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주요 도로 프로젝트 추진현황 및 계획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임성주
  • 2010-02-11
  • 출처 : KOTRA

 

필리핀, 주요 도로 프로젝트 추진현황 및 계획

- 중기공공건설계획 2005~2010, DPWH 실행계획 주목 필요 -

 

 

     

□ 주요 도로의 건설은 수시 업데이트 되는 중장기공공개발계획 및 실행계획에 의함.

     

  - 필리핀의 SOC인프라 건설 수행 대표 부처는 DPWH(Department of Public Works & Highways, 공공건설부)와 DOTC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Communication)임. 이중 DOTC는 철도, 공항, 항만, 통신설비의 운영에 중점을 두는 반면, DPWH는 도로, 교량, 홍수조절 시설 및 기타 인프라의 신규 건설 및 유지 보수를 담당. 따라서 인프라와 관련된 기본 도로 건설은 DPWH에 의해 대부분 발주되고 있음.

  - 필리핀 경제개발청(NEDA)은 6년 단위로 인프라 건설, 관리 투자계획을 포함한 중장기 국가개발 계획을 작성, 이는 중기 공공개발계획 (2005~2010 MTPDP, Medium Term Public Development Plan)으로 불리며, 이의 실행을 위해 DPWH는 공공건설투자프로그램(MTPIP, Medium Term Public Investment Program)을 작성, 매년 1~2회 업데이트 하고 있음.

    ( NEDA는 현재 MTPDP 2011~2017 완성 단계)

  - DPWH는 동 계획안의 실행을 통해 2006년 82%였던 도로 포장율을 2010년 95%로 높인다는 계획임.

     

□ 2007년말 기준 필리핀 도로망은 총 201,138km, 이중 14.6%인 29,370km가 국도로서 DPWH에 의해 유지 관리되고 있음.

     

  - 국도는 15,559km의 arterial road와 13,810km의 secondary road로 구분

  - 포장 상태별로는 13,171km는 콘크리트 포장, 7,603km의 아스팔트 포장, 8,596km는 비포장상태임.

  - 필리핀 도로망은 북부 대부분의 Luzon섬과 남부 민다나오의 주요 섬을 연결하는 5,233km의 North-South backbone 도로와, 이를 가로지르는 2,965km의 동서도로, 그리고 이와 연결된 국도를 근간으로 연결됨.

     

□ 중기공공건설계획(MTPDP)은 필리핀의 정부예산, 민자, 차관사업 등으로 추진되는 도로, 교량, 홍수조절 프로젝트 내역을 포함

     

  - 동 계획안에 따르면 필리핀 정부는 Luzon섬에 8건 551.52km, Visayas 섬에 9건, 663.3km, Mindanao 섬에 7건 577.58km 등 1,792.4km 도로 건설 예정

  - MTPIP 2008.3월 수정본에 따르면 MTPIP 실현에 총 7,939억페소(약160억불) 소요 예정, 이중 59%인 4,670억페소(약94억불)가 2005~2010년에 집행 예정

  - 2005~2010예산 4,670억 페소중 64%인 3,018억페소는 도로건설 및 개보수정비, 11%인 500억페소는 홍수조절, 기타 인프라 건설에 25% 인 1,152억 페소 투자 계획

     

□ 자금원별로 보면 도로의 경우 자체 조달 및 외국차관 지원 프로젝트 비중이 비슷

     

  - 도로의 경우, 총 3,018억 페소중 자체 예산 추진 vs 외국차관 사업 비중이 53% (1,418억페소) : 47% (1,601억페소)로 자체 예산 추진 사업비중이 다소 높음. 그러나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의 경우 외국 및 MDB(ADB 등 국제개발은행) 지원하에 Matching fund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임.

  - 도로교량의 경우, 외국차관 사업 투자액 1,418억 페소중, 현재 63%가 진행중, 나머지 37%는 계획단계에 있음.

