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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자원의 보고 발로치스탄, 철도연장 계획
  • 투자진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김한승
  • 2009-12-08
  • 출처 : KOTRA

파키스탄 자원의 보고 발로치스탄, 철도연장 계획

사전타당성검토 완료 후 기초예산산출작업 진행 중

중국 및 중앙아시아 연결루트 확대와 자원개발을 위한 인프라 기대

 

 

작성자 : KOTRA 카라치 KBC 김한승

연락처 : hihi0017@kotra.or.kr

 

 

1. 파키스탄 철도 현황

 

파키스탄 철도는 파키스탄 철도부(Ministry of Railway)산하의 국영 철도회사인 Pakistan Railway에의해 운영되고 있음. 파키스탄 철도부 산하에는 철도운송사인 Pakistan Railway, 기관차를 제조하는 Pakistan Locomotive Factory, 선로 및 역사 등을 건설하는 Railway Constructions Pakistan Limited 등이 운영되고 있음.

 

파키스탄 철도 현황

 

연도

루트(Km)

승객수(백만)

화물량(백만톤)

백만톤당운송거리

기관차수

화물차수

2006-07

7,791

83.89

6.42

5,453

544

19,638

2007-08

7,791

79.99

7.23

6,187

555

18,638

2008-09

(09.3월)

7,791

63

5.36

4,520

520

17,000

자료원 : Economic Survey of Pakistan 2008-2009

 

파키스탄 철도의 총 거리는 2009년 3월말 기준 총 7791Km이며 1999년도 이래 연장되지 않고 유지되고 있음. 기관차 수는 520량, 화물차량 수는 1만7천대이며 연간 화물 처리량은 6백만톤 수준이며 전반적인 철도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여 전체 화물 운송량의 4% 정도만을 커버하고 있는 실정임.

 

 

2. 철도 연장 계획

  

파키스탄 정부는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Gwadar항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중국 및 중앙아시아로의 철도망 확충을 통한 물류운송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Gwadar – Mastung 901km 구간과 Bostan – Zhob 480Km 구간의 철로를 건설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 검토를 완료 함.

 

ㅇ Gawadar - Mastung (901Km)

- Gwadar항으로 수입되는 화물의 파키스탄 북부, 중앙아시아 및 중국으로의 연결구간 확충

 

ㅇBostan – Zhob (480Km)

- 발로치스탄(Balochistan)주의 Quetta 시와 북서변경주(NWFP)간의 도로운송 구간보다 짧은 운송구간 개발 목적

 

현재 동 철도 연장계획에 대한 사전 타당성 검토가 완료되고 프로젝트에 대한 대략적인 비용 산출 단계인 PC-1( Project Costing-1)단계에 있으며 PC-1 단계 완료 시 철도부(Ministry of Railway)에서 검토한 뒤 파키스탄 계획 위원회(Planning Commission of Pakistan)로 프로젝트가 제출되어 승인단계를 거치게 될 것임.

 

파키스탄 철도부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Gawadar – Mastung 구간에 대한 소요비용은 약 2천5백4십억 루피(미화 약 30억불), Bostan – Zhob 구간은 4백20억 루피(미화 약 5.1억불)정도로 예상되고 있음.

 

특히 Gwadar-Mastung 구간은 산이 많은 지역이라 약 12Km 구간의 터널과 여러 개의 교량이 함께 필요한 상황이며 이것이 예상 소요비용이 큰 이유라고 설명하고 있음.

 

 

파키스탄 철도망 현황

자료원 : Pakistan Railway

 

3. 개발 배경

 

ㅇ 발로치스탄 매장 지하자원

 

파키스탄 발로치스탄 지역은 구리, 철광석, 석탄, 납, 아연, 금, 크롬철광 및 각종 귀석과 석회석, 대리석 등 풍부한 광물자원이 매장되어 있는 지역임.

 

Dilband 지역의 철광석 광산(2억톤)이 확인되었고 Duddar, Gunga and Surmail 지역에는 납,아연 광산(2천8백만톤)이 Sandak(4억톤) 과 Raco-diq(9억4천만톤)의 구리,금 광산이 확인되었음.

 

석탄 매장량도 풍부해 발로치스탄에는 Khost-shahriq-hanai, Duki, Sor Range-Daghari, Pir Ismail Ziarat 및 Mach와 최근 새로 발견된 Chamalang-Bhalol 등의 지역에 총 2억톤 이상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발견됨.

 

이러한 풍부한 자원 보유에도 불구하고 발로치스탄 지역의 열악한 교통, 통신, 전기, 수도공급 등사회 인프라 부족과 치안 불안 문제로 개발이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상황임.

 

중국의 MCC Resource Development 사가 Sandak 지역의 구리와 Duddar 지역의 납,아연 개발에, 호주의 Tethyan Copper Company 가 Reco-Dik 구리광산 개발 등 정도이며 기타 몇 몇 외국기업들이 개발을 위한 탐사권 확보나 계획을 갖고 있는 정도임.

 

발로치스탄 지역의 자원개발과 외국기업 투자유치를 위해서 개발된 자원의 과다(Gwadar)항으로의 운송과 중국으로의 수출을 위한 철도 인프라가 필수적인 상황임.

 

발로치스탄 광물자원

자료원 : Geological Survey of Pakistan

 

ㅇ 과다(Gwadar)항 개발

 

파키스탄 남부 발로치스탄의 Gwadar항은 주요 석유 운송 루트의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서로 서남아 중동, 남북으로 아라비안해와 내륙의 중앙아시아를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오만, 아랍에미레이트, 카타르, 바레인, 사우디, 쿠웨이트, 이란, 이라크 화물 물동량을 흡수할 수 있는 잠재력 보유하고 있어 파키스탄 정부는 장차 이곳 Gwadar 항을 두바이나 싱가폴과 같은 물류, 상업, 관광산업이 복합된 도시로 개발하려 함.

 

Gwardar 항은 파키스탄 서북부의 풍부한 자원개발 본격화 시 자원의 주요 수출항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현재는 이러한 Gwardar항의 기능을 백업할 수 있는 철도시설이 미비한 상태임.

 

4. 시사점

 

동 구간의 철도구간 확장으로 Gwadar 항으로부터 북서변경주(NWFP)까지 철도운송 인프라가 확충될 것으로 기대되며 Gwadar항 개발과 연계하여 중앙아시아로의 연결루트 개발과 발로치스탄의 풍부한 지하자원의 개발과 수출을 위한 기반이 될 것임.

 

중국의 경우 자원확보 차원에서 기존에 과다항 개발에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해오고 있으며 MCC Resource Development 사 등이 구리 등의 비철금속 자원개발에 진출해 있음.

 

우리기업의 경우 국내 P사가 Sindh 지역의 석탄광산 개발을 위해 Sindh주 수상과 Thar 지역 석탄개발과 100MW 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가 있음.

 

그러나 파키스탄 자원의 주요 매장지역인 발로치스탄주와 북서변경 지역의 경우 열악한 인프라와 정치적 불안으로 해당지역의 매장 자원의 경제성이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장기적인 관점의 접근이 요구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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