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탈리아 럭셔리시장, 애완동물도 한몫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9-29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럭셔리시장, 애완동물도 한몫

- 자신의 소비습관을 애완동물에 그대로 투영하려는 경향 -

- 고소득 여성소비자들 심리 활용한 아이디어 제품 유망해 -

 

 

 

유망사유 : 애완동물의 사회적 역할이 변화함에 따라 관련 시장도 성장하고 있음. 특히 자신의 소비습관을 기르는 애완동물에 반영하고자 하는 부유층의 소비욕구 상승으로 럭셔리 애완동물용품 시장이 다양한 디자인 및 아이디어 상품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1. 시장 동향

 

□ 애완동물용품 시장 특징 및 원인

     

  이탈리아에서는 평균 두 가정 중 하나가 애완동물과 함께 지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애완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보호의식도 높은 편임.

     

  가정 내 애완동물 존재는 생활 및 소비습관, 타인과의 관계도 변화시키며, 특히 아이, 노인이나 장애가 있는 가족구성원들의 정서적 안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침.

     

  이렇게 애완동물의 사회적 역할이 변하게 되면서 관련시장도 성숙해지고, 특히 최근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동물 주인들이 자신의 소비습관을 애완동물에도 똑같이 적용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임.

     

  또한 유명인사를 따라하려는 대중심리와 더불어 자신들이 즐기는 럭셔리한 생활방식을 기르는 애완동물에도 똑같이 전해주고자 하는 부유층 소비자들의 소비욕구가 상승하면서 애완동물 럭셔리용품시장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이탈리아 애완동물용품 산업규모

     

  이탈리아인들은 애완동물을 돌보는 데 2007년 한해 약 17억5000만 유로를 쓴 것으로 드러났으며, 애완동물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임.

     

  이탈리아 애완동물용 사료 및 제품 산업과 관련한 시장수치는 이러한 경향을 잘 반영함. 특히 규모면이나 성장률면에서 모두 큰 폭의 증가를 기록했으며, 이는 애완동물제품 산업부문이 국가 경제면에도 기여함을 나타냄.

     

  특히 관련 제품시장이 세계경기불황 속에서도 최근 5년간 평균 5% 성장률을 기록한 것을 보면 앞으로 시장성이 높은 부문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음.

     

  이탈리아에는 애완동물 제품부문에 제조업체, 유통업체를 합쳐 약 900개의 기업이 활동하며 여기에다 3000개의 전문화된 애완동물용품 숍까지 합칠 수 있음.

     

2. 시장 트렌드

     

□ 애완동물 패션빅팀 트렌드

     

 ㅇ 애완동물용 패션시장은 최근 6년간 전체 28%나 성장했으며 특히 옷, 재킷, 비옷, 쿠션, 머리핀, 목걸이 등 패셔너블한 제품의 판매는 전체 애완동물용품시장의 성장에 기여했음.

     

 ㅇ 외국과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에서도 고급 애완동물용 용품을 취급하는 부티크를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판매유통망으로 진화하는 상황임.

     

 ㅇ 갖가지 패션 아이디어 애완동물용품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08년 럭셔리 애완동물용품 취급 Hallodog사에서 조사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련 상품 구매트렌드는 다음 표와 같음.

     

이탈리아 소비자가 선호하는 애완동물용품 및 색상

순위

선호제품 종류

선호색상

1

패션의류

핑크

2

동물 운반가방

화이트

3

목걸이 및 목띠

골드

4

동물집

블랙

5

비쥬 장식품

레드

자료원 : Hallo Dog사

     

□ 유망 상품 및 서비스

     

  애완동물용 각종 패션의류 및 가방, 목걸이 제품이 시즌별로 달리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다음과 같은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제품 : 강아지 커플룩(77유로/75유로)

브랜드 : For Pets Only

제품 : 강아지 운반가방(168유로)

브랜드 : For Pets Only

제품 : 애완동물 소파

브랜드 : B.Pet Design

제품 : 각종 목걸이 및 줄

브랜드 : For Pets Only

     

 ㅇ 이 외 유망한 애완동물서비스로는 스파가 있는데, 보통 고급 애완동물용품점에 스파목욕을 비롯한 토털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음.

     

 ㅇ 보통 자신의 애완동물에 필요한 용품을 사러왔다가 목욕까지 시키고 가는데 이러한 스파서비스에는 보통 발톱정리, 헤어 샴푸 및 커트, 귀청소 등이 포함되고 동물의 크기에 따라 28~65유로 이용료로 구성됨.

     

  또한 특이한 서비스제품으로 이탈리아 북부 밀라노 근처 지역에 자리잡고 있는 애완동물 리조트가 있는데, 이는 동물용 5성급 호텔이라는 마케팅전략으로 홍보되며, 최초로 개를 위해 특별설계된 이 시설은 한적한 시골지역에 위치해 있어 개가 뛰어놀기 좋고 더불어 주인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안성맞춤임.     

     

3. 참고사항 및 관련 업체

 

□ 참고사항    

     

  애완동물용품의 주 소비자는 여성들로 약 20~50대로 다양함. 특히 럭셔리용품의 경우 고소득 여성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활용해 제품 소재 및 종류부터 디자인, 색상에 대해 세심히 신경써야 함.

     

  많은 이탈리아 럭셔리 애완용품업체에서는 자체 디자인 상품을 아웃소싱형태로 들여오고 있으며, 이 외 각종 아이디어 애완동물 상품들에 대한 완제품 수입도 하고 있음.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길어진 노동시간으로 인해 애완동물에 대한 케어와 관심을 테크놀로지에 의지할 수 밖에 없게 됐고, 최근 이와 관련된 상품이 유망상품으로 등장하고 있음. 한국업체는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려 높은 테크놀로지의 기발한 아이디어 제품으로 현지시장을 공락할 경우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음.

    

□ 관련 업체

     

  For Pets Only srl

  - 성격 : 럭셔리 애완동물제품 취급 및 스파운영

  - 주소 : Via Atto Vannucci 3, 20135 Milano Italy

  - 전화 : +39 02 584 30558, 팩스 : +39 02 583 26796

  - 홈페이지 : www.forpetsonly.it

  - 담당자 : Ms. Jessica Stentarelli

  - 이메일 :jessica@forpetsonly.it

     

     

자료원 : Assalco(이탈리아 애완동물용품기업협회) 2009년도 산업현황보고서, KOTRA 밀라노KBC 실사취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 럭셔리시장, 애완동물도 한몫)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