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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불경기에도 잘나가는 소규모 신규업체 제품들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11-29
  • 출처 : KOTRA

 

美, 불경기에도 잘나가는 소규모 신규업체 제품들

- 틈새시장 공략과 신제품 개발로 큰 성공 거둬 -

 

 

 

□ 불경기에도 창업에 성공한 소규모 업체들

 

 ○ 미국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해 창업에 성공한 기업들

  -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신기술로 무장한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창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 중 몇몇 기업들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음.

  - 신규로 창업해 큰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특징은 틈새시장 공략과 소비자들이 필요하거나 기존의 제품을 크게 개선한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기업들임.

 

□ 창업성공 기업 사례 및 특징

 

 ○ 스프레이캔에 들어 있는 팬케이크 반죽

  - 품목명 : Batter Blaster

  - 웹사이트 : http://www.batterblaster.com

  - 스프레이캔에 팬케이크 반죽을 넣어 소비자들이 아침에 팬케이크를 먹기 위해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밀가루 반죽을 하지 않을 수 있음. 캔에 들어 있는 반죽을 사용하면 아주 간편하고 손쉽게 팬케이크를 만들 수 있음.

  - 창립자인 O’Connor와 Nate Steck씨가 지난 2005년에 처음 개발했으며 투자자들로부터 약 15억 달러를 투자 받아 공장을 설립했음.

  - 이 회사는 지난해 직원이 16명으로 늘어났으며 매출액은 약 900만 달러를 기록, 현재 코스코를 포함해 약 1만 개 소매점에서 캔 하나당 5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올해 매출액은 약 18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며, 매출액의 약 30%를 홍보 및 마케팅 비용으로 책정해 공격적인 홍보활동을 펼침.

 

 

 ○ 간이 주거 공간

  - 품목명:  InterShelter

  - 웹사이트 : http://www.intershelter.com

  - 이 제품은 운반이 쉬운 간이주택으로 손쉽게 조립이 가능하고 또한 분해해서 픽업트럭에 싣고 다른 장소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물고기 비늘과 알래스카 원주민의 얼음집인 이글루(lgloo) 형상으로 설계됐음.

  - 간이주택 실내 공간은 약 96㎥ 정도이며 판매가격은 약 1만2500달러에 전국 대리점과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음.

  - 지난 2007년에 처음 시제품을 출시했고 지난해까지 잘 알려지지 않아 약 14만 달러 매출액을 기록했으나 2009년 매출액은 아프카니스탄 미군부대에 납품을 추진하는 등 약 4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온라인 실시간 주차 가이드

  - 제품명 : ParkingCarma

  - 웹사이트 : http://www.parkingcarma.com

  - 이 제품은 실시간으로 로스엔젤레스, 시카고 등 미국 주요 대도시의 주차장, 주차비 그리고 주차할 수 있는 자리를 찾아주는 서비스로 연 회비 9.99달러를 내고 회원에 가입해 컴퓨터나 PDA 그리고 휴대폰을 사용해 검색할 수 있음.

  - 현재 약 11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주요 수익원은 회원들이 지불하는 회비와 광고비 그리고 일정 비율의 주차비 등임.

 

 

 ○ 온라인을 통해 중고차 거래 알선

  - 제품명 : Mota Motors

  - 웹사이트 : http://www.mota.com

  - 온라인상에서 중고차 판매자와 구매자가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음.

  - 이베이의 경우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하지만, 이 온라인 사이트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중간자적 역할을 해 3자거래 개념의 판매체계를 구축함.

  - 이 사이트에서 중고차 거래를 위해서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배경을 확인하며, 판매자에게는 자동차에 대한 약 20가지의 질문지에 답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매출액은 판매자에게 중고 자동차를 온라인에 등록하는 비용을 청구를 통해 창출하며, 자동차 보험회사에 고객을 소개시켜 줘 발생하는 소개비도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함.

 

 

 ○ 친환경 그린 가정용품 판매점

  - 품목명 : 친환경 그린제품 전문 유통매장

  - 웹사이트 : http://www.greendepot.com

  - 지난 2004년에 매장을 오픈한 그린 관련 건축 및 가정용품 전문 판매점으로 대나무 마루, 친환경 페인트 등을 판매하고 있음.

  - 매출액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확대로 인해 지난 2007년에 약 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08년에는 약 500만 달러로 크게 늘어났음.

 

 

 ○ 결혼식 비용 전문 융자업

  - 품목명 : 결혼식에 소요되는 비용 전문 융자 금융업, Wedding Payment Plan

  - 웹사이트 : http://www.weddingpaymentplan.com

  - 미국에서 평균 결혼식 비용은 약 2만8000달러가 소요되고 있으며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날에 돈이 없어 결혼식을 망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결혼비용을 융자해 주는 결혼 융자 전문업체임.

  - 지난 2007년에 설립된 이 업체는 평균 약 1만 달러를 대출해 주고 5년 동안 상환하는 조건으로 연이율 9.9%를 징수하고 있음. 지난해 약 333%의 고객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올해 중반부터 이익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동영상 제품 리뷰를 온라인에 게재하는 웹사이트

  - 제품명 : ExpoTV

  - 웹사이트 :  www.expotv.com

  - 지난 2004년에 창업한 이 업체는 소비자들이나 전문가들이 특정 제품에 대한 평가나 리뷰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리는 웹사이트로 현재까지 약 30만 개 비디오 의견이 등록돼 있음.

  - 제품 리뷰는 의류에서부터 전자제품, 식품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며 Procter &Gamble 등과 같은 대기업들의 광고가 주 수입원임. 현재 17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고 2009년 말까지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새롭게 발명된 스케이트

  - 제품명 : Freeline Skates

  - 웹사이트 : http://www.freelineskates.com

  - 이 제품은 지난 2002년에 발명됐으며 스케이트보드를 두 조각으로 잘라 신발에 부착한 형태로 134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이 제품은 지난 2006년에 5000개를 판매했고 2007년에는 2만 개를, 올해는 약 4만 개를 판매해 매출액은 약 5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시사점

 

 ○ 불경기에 승승장구하는 업체들의 특징

  -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기업 중 승승장구하는 업체들의 특징은 틈새시장을 공략해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거나 기존의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로 여타 업체와 차별화를 이뤄 성공한 업체들임.

  -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스프레이캔에 들어 있는 팬케이크 반죽처럼 소비자의 편리성을 크게 개선했거나, 간이 주거공간처럼 쉽고 편리하게 설치 및 이동이 가능하도록 혁신적으로 디자인한 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임.

  - 그리고 온라인 중고차 거래사이트, 비디오 제품 리뷰사이트 등은 새로운 온라인 사업모델을 구축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사업성도 있는 것으로 평가됨.

 

 

자료원 : Business Week,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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