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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Blue-ray 제품, 네덜란드시장에서 호평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윤예찬
  • 2010-01-12
  • 출처 : KOTRA

 

한국 Blue-ray 제품, 네덜란드시장에서 호평

- 코쿠닝 효과로 시장은 계속 성장 전망 -

- 반응시간 등 기술적인 문제 해결 시 DVD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 -

 

 

 

□ 한국 Blue-ray 제품 네덜란드시장에서 호평

 

 ○ 네덜란드 월간지 Consumentengids가 선정한 ‘2009 가장 많이 팔린 블루레이(Blu-ray) 평가’에서 삼성과 LG 모델들이 합리적인 가격, 고화질 및 선명한 음향으로 1위 차지함.

 

Consumentengids 선정 블루레이 평가

번호

브랜드

모델명

가격

(유로)

등급

화질

음질

오류

정정

융통성

소음

전력

소모

1

Samsung

BD-P3600

320

74

++

++

++

+

++

2

LG

BD370

180

73

++

++

++

+

+

3

Samsung

BD-P1600

220

73

++

++

++

++

4

Sony

Play station 3

330

71

++

++

+

5

Philips

BDP3000

180

70

++

++

++

+

+

6

Sony

Play station 3

(구 버전)

330

70

++

++

+

+

7

Panasonic

DMP-BD80

350

68

++

++

+

+

 +

8

Panasonic

DMP-BD60

250

67

++

++

+

+

9

Sony

BDP-S360

250

66

++

++

+

-

++

10

Pioneer

BDP-120

400

59

++

++

+

-

-

+

주 :  ++ 아주좋음, + 좋음, ☐ 합리적, - 적당함, -- 나쁨

 

□ 시장 현황

 

 ○ 전 세계적으로 2009년 한 해 동안 블루레이의 세계 판매량이 117% 성장

  - 성장세의 50% 이상을 유럽 3개국(독일 19%, 영국 16%, 프랑스 15%)이 차지

 

 ○ DVD 플레이어 및 레코더는 유럽시장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는 추세로, 2009년 상반기 매출이 20% 이상 급감

  - DVD 플레이어의 판매량은 2004년부터 하락세를 보이며 2010년에는 블루레이 플레이어 판매량이 DVD 플레이어 판매량을 앞질러 2011년에는 그 자리를 블루레이가 완전히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현재까지는 DVD 플레이어의 수요가 더 많음)

  - DVD플레이어 판매량은 2008년 38%, 2009년 24% 감소

 

 ○ 시장조사기관 Gfk에 의하면, 네덜란드 블루레이 플레이어 판매대수는 2008년 약 3만2000대에서 2009년 12만 대로 급격히 성장

  - 2009년 3월 판매대수는 4200대로 지난해 3월 대비 292%로 증가

  - 2011년에는 49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 GfK는 블루레이를 노트북, LCD TV와 함께 2009년 글로벌 전자시장의 3대 제품으로 선정

 

 ○ 반면 플레이어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로 2008년 평균 판매가격이 365유로였으나, 2009년에는 평균 281유로를 기록

  - 그러나 업체별로 100유로 후반에서부터 400유로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

  - 업체별로는 Panasonic, Pioneer, Sony, Denon, Samsung, LG, Philips, Sharp 등이 경쟁

 

Philips사의 BDP3000(왼쪽)와 LG전자의 BD370 블루레이 플레이어(오른쪽)

 

□ 블루레이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

 

 ○ 고화질 선호로 아날로그 시그널, 디지털 시그널 등에 관계없이 늘 최상의 화질을 공급하는 블루레이 인기 상승

  - 현 세대의 TV도 화질이 좋은 편이나 신호체계와 관련해 사소한 문제점이 지속 발생

     

 ○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호환성은 DVD 플레이어와 CD 플레이어를 대체할 수 있지만, DVD와 CD플레이어는 블루레이 플레이어 기능 대체 불가

     

현재 네덜란드에서 인기 있는 블루레이 플레이어 3종의 장단점 및 사용자 평가

종류

Panasonic DMP-BD80

Sony BDP-S360

Oppo BDP-83

사진

특징

- 녹화 기능 생략하고 단순히 재생 기능만 갖춤.

