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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침체된 스웨덴 자동차시장에서 펄펄 나는 이유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09-09-08
  • 출처 : KOTRA

 

기아자동차, 침체된 스웨덴 자동차시장에서 펄펄 나는 이유

- 관련 시장 침체에도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판매상승 -

 

 

 

□ 스웨덴 신차 판매현황

 

 ○ 승용차시장

  - 자동차시장의 위축으로 올 7월, 스웨덴의 신차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아자동차의 스웨덴 판매량은 오히려 45% 이상 증가, 관련 시장의 약 4.54%를 점유한 것으로 집계됨.

  - 스웨덴 자동차협회 발표에 따르면 올 1~7월, 스웨덴에서 판매된 신차는 총 11만7345대로 전년 동기의 15만6413대에 비해 25%의 판매 감소세를 보였고, 이와 같은 판매 감소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경기가 바닥을 지난 것이 아니냐는 일부 낙관적 예측으로 미약하나마 소비심리가 회복될 것으로 보여 올 한해 신차 판매량은 당초 전망치보다 1만 대가 늘어난 19만5000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2008년 신차 판매량은 총 25만4000대였음.

 

□ 판매현황

 

 ○ 기아자동차, 고공행진

  - 올 1~7월 중 가장 높은 판매 증가세를 보인 브랜드는 Suzuki와 Kia로 각각 86.24%, 44.78%의 증가세를 보였음. 그러나 판매량면에서는 총 5328대를 판매한 Kia자동차가 1395대의 Suzuki를 훨씬 앞지른 것으로 나타남.

  - 지난 2006년 말, 스웨덴에 처음 진출한 기아자동차는 2년 반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인기가도를 달리던 Saab와 Chrysler, Dodge, Fiat, Skoda, Peugeot 등을 제치고 판매 상위권에 진입함.

  - 관련 업계에서는 스웨덴시장에 진출한 지 2년 반 남짓한 기아자동차의 판매성장세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면서도, 기아자동차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불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훌륭한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내림.

 

판매증가 브랜드

            (단위 : 대, %)

구분

판매량

(2009.1~7)

판매량

(2008.1~7)

증감률

시장점유율

(2009.1~7)

Kia

5,328

3,680

+44.78

4.54

Mercedes-Benz

4,197

4,012

+4.61

3.57

Hyundai

4,074

3,730

+9.22

3,47

Mitsubishi

2,087

1,636

+27.56

1.77

Suzuki

1,395

749

+86.24

1.38

Smart

159

149

+6,71

0.13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시장점유율 확대 브랜드

  - 전년 동기 대비 판매증가세가 소폭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시장점유율이 늘어난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단위 : %)

구분

시장점유율(2009.1~7)

시장점유율(2008.1~7)

Volvo

19.47

18.84

Volkswagen

10.17

10.06

Toyota

8.41

8.31

Ford

6.1

5.8

Audi

5.56

5.42

BMW

5.32

4.78

Renault

3.36

2.9

Honda

2.17

1.94

Mazda

1.73

1.7

Subaru

1.34

1.05

Seat

0.84

0.74

Jeep

0.29

0.23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기아자동차의 성공요인
 

 ○ 금융위기 및 경기불안으로 스웨덴 자동차시장이 크게 얼어붙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아자동차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급진적인 판매신장세를 기록함.

 

 ○ 스웨덴 자동차협회와 관련업계에서는 기아자동차가 ‘위기상황 시에 필요한 판매촉진 전략’을 제시했다고 높게 평가하고, 위기탈출을 모색하는 업체들의 경우 기아자동차의 전략을 면밀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 기아자동차 스웨덴법인의 Cecilia Gustafsson 홍보이사는 위기 속에서도 기아차의 판매가 승승장구한 요인으로 7년의 개런티보증과 우수한 차량안전도(별 5개 획득) 및 딜러 망 확대를 꼽고 있음.

 

 ○ Cecilia Gustafsson씨에 따르면, “위기의 시대일수록 긴 개런티보증을 통해 소비자들을 안심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했다”고 밝히면서, 통상 3년이던 자동차 개런티기간을 7년으로 대폭 연장함으로써 타사와의 차별화를 통해 만일의 사태를 우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안심도를 심어준 것이 주효했다고 전함.
 

 ○ 또한·Ceed 모델은 유럽의 소비자들을 위해 기존의 기아자동차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디자인을 채용,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감성정책을 구사했고, 안전도 개선을 통해 저가의 위험한 차량이라는 과거의 이미지를 불식시킴.

 

 ○ 특히, 가장 큰 힘을 받았던 성공요인으로는 경영위기로 도산위험에 빠진 스웨덴의 자동차생산업체 SAAB의 상황을 시기적절하게 시장 확대기회로 십분 활용한 점이라고 할 수 있음.

 

 ○ Kia 자동차는 Saab 와해설로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든 기존의 Saab와 Opel 딜러들에게 기아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신규 딜러로 영입했고, 그 대가로 스웨덴 전역에 퍼져있는 탄탄한 판매망을 확보함으로써 기아차 판매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게 된 것임.

 

 ○ 경제위기로 고가의 대형차량 대신 중소형 차량의 인기가 상승하는 것과 때를 같이 해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기아 Ceed의 선전이 현재 지속됨.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앞으로 기아자동차의 더 큰 비약을 기대해 봄.

 

 

자료원 : Bil Sweden/ Mr. Betil Molden, Kia 스웨덴법인 / Ms. Cecilia Gustaf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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