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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양산항(洋山港)개요
- 투자진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3-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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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양산항(洋山港)개요
□ 양산항 개요
○ 위치
- 상해시 항주만 장강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북쪽으로 상해남회루차오항(芦潮港)에서 30여km떨
어져있으며 자연수심이 15m되는 자유무역지구를 가지고 있음.
- 2020년까지 선석 10km이상인 터미널을 건설하고 컨테이너전용 30선석 건설 및 연간 1300만TEU
처리 능력을 보유할 것이라고 함.
□ 양산항 구성
○ 양산항 터미널은 PhaseⅠ, PhaseⅡ, PhaseⅢ-A, PhaseⅢ-B로 나뉘며, 동해대교, 호루고속도
로(沪卢高速公路), 루차오물류원구(芦潮物流园区) 등 부분으로 구성되었음.
구분
PhaseⅠ
PhaseⅡ
Phase Ⅲ-A
전체 면적
134만m2
106만m2
93만m2
장치장 면적
86만m2
53만m2
70만m2
G/Crane
18기
16기
13기
RTG
60기
60기
40기
Yard Tractor
140대
80대
105대
In-Gate
12개
8개
12개
Out-Gate
7개
6개
9개
○ Phase Ⅲ-B 터미널 개요
- 총 7선석(2.6km)규모
- 2007년 12월 Ⅲ-A단계(4선석)개장 완료 및 2008년만 잔여 3선석(Ⅲ-B)개장예정(총 투자규모: 20
억불)
○ 터미널 운영상 장단점
- 기존 외고교(外高桥) 터미널 대비 항로 단축(1일) 및 운항비용 절감
- 천혜의 자연 심수항으로 1만 TEU급 이상 대형선 기항 및 작업에 유리
- 외고교 터미널 대비 저렴한 하역비로 물류 비용 절감 가능
- 기상 악화시 외고교항 대비 조업 중단 가능성 적음
- 내륙 운송거리의 증가 및 T/S 화물 Transit time증가
- 공 컨테이너 이송으로 인한 물류비용 증가
○ 동해대교(东海大桥)
- 루차오항 부두에서 절강성 썽쓰현(嵊泗县)까지 이며 총 길이는 31km이고 그 중 바다 연결부분은
25km이며 다리 폭은 31.5M(총 6차선)임.
○ 호루고속도로(沪卢高速公路)
- 북쪽 A20고속도로의 끝을 시작으로 동해대교까지 전체 길이는 43km임.
○ 루차오 물류원구(芦潮物流园区)
- 총면적: 112만m2, 상주인구: 30만
- 위험화물 장치장, full/empty 컨테이너 장치장, 물류창고, 제반 통관 및 검역시설을 갖추고 있음.
구분
주요 기능
검사 및 검역지구(61만m2)
★ 수출입 화물 세관검사 및 검역서비스
- 트럭 이송 컨테이너 및 야드 내 컨테이너에 대한 통관 및 검역
보조 운영지구(45만m2)
★ 양산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보조작업 지원
- 임시보관, CFS 서비스, 공 컨 보관, 컨테이너 수리 등
위험물 야드(6만m2)
★ 수출입 위험 위험물 컨테이너 검사 및 적재
□ 양산항에서 선적항 퇴세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 2009년 4월 중국 국무원에서는 선적항 퇴세정책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양산항보세항구가 중계
업무의 시범지역으로 될 것을 촉구하였음.
○ 선적항 퇴세정책이란 수출기업이 우한, 칭다오 항구에서 통관신청 및 선적을 마친 후 선적항에서
출발하여 양산항을 거쳐 다른 나라로 갈 경우 “수출”로 인정되며 퇴세신청을 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상하이 KBC자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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