- 최신 신호 처리 기술을 탑재해 BD에 저장된 콘텐츠의 색채를 선명하게 재생

- 유튜브나 SD카드에 저장된 영상을 TV를 통해 감상할 수 있음.

- 7.1채널 아날로그 출력이 필요한 사람들을 제외한 대부분은 전신인 DMP-BD60으로 만족

- 기본기에 충실. 동급기기 가운데 화질과 음질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

- DVD 기능시 up-scaling기능도 만족스러움. 폭넓은 타이틀의 호환성

- 동급 제품들이 제공하는 7.1채널 아날로그 출력단자가 없음.

- Div X 재생 불가

- 리모컨의 트레이 개폐 버튼이 없어서 불편

- 스테레오파일 추천 기기 A+등급

- 대기시간 및 화질, 음질 면에서 매우 뛰어나나 CD 재생능력은 보통

- 네트워크를 통한 미디어 재생이 뒤처지므로 네트워크 지원이 되는 외장형 하드 디스크를 별도로 구매해야 함.

사용자 평가

★★★★

★★★★

★★★★☆

 

 

□ 블루레이의 시장 지배에 대한 잠재적인 문제점

     

 ○ 광범위한 콘텐츠 공급의 어려움

  - 2008년까지 대부분 콘텐츠가 DVD 형태로 발매돼 콘텐츠 공급이 DVD 플레이어에 비해 부족

  - 그러나 2009년 이후 출시되는 콘텐츠는 대부분 DVD 디스크가 아닌 블루레이 디스크 사이즈에 맞게 출시

  - 2009년 10월 bol.com 조사에 따르면, 블루레이 디스크는 1500개 이상의 콘텐츠가 이미 발매돼 2008년에 비해 50% 상승(DVD는 42만 종류의 콘텐츠 발매)

     

 ○ 가격 경쟁력

  - 블루레이 디스크의 장당 가격은 24~27유로로 2배 가까이 차이 났던 2008년에 비해 다소 완화됐으나, 여전히 소비자의 구매결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

  - 블루레이 디스크 렌털 시 가격은 DVD 디스크를 구입하는 가격과 비슷

     

 ○ 소비자의 인내심을 요구하는 긴 응답시간

  - 디스크를 넣지 않은 상태에서 대기 시간이 16~28초로 매우 길다는 소비자 반응

  - 디스크 삽입 후 필름 시작까지의 시간인 13.5(필립스 BDP3000)~52초(Pioneer BDP-120),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DVD(8.5~30.5초)이나, CD(8~23초)를 읽는 데 걸리는 시간 역시 소비자의 인내심을 요구

     

 ○ 응답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빠른 실행’을 사용할 때 에너지 소비량 급속히 증가

 

번호

브랜드 및 모델명

대기모드의 전력 소비량

빠른실행의 전력 소비량

1

Panasonic  DMP-BD60

0.4W

4W

2

Panasonic  DMP-BD80

0.5W

5.2W

3

Pioneer  BDP-120

0.6W

10.1W

4

Sony  BDP-S360

0.2W

6.3W

 

□ 블루레이의 시장 장악을 위한 보완사항 및 전망

     

 ○ 소비자들이 제품의 유용성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인 빠른 응답, 원격 작동, 쉬운 메뉴에 대한 개선 필요

  - Pioneer사의 BDP-120는 메뉴 이해의 용이성, 리모컨 작동의 편리성, 리모컨의 인지감도 등에서 낮은 평가 획득

  - LG BD370과 Sony BDP-S360 역시 해당 사항에 대한 개선을 준비

     

 ○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려고 집에 머무르는 코쿠닝 효과(Cocooning Effect)의 빠른 확산으로 블루레이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큼

  - 2009년 유럽을 중심으로 코쿠닝 효과가 주목받으며 이러한 경향은 계속 이어질 전망

     

     

자료원 : Consumentengids 3월호 및 12월호, GfK, CBS, Cnet, KOTRA 암스테르담KBC 자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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