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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양산항(洋山港)개요
  • 투자진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3-30
  • 출처 : KOTRA

상하이 양산항(洋山港)개요

 

□ 양산항 개요

 

○ 위치

- 상해시 항주만 장강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북쪽으로 상해남회루차오항(芦潮港)에서 30여km떨

   어져있으며 자연수심이 15m되는 자유무역지구를 가지고 있음.

 

- 2020년까지 선석 10km이상인 터미널을 건설하고 컨테이너전용 30선석 건설 및 연간 1300만TEU

   처리 능력을 보유할 것이라고 함.

 

 

□ 양산항 구성

 

○ 양산항 터미널은 PhaseⅠ, PhaseⅡ, PhaseⅢ-A, PhaseⅢ-B로 나뉘며, 동해대교, 호루고속도

    로(沪卢高速公路), 루차오물류원구(芦潮物流园区) 등 부분으로 구성되었음.

 

구분

PhaseⅠ

PhaseⅡ

Phase Ⅲ-A

전체 면적

134만m2

106만m2

93만m2

장치장 면적

86만m2

53만m2

70만m2

G/Crane

18기

16기

13기

RTG

60기

60기

40기

Yard Tractor

140대

80대

105대

In-Gate

12개

8개

12개

Out-Gate

7개

6개

9개

 

○ Phase Ⅲ-B 터미널 개요

- 총 7선석(2.6km)규모

- 2007년 12월 Ⅲ-A단계(4선석)개장 완료 및 2008년만 잔여 3선석(Ⅲ-B)개장예정(총 투자규모: 20

   억불)

 

○ 터미널 운영상 장단점

- 기존 외고교(外高) 터미널 대비 항로 단축(1일) 및 운항비용 절감

- 천혜의 자연 심수항으로 1만 TEU급 이상 대형선 기항 및 작업에 유리

- 외고교 터미널 대비 저렴한 하역비로 물류 비용 절감 가능

- 기상 악화시 외고교항 대비 조업 중단 가능성 적음

- 내륙 운송거리의 증가 및 T/S 화물 Transit time증가

- 공 컨테이너 이송으로 인한 물류비용 증가

 

○ 동해대교(海大)

- 루차오항 부두에서 절강성 썽쓰현()까지 이며 총 길이는 31km이고 그 중 바다 연결부분은

   25km이며 다리 폭은 31.5M(총 6차선)임.

 

○ 호루고속도로(沪卢高速公路)

- 북쪽 A20고속도로의 끝을 시작으로 동해대교까지 전체 길이는 43km임.

 

○ 루차오 물류원구(芦潮物流园区)

- 총면적: 112만m2, 상주인구: 30만

- 위험화물 장치장, full/empty 컨테이너 장치장, 물류창고, 제반 통관 및 검역시설을 갖추고 있음.

구분

주요 기능

검사 및 검역지구(61만m2)

★ 수출입 화물 세관검사 및 검역서비스

- 트럭 이송 컨테이너 및 야드 내 컨테이너에 대한 통관 및 검역

보조 운영지구(45만m2)

★ 양산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보조작업 지원

- 임시보관, CFS 서비스, 공 컨 보관, 컨테이너 수리 등

위험물 야드(6만m2)

★ 수출입 위험 위험물 컨테이너 검사 및 적재

 

□ 양산항에서 선적항 퇴세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 2009년 4월 중국 국무원에서는 선적항 퇴세정책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양산항보세항구가 중계

    업무의 시범지역으로 될 것을 촉구하였음.

 

○ 선적항 퇴세정책이란 수출기업이 우한, 칭다오 항구에서 통관신청 및 선적을 마친 후 선적항에서

    출발하여 양산항을 거쳐 다른 나라로 갈 경우 “수출”로 인정되며 퇴세신청을 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상하이 KBC자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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