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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한국산 핸드폰 시장점유율 20% 육박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09-09-18
  • 출처 : KOTRA

 

필리핀, 한국산 핸드폰 시장점유율 20% 육박

- 핸드폰 사용인구, 2010년 7300만 명에 이를 듯 -

- Nokia 점유율 70%, 따라잡기에는 아직 역부족 –

 

 

 

□ 시장동향

 

 ㅇ 정보기기의 급속한 보급확대 속에 필리핀인들의 핸드폰 구매 및 이용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2009년 9월 현재, 92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거대인구를 바탕으로 이용대상은 총인구의 60%인 5500만 명으로 볼 수 있음. 다만 빈부격차 심화 등으로 실제 구매력이 있는 인구계층은 이보다 적을 것으로 보임.

 

 ㅇ 일본 리서치회사인 ROA Group이 2008년 2월에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필리핀 핸드폰 이용자들은 매년 15%씩 증가할 것이며, 2010년에는 7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수요동향

 

 ㅇ 필리핀 핸드폰은 필리핀 젊은층에 의해 주도되며, 대부분의 필리핀인들이 핸드폰을 소유하고 일부는 2개 이상의 핸드폰을 보유하기도 하는 등 핸드폰의 수요가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어 시장전망이 매우 밝음.

 

 ㅇ 필리핀은 빈부격차의 심화로 일부 상류층 외에는 중산층이 미미해 고품질과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지 않으며, 저가제품 구입과 심카드를 장착한 충전식 핸드폰 구매가 일반적인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음.

 

 ㅇ 그럼에도 핸드폰이 이제는 필리핀에서도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고 점차 필수품이 되고 있어 앞으로의 인구구조를 감안했을 때 시장성이 높은 지역이 될 가능성이 큼. 경쟁브랜드는 Nokia, LG, Samsung, Sony Erickson, Motorola 및 기타 중저가 제품들임.

 

□ 문자메시지 서비스 압도

 

 ㅇ 가장 인기있는 서비스로는 단연 문자메시지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남. 필리핀은 'world’s texting capital'로 통칭될 정도로 이 서비스가 인기있으며, 전화통화는 물론 다른 어떤 서비스보다도 이용이 활발함.

 

 ㅇ 전화통화보다 저렴하고 낮은 비용을 선호하며, 영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기 때문에 문자메시지가 가장 보편적인 통신수단으로 자리잡았음.

 

 ㅇ 문자메시지의 장점으로는 오랜 시간 동안 통화하길 희망하지 않는 경우에 매우 유용한 통신수단이 되며, 시끄러운 장소에서 통화가 쉽지 않은 경우나 한밤 중 등 통화가 적절하지 않은 때에도 용이한 연락수단이 되기 때문으로 나타났음.

 

 ㅇ 필리핀 핸드폰시장의 독특한 면 중 하나는 해외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점임. 필리핀 경제가 이들의 해외송금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임. 필리핀인들은 영어구사능력을 무기로 1000만 명이 해외에서 일하며, 이들의 본국 송금액이 연간 160억 달러가 넘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큼.

 

 ㅇ 이동통신서비스 회사들도 이러한 주요고객을 위해 업그레이드된 로밍서비스 및 국내·외 송금서비스 등 해외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발굴 및 보급에 노력할 것으로 기대됨.

  

□ 수입동향

 

 ㅇ 필리핀의 핸드폰(HS Code 8525.20.80) 수입은 다음과 같음. 한국은 2008년, 1600만 달러에 달하는 제품을 수출한 바 있으나 전체의 12%에 불과했음.

 

 ㅇ 그러나 판매가 급증하고 올 상반기에는 시장점유율이 20%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돼 판매증가율이 Nokia를 압도하고 있어 시장전망도 매우 밝을 것으로 보임.

 

필리핀 핸드폰 수입현황

             (단위 : US$)

순위

수입국가

2008

2007

2006

총계

131,994,701

180,169,805

168,201,311

1

중국

41,978,680

80,583,460

74,726,239

2

인도

30,765,731

40,510,879

12,476,746

3

홍콩

21,543,034

20,966,533

12,225,134

4

한국

16,187,212

3,612,461

44,165,165

5

싱가포르

11,114,015

18,092,664

10,939,204

6

스웨덴

6,255,406

9,393,471

2,386,592

7

체코

2,937,884

1,329,628

85,205

8

이스라엘

304,438

15,835

28,971

9

말레이시아

268,922

222,235

1,254,425

10

대만

246,448

897,009

2,844,148

기타

392,931

4,545,630

7,069,482

자료원 : 필리핀 통계청(NSO), 순위는 2008년 기준

 

□ 수입관리제도

 

제품명

핸드폰(Cellular Phones)

HS Code

8525.20.80

Special provisions

L/C 개설 때 수입관세 사전납부 필요

Unit

No.

Duty rate

Non-ASEAN : 0%, ASEAN : 0%, AKFTA : 0%

VAT rate

12%

 

□ 진출전략

 

 ㅇ 필리핀시장에 대한 관심과 함께 충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적인 진출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는 시장임을 인식하고 이에 부응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함.

 

 ㅇ 국내 핸드폰을 수입하고 있는 대형 에이전트에 접촉한 결과, 필리핀의 시장특성에 대한 우선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음. 이들은 거래선과의 안정적인 관계유지, 핸드폰을 거점별 중간 유통상 및 판매점에 우선 공급하는 점을 감안한 대금결제의 유연성 등을 요청하고 있음.

 

 ㅇ 고가제품에 대한 수요가 일부 존재하기는 하지만 아직은 저가제품에 대한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것이 유망하며, 다음으로 상권에 대한 이해제고도 중요하다고 함.

 

 ㅇ 필리핀은 전국이 7107개의 섬으로 이뤄진 국가이고 수도권인 Metro Manila지역에 경제력의 80%가 집중된 점, 전국을 3개 지역으로 구분할 때 북부 루손의 Metro Manila 외에 중부 비사야스의 세부, 남부 민다나오의 다바오 등 주요거점을 잘 활용해야 하며, 결국에는 이곳이 전부라는 이해를 해야 함.

 

 ㅇ 특히 필리핀은 유럽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 동안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Nokia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시장점유율도 70%에 이르고 있어 이들과 필적할 수 있는 브랜드마케팅이 필요함.

 

 ㅇ 시장에서 요구하는 저가폰 중심의 마케팅 노력과 일부에 한정되기는 하지만 브랜드이미지 제고와 장기적인 시장전략을 감안한 고가제품의 전략적 판매도 주효할 것으로 판단됨.

 

 ㅇ 직접적인 경쟁상대는 아니나 일부 중고제품을 판매하는 곳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도 염두해야 함. 필리핀의 Greenhills Shopping Center 같은 유명쇼핑센터에서 매우 저렴한 가격에 유명브랜드의 중고제품 구매가 가능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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