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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보고타 시, 서부간선도로(ALO) 건설 예정
- 투자진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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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보고타 시, 서부간선도로(ALO) 건설 예정
총 50km 구간에 1조 5천억 페소 투입 예정
시 교통체증 완화는 물론 도심-외곽 균형 발전 등, 경제•사회적 의미 큰 프로젝트
보고일자 : 2009. 10. 8.
최재철 보고타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개요
○ 콜롬비아 보고타 시는 수 년 전부터 건설 예정이던 ALO(Autopista Longitudinal de Occidente,
서부 간선도로) 건설 계획을 임시 발표 하였으며, 현재 보고타-히라르돗(Girardot) 간 고속도로
를 운영중인 컨소시엄이 이에 큰 관심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 총 길이 50km, 총 공사비용 1조 5천억 페소 가량이 집행될 예정이며, 보고타 시 서부 외곽지역 및
시내 일부분을 따라 건설되며 약 3년 간 공사가 진행될 예정임.
주 : 2009년 10월 현재 1USD = 2000COP(콜롬비아 페소) 기준임
○ 이는 보고타 시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인 교통체증 완화 및 보고타 시 및 인근 지역 균형발전 등
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남쪽으로는 히라르돗(Girardot, 보고타 인근 위성도
시), 북쪽으로는 메데진(Medellin, 안티오키아 주 주도), 뚠하(Tunja, 보야까 주 주도)로 이어지
는 주요 고속도로까지 연결할 계획까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ALO(서부간선도로) 정보
○ ALO(서부간선도로)는 현재 보고타 시, 꾼디나마르까(Cundinamarca) 주, 콜롬비아 정부가 추진
하고 있는 계획으로, 보고타 남부 소아차(Soacha) 시 외곽 Chusaca 에서 북부 외곽 Torca 지
역까지 약 50km 길이의 4차선 간선도로 프로젝트임.
○ ALO는 보고타 시내에서 Transmilenio(보고타 시 버스전용차선 시스템)이 운행되는 13번가
(Calle 13), 26번가(Calle 26), 80번가(Calle 80), 170번가(Calle 170)를 포함한 8개 시내 주요 간
선도로와 교차하며, 도로 건설로 인한 보고타 시의 교통체증 감소 및 Transmilenio 연계 이용 편
의를 증진시킬 목적임.
○ 또한 수 십 년간 보고타 및 주변지역의 균형발전 및 원활한 소통 문제를 해결한다는 견지에서 중
장기적으로 보고타-히라르돗(Girardot) 간 고속도로와 연계를 계획하고 있으며, 뚠하(Tunja) 등
도시로 향하는 고속도로와의 연결을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임.
ALO(서부간선도로) 개요도
자료원 : La Republica지(10월 6일자)
○ 또한ALO는 보고타 시내를 통과하는 간선도로 중 첫 번째 톨게이트 시스템을 운영하는 도로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며, 톨게이트 시스템은 칠레 산티아고 시를 벤치마킹해 무인 자동 징수 시스템
(텔레 톨게이트)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콜롬비아 정부, 보고타 시 등은 우선적으로 약 4천억 페소 가량을 투입하여 부지매입 및 기
타 집행하였으나, 소아차 지역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방안 등 세부사항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짐.
주 : 2009년 10월 현재 1USD = 2000COP(콜롬비아 페소) 기준임
○ ALO 구간 내 57개 차량 횡단 교량, 40개 보행자 다리 등을 건설할 예정이며, 자전거 도로 역시 추
가로 건설해 보고타 시 및 정부의 자전거 정책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임.
□ 보고타 시 서부 교통사정
○ 현재 보고타 시는 시의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Transmilenio(보고타 시 버스 전용 차선 시스템)
확대, Pico y Placa(승용차량 운행 제한 정책) 대폭 강화, 자전거 도로 확충 등을 실시하고 있으
나, 근본적으로 열악한 시내 도로 인프라가 자동차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보고타 시의 경우 지형적으로 북동부 지역 및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상권 및 금융 및 상업 지역이
형성되어 있으며, 북서부를 비롯한, 서부,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일반 시민 거주구역이 형성되어
있음.
○ 특히Bosa, Kenedy, Fontibon, Engativa 및 Suba 구역의 경우 보고타 시에서 가장 높은 인구밀
도를 자랑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간선도로 및 대형 교통시스템이 확보되지 않아 보고
타 시에서 교통체증이 가장 심각한 곳으로 꼽힘.
자료원 : 보고타 KBC 자체
□ 시사점
○ 현 프로젝트는 보고타 시에 만연한 교통체증 완화 및 Transmilenio 등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손쉽게 할 전망임.
○ 특히 보고타 시의 경우 Pico y Placa(차량 운행 제한제)가 매우 엄격하게 실행되고 있어, 보고타
시 외곽지역을 통과하는 ALO를 통해 보고타 시민이 개인 차량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전
망이어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칠레 산티아고 시의 톨게이트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무인 징수 톨게이트 시스템(텔레 톨게이
트)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 보고타 인근 지역 및 타 지역과의 연계성까지 경제적, 사회
적 의미가 큰 프로젝트로 평가 받고 있음.
○ 보고타 시 및 주변 지역의 균형 발전과 소통 원활화를 위해 현 정부와 보고타 시 측이 야심차게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현재로서 자세한 사항이 발표되진 않았으나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 La Republica지(09. 10월 6일), CCI(Cámara Colombiana de la Infraestructura, 콜롬
비아 인프라 협회) 자료, 보고타 KBC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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