     

□ 주요 도로 프로젝트 현황

2008년말 기준 프로젝트 개요

     

1. 외국차관 지원에 의한 프로젝트

     

1) 기추진중인 (ongoing) 프로젝트

     

ㅇ 현재 외국차관 지원에 의해 진행되는 도로 교량프로젝트 1,418억페소 상당, 이중

  - 도로 관련 프로젝트가 21건, 1,041억페소 소요 예정, 이중 일본 JBIC, OECF 등에

   의한 차관 지원사업이 14건으로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며, ADB 지원사업이 1건,

   WB-IBRD 지원사업이 1건, 쿠웨이트 지원사업 1건, 사우디 지원사업 1건, 한국 EDCF

   지원사업 1건, 기타 2건임.

  - 이중 한국 지원사업은 일명 GSO 프로젝트로 총 소요액 16억페소(32백만불)에 불과,

   전체 도로 프로젝트 소요액 (5,421억 페소)의 0.3%, 현재 진행중인 외국차관 도로

   공사 소요액(1,041억 페소)의 1.5%에 불과

     

2) 신규제안 프로젝트

     

ㅇ 신규 제안 프로젝트 계획을 보면,

  - 도로의 경우, 총 소요액이 1,675억 페소, 이중 IBRD 지원 프로젝트 소요액이 199억

   페소, ADB 지원 203억 페소, 일본 지원 255억 페소, 한국 지원 195억 페소(10개

   세부 프로젝트), 쿠웨이트 지원 78억페소, 사우디 지원 34억페소, 기타 499억페소

   등임 (외국차관과 국내 펀딩을 합한 프로젝트 총소요액 기준)

     

2. 자체 자금(Locally Funded)에 의한 프로젝트

  - 7개 항목 총 1,863억페소 지출 계획

     

 - BOT, 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프로젝트

   (2010.1월말 현재 오픈 상태 프로젝트에 한함)

프로젝트명

개요

규모

(cost) 

현상태

Circumferential

Road (C-6)

ㅇ6차선 Tollway 프로젝트, 3개 구간

  총 64.7km

ㅇNorth Luzon Expressway (Marilao,

  Bulacan), South Luzon Express Way

  (Taguig, Metro Manila), Rizal

  Province의 4개시 등 연결

10.3

억불

2008: pre F/S완료

2010.1: KOICA, F/S

 지원 승인

2012~2017: 건설

2018: 가동 목표

CALA National

Road

ㅇ남북도로: 6차선, 27.2km

 - Bacoor, Cavite~ Sta.Rosa, Laguna,

   6개 구간으로 구분

ㅇ동서도로: 24.3km

 - Daang Hari road~Tanza, 3개 구간

  으로 구분

3.6

억불

Advisory 서비스

수행기업 선별

(Short Listing)

단계

     

Manila Bay

Expressway

ㅇ6차선 고가 고속도로, 15.04km

ㅇMIA Road, Paranaque~Roxas Blvd~

  C-3, Navotas 구간 , 2단계로 구분

5.3

억불

2010.1월 현재: F/S

완료 상태

2010~2013 1단계

2013~2018 2단계

공사 수행 목표

R10/C3/R9

Expressway

ㅇR10: 4차선 고가도로

 - R10 Zaragoza 교차로~C5 Nothern

   Section in Letre Rd.

   (9.53km, BTO 방식)

ㅇ C3/R9: 4차선 고가도로

 - R10-C3 교차점에서~North Luzon

   Express Way 구간

  (6.53km, ODA 활용)

3.1

억불

2003.3월 F/S완료

2010~2014 완공

목표

North Luzon

Expressway

East (NLEE) to

San Jose City,

Nueva Ecija

ㅇ C5/6 in Quezon City/Bulacan ~

  San Jose City, Nueva Ecija, 126km

 - 수도권 및 Cagayan Valley 접근성

   향상 및 북부 Luzon 동부 경제개발

   기여기대

3.6

억불

2010.1월 현재:

 Pre-F/S 완료상태

     

- 중기공공건설계획(MTPDP) 상의 프로젝트 (2009.1월 기준)

ㅇ 북부 Luzon 지역

        

 

 

ㅇ 남부 Luzon, Metro Manila 지역

 

 

ㅇ Visayas, Palaywan 등 필리핀 중부지역

    

 

ㅇ Mindanao 지역

 

 

 

- ODA (외국 및 국제개발은행 차관) 프로젝트

   (2010.1월말 현재 진행중 / 오픈 상태 프로젝트에 한함)

프로젝트명

개요

규모

(cost)/

자금원 

현상태

GSO Road,

Phase I,

Pampanga

ㅇ Gapan~San~Fernando~Olongapa

   개보수, 확장 1단계 프로젝트, 20km

 * KEDCF

33

백만불 

2009.12월말 37%

진척 (이행기간

: 2008~2011)

2011.10월 완공예정

GSO Road,

Phase II,

Pampanga

ㅇ Sta.Cruz Lubao~ Dinalupinan구간

   개보수, 확장 2단계 프로젝트,

   19.69km  * KEDCF

44

백만불 

엔지니어링 수행사

(Consultancy Service

선정 단계).

