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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집 나가면 고생, 방콕시대 히트상품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9-29
  • 출처 : KOTRA

 

美 뜨는 홈 가드닝, 조경 상품시장

- 코쿠닝 트렌드 여파로 금전 절약형 홈메이드 상품 인기 -

- 식용작물 재배 위한 홈푸드 가드닝, 네스팅 라이프 스타일 위한 조경상품 판매 인기 -

 

 

 

□ 美, 코쿠닝 소비트렌드 개요

 

 ○ 미국 소비자들 경기 둔화에 맞춘 절약형 코쿠닝 소비 확산 추세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경기 둔화의 여파로 알뜰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의 주요 트렌드인 절약형 코쿠닝(Frugal Cocooning) 소비 확산

  - 얇은 지갑 사정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소비자들이 가치지향적(Value Oriented) 소비 활동에 관심 쏟아

 

 ○ 최근 코쿠닝 소비 트렌드로 뜨는 시장

 

  - 집에서 식사하는 트렌드 확산으로 홈쿠킹 관련 기기 및 런치박스 등 식품 포장 관련 상품

  - 취미 활동 접목한 DIY(Do-it-Yourself) 및 홈 크래프트 등 각종 가정용품 및 크래프트 상품

  - 홈 엔터테인먼트 기능 강화위한 각종 멀티 미디어 AV 기기 및 가정용 게임기

  - 각종 홈 네트워킹 관련 기기 및 복합 가전기기

  - 온라인 비디오(Video-on-Demand) 다운로드 및 저가 비디오 렌털 자판기 판매 시장

  - 네스팅(Nesting) 라이프 스타일 위한 홈 가드닝 및 패티오(Patio) 중심 아웃도어 조경 상품

 

 ○ 소비 변화의 주요 키포인트

  - 저비용 대비 가치 효용성 극대화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 제고에 중점

  - 전체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감 강화를 위한 가족 중심형 소비

  - 경기 둔화로 인한 각종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엔터테이닝 기능 강화

  - 가족 및 방문객 전체 구성원이 함께 즐기는 패티오(Patio) 및 아웃도어 공간 조경제품 인기

  - 전반적으로 알뜰소비 지향이 우세해 저가제품 소비에 치중하나, 주요 멀티미디어 가전 및 미용기기, 퍼스널 케어 등 효용성 중시하는 제품 시장에서는 약간 비싼(Affordable luxury) 제품이 판매 강세

 

□ 코쿠닝 트렌드에 따른 주요 조경 상품 및 홈 가드닝 시장 규모

 

 ○ 미국 조경 상품(Landscaping Products) 시장은 약 56억 달러 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 프리도니아(Freedoniagroup)에 따르면, 미국 조경 상품 시장은 약 56억 달러 규모

  - 2013년까지 이 시장은 미국 주택시장 회복세와 함께 연간 성장률 6.1%에 달할 전망

  - 특히 조경상품 외에, 아웃도어 가드닝과 관련해 식용작물 재배를 위한 각종 플랜팅기기, 데코레이션 제품도 판매 확산 추세

  - 패티오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미국인들이 늘면서 장식용 조명기기 시장 및 각종 에너지 절감형 아이디어 장식용품도 판매 확대

 

 ○ 홈 가드닝 시장에서는 식용작물을 재배하는 푸드 가드닝(Food Gardening) 시장이 지속적인 확대 추세

  - 미국 국립 조경협회의 최근 보고 자료에 따르면, 2009년 미국 푸드 가드닝(Food Gardening)에 약 4300만 가구가 참여

  - 이는 2008년 3600만 가구 대비 약 19% 성장한 것. 대부분 채소, 과일, 허브 등 재배

  - 품목별로는 채소류 재배 비율이 전체 23%로 가장 높고, 이어 허브 재배 12%, 과실류 10% 순임.

 

2008년 미국 가구시장 주요 품목별 푸드 가드닝 참여 현황

 자료원 : National Gardening Association

 

  - 2008년 푸드 가드닝 시장규모는 한 가구당 평군 70달러 이상 소비해 약 25억 달러 시장을 창출. 2009년에는 가구당 평균 11% 이상의 실질적인 식용작물 재배 계획 중

 

2008년 푸드 가드닝 관련 소비규모

자료원 : National Gardening Association

 

  - 주요 푸드 가드너 계층을 분석해 보면 여성이 전체의 54% 이상, 45세 이상 연령층이 전체의 68%를 차지해 관련 제품 마케팅 시 주요 타깃층으로 활용

 

2008년 푸드 가드닝 시장 연령별 분포 현황

자료원 : National Gardening Association

 

□ 시사점 및 전망

 

 ○ 실질적인 경기 회복까지 코쿠닝 소비 트렌드 지속될 전망

  - 가정용 홈네트워킹 관련 기기 및 보안관련 기기 시장도 동반 확대 예상

  - 홈 가드닝 제품, 아웃도어 데코레이션 품목, 조경 관련 상품 인기. 연말 경기 회복과 함께 더욱 확산될 전망

 

 ○ 주목받는 인기 상품, 벤치마킹 통해 타깃 시장 공략해야

  - 태양광 활용한 솔라패널형 스텝 스톤(Step Stone), 솔라 토치(Solar Torch) 등 야간 조명장치 활용형 가든 데코 상품도 틈새 상품으로 인기

  - TV 홈쇼핑을 통해 인기끌어 일반 유통점에서도 판매 중인 톱시터비(Topsy Turvy) 푸드 가드닝 제품도 꾸준히 판매가 증가해 아이디어형 타깃 마케팅 제품으로 추천

 

 

자료원 : National Gardening Association(NGA), Euromonitor, MediaPost.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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