 인프라 대비 %

17.52

11.45

8.48

6.71

5.45

4.53

도로%교량 인프라 시장규모(US$/10억)

0.29

0.26

0.27

0.28

0.30

0.32

도로%교량 인프라 성장률 (%)

-17.37 

-14.39 

-6.91

-6.41

-6.41

-5.91

 

 

 

 

 

 

 

철도 인프라 운송 인프라 대비 %

45.08

49.20

51.27

52.49

53.37

54.02

철도 인프라 시장규모 (US$/10억)

0.75

1.14

1.63

2.23

2.94

3.80

철도 인프라 성장률(%)

7.27

48.96

33.71

22.78

18.68

15.92

 

 

 

 

 

 

 

항공 인프라 운송 인프라 대비 %

26.29

25.71

25.26

25.00

24.80

24.66

항공 인프라 시장규모 (US$/10억)

0.44

0.59

0.81

1.06

1.37

1.74

항공 인프라 성장률 (%)

2.88

32.59

25.69

18.44

15.69

13.78

 

 

 

 

 

 

 

항만 &수로 인프라. 운송 인프라 대비 %

11.11

13.64

14.99

15.80

16.37

16.80

항만 &수로 인프라. 시장규모(US$/10억)

0.18

0.31

0.48

0.67

0.90

1.18

항만 &수로 인프라. 성장률 (%)

13.14

68.73

41.42

26.51

21.10

17.57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GSO), 영국 BMI

  현재 철도 인프라 건설이 가장 큰 비중인 전체 인프라 건설 수익의 45% 차지하는 동안 항만 & 수로 건설은 단지 11%에 불과함. 이러한 비율은 5년 안에 바뀔 것으로 예상되며, 항만과 수로는 년 평균 약 35%정도의 높은 비율로 증가 하여 전체 운송 인프라 중 3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되고, 도로교량 건설은 이 기간 동안 감소하여 2014년 도로 &교량 건설은 전체 운송 인프라 건설 수익에서 단지 4.5% 차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됨.

  

    운송 인프라 분야별 현황

 

자료원: 베트남 인프라 보고서 2010년-1분기,BMI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베트남 건설시장은 중장기적으로 매우 유망한 시장으로 전세계 건설기업은 물론 한국의 많은 건설기업이 진출하여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지역임. 최근에는 한국기업이 현지 고속도로, 발전소, 항만 등 다양한 건설관련 프로젝트에서 높은 경쟁력으로 수주활동을 추진하는 지역으로 향후 한국기업의 진출에서 좋은 결과가 전망됨.  

 

  베트남은 2010년 ASEAN 정상회의 개최국으로서 다양한 인프라 투자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하노이 지역의 경우 수도 정도천년 행사의 일환으로 다양한 투자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한국기업의 현지 진출이 가속도가 붙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한국 정부의 베트남에 대한 ODA, EDCF 자금지원 확대와 맞물려 다양한 현지 수주활동이 전개가 전망되는 반면에 최근에는 한국 건설기업간 입찰가격 덤핑과 과열경쟁에 따른 부작용도 제기되는 문제점이 발생함. 또한 현지 부동산 시장이 활황세로 부지가격 급등에 따른 프로젝트 추진시 수익성 악화와 각종 행정 절차 미비에 따른 프로젝트 연기 및 납기 미준수 등의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사전 면밀한 검토와 시장조사가 필요한 시장이기도 함.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BMI, 및 하노이 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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