이행기간

: 2009~2012

New Bacolod

(Sialy) Airport

Access Rd.

ㅇ 10.12km 공항접근로 건설 프로젝트

 * KEDECF

19.7

백만불 

엔지니어링 수행사

(Consultancy Service

선정 단계).

이행기간

: 2009~2011

Samar Pacific

Coastal Rd

ㅇPalapag ~ Oras, 108km 도로 건설

  및 개보수, 확장 프로젝트

 * KEDECF

52

백만불 

한국정부에 KEDCF

요청상태

이행기간: 2012~2015

Bohol Coastal

Circumfrential

Roadd

Improvement

Project, PhaseIII

ㅇ 126.5km 구간 2개 교량 포함,

  도로 건설 및 개보수 프로젝트

25

백만불 

NEDA(필리핀경제

개발원) 검토단계

이행기간: 2012~15

Baler-Casiguran

Road, Aurora

ㅇ 120.21 km 구간, 도로 개보수

85

백만불 

NEDA(필리핀경제

개발원) 검토단계

이행기간: 2011~14

Cebu South

West Coastal

Rd

ㅇ Toledo~Barili~Santander Rd,

  1390km 구간 개보수 프로젝트

16

백만불 

NEDA(필리핀경제

개발원) 검토단계

이행기간: 2012~14

Clarin-Jagna

Rd, Bohol

ㅇ Jagna~Sierra Bullones~Carmen~

   Sagbauan~Clarin, 67.2km

   도로 개보수 프로젝트

22

백만불 

NEDA(필리핀경제

개발원) 검토단계

이행기간: 2012~15

Panay East-

West Rd

ㅇ Concepcion~Ilaures,

   총 200.39km 도로 건설 및 개보수

   프로젝트

38

백만불 

NEDA(필리핀경제

개발원) 검토단계

이행기간: 2012~15

IBA~Tarlac Rd

ㅇ 87.5km 도로 건설, 개보수,

   (교량 건설 1개 포함) 프로젝트

51

백만불 

F/S 보완 단계

이행기간: 2013~16

     

 

□ Untied 외국차관(JBIC 등), MDB(국제개발은행 ADB, WB 등) 차관, EDCF 사업 주목 필요

     

 - 과거 필리핀에는 다수 국내건설사(시공사)가 존재했으나 현재 한진중공업(72년 진출), 대우건설(96년 진출), 신성건설(92년 진출), 삼미건설 등 4개사 정도가 사무소 운영중 (토목 건설 기준)

 - 국내 건설사는 참여 저조 원인으로 중국기업의 저가 공세, 발주물량 자체의 부족을 꼽음.중국의 저가공세는 부실, 지연공사를 야기, 발주처(DPWH)의 불만을 야기하기도 하나, 일반 도로건설 시공의 경우 국제 입찰에서 저가를 무기로한 중국기업과 경쟁이 쉽지 않은 상태임.

 - 이에 국내기업은 상대적으로 발주가가 높은 일본차관 또는 중국기업과 경쟁을 피할 수 있는 KEDCF사업에 집중. 향후 EDCF 규모 지속 확장 예정이며, ADB 등 국제기구 입찰 참여 (시공 및 엔지니어링 분야) 노력도 지속 필요

 

* 'ADB 프로젝트 수주가이드' (2009.9월, KOTRA발간, Global Window 발간자료 게재) 참조

     

자료: DPWH(공공건설부), 필리핀 MTPDP(중장기 공공개발계획), MTPIP (중장기 공공투자계획), 관계자 인터뷰. 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주요 도로 프로젝트 추진현황 및 계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