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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보고타 시, 서부간선도로(ALO) 건설 예정
  • 투자진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08
  • 출처 : KOTRA

 

콜롬비아 보고타 시, 서부간선도로(ALO) 건설 예정

총 50km 구간에 1조 5천억 페소 투입 예정

시 교통체증 완화는 물론 도심-외곽 균형 발전 등, 경제•사회적 의미 큰 프로젝트

 

보고일자 : 2009. 10. 8.

최재철 보고타 코리아비즈니스센터

909009@kotra.or.kr

 

 

□ 개요

 

    콜롬비아 보고타 시는 수 년 전부터 건설 예정이던 ALO(Autopista Longitudinal de Occidente,

      서부 간선도로) 건설 계획을 임시 발표 하였으며, 현재 보고타-히라르돗(Girardot) 간 고속도로

      를 운영중인 컨소시엄이 이에 큰 관심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총 길이 50km, 총 공사비용 1조 5천억 페소 가량이 집행될 예정이며, 보고타 시 서부 외곽지역 및   

      시내 일부분을 따라 건설되며 약 3년 간 공사가 진행될 예정임.

      주 : 2009년 10월 현재 1USD = 2000COP(콜롬비아 페소) 기준임

 

    이는 보고타 시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인 교통체증 완화 및 보고타 시 및 인근 지역 균형발전 등  

      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남쪽으로는 히라르돗(Girardot, 보고타 인근 위성도

      시), 북쪽으로는 메데진(Medellin, 안티오키아 주 주도), 뚠하(Tunja, 보야까 주 주도)로 이어지

      는 주요 고속도로까지 연결할 계획까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ALO(서부간선도로) 정보

 

    ALO(서부간선도로)는 현재 보고타 시, 꾼디나마르까(Cundinamarca) 주, 콜롬비아 정부가 추진

      하고 있는 계획으로, 보고타 남부 소아차(Soacha) 시 외곽 Chusaca 에서 북부 외곽 Torca 지

      역까지 약 50km 길이의 4차선 간선도로 프로젝트임.

 

    ALO는 보고타 시내에서 Transmilenio(보고타 시 버스전용차선 시스템)이 운행되는 13번가

      (Calle 13), 26번가(Calle 26), 80번가(Calle 80), 170번가(Calle 170)를 포함한 8개 시내 주요 간

      선도로와 교차하며, 도로 건설로 인한 보고타 시의 교통체증 감소 및 Transmilenio 연계 이용 편

      의를 증진시킬 목적임.

 

    또한 수 십 년간 보고타 및 주변지역의 균형발전 및 원활한 소통 문제를 해결한다는 견지에서 중

      장기적으로 보고타-히라르돗(Girardot) 간 고속도로와 연계를 계획하고 있으며, 뚠하(Tunja) 등

      도시로 향하는 고속도로와의 연결을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임.

 

ALO(서부간선도로) 개요도

자료원 : La Republica지(10월 6일자)

 

 

    또한ALO는 보고타 시내를 통과하는 간선도로 중 첫 번째 톨게이트 시스템을 운영하는 도로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며, 톨게이트 시스템은 칠레 산티아고 시를 벤치마킹해 무인 자동 징수 시스템

      (텔레 톨게이트)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됨.

 

    현재 콜롬비아 정부, 보고타 시 등은 우선적으로 약 4천억 페소 가량을 투입하여 부지매입 및 기

      타 집행하였으나, 소아차 지역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방안 등 세부사항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짐.

주 : 2009년 10월 현재 1USD = 2000COP(콜롬비아 페소) 기준임

 

    ALO 구간 내 57개 차량 횡단 교량, 40개 보행자 다리 등을 건설할 예정이며, 자전거 도로 역시 추

      가로 건설해 보고타 시 및 정부의 자전거 정책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임.

 

□ 보고타 시 서부 교통사정

 

    현재 보고타 시는 시의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Transmilenio(보고타 시 버스 전용 차선 시스템)

      확대, Pico y Placa(승용차량 운행 제한 정책) 대폭 강화, 자전거 도로 확충 등을 실시하고 있으

      나, 근본적으로 열악한 시내 도로 인프라가 자동차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보고타 시의 경우 지형적으로 북동부 지역 및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상권 및 금융 및 상업 지역이

      형성되어 있으며, 북서부를 비롯한, 서부,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일반 시민 거주구역이 형성되어

      있음.

 

    특히Bosa, Kenedy, Fontibon, Engativa 및 Suba 구역의 경우 보고타 시에서 가장 높은 인구밀

      도를 자랑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간선도로 및 대형 교통시스템이 확보되지 않아 보고

      타 시에서 교통체증이 가장 심각한 곳으로 꼽힘.

 

자료원 : 보고타 KBC 자체

 

□ 시사점

 

 

    현 프로젝트는 보고타 시에 만연한 교통체증 완화 및 Transmilenio 등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손쉽게 할 전망임.

 

    특히 보고타 시의 경우 Pico y Placa(차량 운행 제한제)가 매우 엄격하게 실행되고 있어, 보고타

      시 외곽지역을 통과하는 ALO를 통해 보고타 시민이 개인 차량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전

      망이어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칠레 산티아고 시의 톨게이트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무인 징수 톨게이트 시스템(텔레 톨게이

       트)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 보고타 인근 지역 및 타 지역과의 연계성까지 경제적, 사회

       적 의미가 큰 프로젝트로 평가 받고 있음.

 

    보고타 시 및 주변 지역의 균형 발전과 소통 원활화를 위해 현 정부와 보고타 시 측이 야심차게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현재로서 자세한 사항이 발표되진 않았으나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 La Republica지(09. 10월 6일), CCI(Cámara Colombiana de la Infraestructura, 콜롬

             비아 인프라 협회) 자료, 보고타 KBC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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